메인으로

구약 - 느,느헤미야,13

느,느헤미야,13

1:1    하갈랴의 아들 느헤미야의 수기. 아르닥사싸 황제 제이십 년 기슬레우월에 나는 요새도시 수사에 있었다.    (Top)  

1:2    그 때 나의 한 동생 하나니가 유다에서 사람들을 데리고 왔다. 나는 그들에게, 포로생활을 하다가 살아 남아 돌아 간 유다인들이어떻게 지내는지, 예루살렘의 형편은 어떤지를 물었다.    (Top)  

1:3    그들의 대답은 이러하였다. "포로민 가운데서 살아 남은 이들은 그 곳에서 몹시 고생하며 수모를 받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벽은무너진 채요, 성문들은 불에 탄 채로 그냥 있습니다."    (Top)  

1:4    나는 이 말을 듣고 땅에 주저앉아 슬피 울며 하늘을 내신 하나님께 여러 날 단식하며 기도를 올렸다.    (Top)  

1:5    "야훼, 하늘을 내신 하나님이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면 한결같은 사랑으로 약속을 지켜 주시는 높고 두려우신 하나님께 빕니다.    (Top)  

1:6    눈을 열어 굽어 살피시고 소인이 올리는 기도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종입니다. 이 몸은 이 백성을 생각하여 밤낮으로 이렇게 하나님 앞에서 빕니다. 우리 이스라엘백성은 하나님께 죄를 지었습니다. 저와 저의 가문도 죄를 지었습니다. 그 죄를 고백합니다.    (Top)  

1:7    우리는 하나님께 정녕 못할 일을 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종 모세에게 내리신 계명과 법규와 법령들을 어겼습니다.    (Top)  

1:8    그러나, 종 모세에게 내리신 약속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너희가배신하면 만방에 흩어 버리겠지만,    (Top)  

1:9    나에게 돌아 와서 내가 준 계명을 지켜 그대로 실천 하기만 하면,너희 흩어진 자들이 땅 끝까지 끌려 갔더라도 내가 거기에서 모아내 이름을 붙이려고 고른 곳으로 데려 가리라" 하지 않으셨습니까?    (Top)  

1:10    그들은 하나님께서 몸소 크게 힘을 떨치시어 구해 주신 하나님의 종,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Top)  

1:11    주여, 빕니다. 하나님을 기꺼이 공경하는 종들이 올리는 기도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이제 이 몸이 주님의 총애를 입어 그 소원을이루게 하여 주십시오." 그 때, 나는 황제에게 잔을 받들어 올리는 일을 맡고 있었다.    (Top)  

2:1    아르닥사싸 황제 제이십 년 니산월, 나는 어전에 주안상을 차려 바치고 술을 따라 올리게 되었다. 그런데, 내 안색이 좋지 않은 것을 보시고    (Top)  

2:2    황제께서 물으셨다. "왜 그렇게 안색이 좋지 않으냐? 몸이 불편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면 틀림없이 마음에 무슨 걱정이 있는 모양인데, 무슨 일이냐?" 나는 송구스러워 몸 둘 바를 몰라 하며    (Top)  

2:3    아뢰었다. "폐하, 만수무강을 빕니다. 소신의 선조들의 뼈가 묻힌성읍이 돌무더기로 남아 있고 성문들은 불에 탄 채 그대로 버려져있습니다. 그러니, 어찌 근심이 떠나겠습니까?"    (Top)  

2:4    "그러면, 그대의 소청은 무엇이냐?" 황제께서 이렇게 물으시기에 나는 하늘을 내신 하나님께 기도를 올리고    (Top)  

2:5    아뢰었다. "폐하께서 좋으시다면, 그리고 소신을 곱게 보아 주신다면, 소신을 유다로 보내 주셔서 소신의 선조들의 뼈가 묻힌성읍을 다시 세우게 하여 주십시오."    (Top)  

2:6    황제와 그 옆에 앉으셨던 황후께서, 얼마나 걸리면 갔다 오겠느냐고 물으시었다. 나는 얼마만이면 다녀 오겠노라고 아뢰었다. 황제께서는 기꺼이 허락을 내리셨다. 그 때    (Top)  

2:7    나는 이렇게 청을 올렸다. "폐하께서 좋으시다면, 유프라테스 서부지방 총독들에게 가는 친서를 내려 주시어 소신이 유다까지 무사히 가도록 하여 주십시오.    (Top)  

2:8    또 황실 살림을 맡은 아삽에게 가는 친서도 내려 주시어 성문을 짜고 성을 쌓고 소신이 들어 가 살 집을 지을 재목을 제공토록 하여 주십시오." 나의 하나님께서 나를 잘 보살펴 주신 덕분에 황제는 이 청을 들어 주게 되었다.    (Top)  

2:9    나는 가면서 유프라테스 서부지방 총독들에게 황제폐하의 친서를 전하였다. 도중에는 황제께서 딸려 주신 장교들이 기병대를 거느리고 호송을 하여 주었다.    (Top)  

2:10    이 소식이 호론 사람 산발랏과 그의 심복인 암몬 사람 토비아의 귀에 들어 갔다. 이스라엘 사람의 편의를 보아 주러 삶이 온다는 것이 그들로서는 몹시 언짢은 일이었다.    (Top)  

2:11    나는 예루살렘에 이르러 사흘을 머물렀다.    (Top)  

2:12    그리고 나는 밤에 일어나, 나의 하나님께 받은 사명과 예루살렘에온 목적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은 채, 몇 사람을 데리고 밖으로 나갔다. 짐승이라고는 내가 탄 것 밖에 없었다.    (Top)  

2:13    나는 밤에 골짜기로 나가는 문을 나서서 이무기 샘터를 거쳐 쓰레기 쳐내는 문까지 가며 예루살렘성의 무너진 성벽과 불에 탄 성문들을 둘러 보았다.    (Top)  

2:14    샘터로 가는 문을 지나 왕실 못에 이르러서는 짐승을 타고 앞으로더 이상 나갈 수가 없었다.    (Top)  

2:15    그 밤에 나는 골짝기를 타고 올라 가며 성을 둘러 보고 나서 골짜기로 나가는 문으로 해서 되돌아 왔다.    (Top)  

2:16    그러나 어떤 관리도 내가 어디에 가서 무엇을 하고 왔는지 눈치채지 못하였다. 그것은 내가 사제나 귀족이나 관리나 그 밖에직책을 가진 어떤 유다인에게도 아직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Top)  

2:17    이렇게 돌아 보고 난 다음에 나는 그들에게 입을 열었다. "여러분이 보는 바와 같이 우리의 꼴은 너무 처참합니다. 예루살렘성은 무너져 돌무더기가 되었으며 성문들은 불에 탄 채로있습니다. 어서 빨리 예루살렘성을 쌓아서 다시는 남에게 수모 받지 않도록 합시다."    (Top)  

2:18    계속하여 나의 하나님께서 나를 잘 보살펴 주신 덕분에 황제가 나에게 내리신 고마운 말씀을 들려 주자, 사람들은 빨리 시작하자고 하며 힘을 내었다. 그래서 일은 순조롭게 진척되었다.    (Top)  

2:19    이 소식을 듣고 호론 사람 산발랏이 그의 심복인 암몬 사람 토비야, 아랍 사람 게셈을 데리고 와서 "무엇을 하겠다는 거냐? 황제폐하께 역적이라도 될 셈이냐?" 하며 빈정거렸지만,    (Top)  

2:20    나는 그들을 이런 말로 물리쳤다. "하늘을 내신 하나님께서 우리 일을 이루게 하실 것이다. 아무도 이 일을 막지 못한다. 우리는 그 하나님의 종으로서 성 쌓는 일을 시작한 것이다. 예루살렘에는너희에게 돌아 갈 몫이 없다. 너희에게는 아무 연고권이 없다."    (Top)  

3:1    대사제 엘랴십은 동료 사제들을 거느리고 양 다니는 문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문틀을 짜고 문을 만들어 달았다. 그런 다음 메아 망대까지, 또 하나넬 망대까지 수축하여 하나님께 봉헌하였다.    (Top)  

3:2    그 옆에 잇닿은 부분은 예리고 사람들이 세웠으며,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이므리의 아들 자구르가 세웠다.    (Top)  

3:3    물고기문은 하쓰나아 일가가 세웠다. 문틀을 짜고 문짝을 만들어 달고 빗장과 빗장꽂이를 만들어 달았다.    (Top)  

3:4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하코스의 손자요 우리야의 아들인 므레못이 보수하였고 그 옆에 잇닿은 부분은 므세자브엘의 손자요베레기야의 아들인 므술람이 보수하였으며,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바아나의 아들 사독이 보수하였다.    (Top)  

3:5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드고아 사람들이 보수하였는데, 그들 가운데 어떤 유력자들은 상전들의 말대로 공사에 가담하지 않았다.    (Top)  

3:6    신시가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디야의 아들 므술람이 보수 하였다. 문틀을 짜고 문짝을 만들어 달고 빗장과 빗장꽂이를만들어 달았다.    (Top)  

3:7    그 옆에 잇닿은 부분은 유프라테스 서부지방 총독의 자리가 위치하였던 곳까지 기부온 사람 믈라티야와 메로놋 사람 야돈이 기브온 사람들과 미스바 사람들을 데리고 보수하였다.    (Top)  

3:8    그 옆에 잇닿은 부분은 대장장이였던 하르하야의 아들 우찌엘이 보수하였다.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향료 제조업자 하나니야가 예루살렘성의 넓은 벽까지 보수를 마쳤다.    (Top)  

3:9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예루살렘 반 구역의 장이었던, 후르의 아들 르바이야가 보수하였다.    (Top)  

3:10    또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하루맙의 아들 여다야가 보수하였느데,이 부분은 바로 그의 집 앞이었다. 그 옆에 잇닿은 부분은 하삽니야의 아들 하투스가 보수하였다.    (Top)  

3:11    그 다음 잇닿은 그만큼한 부분은 하림의 아들 말기야와 바핫모압의 아들 하숩이 보수하였다. 그들은 도가니 망대도 보수하였다.    (Top)  

3:12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예루살렘 반 구역의 장이었던 할로헷의 아들 살룸이 자기 딸들을 거느리고 보수하였다.    (Top)  

3:13    골짜기로 나가는 문은 하눈과 자노아의 주민들이 보수하였다. 성문을 세우고 문짝을 만들어 달고 빗장과 빗장꽂이를 만들어 달았다. 또 그들은 쓰레기 쳐내는 문에 이르기까지 성벽 천 규빗을 보수하였다.    (Top)  

3:14    쓰레기 쳐내는 문은 벳하께렘 구역의 장이었던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보수하였다. 성문을 세우고 문짝을 만들고 빗장과 빗장꽂이를 만들어 달았다.    (Top)  

3:15    샘터로 나가는 문은 미스바 구역의 장이었던 골호재의 아들 살룸이 보수하였다. 문을 세우고 지붕을 얹은 다음 문짝을 만들고빗장과 빗장꽂이를 만들어 달았다. 또 그는 왕궁 동산 옆에 있는 셀라늪 성벽을 다윗의 도성에서 내려 오는 층계에 이르기까지 보수하였다.    (Top)  

3:16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아즈북의 아들 느헤미야가 보수하였다. 그는 벳술 구역의 장으로서 다윗의 묘지 앞과 사람이 파서 만든 늪과 용사들의 집까지 보수하였다.    (Top)  

3:17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바니의 아들 르훔이 레위인들을 거느리고 보수하였다.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하사비야가 크일라 반 구역의장으로서 자기 구역을 대표해서 보수하였다.    (Top)  

3:18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크일라 반 구역의 장이었던 헤나닷의 아들바왜가 그의 일가 사람들을 데리고 보수하였다.    (Top)  

3:19    그 다음 잇닿은 그만큼한 부분을 성 모퉁이에 있는 무기창 비탈 앞까지 보수한 것은 미스바 구역의 장이었던 예수아의 아들 에제르였다.    (Top)  

3:20    그 다음 잇닿은 또 그만큼한 부분을 성 모퉁이에서 대사제 엘랴십의 집 문에 이르기까지 보수한 것은 자빼의 아들 바룩이었다.    (Top)  

3:21    그 다음 잇닿은 또 그만큼한 부분을 엘랴십의 집 문에서 엘랴십의집 한 끝에 이르기까지 보수한 것은 하코스의 손자요 우리야의 아들인 므레못이었다.    (Top)  

3:22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예루살렘 둘레에서 사는 사제들이 보수하였다.    (Top)  

3:23    그 다음, 베냐민과 하숩이 저희 집 앞부분을 보수하였다. 그 다음은 아나니야의 손자요 마아세야의 아들인 아자리야가 보수하였다. 그 곳은 그의 집 옆이었다.    (Top)  

3:24    그 다음 잇닿은 그만큼한 부분을 아자리야의 집에서 성 굽이 모퉁이에 이르기까지 보수한 것은 헤나닷의 아들 빈누이였다.    (Top)  

3:25    우재의 아들 발랄은 거기 성 모퉁이에서 시작하여 윗대궐에서 내민 성루 맞은편까지 보수하였다. 그 성루는 시위대 뜰에 붙어 서 있었다.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보수하였다.    (Top)  

3:26    그들은 오벨에는 해뜨는 성전의 쪽에 막일꾼들이 있는 살고 수문 있었다. 맞은편까지 보수하였다. 거기에도 앞으로 튀어 나온 성루가 있었다.    (Top)  

3:27    그 다음 잇닿은 그만큼한 부분을 보수한 것은 드고아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튀어 나온 큰 성루에서 오벨 성곽까지 보수하였다.    (Top)  

3:28    말 다니는 문부터는 사제들이 저마다 제 집 앞 부분을 보수하였다.    (Top)  

3:29    그들 다음으로는 임멜의 아들 사독이 제 집 앞을 보수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동문 수위였던 스가니야의 아들 스마야가 보수하였다.    (Top)  

3:30    그 다음 잇닿은 그만큼한 부분을 보수한 것은 셀레미야의 아들 하나니야와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었다. 그 다음 잇닿은 부분은 베레게야의 아들 므술람이 자기 방 앞을 보수하였다.    (Top)  

3:31    그 다음으로 금장이 말기야가 성전 막일꾼들과 상인들의 숙소가 있는 데까지 보수하였는데, 성 모퉁이 다락이 있는 데까지 보수하였으므로 그 집에서는 점호문이 마주 보였다.    (Top)  

3:32    성 모퉁이 다락에서 양 다니는 문까지의 사이는 금장이들과 상인들이 보수하였다.    (Top)  

3:33    우리가 성을 쌓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산발랏은 화가 나서 견딜 수 없었다. 그는 유다인들을 우습게 보고 있었기 때문에,    (Top)  

3:34    자기 일족들과 사마리아의 세력가들 앞에서 빈정거리는 소리를 하였다. "유다놈들, 그 다 말라 빠진 것들이 무얼 한다는 거지 누가 내버려 둘 줄 알고? 제사를 드린다고? 하루에 일을 끝낸다고? 불타 버린 잿더미 속에서 돌들을 꺼내 쓴다고?"    (Top)  

3:35    암몬 사람 토비야가 옆에 있다가 맞장구를 쳤다. "아무리 성을 쌓아 보아야, 여우만 올라 가도 와르르 무너질 것입니다."    (Top)  

3:36    우리 하나님이여, 우리가 이렇게 조롱을 받고 있는데 그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까? 저들이 퍼붓는 악담을 저희에게 도로 쏟아 주십시오. 남의 나라에 끌려 가서 수모를 받게 해 주십시오.    (Top)  

3:37    남은 성을 쌓는데 약만 올려 주는 것들입니다. 그 못된 죄를 덮어주지 마시고 지워 버리지 마십시오!    (Top)  

3:38    우리 백성들은 기어이 해내고야 말겠다는 마음으로 계속 쌓아 올렸다. 성벽은 허물어지는 일 없이 반쯤 올라 갔다.    (Top)  

4:1    우리가 예루살렘 성벽의 허물어진 곳을 메우며 착착 쌓아 올린다는 소식을 듣고 산발랏과 토비야와 아랍인들과 암몬인들과 아스돗인들은 화가 치솟아    (Top)  

4:2    예루살렘을 치기로 동맹을 맺었다. 우리가 하는 일을 혼란에 빠뜨리려는 것이었다.    (Top)  

4:3    우리는 우리 하나님께 기도를 올리는 한편, 보초를 세워 적이 쳐들어 오지 않는가 밤낮으로 살피게 하였다.    (Top)  

4:4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유다인들의 입에서는 이런 노래가 흘러 나오고 있었다. "흙더미는 많기도 많아 져 내다가 져 내다가 지쳐버렸네. 아무래도 우리 힘으로는 성을 다 못 쌓고 말겠네."    (Top)  

4:5    그런 형편에 원수들은 우리 눈에 띄지 않게 감쪽같이 쳐들어 와 우리를 죽이고 일을 중단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Top)  

4:6    그들과 접경하고 사는 유다인들이 사방에서 와 적이 쳐올라 온다고 여남은 번이나 일러 주었으므로    (Top)  

4:7    나는 사람들에게 칼과 창과 활을 주어 성 밖 아래 평원에 가문별로 배치하였다.    (Top)  

4:8    나는 귀족들과 관리들을 비롯하여 백성들을 사열하고 나서 훈시하였다. "원수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높으시고 두려우신 주님께서 계시다는 것을 잊지 말아라. 일가 친척과 처자들을 생각하거든 나아가 싸워라 "    (Top)  

4:9    원수들은 우리가 이미 눈치챘다는 소식, 곧 하나님께서 저희 계획을 뒤엎으셨다는 소식을 듣고는 되돌아 가고 말았다. 우리는 모두 성으로 돌아 와 저마다 맡은 일을 다시 하게 되었다.    (Top)  

4:10    그 날부터 나는 수하 젊은이들 중에서 반만 일을 시키고 반은 갑옷을 입혀 창과 방패를 들거나 활을 잡게 하였다. 이들은 온 유다 가문을 지켜    (Top)  

4:11    성 쌓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였다. 무거운 짐을 지는 사람들은 한손으로는 짐을 받치고 한 손으로는 창을 잡게 하였다.    (Top)  

4:12    성 쌓는 사람은 모두 칼을 옆구리에 차고 쌓게 하였으며, 내 옆에는 나팔수를 두었다.    (Top)  

4:13    그리고 나는 귀족들과 관리들과 그 밖의 백성들에게 일러 두었다."할 일은 많고 지역은 넓기 때문에 우리는 성을 끼고 서로 멀리 떨어져서 일을 해야 한다.    (Top)  

4:14    그렇게 일을 하다가도 나팔소리만 나면, 소리나는 곳으로 모여라.우리 하나님께서 우리 편이 되어 싸워 주실 것이다."    (Top)  

4:15    우리는 이렇게 반수는 창을 잡고 동이 틀 때부터 별이 보일 때까지 일을 하였다.    (Top)  

4:16    나는 백성에게 "모든 사람은 자기 종을 데리고 예루살렘성 안에 묵으면서 밤에는 파수를 서고 낮에는 일하도록 하여라" 하고 일렀다. 그리고    (Top)  

4:17    나도 내 형제도, 내 수하 젊은이도, 내 경호원도 모두 옷을 벗는 일이 없었고 손에서 무기를 놓는 일이 없었다.    (Top)  

5:1    그런데 백성들 중의 일부 유다인 동족들에게 불평이 생겨 여자들까지 아우성을 치는 일이 벌어졌다.    (Top)  

5:2    "살아 보겠다고, 목에 풀칠이라도 해야겠다고, 우리는 아들 딸을 잡혔다"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Top)  

5:3    "흉년이 들어 입에 풀칠이라도 해야겠어서 우리는 밭도 포도원도 집도 모두 잡혔다" 하는 사람도 있고,    (Top)  

5:4    "황제에게 세금 낼 돈이 없어서 우리는 밭도 포도원도 모두 잡혔다" 하며 외치는 사람도 있었다.    (Top)  

5:5    "한 겨레인데 저희 살이나 우리 살이나 무엇이 다르냐? 제 자식이아까우면 남의 자식 아까운 줄도 알아야 할 것이 아니냐? 우리 꼴을 보아라. 우리는 제 아들 딸을 종으로 팔아 먹는 신세다. 딸들이 짓밟히는데도 우리는 어떻게 손쓸 힘이 없구나. 우리 밭이나 포도원은 이미 남의 손에 들어 가고 말았다."    (Top)  

5:6    이러한 아우성 소리를 듣고 나는 매우 화가 났지만,    (Top)  

5:7    마음을 억누르며 회의를 소집하여 유지들과 관리들을 모아 놓고 어찌하여 한 겨레끼리 돈놀이를 하느냐고 호되게 꾸중을 하였다.    (Top)  

5:8    "유다인들은 유리와 한 겨레요. 그 우리의 겨레가 남의 나라에 팔려 갔던 것을 우리는 일껏 찾아 왔소. 그런데 그대들은 제 겨레를 또 팔아 먹다니, 우리더러 다시 찾아 오라는 말이오?" 그들이 입을 다문 채 아무 말도    (Top)  

5:9    나는 말을 이었다. "이건 정말 못할 짓이오. 우리를 미워하는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욕이라도 얻어 먹지 않으려면 하나님 두려운 줄 알고 살아야 할 것 아니오?    (Top)  

5:10    나도, 내 일가도, 내 수하 사람들도 돈놀이를 하여 장리변을 놓아왔지만, 우리는 그 변리를 포기하기로 하였소.    (Top)  

5:11    그러니 그대들도 잡았던 밭이나 포도원이나 올리브밭이나 집을 오늘 당장 돌려 주도록 하시오. 또 돈이나 곡식이나 포도주나 올리브 기름을 꾸어 주고 변리를 받았거든 그것도 돌려 주도록 하시오."    (Top)  

5:12    "말씀대로 돌려 주고 변리를 거두어 들이지 않겠습니다" 하고 그들은 대답하였다. 그 말을 듣고 나는 사제들을 불러 그대로 하겠다는 서약을 받게 하였다.    (Top)  

5:13    그리고 나는 내 옷자락을 털며 말했다. " 이 말을 지키지 않으면,누구든지 하나님께서 이렇게 털어 버리실 것이오. 그의 성전에 들어 가서 주시는 것을 받아 먹지 못하고 빈털터리로 떨려날 것이오. " 온 회중은 " 아멘 " 하며 야훼를 찬양하였다. 이렇게 해서 백성은 서약한 대로 하였다.    (Top)  

5:14    아르닥사싸 황제 제이십 년부터 삼십 이 년까지 십 이 년 동안 나는 유다 총독 노릇을 하였지만, 나와 나의 일가는 총독으로서 받아야 할 녹을 타먹지 않았다.    (Top)  

5:15    나의 선임 총독들은 양식과 술값으로 하루에 은 사십 세겔씩 거두어 들였다. 이렇게 총독 자신들도 백성을 괴롭힌데다가 수하사람들도 백성을 착취하였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이 두려워서그런 일을 하지 않았다.    (Top)  

5:16    나는 밭 한 뙈기 못 얻었지만, 이 성을 쌓는 데 온 힘을 다 기울였다. 나의 수하 사람들도 그 일에 힘을 모았다.    (Top)  

5:17    인근 여러 나라에서 찾아 오는 사람을 제외하고 내 식탁에서 먹는유다인 관리들만도 백 오십 명이나 되었다.    (Top)  

5:18    식탁에는 나의 부담으로 날마다 소 한 마리, 기름진 양 여섯 마리에 새고기도 올랐다. 갖가지 술도 한번 나오면 열흘씩 넉넉히돌았다. 그러면서도 나는 총독으로서 받아야 할 녹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렇지 않아도 백성을 부역으로 허덕이는 형편이었기 때문이다.    (Top)  

5:19    나의 하나님이여, 이 몸이 이 백성을 위해 한 모든 일을 기억하시고 잘 보살펴 주십시오!    (Top)  

6:1    마침내 내가 성 쌓는 일을 빈틈없이 다 마쳤다는 말이 산발랏, 토비야, 아랍인 게셈을 비롯한 우리 원수들의 귀에 들어 갔다. 그때는 아직 성문을 만들어 달지 못한 때였다.    (Top)  

6:2    산발랏과 게셈은 나에게 전갈을 보내 왔다. "오노 골짜기 하끄비림으로 오시오. 거기에서 좀 만납시다." 그러면서도 속셈은나를 해치려는 데 있었으므로,    (Top)  

6:3    나는 사람을 보내어 이렇게 회답하였다. "나는 큰 공사를 벌여 놓고 있어서 내려 갈 수가 없소. 내가 일손을 놓고 당신들에게로 내려 가면 일이 중단되므로 그럴 수가 없소."    (Top)  

6:4    그들은 같은 전갈을 네 번이나 보내 왔지만 나는 번번이 같은 말로 회답하였다.    (Top)  

6:5    산발랏은 다섯 번째로 사절을 시켜 같은 내용의 편지를 봉하지도 않고 보내 왔다.    (Top)  

6:6    그 내용은 이러하였다. "그대가 유다인들을 부추겨 반란을 꾸민 다는 말이 뭇 민족들 사이에 널리 펴졌소. 게셈도 같은 말을 하고있소. 그대가 성을 쌓는데는 그런 속셈이 있다는 것이오, 결국은 그대가 유다인들의 왕이 되리라고들 말하고 있소.    (Top)  

6:7    그대를 예루살렘에서 왕으로 선포할 예언자들마저 임명해 두었다고들 하더이다. 이 말은 이제 황제폐하의 귀에 들어 가고 말 것이오. 그러니 좀 만납시다."    (Top)  

6:8    나는 이렇게 회신을 보냈다. "당신이 하는 말은 사실무근이오. 모두 다 당신이 조작해 낸 말이오."    (Top)  

6:9    이것은 우리에게 겁을 주어 모두 맥이 풀려 일을 그만두게 하려는심산으로 하는 짓이었다. 그러나 나는 도리어 더 힘을 내었다.    (Top)  

6:10    그 때 들라야의 아들이요 므헤타브엘의 손자인 스마야라는 사람이있었다. 그는 외출할 수 없는 몸이어서 내가 그의 집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그는 이런 말을 하였다. "그들이 당신을 죽이러 올 터이니 하나님의 성전에서 다시 만나 본관에 들어 가 문을 닫아 걸고 있도록 합시다. 그들이 오늘 밤 당신을 죽이러 옵니다."    (Top)  

6:11    나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내가 어떤 사람인데 숨겠는가? 내가 어떤 사람인데 살아 보겠다고 성전 본관에 들어 가겠는가? 그럴 수 없다."    (Top)  

6:12    그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나는 알아 차렸다.그는 토비야와 산발랏에게 매수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면서 그런 말을 했던 것이다.    (Top)  

6:13    그들은 나에게 겁을 주어, 해서는 안 될 일을 하게 한 다음 나의 명성을 떨어뜨려 웃음거리로 만들려는 심산이었다.    (Top)  

6:14    나의 하나님이여, 토비야와 산발랏이 이런 못된 일을 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여자 예언자 노아드야와 저에게 겁을 주려고 하는그 밖의 예언자 무리도 잊지 마십시오!    (Top)  

6:15    엘룰월 이십 오일, 오십 이 일간에 걸친 성 수축 공사가 끝났다.    (Top)  

6:16    이 소식은 우리의 모든 원수들의 귀에 들어 갔고, 우리 주위에 살던 뭇 민족들은 이 일을 눈으로 보고 매우 놀랐다. 그들은 그제야 이 일을 이룩하신 이가 다름 아닌 우리 하나님이심을 알게되었다.    (Top)  

6:17    그 당시 많은 유다 유지들이 토비야와 자주 편지를 교환하고 있었다.    (Top)  

6:18    토비야는 아라의 아들 스가니야의 사위였고 그의 아들 여호하난은베레기야의 아들 므술람의 사위였으므로 많은 유다인들이 토비야와 맹약을 맺고 있었던 것이다.    (Top)  

6:19    그들은 내 앞에서 공공연히 토비야를 칭찬하였고 내가 무슨 말을 하든지 그 말을 토비야에게 몰래 일러 바치곤 하였다. 그리하여 나는 토비야에게서 협박 편지를 여러 통 받았던 것이다.    (Top)  

7:1    성 수축이 끝나자 나는 성문을 만들어달고는 수위들을 배치시켰다.    (Top)  

7:2    그리고는 동생 하나니와 성채 수령 하나니야에게 예루살렘 수비를맡겼다. 하나니야는 진실한 사람으로서 누구보다도 하나님 두려운줄을 아는 사람이었다.    (Top)  

7:3    나는 그들에게 일렀다. "해가 뜨거워지기 전에는 문을 열지 말고 해가 아직 높이 있을 때 문을 닫아 걸도록 하여라. 예루살렘 성민으로 보초를 세워라. 사람마다 초소를 정해 주어 보초를 서게할 뿐만 아니라, 집마다 제 집 앞에 보초를 서게 하여라.    (Top)  

7:4    원체 성이 크고 넓은데다 인구는 얼마 되지 않아 새 집을 세울 수가 없었다.    (Top)  

7:5    나의 하나님께서 유지들과 관리들과 일반 백성을 모아 등록시키도록 나의 마음을 움직이셨다. 나는 첫 귀환민들의 등록부를 찾았는데, 거기에는 아래와 같이 기록되어 있었다.    (Top)  

7:6    바빌론 황제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바빌론으로 갔다가 예루살렘과 유다 지방 성읍들에 돌아 온 지방민은 다음과 같다.    (Top)  

7:7    이들은 즈루빠벨, 예수아, 느헤미야, 아자리야, 라아미야, 나하마니, 므르드개, 빌산, 미스베렛, 비그왜, 느훔, 바아나와 함께 돌아 온 사람들이다.    (Top)  

7:8    백성들의 수는 바로스의 일가 이천 백 칠십 이 명,    (Top)  

7:9    스바티야의 일가 삼백 칠십 이 명,    (Top)  

7:10    아라의 일가 육백 오십 이 명,    (Top)  

7:11    바핫모압의 일가 곧 예수아와 요압의 일가 이천 팔백 십 팔 명,    (Top)  

7:12    엘람의 일가 천 이백 오십 사명,    (Top)  

7:13    자뚜의 일가 팔백 사십 오 명,    (Top)  

7:14    자깨의 일가 칠백 육십 명,    (Top)  

7:15    빈누이의 일가 육백 사십 팔 명,    (Top)  

7:16    베배의 일가 육백 이십 팔 명,    (Top)  

7:17    아즈갓의 일가 이천 삼백 이십 이 명,    (Top)  

7:18    아도니캄의 일가 육백 육십 칠 명,    (Top)  

7:19    비그왜의 일가 이천 육십 칠 명,    (Top)  

7:20    아딘의 일가 육백 오십 오 명,    (Top)  

7:21    아텔, 곧 히즈키야의 일가 구십 팔 명,    (Top)  

7:22    하숨의 일가 삼백 이십 팔 명,    (Top)  

7:23    베새의 일가 삼백 이십 사 명,    (Top)  

7:24    하립의 일가 백 십 이 명,    (Top)  

7:25    기브온의 일가 구십 오 명,    (Top)  

7:26    베들레헴과 느토바 사람 백 팔십 팔 명,    (Top)  

7:27    아나돗 사람 백 이십 팔 명,    (Top)  

7:28    벳아즈마웹 사람 사십 이 명,    (Top)  

7:29    키럇여아림과 그비라와 브에롯 사람 칠백 사십 삼 명,    (Top)  

7:30    라마와 게바 사람 육백 이십 일 명,    (Top)  

7:31    미그맛 사람 백 이십 이 명,    (Top)  

7:32    베델과 아이 사람 백 이십 삼 명,    (Top)  

7:33    느보 사람 오십 이 명,    (Top)  

7:34    다른 엘람의 일가 천 이백 오십 사 명,    (Top)  

7:35    하림의 일가 삼백 이십 명,    (Top)  

7:36    예리고의 일가 삼백 사십 오 명,    (Top)  

7:37    롯과 하딧과 오노의 일가 칠백 이십 일 명,    (Top)  

7:38    스나야의 일가 삼천 구백 삼심 명이었다.    (Top)  

7:39    사제의 수는 여다야의 일가인 예수아 가문 사람 구백 칠십 삼 명,    (Top)  

7:40    임멜의 일가 천 오십 이 명,    (Top)  

7:41    바스훌의 일가 천 이백 사십 칠 명,    (Top)  

7:42    하림의 일가 천 심 칠 명이었다.    (Top)  

7:43    레위인은 예수아의 일가 곧 카드미엘과 빈누이와 호다야의 일가 칠십 사 명이었다.    (Top)  

7:44    합창단은 아삽의 일가 백 사십 팔 명이었다.    (Top)  

7:45    수위는 살룸의 일가, 아텔의 일가, 탈몬의 일가, 아쿱의 일가, 하티타의 일가, 소배의 일가 모두 합해서 백 삼십 팔 명이었다.    (Top)  

7:46    성전 막일꾼은 시하의 일가, 하수바의 일가, 타바옷의 일가,    (Top)  

7:47    케롯의 일가, 시아의 일가, 바돈의 일가,    (Top)  

7:48    르바나의 일가, 하가바의 일가, 살매의 일가,    (Top)  

7:49    하난의 일가, 기뗄의 일가, 가할의 일가,    (Top)  

7:50    르아야의 일가, 르신의 일가, 느코다의 일가,    (Top)  

7:51    가짬의 일가, 우짜의 일가, 바세아의 일가,    (Top)  

7:52    베새의 일가, 므우님의 일가, 느비스심의 일가,    (Top)  

7:53    박북의 일가, 하쿠바의 일가, 하르후르의 일가,    (Top)  

7:54    바슬릿의 일가, 므히다의 일가, 하르사의 일가,    (Top)  

7:55    바르코스의 일가, 시스라의 일가, 데마의 일가,    (Top)  

7:56    느시아의 일가, 하티바의 일가 등이었고,    (Top)  

7:57    솔로몬의 종들의 후손은 소태의 일가, 소베렛의 일가, 브리다의 일가,    (Top)  

7:58    야알라의 일가, 다르콘의 일가, 기뗄의 일가,    (Top)  

7:59    스바티야의 일가, 하틸의 일가, 보게렛하쓰바임의 일가, 아몬의 일가 등이었다.    (Top)  

7:60    성전 막일꾼과 솔로몬의 종의 후손은 모두 삼백 구십 이    (Top)  

7:61    델멜라와 델하르사와 그룹과 아똔과 임멜에서 돌아 온 사람들로서가문이 밝혀지지 않아서 이스라엘 후손인지 아닌지 알 길이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Top)  

7:62    그들은 들라야의 일가, 토비야의 일가, 느코다의 일가를 합한 육백 사십 이 명이었다.    (Top)  

7:63    사제 가문에도 그런 사람들이 있었다. 호바야의 일가, 하코스의 일가, 바르질래의 일가가 그러했는데, 바르질래는 길르앗 사람 바르질래의 집에 장가들어 처가의 성을 받은 사람이었다.    (Top)  

7:64    등록부를 아무리 뒤져도 이름이 나타나지 않아    (Top)  

7:65    이 사람들을 부정한 사람으로 여겨 사제직에서 제외할 수밖에 없었다. 대사제가 임명되어 우림과 둠밈으로 이 일을 결정짓기까지는 거룩한 음식을 들지 못한다는 총독의 지시가 그들에게 내렸다.    (Top)  

7:66    온 회중을 합해 보니 남녀 종 칠천 삼백 삼십 칠 명을 제외하고도그 수효가 사만 이천 삼백 육십 명이 되었다. 남녀 가수도 이백 사십 오 명이 있었다.    (Top)  

7:67    (66절에 포함되어 있음)    (Top)  

7:68    또 말이 칠백 삼십 육 마리, 노새가 이백 사십 오 마리, 낙타가 사백 삼십 오 마리, 나귀가 육천 칠백 이십 마리였다.    (Top)  

7:69    각 가문 어른들 가운데서 공사에 쓸 돈을 바치는 사람들이 있었다. 각하도 금화 천 드라크마와 은 오백 미나, 쟁반 오십 개,제복 삼십 벌을 바쳤다.    (Top)  

7:70    각 가문 어른들이 공사장 금고에 바친 것은 금화가 이만 드라크마, 은이 이천 이백 미나나 되었고,    (Top)  

7:71    일반 백성이 바친 것도 금화가 이만 드라크마, 은이 이천 미나, 제복이 육십 칠 벌이나 되었다.    (Top)  

7:72    사제들과 레위인들과 일부 일반 백성들은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았고 합창대원들과 수위들과 성전 막일꾼들은 예루살렘에 딸린 촌락들에, 그리고 일반 백성들은 저희의 성읍에 각각 자리를 잡았다.    (Top)  

8:1    이스라엘 백성은 각기 저희의 성읍에서 살고 있다가 칠월이 되자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와서 선비 에즈라에게 청하였다. "야훼께서 이스라엘에게 내려 주신 모세의 법전을 가지고 오십시오."    (Top)  

8:2    사제 에즈라는 그 법전을 가지고 회중 앞에 나타났다. 그 자리에는 남자와 여자, 아이들에 이르기까지 말귀를 알아 들을 만한 사람은 모두 모여 있었다. 때는 칠월 초하루였다.    (Top)  

8:3    그는 수문 앞 광장에 나타나 해뜰녘부터 해가 중천에 이르기까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셈든 사람들에게 그것을 들려 주었고 온 백성은 그 법전을 귀담아 들었다.    (Top)  

8:4    선비 에즈라는 특별히 만든 나무 단 위에 올라 가 섰고, 그 오른쪽에는 마띠디야, 세마, 아나야, 우리야, 힐키야, 마아세야가, 왼쪽에는 브다야, 미사엘, 말기야, 하숨, 하스바따나, 즈가리야, 므술람이 섰다.    (Top)  

8:5    에즈라가 모두 쳐다볼 수 있도록 높은 자리에서 책을 펴들자 온 백성은 일어섰다.    (Top)  

8:6    에즈라가 높으신 하나님 야훼를 칭송하자 온 백성도 손을 쳐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며 무릎을 꿇고 땅에 엎드려 야훼를 예배하였다.    (Top)  

8:7    그리고 백성은 일어나서 레위인들인 예수아, 바니, 세레비야, 야민, 아쿱, 삽대, 호디야, 마아세야, 클리타, 아자리야, 요자밧,하난, 블라야에게서 법을 배웠다.    (Top)  

8:8    에즈라는 백성들이 알아 듣고 깨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법전을 읽으며 풀이하여 주었다.    (Top)  

8:9    온 백성은 법전에 기록되어 있는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들으면서 울었다. 그래서 총독 느헤미야와 선비요 사제인 에즈라와 백성을 가르치던 레위인들이 온 백성에게 일렀다. "이 날은 너희 하나님 야훼께 바친 거룩한 날이니 울며 애통하지 말라."    (Top)  

8:10    그리고 그는 이렇게 일러 주었다. "가서 잔치를 차려 배불리 먹고마셔라. 미처 마련하지 못한 사람이 있거든 그런 사람도 빼놓지 말고 몫몫이 보내 주도록 하여라. 이 날은 우리 주님의 날로 거룩하게 지킬 날이나 슬퍼하지 말라. 야훼 앞에서 기뻐하면, 너희를 지켜 주시리라."    (Top)  

8:11    레위인들도 온 백성을 진정시키며 이렇게 일러 주었다. "조용히 있어라. 이 날은 거룩한 날이니 슬퍼하지 말라."    (Top)  

8:12    온 백성은 그 가르침을 깨닫고 마냥 기뻐하며 돌아 가서 크게 잔치를 벌이고 없는 사람에게는 몫몫이 나누어 주면서 먹고 마시며 좋아하였다.    (Top)  

8:13    이튿날 사제들과 레위인들과 일반 백성 전부를 대표한 각 가문의 어른들이 선비 에즈라에게 모여 와서 법전에 기록되어 있는 말씀을 공부 하다가,    (Top)  

8:14    야훼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칠월 절기에는 초막에서 지내도록 모세를 시켜 법으로 분부하신 것을 알게 되었다.    (Top)  

8:15    그들은 이 말을 듣고 하나도 빠짐없이 저희의 성읍들과 예루살렘에 다음과 같은 전갈을 보냈다. "산에 가서 올리브나무 가지, 들올리브 나무 가지, 소귀나무 가지, 종려나무 가지, 참나무 가지를 꺾어다가 책에 있는 대로 초막을 만들어라."    (Top)  

8:16    백성들은 나가서 나무 가지들을 꺾어다가 옥상이나 마당이나 하나님의 성전 뜰 아래나 수문 앞 광장이나 에브라임성 문 광장 할 것 없이 어디에서나 저마다 자기의 초막을 만들었다.    (Top)  

8:17    사로잡혀 가다가 돌아 온 사람들인 온 회중은 이렇게 초막을 만들고 그 안에서 지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렇듯이 성대한 절기를 지키기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의 시대 이후로 그 날까지 없던 일이었다. 그러니 그 기쁨을 어찌 다 이를 수 있었으랴.    (Top)  

8:18    에즈라는 그동안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날마다 하나님의 법전을백성에게 들려 주었다. 그들은 칠 일간 절기를 지킨 다음 팔 일째되는 날 규정대로 폐회 예배를 드렸다.    (Top)  

9:1    같은 달 이십 사일 이스라엘 백성은 베옷을 걸치고 흙을 뒤집어 쓴 채 단식하기 위하여 모여 들었다.    (Top)  

9:2    이스라엘 후손들은 다른 민족들과 맺은 관계를 다 끊고 나서 저희의 잘못과 선조들의 죄를 고백하였다.    (Top)  

9:3    모두들 제 자리에 서서 하루의 사분의 일은 그들의 하나님 야훼의법전을 읽고 또 사분의 일은 그들의 하나님 야훼 앞에 엎드려 죄를 고백하였다.    (Top)  

9:4    레위인들이 서는 단 위에는 예수아, 빈누이, 카드미엘, 스바니야,분니, 세레비야, 바니, 그나니가 올라 서서 그들의 하나님 야훼께부르짖었다.    (Top)  

9:5    레위인들인 예수아, 카드미엘, 바니, 하삽니야, 세레비야, 호디야, 스바니야, 브다히야가 "일어나 야훼 너희의 하나님을 기리라" 하고 외쳤다. 한 옛날부터 길이길이 하나님의 이름 위엄차시고 높으시어 이루 다 기리고 노래할 수 없습니다.    (Top)  

9:6    야훼여, 임께서는 홀로 하늘을 지으셨습니다. 하늘 위의 하늘과 거기에 딸린 별들을 지으셨습니다. 땅과 그 위에 있는 온갖 것, 바다와 그 안에 있는 온갖 것을 지으시고 목숨을 불어 넣으셨습니다. 하늘의 별들이 하나님께 예배드립니다.    (Top)  

9:7    야훼여, 아브람을 택하시어 바빌론 우르에서 이끌어 내시고 아브라함이라 이름지어 주신 이, 바로 하나님 아니십니까?    (Top)  

9:8    그의 마음이 하나님께 향하여 매양 한결같음을 보시고, 가나안, 헷, 아모리, 브리즈, 여부스, 기르갓 사람의 땅을 그 후손에게 주겠노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게서는 의리를 지키시어 말씀대로 이루어 주셨습니다.    (Top)  

9:9    우리 선조들이 에집트에서 고생하는 모양을 보시고 갈대바다에서 아우성 소리를 들으시고    (Top)  

9:10    우리 선조들을 업신여기는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과 백성들에게 놀라운 일로 힘을 드러내시어 오늘날처럼 명성을 떨치셨습니다.    (Top)  

9:11    바다를 가르시어 바다 한가운데를 마른 땅처럼 건너게 하시고 뒤쫓는 자들을 깊은 바다에 빠뜨리시어 돌처럼 거센 물결에 잠기게 하셨습니다.    (Top)  

9:12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여 주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길을 밝혀 주셨습니다.    (Top)  

9:13    몸소 시나이산에 내려 오시고 하늘에서 말씀을 내리셨습니다. 바른 관례와 어김없는 법령과 좋은 규정과 계명을 주셨습니다.    (Top)  

9:14    안식일은 하나님의 날, 그 날을 거룩하게 지킬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모세의 손을 거쳐 계명과 규정과 법을 내려 주셨습니다.    (Top)  

9:15    굶주린다고 하늘에서 양식을 내리시고 목말라 한다고 바위에서 물을 터뜨리셨습니다. 손들어 맹세하며 주겠다 하신 땅에 들어 가차지하고 살라고 일러 주셨습니다.    (Top)  

9:16    그러나 우리 선조들은 거만해졌습니다. 고집이 세어졌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계명에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Top)  

9:17    깜짝 놀랄 일들을 하여 주셨지만, 그런 일은 염두에도 없어 복종할 생각은커녕 고집만 세어져 종살이하던 곳, 에집트로 되돌아 가려고까지 하였습니다.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버리시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죄도 용서하시는 분, 애처롭고 불쌍한 꼴을 그냥 보아 넘기지 못하시고 좀처럼 화를 내지 않으시는 분, 그 사랑은 그지없으십니다.    (Top)  

9:18    우리 선조들은 송아지를 쇠붙이로 부어 만들고는 "이것이 우리를 에집트에서 이끌어 내신 우리의 하나님이라" 하고 외쳤습니다. 그렇듯이 무엄하고도 발칙하게 굴었지만    (Top)  

9:19    하나님께서는 마냥 불쌍히 보시고 사막에 버려 두지 않으셨습니다. 낮에는 어김없이 구름기둥으로 앞길을 인도하여 주셨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갈 길을 비추어 주셨습니다.    (Top)  

9:20    지혜로와지라고 선한 영을 내려 주셨고 굶주릴세라 만나를 끊이지않으셨으며 목마를 세라 물을 주셨습니다.    (Top)  

9:21    사막에서 사십 년을 하루같이 옷이 해질세라 발이 부르틀세라 아쉬운 일 하나 없게 돌보셨습니다.    (Top)  

9:22    마침내 헤스본 왕 시혼, 바산 왕 옥의 영토를 주셨습니다. 그 나라 그 민족들을 손에 붙여 주시어 그 땅을 나누어 변방으로 삼게 하셨습니다.    (Top)  

9:23    하늘의 별만큼이나 불어나게 하신 후손들은 선조들에게 약속해 주신 땅에 들어 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Top)  

9:24    그 후손들이 들어 와 이 땅을 차지할 때 이 땅에 살던 가나안 사람들을 굴복시키셨습니다. 뭇 민족과 그 임금들을 손에 붙여 주시어 저희 마음대로 하고 성채들과 기름진 땅을 점령하게 하셨습니다.    (Top)  

9:25    온갖 보화가 그득그득한 집들과 바위를 파서 만든 물웅덩이, 과일이 지천으로 열리는 포도원, 올리브 과원을 차지하여 기막히게 맛있는 것을 기름기 돌 만큼 배불리 먹으며 흥청거렸지만,    (Top)  

9:26    어느덧 엇나가며 반역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주신 법을 내버리고 하나님께 돌아 오라고 타이르는 예언자들을 죽였습니다. 이렇듯이무엄하고도 발칙하게 굴었습니다.    (Top)  

9:27    그래서 원수들의 손에 내맡기시어 억압을 받게 하시다가도 못견디어 부르짖기만 하면 하늘에서 들으시고 마냥 불쌍한 생각이드시어 원수의 손에서 건져 낼 사람을 보내 주시곤 하셨습니다.    (Top)  

9:28    그러나 한숨 돌릴 만하면 또 하나님께 거슬리는 일을 하였습니다.그래서 원수의 손에 넘기시어 그 지배를 받게 되면 이 백성이 다시 부르짖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선 하늘에서 들으시고 또 불쌍한 생각이 드시어 다시 건져 주셨습니다.    (Top)  

9:29    마음을 돌이켜 내 법대로 살라고 아무리 타이르셔도 막무가내 였습니다. 받은 계명을 따라 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받은 법령을 따라야 살 터인데 기어이 엇나가며 못할 짓만 하였습니다.고집만 부리며 등을 돌린 채 듣지 않았습니다.    (Top)  

9:30    그러나 하나님게서는 오랜 세월을 참으시며 예언자들에게 영검을 내리시어 타이르셨지만 그들은 들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여러 나라 백성에게 넘기셨으나    (Top)  

9:31    또다시 불쌍한 생각이 드시어 모조리 쓸어 버리지는 못하셨습니다. 애처롭고 불쌍한 모양은 그냥 보아넘기지 못하시는하나님이시기에 내버려 두지 못하셨습니다.    (Top)  

9:32    그런데 우리는 지금 이 꼴입니다. 우리 하나님, 높고 힘 있으시고두려우신 하나님, 한번 맺은 계약은 어김없이 지키시는 하나님, 우리가 겪은 고난, 우리 임금, 대신, 사제, 예언자, 선조들이 겪은 고난, 아시리아 왕들이 쳐들어 온 날부터 이 날까지 하나님의 백성이 겪은 고난을 작다고 하지 마십시오.    (Top)  

9:33    이 모든 일을 겪었지만 우리는 하나님께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틀림이 없습니다. 죄는 저희에게있습니다.    (Top)  

9:34    우리 임금, 대신, 사제, 선조들은 하나님께서 몸소 내리신 법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타이르시며 분부하신 말씀쯤은 염두에도 두지않았습니다.    (Top)  

9:35    제 나라에서 넘치게 주시는 복을 누리면서도, 눈앞에 펼쳐 주신 넓고 기름진 땅에서 살면서도,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습니다. 그 악한 행실에서 발길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Top)  

9:36    보십시오. 우리는 지금 종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나는 곡식을 먹으며 살라고 우리 선조들에게 주신 바로 그 땅에서 우리는 종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Top)  

9:37    이 땅에서 나는 풍성한 소출은 우리 죄를 벌하려고 세우신 임금들의 것이 되고 맙니다. 이 몸뚱아리도 마음대로 부리고 우리가축도 멋대로 처치합니다. 우리는 이처럼 무서운 고역을 치르고 있습니다.    (Top)  

10:1    이리하여 우리는 하는 수 없이 맹약을 맺게 되었다. 우리가 그것을 기록하여 봉하고 지도자들과 레위인들과 사제들이 이에 서명하였다.    (Top)  

10:2    그 맹약서에 서명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하갈랴의 아들 총독 느헤미야와 시드키야,    (Top)  

10:3    스라야, 아자리야, 예레미야,    (Top)  

10:4    바스후르, 아마리야, 말기야,    (Top)  

10:5    하투스, 스바니야, 말룩,    (Top)  

10:6    하림, 므레못, 오바디야,    (Top)  

10:7    다니엘, 긴느돈, 바룩,    (Top)  

10:8    므술람, 아비야, 미야민,    (Top)  

10:9    마아지야, 빌개, 스마야 등의 사제와    (Top)  

10:10    레위인으로서는 아자니야의 아들 예수아, 헤나닷 일가인 빈누이, 그리고 카드미엘,    (Top)  

10:11    그들의 일가인 스바냐, 호다야, 클리타, 불라야, 하난,    (Top)  

10:12    미가, 르홉, 하사비야,    (Top)  

10:13    자구르, 세레비야, 스바니야,    (Top)  

10:14    호디야, 바니, 브니누들과,    (Top)  

10:15    백성의 어른으로서는 바로스, 바핫모압, 엘람, 자뚜, 바니,    (Top)  

10:16    분니, 아즈갓, 베배,    (Top)  

10:17    아도니야, 비그왜, 아딘,    (Top)  

10:18    아텔, 히즈키야, 아쭈르,    (Top)  

10:19    호디야, 하숨, 베새,    (Top)  

10:20    하립, 아나돗, 네배,    (Top)  

10:21    막비앗, 므술람, 헤지르,    (Top)  

10:22    므세자브엘, 사독, 야뚜아,    (Top)  

10:23    불라티야, 하난, 아나야,    (Top)  

10:24    호세아, 하나니야, 하숩,    (Top)  

10:25    할로헷, 빌하, 소벡,    (Top)  

10:26    르훔, 하삽나, 마아세야,    (Top)  

10:27    아히야, 하난, 아난,    (Top)  

10:28    말룩, 하림, 바아나 등이었다.    (Top)  

10:29    그 밖에 일반민, 사제, 레위인, 수위, 합창대원, 막일꾼 할 것 없이 아내와 아들 딸에 이르기까지 셈든 사람으로서 다른 나라 백성들과의 관계를 끊은 사람들은 모두,    (Top)  

10:30    동족들 가운데 유력한 인사들의 뒤를 밀어 주었다. 그래서 그들도모세에게서 물려받은 법을 따라 우리 주 야훼의 계명과 법령과 규례대로 살기로 하고, 그것을 어기면 저주를 받아도 좋다고 맹세하였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Top)  

10:31    "이 땅에 사는 다른 민족 가운데서 사위를 맞이하거나, 며느리를 보지 않을 것.    (Top)  

10:32    이 땅에 사는 다른 민족이 안식일에 곡식이나 그 무엇을 팔러 오더라고 사지 않을 것. 안식일뿐 아니라 어떤 축제일에도 사지 않을 것. 칠 년마다 땅의 소출을 거두어 들이지 않을 것. 남에게 빚준 것이 있으면 없애 버릴 것."    (Top)  

10:33    우리는 또 다음과 같은 규례를 정하였다. "우리 하나님의 성전행사를 위하여 해마다 삼분의 일 세겔씩 바칠 것.    (Top)  

10:34    이것은 안식일이나 초하루나 그 밖이 절기 때에 젯상에 오를 떡, 정기 곡식예물, 정기 번제물 같은 거룩한 제물과 이스라엘의 죄를벗기는 속죄제물을 마련하는 등 우리 하나님의 성전에서 할 모든 일에 슬 돈이다.    (Top)  

10:35    사제, 레위인, 일반민 구별없이 가문별로 제비를 뽑아 해마다 정한 때에 우리 하나님이 성전에 장작을 바칠 것. 이것은 법에 있는 대로 우리 하나님 야훼의 제단에서 사를 장작이다.    (Top)  

10:36    우리 밭에서 나는 햇곡식과 처음 딴 과일도 해마다 야훼의 성전에바칠 것.    (Top)  

10:37    법에 있는 대로 맏아들과 처음 난 가축, 곧 처음 난 송아지나 새끼양을 우리 하나님의 성전에서 봉직하는 사제들에게 바칠 것."    (Top)  

10:38    또 우리는 받들어 드릴 예물로 처음 만든 떡반죽, 갖가지 과일, 햇술, 기름을 우리 하나님의 성전 행랑방의 사제들에게 바치고 우리 밭에서 나는 소출 중 열의 하나는 레위인들의 몫으로 떼어 놓기로 하였다. 농사를 지으며 사는 우리의 성읍마다 돌아 다니며그 열의 하나를 거두어 들이는 것은 바로 레위인들의 일이다.    (Top)  

10:39    레위인들이 열의 하나를 거둘 때 아론의 후손인 사제 한 사람이 따라 다니도록 하였다. 레위인들은 그 거두어 들인 열의 하나에서다시 열의 하나를 떼어 우리 하나님의 성전에 가져다가    (Top)  

10:40    그 방들은 성전 기구들을 두기도 하고 당번 사제들과 수위들과 합창대원들이 머물기도 하는 곳이었다. 이스라엘 백성과 레위인들이 받들어 드릴 곡식과 햇술과 기름은 그 방들 안에 넣어두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기로 하였다.    (Top)  

11:1    백성의 지도자들과 일반 백성 가운데 확률이 열의 하나인 제비에 뽑힌 사람들이 이 거룩한 도성 예루살렘에서 살게 되었다. 나머지아홉은 지방 성읍들에서 살게 되었다.    (Top)  

11:2    예루살렘에서 살겠다고 자원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이런 사람은 모두 칭찬을 받았다.    (Top)  

11:3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은 유다 지방 어른들은 다음과 같다.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제, 레위인, 성전 막일꾼, 솔로몬의 종들의 후손 구별없이 제 땅이 있는 유다 각 성읍에 자리를 잡았다.    (Top)  

11:4    예루살렘에 자리잡은 유다 후손과 베냐민 후손. 유다 후손으로서는 아다야, 그의 아비는 우찌야, 그 웃대는 즈가리야, 그 웃대는 아마리야, 그 웃대는 스바티야, 그 웃대는 마할랄렐, 그 웃대는 베레스.    (Top)  

11:5    다음은 마아세야, 그의 아비는 바룩, 그 웃대는 골호재, 그 웃대는 아다야, 그 웃대는 요야립, 그 웃대는 즈가리야, 그 웃대는 셀라.    (Top)  

11:6    예루살렘에 자리잡은 베레스의 후손 장정은 모두 사백 육십팔 명.    (Top)  

11:7    베냐민 후손은 아래와 같다. 살루, 그의 아비는 므술람, 그 웃대는 요엣, 그 웃대는 브다야, 그 웃대는 콜라야, 그 웃대는 마아세야, 그 웃대는 이디엘, 그 웃대는 이사야.    (Top)  

11:8    그의 일가 장정은 구백 이십 팔 명이었다.    (Top)  

11:9    지그리의 아들 요엘이 그들의 우두머리요, 하쓰누아의 아들 유다가 그 도성의 부장이었다.    (Top)  

11:10    사제로서는 여다야, 요야립, 야긴,    (Top)  

11:11    스라야. 스라야의 아비는 힐키야, 그 웃대는 므술람, 그 웃대는 사독, 그 웃대는 므라욧, 그 웃대는 하나님의 성전 책임자였던 아히툽이었다.    (Top)  

11:12    그들의 일가가 성전 일을 책임졌는데 수효는 팔백 이십 이 명이었다. 또 아다야, 그의 아비는 여로함, 그 웃대는 블랄리야, 그 웃대는 암시, 그 웃대는 즈가리야, 그 웃대는 바스훌, 그 웃대는 말기야.    (Top)  

11:13    그의 일가 각 가문 어른들의 수효는 이백 사십 이 명이었다. 또 아마새, 그의 아비는 아자렐, 그 웃대는 아하재, 그 웃대는 므실레못, 그 웃대는 임멜.    (Top)  

11:14    그의 일가 용사들의 수효는 백 이십 팔 명이었다. 그들의 우두머리는 하끄돌림의 아들 잡디엘이었다.    (Top)  

11:15    레위인으로서는 스마야, 그의 아비는 하숩, 그 웃대는 아즈리캄, 그 웃대는 하사비야, 그 웃대는 분니.    (Top)  

11:16    레위인 어른들 가운데서 삽대와 요자밧은 하나님의 성전 외무를 맡았다.    (Top)  

11:17    또 마니야, 그의 아비는 미가, 그 웃대는 잡디, 그 웃대는 아삽. 그는 기도드릴 때 감사 찬양을 부르는 성가대 대장이었다. 부대장은 박부키야였다. 또 압다, 그의 아비는 삼무아, 그 웃대는갈랄, 그 웃대는 여두둔.    (Top)  

11:18    거룩한 도성에 자리잡은 이들 레위인은 모두 이백 팔십 사 명이었다.    (Top)  

11:19    수위로서는 아쿱과 탈몬의 일가 백 칠십 이 명.    (Top)  

11:20    나머지 이스라엘 일반민과 사제와 레위인들은 저마다 자기의 밭이있는 유다 성읍들에 자리를 잡았다.    (Top)  

11:21    성전 막일꾼들은 오벨에 자리를 잡았다. 그들을 거느리는 사람은 시하와 기스바였다.    (Top)  

11:22    예루살렘에 자리잡은 레위인들의 우두머리는 우찌였다. 그는 하나님의 성전에서 예배할 때 앞에 나서서 찬양을 했던 아삽의 후손으로서 그의 아비는 바니, 그 웃대는 하사비야, 그 웃대는 마따니야, 그 웃대는 미가였다.    (Top)  

11:23    합창대원들에게는 날마다 어김없이 지킬 어명이 내려져 있었다.    (Top)  

11:24    유다의 아들 제라 후손 가운데서 므세자브엘의 아들 브다히야가 황제의 옆에서 백성 다스리는 일을 거들었다.    (Top)  

11:25    시골 마을들로 말하면, 키럇알바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디본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 여캅스엘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에 유다 후손의 일부가 자리잡았고,    (Top)  

11:26    또 예수아, 몰라다, 벳벨렛, 하살수알,    (Top)  

11:27    브엘세바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Top)  

11:28    시글락, 므고나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Top)  

11:29    엔림몬, 소라, 야르뭇,    (Top)  

11:30    자노아, 아둘람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 라기스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아제카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에 자리잡았다. 이렇게 브엘세바에서 힌놈 골짜기에 이르기까지 차지하고 살게 되었다.    (Top)  

11:31    베냐민 후손이 자리잡은 곳은 게바, 믹마스, 아야, 베델과 거기에딸린 촌락들,    (Top)  

11:32    아나돗, 놉, 아나니야,    (Top)  

11:33    하솔, 라마, 기따임,    (Top)  

11:34    하딧, 스보임, 느발랏,    (Top)  

11:35    롯, 오노, 대장장이 골짜기였다.    (Top)  

11:36    일부 레위인들은 유다에서 베냐민으로 가서 자리를 잡았다.    (Top)  

12:1    스알디엘의 아들 즈루빠벨과 예수아와 함께 돌아 온 사제들과 레위인들은 아래와 같다.    (Top)  

12:2    스라야, 예레미야, 에즈라,    (Top)  

12:3    아마리야, 말룩, 하투스,    (Top)  

12:4    이또, 긴느도이, 아비야,    (Top)  

12:5    미야민, 마아디야, 빌가,    (Top)  

12:6    스마야, 요야립, 여다야,    (Top)  

12:7    살루, 아목, 힐키야, 여다아. 이들은 예수아 시대 사제단장들과 그들의 일족이다.    (Top)  

12:8    레위인들은 에수아, 빈누이, 카드미엘, 세레비야, 유다, 마따니야로서 그 가운데서 찬양하는 일은 마따니야와 그의 일가가맡은 일이었다.    (Top)  

12:9    박부키야와 우노 일가가 예배드릴 때 그들과 번들어 가며 찬양하였다.    (Top)  

12:10    예수아는 요아킴은 낳고 요야킴은 엘랴십을 낳고 엘랴십은 요야다를 낳고    (Top)  

12:11    요야다는 요하난을 낳고 요하난은 야뚜아를 낳았다.    (Top)  

12:12    요아킴 시대 사제 가문의 어른들. 스라야 가문에서는 므라야, 예레미야 가문에서는 하나니야,    (Top)  

12:13    에즈라 가문에서는 므술람, 아마리야 가문에서는 여호하난,    (Top)  

12:14    말룩 가문에서는 요나단, 스바니야 가문에서는 요셉,    (Top)  

12:15    하림 가문에서는 아드나, 므라욧 가문에서는 헬캐,    (Top)  

12:16    이또 가문에서는 즈가리야, 긴느돈 가문에서는 므술람,    (Top)  

12:17    아비야 가문에서는 지그리, 미냐민 가문에서는... , 모아디야 가문에서는 빌태,    (Top)  

12:18    빌가 가문에서는 삼무아, 스마야 가문에서는 여호나단,    (Top)  

12:19    요야립 가문에서는 마뜨내, 여다야 가문에서는 우찌,    (Top)  

12:20    살루 가문에서는 칼래, 아목 가문에서는 에벨,    (Top)  

12:21    힐키야 가문에서는 하사비야, 여다야 가문에서는 느다넬이었다.    (Top)  

12:22    사제 가문의 어른이었던 엘랴십과 요야다와 요하난과 야뚜아 시대의 레위인들의 이름이 다리우스가 페르샤 황제 위에 오르던 해까지 일지에 올라 있었다.    (Top)  

12:23    레위의 후손. 엘랴십의 손자 요하난 때까지의 일지에 오른 각 가문 어른들.    (Top)  

12:24    그 레위 가문의 어른들은 하사비야, 세레비야, 예수아, 빈누이, 카드미엘로서, 이들 일가 형제들이 반별로 번들어 가며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지시를 따라 감사 찬송을 불렀다.    (Top)  

12:25    마따니야와 박부키야와 오바디야도 그런 사람들이었다. 므술람과 탈몬과 아쿱은 대문 수위실에서 문을 지키는 사람이었다.    (Top)  

12:26    이 사람들은 요야킴 시대, 총독 느헤미야와 사제요 선비인 에즈라시대에 활동한 사람들이다. 요야킴은 요사닥의 손자요 예수아의 아들을 말한다.    (Top)  

12:27    마침내 예루살렘성 봉헌식을 올리게 되었다. 사람들은 레위인을 곳곳에서 찾아 내어 예루살렘으로 데려 왔다. 바라를 치며 거문고와 수금을 뜯으며 감사노래를 불러 봉헌식을 즐겁게 올리려는 것이었다.    (Top)  

12:28    레위인 합창대원들이 예루살렘 주변 일대와 느토바인들이 사는 마을들,    (Top)  

12:29    벳길갈과 게바 벌과 아즈마웹 등지에서 모여 들었다. 합창대원들은 예루살렘 주변에 마을들을 세우고 살았던 것이다.    (Top)  

12:30    사제들과 레위인들은 목욕재계를 하고 백성과 함께 성문들과 성에서 부정을 씻는 식을 올렸다.    (Top)  

12:31    나는 유다 지도자들을 성곽 위로 올라 오게 하고 대찬양대 둘을 나서게 하였다. 한 찬양대는 쓰레기 쳐 내는 문을 향하여 성을 타고 오른쪽으로 돌았다.    (Top)  

12:32    그 뒤를 호사야가 이끄는 유다 지도자의 절반이 따르고,    (Top)  

12:33    또 아자리야, 에즈라, 므술람,    (Top)  

12:34    유다, 베냐민, 스마야, 예레미야가 따랐다.    (Top)  

12:35    그 뒤로 일부 사제들이 나팔을 들고 따랐고 그 다음에는 즈가리야가 따랐다. 그의 아비는 요나단, 그 웃대는 스마야, 그 웃대는 마따니야, 그 웃대는 미가야, 그 웃대는 자구르, 그 웃대는 아삽이었다.    (Top)  

12:36    그 다음은 즈가리야의 동기인 스마야, 아자렐, 밀랄래, 길랄래, 마애, 느다넬, 유다, 하나니가 하나님의 사람 다윗이 만든 악기들을 울리며 뒤따랐다. 선비 에즈라가 그들을 이끌었다.    (Top)  

12:37    이 행렬은 샘문에 이르러 곧장 다윗샘 계단으로 올라 가 성을 타고 다윗궁을 지나 동쪽 수문에 이르렀다.    (Top)  

12:38    둘째 찬양대는 왼쪽으로 돌았다. 나는 백성 지도자의 절반을 이끌고 그 뒤를 따랐다. 이 행렬은 성을 타고 도가니망대를 지나 광장 앞 성벽에 이르렀다가    (Top)  

12:39    에브라임문을 거쳐 물고기문, 하나넬 망대, 메아 망대를 지나 양 다니는 문에 이르러 보초막 있는 성문 앞에 멈추었다.    (Top)  

12:40    거기에서 두 찬양대는 하나님의 성전에 들어 가 멈추어 섰다. 내 쪽에는 관리들 절반이 있었고,    (Top)  

12:41    사제로서는 엘리야킴, 마아세야, 미냐민, 미가야, 엘료에내, 즈가리야, 하나니야가 나팔을 들고 있었다.    (Top)  

12:42    또 마아세야, 스마야, 엘르아잘, 우찌, 여호하난, 말기야, 엘람, 에젤이 함께 있었고 합창대는 이즈라히야의 지휘에 따라 노래를 불렀다.    (Top)  

12:43    그 날 많은 제물을 잡아 바치며 사람들은 기뻐하였다. 하나님께서내려 주신 기쁨이 너무도 벅차 여자들과 아이들까지 함께 기뻐하니 그 기뻐하는 소리가 예루살렘에서 멀리까지 울려 펴졌다.    (Top)  

12:44    그 날 헌납물과 맏물 곡식과 십분의 일세 보관 창고를 관리할 사람들이 임명되었다. 그들은 사제와 레위인들 몫을 법에 있는 대로 성읍들에 딸린 밭에서 거두어 들여 각 방에 보관하는 일을 맡았다. 유다인들은 사제나 레위인들이 일을 보아 주는 것이 유다인들은 사제나 레위인들이 일을 보아 주는 것이 고마왔던 것이다.    (Top)  

12:45    그들은 다윗과 솔로몬 부자의 지시를 따라 목욕재계를 하고 저희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을 맡은 사람들이다. 합창대원과 수위들도 그런 사람들이다.    (Top)  

12:46    이미 다윗과 아삽 시대에 하나님께 감사 찬양을 불러 올리는 합창대가 여럿 있었다.    (Top)  

12:47    그런데 즈루빠벨과 느헤미야의 시대에 와서 온 이스라엘은 합창대원과 수위들 몫을 날마다 필요한 만큼씩 대어 주게 되었다.백성들이 레위인들에게 돌아 갈 거룩한 몫을 떼어 놓으면, 레위인들은 다시 거기에서 아론 후손에게 돌아 갈 거룩한 몫을 떼어 놓게 되었다.    (Top)  

13:1    그 무렵에, 사람들은 모세의 책을 백성에게 읽어 주다가 이런 말을 발견하였다. "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하나님의 성회에 들어 올 수 없다.    (Top)  

13:2    그들은 먹을 것, 마실 것을 가지고 나와 이스라엘 백성을 맞아 들이지 않았고, 발람에게 돈을 주어 저주를 빌게 한 것들이다. 그랬건만 우리 하나님께서는 그 저주를 복으로 바꾸어 주셨다. "    (Top)  

13:3    이스라엘 백성은 이 법을 듣고 저희 가운데서 딴 피 섞인 사람들을 다 몰아 내었다.    (Top)  

13:4    이 일이 있기 전이었다. 사제 엘랴십은 우리 하나님의 성전 창고 관리인으로 임명되었었는데, 토비야와 가까운 사이였으므로    (Top)  

13:5    그에게 큰 방을 차려 주었다. 그 방은 전에 곡식예물과 향과 성전그릇을 두던 곳이요, 십분의 일세로 거두어 들여 레위인과 합창대원과 수위에게 줄 곡식과 술과 기름, 또 사제들의 몫으로 봉헌된 것을 보관해 두던 곳이었다.    (Top)  

13:6    이 모든 일은 내가 바빌론 황제 아르닥사싸 삼십 이 년에 황제를 뵈러 가고 예루살렘에 없는 동안 있었던 일이다. 얼마 지나서 내가 황제의 허락을 받아 가지고    (Top)  

13:7    예루살렘으로 돌아 와 보니 엘랴십이 하나님의 성전 뜰 안에 토비야가 거처할 방을 차려 준 것이었다.    (Top)  

13:8    나는 이런 당치도 않은 일에 치미는 분노를 참을 길 없어 토비야의 집 세간을 모두 방 밖으로 내던지고    (Top)  

13:9    그 방을 정하게 한 다음 하나님의 성전 그릇과 곡식예물과 향을 도로 가져다 두게 하였다.    (Top)  

13:10    그 동안 레위인들은 받을 몫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레위인들과 합창대원들은 제사 대에 해야 할 일을 저버리고 저마다 밭이 있는 곳으로 가 버리고 말았다. 나는 이것을 알고    (Top)  

13:11    "어찌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내버려 두었느냐?" 하고 관리들을 꾸짖고 레위인들을 다시 불러 들여 복직시켰다.    (Top)  

13:12    그러자 온 유다인들이 곡식과 술과 기름 십분의 일세를 창고에 가져다 바쳤다.    (Top)  

13:13    나는 창고 책임자로 사제 셀레미야와 선비 사독 그리고 레위인으로서는 브다야를 임명하고 마따니야의 손자요, 자구르의 아들인 하난을 조수로 붙여 주었다. 이 사람들은 믿을 만하다고 여겨져 동료들에게 돌아 갈 몫을 고루 분배하는 일을 맡겼다.    (Top)  

13:14    나의 하나님이여, 제가 한 일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나는 하나님의 성전을 보살피고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정성을 다했습니다. 아무쪼록 이 일을 지워 버리지 말아 주십시오.    (Top)  

13:15    그 때 유다에서는 안식일인데도 술을 빚고 나귀에 곡식을 단으로 묶어 실어 들이고 포도주, 포도송이, 무화과 같은 것을 예루살렘 으로 날라들였다. 나는 이 사실을 보고, 이같은 날에 양식을 사고팔다니 안 될 일이라고 야단쳤다.    (Top)  

13:16    예루살렘에는 띠로 사람들도 살고 있었다. 그들은 안식일에 물고기 등 갖가지 상품을 예루살렘으로 들여다가 유다인들에게 팔았다.    (Top)  

13:17    나는 유다의 귀족들을 꾸짖었다. "당신들은 어찌하여 이런 못할 일을 하여 안식을을 모독하는가?    (Top)  

13:18    선조들이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와 이 도성 위에이 모든 재앙을 내리셨던 것이 아닌가? 그런데 당신들은 다시 안식일을 모독하니, 그래 하나님의 진노가 이스라엘 위에 떨어져도 좋단 말인가?"    (Top)  

13:19    그리고 나는 이렇게 지시하였다. "안식일이 되기 전 예루살렘 성문에 그림자만 드리우면 성문을 닫아라." 또 안식일이 지나기 까지 문을 열지 못하게 지시한 다음, 나의 수하 젊은 이들을 성문마다 배치하여 안식일에 아무 것도 들이지 못하게 하였다.    (Top)  

13:20    그 후에도 한두 번 갖가지 물건을 파는 상인들이 밤에 예루살렘성밖에서 묵는 것을 보고,    (Top)  

13:21    나는 그들을 꾸짖었다. "왜 너희는 성 앞에서 밤을 새우느냐? 또다시 그러면 잡아 들이리라." 그 후로 그들은 안식일에 나타나지 않았다.    (Top)  

13:22    나는 레위인들에게 목욕재계하고 와서 성문들을 지켜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도록 하라고 일렀다. 나의 하나님이여, 저의 이런 일도 부디 잊지 말아 주십시오. 그지없으신 사랑을 믿고 비오니, 이 몸 너그러이 보아 주십시오.    (Top)  

13:23    그 때 나는 또 유다인과 아스돗, 암몬, 모압의 여인들 사이에서    (Top)  

13:24    태어난 아이들의 절반이 유다 말을 못하고 아스돗 말이나 다른 나라 말을 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Top)  

13:25    나는 그들을 꾸짖고 욕하였다. 더러는 때리며 머리를 뽑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를 하게 하였다. "너희는 무슨 일이 있어도 다른 민족을 사위나 며느리 또는 아내로 맞아 들이지 않겠다고 맹세하여라.    (Top)  

13:26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죄를 지은 것도 이런 여인들 때문이 아니었더냐? 세상에 많은 민족이 있었지만 그만한 임금이 어디 있었느냐? 하나님게서 그를 사랑하시어 온 이스라엘의 임금으로 세워주셨지만, 그분도 다른 나라 여인들 때문에 죄를 지었다.    (Top)  

13:27    너희가 어찌하여 다른 나라 여인들과 사느냐? 이런 못한 일을 마구 저질러 우리 하나님께 거역하다니! 어떻게 이런 소문이 나게할 수가 있느냐?"    (Top)  

13:28    대사제 엘랴십의 아들인 요야다의 한 아들이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다. 나는 그를 쫓아 내었다.    (Top)  

13:29    나의 하나님이여, 저들을 잊지 마십시오. 사제직을 더럽힌 것들입니다. 사제와 레위인의 약속을 저버린 것들입니다.    (Top)  

13:30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서 묻은 부정을 모두 씻게 한 다음, 나는 그들을 사제와 레위인으로 다시 세워 각기 일을 맡기고 제사를 거들게 하였다.    (Top)  

13:31    또 때를 정해 주어 장작을 바치게 하였고 맏물 곡식을 바치게 하였다. 나의 하나님이여, 이 몸 잊지 마시고 복을 내려주십시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