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구약 - 잠,잠언,31

잠,잠언,31

1: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금언집    (Top)  

1:2    이것은 사람을 교육하여 지혜를 깨치게 하고 슬기로운 가르침을 깨닫게 하려는 것이요,    (Top)  

1:3    교육으로 사람을 깨우쳐 무엇이 옳고 바르며 떳떳한지 헤아리게 하려는 것이다.    (Top)  

1:4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고 철부지를 깨우쳐 뜻을 세우게 하려는 것이다.    (Top)  

1:5    지혜로운 사람은 이 가르침을 들어 학식이 더해지고 슬기로운 사람은 남을 이끌 힘을 얻어    (Top)  

1:6    잠언의 깊은 뜻을 풀이해 주고 현자의 말이 품은 뜻을 깨우쳐 준다.    (Top)  

1:7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기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어리석은 자는 교육을 받아 지혜로와지는 것을 멸시한다.    (Top)  

1:8    아들아, 아비의 훈계를 귀담아 듣고 어미의 가르침을 물리치지 말아라.    (Top)  

1:9    그것은 네 머리에 쓰고 다닐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에 걸고 다닐 목걸이다.    (Top)  

1:10    아들아, 죄인들이 꾀더라도 따르지 말아라.    (Top)  

1:11    그들은 너를 이렇게 꾀리라. "같이 가서 길목을 지키다가 피를 보자 심심하니 길목에 숨었다가 무고한 사람을 덮쳐    (Top)  

1:12    죽음이 산 사람 삼키듯이, 구덩이가 사람을 통째로 빨아 들이듯이 해치우고    (Top)  

1:13    온갖 값진 재물을 차지하자. 털어 온 것으로 우리의 집을 그득 채우자.    (Top)  

1:14    우리와 한 통속이 되어 같이 먹고 같이 살자."    (Top)  

1:15    그래도 아들아, 너는 그들과 같은 길을 가지 말아라. 그들이 가는 길에는 발도 들여 놓지 말아라.    (Top)  

1:16    그들은 악한 일에 걸음이 재고 피 흘리는 데 날랜 자들이다.    (Top)  

1:17    새가 보는 데서 그물을 치는 것은 헛된 일이다.    (Top)  

1:18    그들은 길목을 지키다가 제 피나 흘리고 길목에 숨었다가 제 목숨을 잃을 뿐이다.    (Top)  

1:19    모리배의 마지막은 다 이러하니 그가 얻은 재산이 목숨을 앗아 간다.    (Top)  

1:20    지혜가 거리에서 외치고 장터에서 목청을 돋우며    (Top)  

1:21    떠들썩한 네거리에서 소리치고 성문 어귀에서 말을 전한다.    (Top)  

1:22    "철부지들아, 언제까지 철없는 짓을 좋아하려느냐? 거만한 자들아, 언제까지 빈정대기를 즐기려느냐? 미련한 자들아, 언제까지 지식을 거절하려느냐?    (Top)  

1:23    내 훈계를 듣고 돌아 서면 내 속마음을 부어 주고 내 속엣말을 들려 주련만,    (Top)  

1:24    너희는 불러도 들은 체도 않고 손을 내밀어도 아랑곳하지 않는구나.    (Top)  

1:25    나의 온갖 충고를 들이지 않아 훈계도 받아 들이지 않아    (Top)  

1:26    너희가 참변을 당할 때,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운 일이 닥칠 때 내가 비웃으리라.    (Top)  

1:27    두려움이 태풍처럼 덮치고 참변이 폭풍처럼 몰아치며 기막히고 답답한 일이 들이닥치면,    (Top)  

1:28    그제야 너희들은 나를 부를 것이다. 그러나 나는 대답하지 아니하리라. 또, 나를 애써 찾겠지만 만나지 못할 것이다.    (Top)  

1:29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길 줄 모르고 지식을 멀리한 탓이다.    (Top)  

1:30    내 충고를 따르지 않고 온갖 훈계를 업신여긴 탓이다.    (Top)  

1:31    사람은 제가 맺은 열매를 먹고 제가 꾸민 일로 만족할 수밖에 없는 법,    (Top)  

1:32    어리석은 자들은 나에게 등을 돌렸다가 자멸하고 미련한 자들은 마음을 놓았다고 나둥그러진다.    (Top)  

1:33    내 말을 들어야 마음 편히 살고 변을 당할 걱정 없이 평안히 살리라."    (Top)  

2:1    아들아, 내 말을 받아 들이고 내 훈계를 간직하여라.    (Top)  

2:2    지혜로운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바른 판단에 마음을 두어라.    (Top)  

2:3    슬기를 찾아 구하고 바른 판단을 얻고 싶다고 소리쳐 불러라.    (Top)  

2:4    은을 찾아 헤매듯 그것을 구하고 숨은 보화를 파헤치듯 그것을 찾아라.    (Top)  

2:5    그래야 눈이 열려 야훼 두려운 줄 알게 되고 하느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게 되리라.    (Top)  

2:6    지혜란 야훼께서 주시는 것, 그의 입에서 떨어지는 말로 지식과 슬기를 깨치게 된다.    (Top)  

2:7    떳떳이 살면 도움이 되어 주시고 올곧게 살면 방패가 되어 주신다.    (Top)  

2:8    바른 길 걷는 사람을 감싸주시고 당신께 마음을 쏟는 사람을 지켜 주신다.    (Top)  

2:9    그제야 무엇이 옳고 바르고 떳떳하며, 무엇이 복된 길인지를 알게 된다.    (Top)  

2:10    슬기가 네 속에 깃들이고 지식이 네 마음에 기쁨이 된다.    (Top)  

2:11    신중해야 몸을 지키고 판단을 바로 해야 실수가 없어,    (Top)  

2:12    참변이 도사린 길에서 벗어나고 거짓말하는 자의 손에서 빠져 나온다.    (Top)  

2:13    그들은 곧바른 길을 버리고 컴컴한 뒷골목을 찾아    (Top)  

2:14    나쁜 짓만 즐기고 사기치며 좋아하는 자들이요,    (Top)  

2:15    비뚤어진 길에 발을 들여 놓고 엇나간 짓만 하는 자들이다.    (Top)  

2:16    그제야 너는 탕녀의 유혹에서 벗어나고 남의 계집이 꾀는 말에 넘어가지 않는다.    (Top)  

2:17    그런 여자는 하느님 앞에서 맺은 약조를 잊고 젊은 시절에 맺은 정을 저버린 몸이다.    (Top)  

2:18    그런 여자가 가는 뒷골목은 죽음에 이르는 길이니, 따라 가다가는 죽음의 그늘진 곳으로 내려 가게 된다.    (Top)  

2:19    그런 여자한테로 가면 돌아 오지 못하고 다시는 살아 날 길이 없다.    (Top)  

2:20    그러니 너는 착한 사람들과 한 길을 가고 옳게 사는 사람들과 같은 길을 가거라.    (Top)  

2:21    세상은 떳떳한 사람이 사는 곳이요, 흠없는 사람만이 살아 남는 곳이다.    (Top)  

2:22    불의하게 살면 세상에서 끊기고 신용없이 살면 뿌리가 뽑히고 만다.    (Top)  

3:1    아들아,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내 훈계를 마음에 간직하여라.    (Top)  

3:2    그러면 너는 오래 살고 날이 갈수록 행복을 누리게 된다.    (Top)  

3:3    성실하게 신의를 지켜라. 이것을 네 목에 걸고 네 마음 속에 새겨 두어야 한다.    (Top)  

3:4    그래야 너는 하느님과 사람 앞에서 훌륭한 사람으로 기림을 받는다.    (Top)  

3:5    마음을 다하여 야훼를 믿어라. 잘난 체하지 말고    (Top)  

3:6    무슨 일을 하든지 야훼께 여쭈어라. 그가 네 앞길을 곧바로 열어 주시리라.    (Top)  

3:7    스스로 지혜로운 체하지 말고,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기고 악을 멀리하여라.    (Top)  

3:8    그리하면 네 몸이 튼튼해지고 뼈마디가 시원해지리라.    (Top)  

3:9    네 소유를 바치고 땅에서 난 맏물을 드려 야훼를 공경하여라.    (Top)  

3:10    그러면 네 곳간이 가득차고 네 술틀에서 햇포도주가 넘쳐나리라.    (Top)  

3:11    아들아, 야훼께서 타이르시는 말씀을 가볍게 여기지 말고 그의 꾸지람을 달게 받아라.    (Top)  

3:12    야훼께서는 사랑하는 자를 꾸짖으시되 귀여운 아들에게 매를 드는 아비처럼 하신다.    (Top)  

3:13    지혜를 찾으면 얼마나 행복하랴! 슬기를 얻으면 얼마나 행복하랴!    (Top)  

3:14    지혜를 얻는 것이 은보다 값있고 황금보다 유익하다.    (Top)  

3:15    지혜는 붉은 산호보다도 값진 것, 네가 가진 어느 것도 그만큼 값지지는 못하다.    (Top)  

3:16    그 오른손에서 장수를 받고 그 왼손에서 부귀영화를 받는다.    (Top)  

3:17    지혜의 길은 즐겁고 슬기의 길은 기쁘다.    (Top)  

3:18    지혜는 붙잡는 자에게 생명의 나무가 되고 지혜를 잡는 사람에겐 행복을 준다.    (Top)  

3:19    야훼는 지혜로 땅의 터를 놓으시고 슬기로 하늘을 튼튼히 떠받치시며    (Top)  

3:20    지식으로 깊은 물줄기를 터뜨리시고 구름에서 이슬이 돋게 하셨다.    (Top)  

3:21    아들아, 잘 생각하고 헤아려 그것들을 잠시도 잊지 말아라.    (Top)  

3:22    그것이 아름다운 목걸이가 되어 복된 삶을 안겨 줄 것이다.    (Top)  

3:23    그러면 너는 발을 헛딛는 일 없이 네 인생길을 무사히 갈 수 있다.    (Top)  

3:24    잠자리에 들어도 두려운 것 없어 몸을 누이면 곧 단잠을 자게 되리라.    (Top)  

3:25    불의한 자에게 참변을 당하고 갑작스런 화가 닥치더라도 겁내지 말아라.    (Top)  

3:26    야훼께서 네 곁에 계시어 발목이 잡히지 않게 지켜 주신다.    (Top)  

3:27    도움을 청하는 손을 뿌리치지 말고 도와 줄 힘만 있으면 망설이지 말아라.    (Top)  

3:28    있으면서도 "내일 줄 테니 다시 오게" 하며 이웃을 돌려 보내지 말아라.    (Top)  

3:29    너를 믿고 사는 이웃은 해칠 생각을 아예 말아라.    (Top)  

3:30    너를 해치지도 않는 사람에게 공연히 시비를 걸어서는 안 된다.    (Top)  

3:31    사기치는 자들을 부러워하여 그들과 어울리려고 하지 말아라.    (Top)  

3:32    야훼께서는 그릇된 자를 미워하시고 곧은 사람을 가까이하신다.    (Top)  

3:33    야훼께서는 불의한 자의 집에는 저주를 내리시고 옳은 사람의 보금자리엔 복을 내리신다.    (Top)  

3:34    야훼께서는 교만한 자를 업신여기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Top)  

3:35    지혜로운 사람은 영광을 상속받고, 미련한 자는 멸시를 받는다.    (Top)  

4:1    아들들아, 너희는 아비의 훈계를 듣고 슬기를 깨치도록 마음을 모아라.    (Top)  

4:2    내가 너희에게 전해 주는 교훈은 값진 것이니 이 가르침을 잊지 말아라.    (Top)  

4:3    내가 아버님 슬하에서 어머님께 귀여움을 받던 시절에    (Top)  

4:4    아버님께서 나에게 가르쳐 주시던 말씀이다. "내 말을 명심하고 내 훈계를 지켜라. 그래야 네가 복되게 살리라.    (Top)  

4:5    지혜를 얻고 슬기를 깨쳐라. 내 입에서 떨어지는 말을 잊지 말고 그 말을 어기지 말아라.    (Top)  

4:6    지혜를 저버리지 말아라. 그 지혜가 너를 지켜 줄 것이다. 슬기를 사랑하여라. 그 슬기가 너를 보살펴 줄 것이다.    (Top)  

4:7    무엇보다도 먼저 지혜를 얻어라. 있는 것 다 주고라도 슬기를 얻어라.    (Top)  

4:8    지혜를 단단히 붙들어라. 그 지혜가 너를 높여 줄 것이다. 슬기를 품속에 간직하여라. 그 슬기가 너를 존귀하게 해 줄 것이다.    (Top)  

4:9    그것이 네 머리에 아름다운 관을 씌워 주고 화려한 관을 안겨 줄 것이다."    (Top)  

4:10    아들아 들어라, 내 말을 들으면 오래 살리라.    (Top)  

4:11    나는 너에게 지혜로운 길을 가르쳐 주었고 너를 곧은 길로 이끌었다.    (Top)  

4:12    네가 걸어 가도 앞길이 막히지 않고 뛰어 가도 넘어지지 아니하리라.    (Top)  

4:13    이 교훈을 흘려 버리지 말고 굳게 잡아라. 그 것이 네 목숨이니 잘 지켜라.    (Top)  

4:14    불의한 자들의 길에는 들어 서지도 말고 악한 자들의 길은 거닐지도 말아라.    (Top)  

4:15    그런 길에 발을 들여 놓지 말고 발길을 돌려 비켜 가거라.    (Top)  

4:16    그들은 악한 짓을 하지 않고는 자지 못하고 남을 쓰러뜨리지 않고는 잠들지 못한다.    (Top)  

4:17    그들은 불의로 얻은 양식을 먹고 강제로 빼앗은 술을 마시는 자들이다.    (Top)  

4:18    올바른 사람의 앞길은 동틀 녘의 햇살 같아서 점점 밝아져 대낮처럼 환해지겠지만,    (Top)  

4:19    불의한 자들은 그 앞길이 캄캄하여 넘어져도 무엇에 걸렸는지 알지 못한다.    (Top)  

4:20    아들아, 내 말을 명심하고 내가 이르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Top)  

4:21    네 눈앞에서 떠나지 않게 마음 속 깊이 간직하여라.    (Top)  

4:22    이 말은 받은 사람에게 생명이 되어 온 몸에 생기를 돋우어 준다.    (Top)  

4:23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그것이 바로 복된 삶의 샘이다.    (Top)  

4:24    남 속이는 말은 입에 담지도 말고 남 해치는 소리는 입술에 올리지도 말아라.    (Top)  

4:25    한눈팔지 말고 똑바로 앞만 내다보아라.    (Top)  

4:26    인생길을 무사히 다 가려거든 걸음걸음마다 조심하여라.    (Top)  

4:27    한 걸음도 곁길로 내딛지 말고 악에서 발길을 돌려라.    (Top)  

5:1    아들아, 내 지혜에 마음을 쏟고 내 슬기에 귀를 기울여라.    (Top)  

5:2    그래야 너를 보호할 슬기와 지식을 얻고 그것이 네 입술을 지켜 줄 것이다.    (Top)  

5:3    탕녀에게 마음을 쏟지 말아라. 그 입술에선 꿀이 떨어지고 그 말은 기름보다 매끄럽지만,    (Top)  

5:4    그 끝은 소태처럼 쓰고 양쪽에 날선 칼처럼 날카롭다.    (Top)  

5:5    그 발은 죽음으로 내려 가고 그 걸음은 지옥으로 향한다.    (Top)  

5:6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길을 헤맨다.    (Top)  

5:7    아들들아, 너희는 이제 내 말을 들어라. 내 입에서 떨어지는 말을 버리지 말아라.    (Top)  

5:8    그런 여자에게서 될수록 멀리 떨어지고 그 집 가까이 가지도 말아라.    (Top)  

5:9    그렇지 않으면 네 재산을 남에게 넘겨 주고 해를 두고 쌓은 것을 인정없는 사람에게 넘겨 주게 된다.    (Top)  

5:10    다른 사람이 네 재산으로 배불리고 네 애쓴 보람이 엉뚱한 집에 돌아 간다.    (Top)  

5:11    살이 마르고 가죽만 남아 신세를 망치고 나서 울부짖겠느냐?    (Top)  

5:12    "어쩌자고 훈계를 싫어하고 꾸지람을 우습게 여겼던가?    (Top)  

5:13    스승의 말씀을 좇지 아니하고 그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지 않다가    (Top)  

5:14    기어이 이 모양이 되고 말았구나. 온 회중 앞에서 이런 변을 당하게 되었구나!"    (Top)  

5:15    네 우물의 물을 마셔라. 네 샘에서 솟는 물을 마셔라.    (Top)  

5:16    어찌하여 네 샘을 바깥으로 흘려 보내고 그 물줄기를 거리로 흘려 보내느냐?    (Top)  

5:17    그 물은 너 혼자 마셔라. 다른 사람과 함께 마시지 말아라.    (Top)  

5:18    네 샘터가 복된 줄 알아라. 젊어서 맞은 아내에게서 즐거움을 찾아라.    (Top)  

5:19    사랑스러운 네 암노루, 귀여운 네 암사슴, 언제나 그 가슴에 파묻혀 늘 그의 사랑으로 만족하여라.    (Top)  

5:20    아들아, 어찌 탕녀에게 빠지며 유부녀를 끼고 자겠느냐?    (Top)  

5:21    야훼께서는 사람의 발자국 하나하나 살피시니 사람의 일이 그의 눈길에서 벗어날 수 없다.    (Top)  

5:22    악인은 제 잘못에 걸리고 제 죄의 올무에 얽매인다.    (Top)  

5:23    그런 사람은 교훈을 받지 않아 죽게 되고 너무나 어리석어 망하게 된다.    (Top)  

6:1    아들아, 네 이웃의 담보를 서거나 남의 보증을 서지 말아라.    (Top)  

6:2    네가 한 말에 네가 걸려 들고 네가 한 약속에 네가 얽매이리라.    (Top)  

6:3    아들아, 그렇게 하면 네 이웃의 손아귀에 든 것이니, 어서 그 이웃에게 가서 간청하여 거기에서 벗어나도록 하여라.    (Top)  

6:4    잠잘 궁리도 말고 눈 붙일 생각도 말아라.    (Top)  

6:5    산양이 사냥꾼 손에서 달아나듯, 새가 창애에서 빠져 나가듯 벗어나거라.    (Top)  

6:6    게으른 자는 개미에게 가서 그 사는 모습을 보고 지혜를 깨쳐라.    (Top)  

6:7    개미는 우두머리도 없고 지휘관이나 감독관이 없어도    (Top)  

6:8    여름 동안 양식을 장만하고 추수철에 먹이를 모아 들인다.    (Top)  

6:9    그런데 너 게으른 자야, 언제까지 잠만 자겠느냐? 언제 잠에서 깨어 일어나겠느냐?    (Top)  

6:10    "조그만 더 자야지, 조금만 더 눈을 붙여야지, 조금만 더 일손을 쉬어야지!" 하겠느냐?    (Top)  

6:11    그러면 가난이 부랑배처럼 들이닥치고 빈곤이 거지처럼 달려든다.    (Top)  

6:12    거짓말이나 하며 돌아 다니는 불량배, 협잡꾼들은    (Top)  

6:13    서로 눈짓을 하고 손짓 발짓으로 신호를 해 가며    (Top)  

6:14    마음이 비뚤어져 나쁜 짓을 꾸미고 자나깨나 말썽만 일으키다가    (Top)  

6:15    갑자기 재앙을 만나 순식간에 아주 망하고 만다.    (Top)  

6:16    야훼께서 미워하시는 것 여섯 가지, 아니, 역겨워하시는 것 일곱 가지가 있으니,    (Top)  

6:17    거만한 눈, 거짓말하는 혀, 무고한 피를 흘리는 손,    (Top)  

6:18    흉계를 꾸미는 마음, 나쁜 일에 재빠른 발,    (Top)  

6:19    거짓 증언하는 자, 형제들 사이에 이간을 붙이는 자들이다.    (Top)  

6:20    아들아, 아비의 훈계를 지키고 어미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말아라.    (Top)  

6:21    그 말을 언제나 네 가슴에 달아 두고 네 목에 걸어 두어라.    (Top)  

6:22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이끌어 주고 자리에 누우면 보살펴 주며 눈을 뜨면 말동무가 되어 준다.    (Top)  

6:23    그 훈계는 횃불이 되고 그 가르침은 빛이 된다. 타이르며 교육하는 것이 곧 생명의 길이다.    (Top)  

6:24    탕녀에게 빠지지 않게 지켜 주고 남의 계집의 꾐에 걸려 들지 않게 해 준다.    (Top)  

6:25    그런 여인의 아름다움을 탐내지 말고 그 눈짓에 걸려 들지 말아라.    (Top)  

6:26    몸 파는 여자는 빵 한 덩어리로 살 수 있지만 탕녀는 네 귀중한 생명을 노린다.    (Top)  

6:27    불을 가슴에 안았는데 어찌 그 옷이 타지 않겠느냐?    (Top)  

6:28    숯불 위를 걸어 가는데 어찌 그 발을 데지 않겠느냐?    (Top)  

6:29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자도 그리 된다. 남의 아내를 건드리는 자가 무사할 리 없다.    (Top)  

6:30    허기진 배를 채우려고 훔쳤다 해도 남의 것을 훔쳤으면 욕을 보게 마련이다.    (Top)  

6:31    만일 훔치다 들키면 일곱 갑절, 아니 집에 있는 재물을 다 털어 내어 갚아야 한다.    (Top)  

6:32    그처럼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것은 미련한 짓이다. 남의 아내를 범하는 것은 제 목숨을 끊는 짓이다.    (Top)  

6:33    맞아 터지고 멸시를 받으며 씻을 수 없는 수모를 받게 된다.    (Top)  

6:34    그 남편이 질투에 불타 앙갚음하는 날엔 조금도 사정을 보지 아니하리라.    (Top)  

6:35    어떤 보상을 해도 거들떠 보지 않고 아무리 많은 위자료를 주어도 화를 풀지 않으리라.    (Top)  

7:1    아들아, 내 말을 지키고 내 훈계를 마음에 간직하여라.    (Top)  

7:2    복되게 살려거든 내 훈계를 지키고 내 가르침을 네 눈동자처럼 간직하여라.    (Top)  

7:3    그것을 네 손가락에 매고 네 마음 속에 새겨 두어라.    (Top)  

7:4    지혜를 네 신부로 삼고 슬기를 네 애인이라 불러라.    (Top)  

7:5    그래야 지혜가 너를 창녀에게 빠지지 않도록 지켜 주고, 남의 계집의 유혹에 걸려 들지 않게 해 준다.    (Top)  

7:6    내가 우리 집 창에 기대어 창살문으로 거리를 내다보았더니    (Top)  

7:7    어수룩한 젊은이들 가운데 한 지각없는 철부지가 눈에 띄더라.    (Top)  

7:8    골목을 지나 탕녀가 사는 길 모퉁이를 서성대다가 그 집 쪽으로 발길을 옮기는데    (Top)  

7:9    해가 지고 땅거미가 깔리며 어두운 밤이 되자    (Top)  

7:10    엉큼한 계집이 창녀처럼 치장하고 그 앞을 막아 서더라.    (Top)  

7:11    그 계집은 집에 붙어 있을 생각은 않고, 들떠서 수선을 피우며    (Top)  

7:12    이 거리 저 장터에서 길목마다 지켜 섰다가    (Top)  

7:13    그 젊은이를 붙잡고 입을 맞추며 부끄러워하지도 않고 이렇게 말하더라.    (Top)  

7:14    "저는 오늘 친교제를 드려 서원을 이행했답니다.    (Top)  

7:15    그래서 당신을 맞으러 나와 이렇게 당신을 만났군요.    (Top)  

7:16    제 침대에는 요를 펴고 에집트산 화려한 천을 깔아 놓았답니다.    (Top)  

7:17    자리엔 몰약에다 침향과 육계향을 뿌렸지요.    (Top)  

7:18    가서 밤새도록 놀며 한껏 사랑에 취해 봅시다.    (Top)  

7:19    남편은 멀리 길을 떠나 집에 없답니다.    (Top)  

7:20    돈주머니를 가지고 떠났으니 보름 안에는 오지 않을 거예요."    (Top)  

7:21    이렇게 달콤한 말로 꾀고 꿀맛 같은 말로 유혹하자    (Top)  

7:22    젊은이가 따라 나서는데 마치 푸줏간에 끌려 가는 소와도 같이, 올가미에 걸려 드는 사슴같이,    (Top)  

7:23    제 발로 창애에 걸려 드는 새 꼴이 되어 언제 목숨을 잃을지도 모르고 따라 가다가 결국 간에 화살이 박히고야 말더라.    (Top)  

7:24    이제 너희는 내 말을 들어라. 내 입에서 떨어지는 말을 명심하여라.    (Top)  

7:25    아들들아, 그런 계집을 따라 갈 마음을 먹지 말고 그 길에서 헤매지도 말아라.    (Top)  

7:26    그 계집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쓰러뜨린 줄 아느냐? 그에게 희생된 사람은 셀 수도 없다.    (Top)  

7:27    그런 계집의 집은 지옥으로 통하는 길이라 죽음의 방으로 내려 가게 된다.    (Top)  

8:1    지혜가 부르지 않느냐? 슬기가 목청을 돋우지 않느냐?    (Top)  

8:2    지혜가 길가 언덕에서 부르고 슬기가 네거리에 자리잡고 목청을 돋운다.    (Top)  

8:3    마을 어귀 성문께에서, 대문 여닫히는 곳에서 외친다.    (Top)  

8:4    "사람들아, 내 말을 들어라. 사람의 아들들아, 내 말을 들어라.    (Top)  

8:5    풋나기들은 처세하는 길을 배우고 미련한 자들은 마음을 바로 잡아라.    (Top)  

8:6    들어라, 나는 곧은 말만 하고 바른 소리만을 입 밖에 낸다.    (Top)  

8:7    내 입은 진실만을 말하고 내 혀는 그른 소리를 꺼려 한다.    (Top)  

8:8    내 입에서 나오는 말은 모두 옳은 말뿐, 내 말엔 잘못이나 거짓이 없다.    (Top)  

8:9    어진 사람은 내 말을 밝히 알고 지식있는 사람은 내 말을 옳게 여긴다.    (Top)  

8:10    네가 받아야 할 것은 은이 아니라 내 교훈이고 순금이 아니라 지식이다.    (Top)  

8:11    지혜는 붉은 산호보다도 값진 것, 네가 원하는 그 무엇을 이에 비하랴.    (Top)  

8:12    나 지혜는 예지와 한 집에서 살고 있으니, 지식을 얻어 뜻을 세우려면 나에게 오라.    (Top)  

8:13    야훼 두려워하여 그를 섬기면 악을 미워하게 마련, 나는 잘난 체 우쭐대며 악한 길을 가거나 거짓말하는 것을 역겨워 한다.    (Top)  

8:14    나에게는 좋은 계략과 바른 판단력이 있고 예지와 능력이 있다.    (Top)  

8:15    임금들이 옳게 다스리고 고관들이 바른 명령을 내리려면 나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Top)  

8:16    내 도움이 있어야 지휘관은 지휘관 노릇을 하고, 고관들은 세상을 바로 다스린다.    (Top)  

8:17    나를 사랑하면 내 사랑을 받고 애타게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Top)  

8:18    부귀와 영화뿐 아니라 의인이 물려받는 고귀한 것도 나에게서 나온다.    (Top)  

8:19    나에게서 얻는 열매가 금이나 순은보다 좋다. 나에게서 거두는 소출이 순은보다 좋다.    (Top)  

8:20    나는 옳은 길을 가고 바른 길 한가운데를 걸으며,    (Top)  

8:21    나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재산을 안겨 주고 그의 금고를 가득히 채워 준다.    (Top)  

8:22    야훼께서 만물을 지으시려던 한 처음에 모든 것에 앞서 나를 지으셨다.    (Top)  

8:23    땅이 생기기 전, 그 옛날에 나는 이미 모습을 갖추었다.    (Top)  

8:24    깊은 바다가 생기기 전에, 샘에서 물이 솟기도 전에 나는 이미 태어났다.    (Top)  

8:25    멧부리가 아직 박히지 않고 언덕이 생겨 나기 전에 나는 이미 태어났다.    (Top)  

8:26    평평한 땅과 땅의 흙을 만드시기도 전에 나는 이미 태어났다.    (Top)  

8:27    그가 하늘을 펼치시고 깊은 바다 둘레에 테를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다.    (Top)  

8:28    구름을 높이 달아 매시고 땅 속에서 샘을 세차게 솟구치시며    (Top)  

8:29    물이 바닷가를 넘지 못하게 경계를 그으시고 땅의 터전을 잡으실 때,    (Top)  

8:30    나는 붙어 다니며 조수 노릇을 했다. 언제나 그의 앞에서 뛰놀며 날마다 그를 기쁘시게 해 드렸다.    (Top)  

8:31    나는 사람들과 같이 있는 것이 즐거워 그가 만드신 땅 위에서 뛰놀았다.    (Top)  

8:32    그러니, 이제 아들들아, 내 말을 들어라. 내가 일러 준 길을 따르면 복받으리라.    (Top)  

8:33    교훈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그대로 따르면 지혜를 얻으리라.    (Top)  

8:34    날마다 내 집 문을 쳐다보고 내 집 문 앞에 지켜 서서 내 말을 듣는 사람은 복받으리라.    (Top)  

8:35    나를 얻으면 생명을 얻고 야훼의 은총을 받는다.    (Top)  

8:36    나를 붙잡지 않는 자는 제 목숨을 해치게 되고 나를 싫어하는 자는 죽음을 택하는 자들이다."    (Top)  

9:1    지혜가 일곱 기둥을 세워 제 집을 짓고    (Top)  

9:2    소를 잡고 술을 따라 손수 잔치를 베푼다.    (Top)  

9:3    시녀들을 내보내어 마을 언덕에서 외치게 한다.    (Top)  

9:4    "어리석은 이여, 이리 들어 오시오." 그리고 속없는 사람을 이렇게 초대한다.    (Top)  

9:5    "와서 내가 차린 음식을 먹고 내가 빚은 술을 받아 마시지 않겠소?    (Top)  

9:6    복되게 살려거든 철없는 짓을 버리고 슬기로운 길에 나서 보시오."    (Top)  

9:7    거만한 자를 꾸짖으면 욕을 먹고, 못된 녀석을 책망하면 해를 입게 마련이다.    (Top)  

9:8    거만한 자는 책망하지 말아라. 오히려 미움을 산다. 지혜로운 사람은 책망하여라. 그는 책망을 고마와한다.    (Top)  

9:9    지혜로운 사람은 책망을 들을수록 더욱 슬기로와지고, 의로운 사람은 배울수록 학식이 더해지리라.    (Top)  

9:10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기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이를 깊이 아는 것이 슬기다.    (Top)  

9:11    지혜가 시키는 대로 살아야 수명이 길어진다.    (Top)  

9:12    지혜를 얻으면 자기에게 이익이 되지만 거만하면 자기만 해를 입는다.    (Top)  

9:13    어리석은 여인은 속이 비어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수선을 떤다.    (Top)  

9:14    그는 제 집 문 앞이나 마을 언덕 위에 앉아 제 갈 길 바로 걷는 사람을 불러 말한다.    (Top)  

9:15    "이 숙맥아, 이리 오렴."    (Top)  

9:16    또 속 없는 사람에겐 이렇게 말한다. "훔친 물이 더 달고    (Top)  

9:17    몰래 먹는 떡이 더 맛있다."    (Top)  

9:18    그런 무리들은 멋모르고 들어 섰다가 죽은 혼백을 보고 저승 골짜기에 들어 섰음을 알게 되리라.    (Top)  

10: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기쁨이요 어리석은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다.    (Top)  

10:2    나쁜 일로 모은 재산은 헛것이 되지만 바르게 살면 죽을 자리에서도 빠져 나간다.    (Top)  

10:3    야훼께서 착한 사람은 굶기지 않으시지만 나쁜 사람의 밥그릇은 깨 버리신다.    (Top)  

10:4    손이 게으른 사람은 가난해지고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재산을 모은다.    (Top)  

10:5    지각있는 아들은 가을에 거두어 들이고 집안 망신시키는 아들은 가을철에 낮잠만 잔다.    (Top)  

10:6    착한 사람의 머리에는 복이 내리지만 나쁜 사람의 입에는 독이 서린다.    (Top)  

10:7    착한 사람은 칭송을 받으며 기억되지만 나쁜 사람은 입에는 독이 서린다.    (Top)  

10:8    지혜로운 사람은 훈계를 받아 들이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부질없이 지껄이다가 망한다.    (Top)  

10:9    정직하게 살면 그의 길이 안전하지만 비뚤게 살면 곧 드러나고야 만다.    (Top)  

10:10    눈을 흘기면 서로 사이가 벌어지고 터놓고 책망하면 화평을 이룬다.    (Top)  

10:11    착한 사람의 입은 생명의 샘이 되지만 나쁜 사람의 입은 독을 머금는다.    (Top)  

10:12    미움은 말썽을 일으키고 사랑은 온갖 허물을 덮어 준다.    (Top)  

10:13    슬기로운 사람 입에서는 지혜가 나오고 미련한 사람 등에는 채찍이 떨어진다.    (Top)  

10:14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을 소중히 간직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입만 놀리다가 멸망을 불러 들인다.    (Top)  

10:15    부자의 재산은 그의 요새가 되지만 빈궁한 사람은 가난으로 망한다.    (Top)  

10:16    착한 사람은 복된 삶을 상급으로 받지만 나쁜 사람은 죄밖에 받을 것이 없다.    (Top)  

10:17    교훈을 지키면 복된 길에 들어 서고 꾸지람을 물리치면 길을 잘못 들어 선다.    (Top)  

10:18    거짓말하는 입에는 미움이 숨어 있다. 험담을 일삼는 사람은 바보다.    (Top)  

10:19    말이 많으면 실수하게 마련, 지각있는 사람은 입에 재갈을 물린다.    (Top)  

10:20    착한 사람의 혀가 순은이라면 나쁜 사람의 마음 속은 쓰레기통이다.    (Top)  

10:21    착한 사람이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여 살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슬기가 없어 죽는다.    (Top)  

10:22    야훼께 복을 받아야 부자가 된다. 애쓴다고 될 일이 아니다.    (Top)  

10:23    미련한 사람은 음탕한 짓을 좋아하고 현명한 사람은 슬기를 좋아한다.    (Top)  

10:24    나쁜 일을 하면 꺼리던 일이 닥치고 착하게 살면 바라던 것을 받는다.    (Top)  

10:25    회오리바람이 지나갈 때 나쁜 사람은 사라져도 착한 사람의 터전은 길이 서 있다.    (Top)  

10:26    게으른 종을 부리는 사람은 이에서 신물이 나고, 눈에 연기가 들어 간 것 같으리라.    (Top)  

10:27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기면 수명이 길어지고 나쁜 일을 하면 수명이 줄어든다.    (Top)  

10:28    착한 사람이 기다리던 것은 날로 잘 되지만 나쁜 사람이 바라던 것은 사라지고 만다.    (Top)  

10:29    야훼의 길을 따라 곧게 살면 친히 힘이 되어 주시지만 나쁜 짓을 하면 망하게 하신다.    (Top)  

10:30    착하게 살면 언제까지나 흔들리지 않지만 나쁜 일 하고는 땅에서 배겨 내지 못한다.    (Top)  

10:31    착한 사람의 입은 슬기를 내어도 거짓말을 일삼는 혀는 잘린다.    (Top)  

10:32    착한 사람 입술은 반가운 말을 뿌리지만 나쁜 사람의 입은 거짓말만 내뱉는다.    (Top)  

11:1    야훼께서는 가짜 저울을 역겨워하시고 바른 저울추를 좋아하신다.    (Top)  

11:2    잘난 체하다가는 창피를 당하는 법, 슬기로운 사람은 분수를 차린다.    (Top)  

11:3    정직한 사람은 바르게 살아 앞길이 열리지만 사기꾼은 속임수를 쓰다가 제 꾀에 넘어진다.    (Top)  

11:4    주의 진노가 터지는 날 그 재산은 아무 쓸모가 없지만 착한 행실은 죽을 자리에서 빠져 나오게 해 준다.    (Top)  

11:5    흠없는 사람은 옳게 살아 앞길이 펴지지만 나쁜 사람은 제 잘못으로 거꾸러진다.    (Top)  

11:6    정직한 사람은 의롭게 살아 구원을 받지만 사기꾼은 제 욕심에 얽매인다.    (Top)  

11:7    불의하게 살면 기다리던 것도 죽음과 함께 수포로 돌아 간다. 허튼 짓을 하면 바라던 것도 물거품이 된다.    (Top)  

11:8    착하게 살면 곤경에서도 빠져 나오지만 나쁜 일 하다가는 도리어 거기에 빠져 든다.    (Top)  

11:9    하느님을 저버린 사람은 혀로 이웃을 죽이지만 착한 사람은 기도로 이웃을 살린다.    (Top)  

11:10    착한 사람이 잘 되면 마을이 기뻐하고 나쁜 사람이 망하면 환성이 터진다.    (Top)  

11:11    올바른 사람의 축복은 마을에 번영을 가져오고 나쁜 사람의 말은 마을을 깨뜨린다.    (Top)  

11:12    미련한 사람은 이웃을 모욕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입을 다문다.    (Top)  

11:13    입방아를 찧고 다니는 사람은 비밀을 흘리지만 속이 듬직한 사람은 비밀을 지킨다.    (Top)  

11:14    지휘자 없는 군대는 패하고 좋은 참모가 많으면 승리한다.    (Top)  

11:15    남의 보증을 서면 고생하지만 보증을 꺼리면 안전하다.    (Top)  

11:16    어진 여인은 칭송을 받지만 바른 일 싫어하는 여인은 금방석에 앉아 욕을 먹는다. 게으른 사람은 떡그릇 옆에서 굶어 죽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부자 되게 마련이다.    (Top)  

11:17    남 사랑하면 제가 사랑받고 남 잡으면 제가 잡힌다.    (Top)  

11:18    악인에게 돌아 오는 삯은 헛것이지만 정의를 심는 사람에게는 어김없이 상이 돌아 온다.    (Top)  

11:19    정의를 굳게 지키면 생명에 이르지만 악한 일을 좇으면 죽음을 불러 들인다.    (Top)  

11:20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야훼께 미움을 사지만 정직하게 사는 사람은 그를 기쁘시게 해 드린다.    (Top)  

11:21    악한 일 하고 죄 안 받는 법 없고 착하게 살고 후손이 망하는 법 없다.    (Top)  

11:22    예쁜 여자가 단정하지 못한 것은 돼지 코에 금고리다.    (Top)  

11:23    착한 사람의 소원은 이루어지지만 나쁜 사람의 바람은 수포로 돌아간다.    (Top)  

11:24    인심이 후하면 더욱 부자가 되지만 인색하게 굴면 오히려 궁해진다.    (Top)  

11:25    남에게 은덕을 베풀어야 풍부해지고 남을 대접해야 저도 대접을 받는다.    (Top)  

11:26    곡식을 내놓지 않으면 욕을 먹고 곡식을 팔아 주면 복이 굴러 든다.    (Top)  

11:27    좋은 일을 애써 찾으면 호감을 사지만 나쁜 일을 좋으면 그것을 되받는다.    (Top)  

11:28    돈이 많다고 우쭐대다가는 쓰러지지만 착하게 살면 나뭇잎처럼 피어난다.    (Top)  

11:29    제 집 돌보지 않으면 바람만 맞고 어리석은 사람은 슬기로운 사람의 종이 된다.    (Top)  

11:30    착한 사람은 생명나무 열매를 맺지만 남 괴롭히는 사람은 생명을 잃는다.    (Top)  

11:31    착하게 살면 땅 위에서 상급을 받지만 나쁜 일, 못할 일 하면 벌을 면할 길이 없다.    (Top)  

12:1    바른 인생길 알려는 사람은 훈계를 달갑게 받고 미련한 사람은 책망을 싫어한다.    (Top)  

12:2    좋은 일 하면 야훼께서 은총을 내리시지만 악한 일을 꾀하면 죄벌을 받는다.    (Top)  

12:3    나쁜 일 하면 선 자리가 위태롭지만 착하게 살면 뿌리가 흔들리지 않는다.    (Top)  

12:4    어진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 되지만 주착없는 아내는 등뼈 갉아 먹는 벌레와 같다.    (Top)  

12:5    착한 사람은 바른 일만 생각하고 나쁜 사람은 남 속일 궁리만 한다.    (Top)  

12:6    못된 말 하는 것은 자기 피를 보려고 길목을 지키는 격이다. 올곧은 사람은 자기가 한 말로 구원받는다.    (Top)  

12:7    나쁜 일 하다가 쓰러지면 끝장이 나지만 착하게 살면 집안이 흥한다.    (Top)  

12:8    셈을 잘하면 칭찬을 받지만 생각이 비뚤어지면 멸시를 당한다.    (Top)  

12:9    먹을 것 없는 양반보다는 일거리가 있는 상놈이 낫다.    (Top)  

12:10    마음이 바른 사람은 가축의 생명도 돌보지만 악한 사람의 뱃속은 잔인하다.    (Top)  

12:11    밭 가는 사람은 배불리 먹지만 지각없는 사람은 헛된 꿈만 좇는다.    (Top)  

12:12    악당들의 견고한 망대는 무너져도 착한 사람은 뿌리를 내린다.    (Top)  

12:13    못된 사람은 입술을 잘못 놀려 올가미에 걸리지만 착한 사람은 곤경에서 벗어난다.    (Top)  

12:14    입을 잘 놀리면 좋은 것을 배불리 먹고 수고하면 그만큼 돌려 받는다.    (Top)  

12:15    어리석은 사람은 제 잘난 멋에 살고 슬기로운 사람은 충고를 받아 들인다.    (Top)  

12:16    어리석은 사람은 당장에 노여움을 드러내지만 어진 사람은 모욕을 받아도 덮어 둔다.    (Top)  

12:17    바른 말 하는 사람은 사실대로 진술하지만 거짓 증인은 하느니 거짓말뿐이다.    (Top)  

12:18    함부로 뱉는 말은 비수가 되지만 슬기로운 사람의 혀는 남의 아픔을 낫게 한다.    (Top)  

12:19    참말만 하는 입술은 길이 남아나지만 거짓말하는 혀는 눈 깜빡할 사이에 잘린다.    (Top)  

12:20    남 해칠 생각을 품으면 제 꾀에 넘어가지만, 함께 잘 살기를 꾀하면 즐거움이 돌아 온다.    (Top)  

12:21    착하게 살면 화를 입지 않지만 나쁜 짓 하면 재앙을 면하지 못한다.    (Top)  

12:22    야훼께서는 거짓말하는 입술을 미워하시고 참되게 살아 가는 삶을 좋아하신다.    (Top)  

12:23    속이 깊은 사람은 알고도 모르는 체하지만 미련퉁이는 어리석은 소리를 떠들어댄다.    (Top)  

12:24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남을 다스리지만 손이 게으른 사람은 남의 부림은 받는다.    (Top)  

12:25    마음에 걱정이 있으면 기를 펴지 못하나 다정한 말 한 마디로 그를 기쁘게 할 수 있다.    (Top)  

12:26    착한 사람은 재난에서 벗어나지만 악한 사람은 파멸의 길에 끌려 들어 간다.    (Top)  

12:27    게으른 사냥꾼은 한 마리도 못 잡아 구울 것이 없겠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값진 보화를 파낸다.    (Top)  

12:28    착하게 살면 생명에 이르고 그릇된 길을 가면 죽음에 이른다.    (Top)  

13:1    슬기로운 아들은 훈계를 달게 받지만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듣지 않는다.    (Top)  

13:2    좋은 것을 먹는 것은 말을 잘 한 덕분이다. 사기꾼은 남을 등칠 생각뿐이다.    (Top)  

13:3    입에 재갈을 물리면 목숨을 지키지만 입을 함부로 놀리면 목숨을 잃는다.    (Top)  

13:4    게으른 사람은 아무리 바랄지라도 얻을 게 없지만 손이 쉬지 않으면 몸에 기름이 돈다.    (Top)  

13:5    착한 사람은 거짓말을 역겨워하나    (Top)  

13:6    정직한 사람은 정의가 지켜 주나 죄인은 못된 짓을 하다가 쓰러진다.    (Top)  

13:7    돈 있는 체해도 빈털터리가 있는가 하면 없는 체해도 돈 많은 사람이 있다.    (Top)  

13:8    돈으로는 제 목숨을 건지지만 가난하면 협박받을 일이 없다.    (Top)  

13:9    착한 사람의 등불은 빛을 내지만 나쁜 사람의 등불은 꺼진다.    (Top)  

13:10    잘난 체하면 싸움만 일으키고 슬기로운 사람은 충고를 받아 들인다.    (Top)  

13:11    공으로 얻은 재산은 날아가지만 애써 모은 재산은 불어난다.    (Top)  

13:12    희망이 끊어지면 마음이 병들고 바라던 것이 이루어지면 생기가 솟는다.    (Top)  

13:13    말씀을 가볍게 여기면 망하고 계명을 소중히 여기면 상을 받는다.    (Top)  

13:14    현자의 가르침은 생명의 샘이라 죽음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한다.    (Top)  

13:15    마음이 어진 사람은 호감을 사지만 속임수를 쓰면 망한다.    (Top)  

13:16    슬기로운 사람은 바로 알고 행동하지만 미련한 사람은 어리석음만 드러낸다.    (Top)  

13:17    못된 심부름꾼은 일을 망치지만 신실한 사절은 일을 바로잡는다.    (Top)  

13:18    교훈을 저버리는 사람은 패가망신하고 지키는 사람은 존경받는다.    (Top)  

13:19    소원이 이루어지면 마음이 달갑다. 그래도 어리석은 사람은 나쁜 일에서 손 떼기를 싫어한다.    (Top)  

13:20    슬기로운 사람과 어울리면 슬기로와지고 어리석은 자와 짝하면 해를 입는다.    (Top)  

13:21    죄지은 사람은 곤경에 몰리고 착한 사람은 좋은 상을 받는다.    (Top)  

13:22    착한 사람의 유산은 대대로 내려 가고 약한 사람의 재산은 바란 사람에게 돌아 간다.    (Top)  

13:23    가난한 사람이 갓 일군 밭에서 소출이 많이 나도 정의가 사라지면 남아나지 않는다.    (Top)  

13:24    자식이 미우면 매를 들지 않고 자식이 귀여우면 채찍을 찾는다.    (Top)  

13:25    착하게 살면 배고픈 줄 모르지만 악하게 살면 배를 곯는다.    (Top)  

14:1    슬기로우면 집이 일어서고 어리석으면 제 손으로 집을 망가뜨린다.    (Top)  

14:2    바르게 사는 사람은 야훼를 경외하고 빗나가는 사람은 야훼를 업신여긴다.    (Top)  

14:3    어리석은 자는 제가 한 말로 등에 매를 맞고 슬기로운 사람은 제가 한 말로 몸을 지킨다.    (Top)  

14:4    소가 없으면 구유는 말끔해져도 황소의 힘을 빌어야 소출이 많아진다.    (Top)  

14:5    진실한 증인은 속이지 않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만 늘어놓는다.    (Top)  

14:6    거만한 사람은 슬기를 찾아도 얻지 못하고 현명한 사람은 쉬이 지식을 얻는다.    (Top)  

14:7    미련한 자 앞을 떠나라. 거기에서는 지식을 배우지 못한다.    (Top)  

14:8    생각이 깊은 사람은 슬기롭게 행동할 줄 알지만 미련한 자는 어리석어 제 꾀에 넘어진다.    (Top)  

14:9    어리석은 자는 죄를 우습게 여겨도 올바른 사람은 은총을 입는다.    (Top)  

14:10    제 설움 저밖에 모른다. 제 기쁨 남이 어찌 알랴.    (Top)  

14:11    나쁜 사람은 집안이 망하고 곧바른 사람은 살림이 일어난다.    (Top)  

14:12    사람 눈에는 바르게 보이는 길도 끝장에는 죽음에 이르는 수가 있다.    (Top)  

14:13    웃음 속에도 슬픔이 있고 즐거움이 서글픔으로 끝나기도 한다.    (Top)  

14:14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그 행실로 쓴맛을 되씹고 착한 사람은 그 행동으로 단맛을 한껏 즐긴다.    (Top)  

14:15    어리숙한 사람은 무슨 말이나 다 믿지만 생각이 깊은 사람은 행동을 삼간다.    (Top)  

14:16    슬기로운 사람은 조심스레 악을 피하고 어리석은 자는 멋대로 날뛴다.    (Top)  

14:17    어리석은 자는 성급하게 굴고 신중한 사람은 오래 참는다.    (Top)  

14:18    풋나기들은 어리석음을 제 몫으로 삼고 슬기로운 사람은 지식을 자랑으로 삼는다.    (Top)  

14:19    악한 자는 착한 사람 앞에 엎드리고 나쁜 자는 옳은 사람 문 앞에 엎드린다.    (Top)  

14:20    가난하면 이웃도 싫어하지만 돈이 있으면 친구도 많아진다.    (Top)  

14:21    배고픈 사람을 멸시하면 죄를 받고 불쌍한 사람을 가엾게 여기면 복을 받는다.    (Top)  

14:22    악을 심고 잘될 리 없다. 선을 심으면 참된 사랑이 돌아 온다.    (Top)  

14:23    애써 수고하면 이득이 생기고 입만 놀리면 가난을 불러 들인다.    (Top)  

14:24    슬기로운 사람에겐 지혜가 면류관이요 미련한 사람에겐 어리석음이 자랑거리다.    (Top)  

14:25    진실한 증인은 사람 목숨을 건지지만 사기꾼은 거짓말만 떠벌인다.    (Top)  

14:26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기는 것이 생명의 샘이라, 사람을 죽음의 올가미에서 빼내 준다.    (Top)  

14:27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기는 사람은 힘이 있어 자식들에게 믿음직한 의지가 된다.    (Top)  

14:28    백성이 많은 것은 왕의 자랑이요 국민이 적은 것은 임금의 낭패이다.    (Top)  

14:29    성을 잘 내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현명한 사람이다. 성급한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Top)  

14:30    마음이 편안하면 몸에 생기가 돌고 마음이 타면 뼛속이 썩는다.    (Top)  

14:31    가난한 사람을 억누름은 그를 지으신 이를 모욕함이요 없는 사람 동정함은 그를 지으신 이를 높임이다.    (Top)  

14:32    악한 사람은 제 악행으로 망하지만 착한 사람은 그 정직으로 피난처를 얻는다.    (Top)  

14:33    슬기는 현명한 마음에 깃들고 미련한 사람들 틈에서 천대를 받는다.    (Top)  

14:34    어느 민족이나 정의를 받들면 높아지고 어느 나라나 죄를 지으면 수치를 당한다.    (Top)  

14:35    어진 신하는 왕의 총애를 받고 망신시키는 신하에겐 벼락이 떨어진다.    (Top)  

15:1    부드럽게 받는 말은 화를 가라앉히고 거친 말은 노여움을 일으킨다.    (Top)  

15:2    슬기로운 사람의 혀는 바른 인생길을 깨우쳐 주지만 미련한 사람의 입은 어리석은 소리를 뱉는다.    (Top)  

15:3    야훼의 눈길은 안 미치는 데 없어, 좋은 사람 나쁜 사람 한결같이 살피신다.    (Top)  

15:4    따듯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돋힌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    (Top)  

15:5    어리석은 사람은 아비의 교훈을 업신여기고 어진 사람은 훈계를 지킨다.    (Top)  

15:6    바른 사람의 집안에는 재물이 쌓이고, 악한 사람의 소득에는 걱정이 따른다.    (Top)  

15:7    슬기로운 사람의 입술은 삶의 슬기를 깨우치고 미련한 사람이 마음은 그렇지 않다.    (Top)  

15:8    야훼께선 악한 사람의 제물을 역겨워하시고 바른 사람의 기도는 반가와하신다.    (Top)  

15:9    나쁜 일 하면 야훼의 미움을 사지만 올바로 살려고 애쓰면 사랑을 받는다.    (Top)  

15:10    바른 길에서 떠나면 엄한 징계를 받고 책망을 싫어하면 죽음에 이른다.    (Top)  

15:11    죽어서 가는 지옥도 야훼 앞에는 환히 열려 있는데 하물며 사람의 마음이랴!    (Top)  

15:12    거만한 사람은 책망받기 싫어하여, 슬기로운 사람을 가까이하지 않는다.    (Top)  

15:13    마음이 즐거우면 얼굴이 밝아지고 속에 걱정이 있으면 기가 꺾인다.    (Top)  

15:14    현명한 사람의 마음은 삶의 슬기를 찾고 미련한 사람의 입은 어리석음을 즐긴다.    (Top)  

15:15    낯을 찡그리고 살면 세월이 괴롭고 마음이 편하면 하루하루가 잔치기분이다.    (Top)  

15:16    재산을 쌓아 놓고 다투며 사는 것보다 가난해도 야훼를 경외하며 사는 것이 낫다.    (Top)  

15:17    서로 미워하며 살진 쇠고기를 먹는 것보다 서로 사랑하며 채소를 먹는 것이 낫다.    (Top)  

15:18    성급한 사람은 말썽을 일으키고 마음에 여유있는 사람은 싸움을 말린다.    (Top)  

15:19    게으른 사람의 길은 가시덤불에 뒤덮이고 부지런한 사람의 길은 넓게 트인다.    (Top)  

15: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고 미련한 자는 제 어미를 멸시한다.    (Top)  

15:21    속없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좋아하고 현명한 사람은 제 길을 곧바로 걸어 간다.    (Top)  

15:22    의논 없이 세운 계획은 무너져도 중론을 모아 세운 계획은 이루어진다.    (Top)  

15:23    입에서 대답이 절로 나오면 즐거운 일이다. 할 말이 때맞춰 나오면 얼마나 좋으랴!    (Top)  

15:24    지각있는 사람은 위로 뻗은 생명의 길을 걸어 내리막길에 있는 지옥을 벗어난다.    (Top)  

15:25    야훼께서 거만한 사람의 집은 헐어 버리시고 과부의 밭 경계선은 지켜 주신다.    (Top)  

15:26    야훼께서 악한 사람의 음모는 미워하시고 결백한 사람의 말은 기뻐하신다.    (Top)  

15:27    모리배는 집안에 해를 끼치고 뇌물을 멀리하는 사람은 복된 삶을 누린다.    (Top)  

15:28    마음이 올바른 사람은 깊이 생각하고 대답하지만 나쁜 사람은 악담을 함부로 퍼붓는다.    (Top)  

15:29    야훼께서는 나쁜 사람을 멀리하시고 착한 사람의 기도는 들어 주신다.    (Top)  

15:30    빛나는 눈길은 마음을 즐겁게 하고 기쁜 소식은 뼛속을 살찌운다.    (Top)  

15:31    유익한 책망을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들 사이에 머문다.    (Top)  

15:32    교훈을 저버리는 사람은 제 목숨을 잃고 책망을 귀담아 듣는 사람은 지각을 얻는다.    (Top)  

15:33    교육을 받아 지혜를 얻으면 야훼를 경외하게 된다. 겸손을 배우면 영광이 뒤따른다.    (Top)  

16:1    계획은 사람이 세우고 결정은 야훼께서 하신다.    (Top)  

16:2    사람의 일이 제 눈에는 모두 잘돼 보여도 야훼께서는 속생각을 헤아리신다.    (Top)  

16:3    무슨 일을 하든지 야훼께 맡기면 생각하는 일이 다 이루어지리라.    (Top)  

16:4    야훼께서는 모든 것을 각각 쓰임에 맞게 만드셨으니 불의한 사람은 재앙이 내리는 날에 재앙받을 사람으로 만드신 것이다.    (Top)  

16:5    야훼께서 마음이 거만한 자를 미워하시니, 그런 자가 어찌 벌을 받지 않으랴.    (Top)  

16:6    하느님을 참마음으로 사랑하면 죄를 용서받고 야훼를 경외하면 재앙을 면한다.    (Top)  

16:7    사람이 야훼 마음에 들게 살면 원수라도 그와 화목하게 해 주신다.    (Top)  

16:8    정직하게 살아 적게 버는 것이 불의하게 재산을 쌓는 것보다 낫다.    (Top)  

16:9    사람은 속으로 제 할 일을 계획해도 그것을 하나하나 이루시는 분은 야훼시다.    (Top)  

16:10    임금이 내리는 말은 하느님의 판결이니, 그 입으로 그릇된 언도를 내릴 수 없다.    (Top)  

16:11    저울과 천평은 야훼의 손안에 있고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다 그가 만드신 것이다.    (Top)  

16:12    임금은 모름지기 나쁜 일을 미워해야 한다. 정의를 세워야 왕위가 든든하다.    (Top)  

16:13    임금은 옳은 말 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곧은 말 하는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Top)  

16:14    임금의 노여움이 사형선고와 같아도 지혜로운 사람은 그 노여움을 가라앉힌다.    (Top)  

16:15    임금의 기쁨은 봄비를 실어 오는 구름과 같아 그 얼굴에 화기가 돌아야 모두가 살게 된다.    (Top)  

16:16    정금보다는 지혜를 얻는 것이 좋고 순은보다는 슬기를 얻는 것이 낫다.    (Top)  

16:17    곧은 길을 가면 재앙을 면하고 제 길을 지키면 제 목숨을 보존한다.    (Top)  

16:18    거만엔 재난이 따르고 불손엔 멸망이 따른다.    (Top)  

16:19    거만한 자들과 어울려 전리품을 나누는 것보다 마음을 낮추어 낮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낫다.    (Top)  

16:20    삼가 말씀을 따라 살면 행운의 열쇠를 얻고 야훼를 믿고 살면 행복의 문이 열린다.    (Top)  

16:21    마음이 슬기로운 사람을 현자라 부른다. 말이 부드러우면 그 가르침을 잘 받아 들인다.    (Top)  

16:22    슬기로운 사람에겐 슬기가 생명의 샘이 되나 어리석은 사람에겐 그 어리석음이 벌이 된다.    (Top)  

16:23    마음이 슬기로운 사람은 말이 어질어서 그 가르치는 말이 지식을 더해 준다.    (Top)  

16:24    다정스러운 말은 꿀송이 같아 입에는 달고 몸에는 생기를 준다.    (Top)  

16:25    사람 눈에 바르게 보이는 길이 마침내 죽음에 이르는 길이 되기도 한다.    (Top)  

16:26    허기진 배가 일하게 만들고 그 입이 그를 몰아세운다.    (Top)  

16:27    불량배들은 악한 일을 꾀하고 그 입으로는 거센 불길을 내뿜는다.    (Top)  

16:28    변덕스런 사람은 말썽을 일으키고 고자질하는 사람은 이간을 붙인다.    (Top)  

16:29    음흉한 사람은 이웃을 꾀어 내어 나쁜 길에 끌어 들인다.    (Top)  

16:30    눈짓하는 사람은 못된 일을 꾀하고 입을 오그린 사람은 나쁜 일을 저지른다.    (Top)  

16:31    백발은 빛나는 면류관, 착하게 살아야 그것을 얻는다.    (Top)  

16:32    함부로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용사보다 낫다. 제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은 성을 탈취하는 것보다 낫다.    (Top)  

16:33    주사위는 사람이, 결정은 야훼께서.    (Top)  

17:1    집에 진수성찬을 차려 놓고 다투는 것보다 누룽지를 먹어도 마음 편한 것이 낫다.    (Top)  

17:2    슬기로운 종은 주인 집 방탕한 아들을 다스리고 그 아들들과 함께 유산을 나누어 받는다.    (Top)  

17:3    도가니에서 금이나 은을 녹여 내듯 야훼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시험하신다.    (Top)  

17:4    나쁜 사람은 심술궂은 소리에 솔깃하고 거짓말장이는 모함하는 말에 귀를 기울인다.    (Top)  

17:5    가난한 사람을 조롱함은 그를 지으신 이를 모욕함이다. 남 망하는 것을 좋아하면 벌을 받고야 만다.    (Top)  

17:6    어버이는 자식의 영광이요 자손은 늙은이의 면류관이다.    (Top)  

17:7    미련한 사람에게서 어찌 좋은 말이 나오며 점잖은 이에게서 어찌 거짓말이 나오랴.    (Top)  

17:8    뇌물은 요술방망이 같아 어디에 쓰든 안 되는 일 없다.    (Top)  

17:9    남을 흉보면 의가 상하지만 남의 허물을 감싸 주면 사랑이 돌아 온다.    (Top)  

17:10    현명한 사람 한 번 꾸짖는 것이 미련한 사람 백 대 치는 것보다 낫다.    (Top)  

17:11    악한 사람은 반역만 일삼다가 사약을 받는다.    (Top)  

17:12    미련한 짓밖에 모르는 사람 만나느니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콤을 만나라.    (Top)  

17:13    배은망덕하면 집안에서 우화니 떠나지 않는다.    (Top)  

17:14    말썽을 일으키는 것은 둑이 새는 것과 같으니, 분쟁이 일기 전에 그만두어라.    (Top)  

17:15    죄를 무죄로 돌리거나 유죄로 다루는 것, 이 둘은 야훼께서 다 미워하신다.    (Top)  

17:16    미련한 사람은 속이 비었으니 손에 돈이 있은들 어찌 슬기를 사랴.    (Top)  

17:17    사랑이 한결같은 것이 친구다. 어려울 때 도우려고 태어난 것이 동기다.    (Top)  

17:18    지각없는 사람이 남의 보증을 선다.    (Top)  

17:19    봉변당하고 싶은 사람은 싸움 좋아하고 윗자리에 서려는 사람은 스스로 넘어진다.    (Top)  

17:20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잘될 리 없고 거짓말 잘하는 사람은 재난에 빠진다.    (Top)  

17:21    미련한 자식을 낳는 사람은 슬픔을 맛본다. 어리석은 자식을 둔 아비는 기쁨을 모른다.    (Top)  

17:22    마음이 즐거우면 앓던 병도 낳고 속에 걱정이 있으면 뼈도 마른다.    (Top)  

17:23    나쁜 사람은 남 몰래 뇌물을 받고 그릇된 판결을 내린다.    (Top)  

17:24    슬기로운 사람은 지혜를 제 앞에서 찾지만 미련한 사람은 눈으로 땅 끝을 더듬는다.    (Top)  

17:25    미련한 아들은 아비의 근심이 되고 어미의 아픔이 된다.    (Top)  

17:26    무죄한 사람 벌주는 것은 옳지 않다. 점잖은 사람 때리는 것은 당치 않다.    (Top)  

17:27    경험이 쌓일수록 말수가 적어지고 슬기를 깨칠수록 감정을 억제한다.    (Top)  

17:28    어리석은 사람도 잠잠하면 지혜로와 보이고 입을 다물고 있으면 슬기로와 보인다.    (Top)  

18:1    남 잘되는 것을 배아파하는 사람은 외토리가 된다.    (Top)  

18:2    미련한 자는 깨우쳐 주는 말을 싫어하고 제 생각만 내세우려 한다.    (Top)  

18:3    나쁜 일을 하면 수모가 따르고 멸시와 욕까지 돌아 온다.    (Top)  

18:4    사람의 말은 땅 속의 물 같아, 슬기가 샘처럼 솟아 쉬지 않고 흐른다.    (Top)  

18:5    죄있는 사람 편을 들면서 무죄한 사람에게 억울한 판결을 내리는 것은 옳지 않다.    (Top)  

18:6    미련한 자의 입술은 싸움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청한다.    (Top)  

18:7    미련한 자는 그 입으로 망하고 그 입술에 스스로 옭아 매인다.    (Top)  

18:8    고자질하는 말은 맛난 음식과 같아 뱃속 깊이 들어 간다.    (Top)  

18:9    제 일을 게을리 하는 사람은 일을 망치는 사람과 사촌간이다.    (Top)  

18:10    야훼의 이름은 튼튼한 성루, 무죄한 사람에게 안전한 피신처가 된다.    (Top)  

18:11    부자는 재산이 요새가 되고, 높은 성벽이 되려니 생각한다.    (Top)  

18:12    교만에는 재난이 따르고 겸손에는 영광이 따른다.    (Top)  

18:13    다 듣지도 않고 대답하는 것은 수모받기 알맞은 바보짓이다.    (Top)  

18:14    정신만 살아 있으면 병도 이긴다. 정신이 꺾인 사람은 희망이 없다.    (Top)  

18:15    슬기로운 사람은 마음에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에 귀를 기울인다.    (Top)  

18:16    선물은 앞길을 여는 물건, 높은 사람에게로 인도해 준다.    (Top)  

18:17    법정에서 먼저 입 여는 사람이 옳아 보여도 상대방이 나타나 대질해 봐야 밝혀진다.    (Top)  

18:18    주사위만이 송사를 끝내고 세도가들의 사이를 판가름한다.    (Top)  

18:19    의좋은 형제는 요새와 같으나,    (Top)  

18:20    입을 잘 놀리면 단 것을 실컷 먹고 입술을 잘못 놀리면 쓴 것을 들이켜게 된다.    (Top)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끝에 달렸으니 혀를 잘 놀려야 잘 먹을 수 있다.    (Top)  

18:22    아내를 얻는 것은 행복을 얻는 길, 야훼께서 주시는 선물이다.    (Top)  

18:23    가난하면 굽신거리게 되고 부유하면 대답이 거칠어진다.    (Top)  

18:24    친구를 망치는 사람도 있고 동기보다 가까운 벗도 있다.    (Top)  

19:1    더럽게 재산을 모으느니 가난해도 떳떳하게 살아라.    (Top)  

19:2    철없는 열성은 좋지 않다. 발이 빠르면 헛딛는다.    (Top)  

19:3    사람은 제가 어리석어 일을 망치고는 마음으로 야훼를 원망한다.    (Top)  

19:4    부유하면 벗이 많아지지만 옹색하면 있던 벗도 멀어진다.    (Top)  

19:5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할 수 없고 거짓말하는 자는 빠져 나갈 길이 없다.    (Top)  

19:6    지위가 높은 사람에겐 아첨하는 자가 많고 선물 주는 사람에겐 사람마다 친구가 된다.    (Top)  

19:7    가난하면 동기들도 좋아하지 않고 친구들도 멀어진다. 말이 많으면 남에게 해 끼치는 일도 많다. 말 많고 잘되는 법 없다.    (Top)  

19:8    지각있는 사람은 제 목숨을 아낀다. 슬기를 간직한 사람은 행운을 얻는다.    (Top)  

19:9    거짓 증인은 벌을 받고 거짓말하는 자는 망하고 만다.    (Top)  

19:10    미련한 자의 호강도 어쭙지 않거든 하물며 종이 상전을 다스리겠느냐?    (Top)  

19:11    사람이 슬기로우면 좀처럼 화를 내지 않는다. 남의 허물을 덮어 주면 영광이 돌아 온다.    (Top)  

19:12    임금의 호통은 사자의 부르짖음과 같고, 그의 웃는 얼굴은 풀 위에 내리는 이슬과 같다.    (Top)  

19:13    미련한 아들은 아비의 화가 된다. 아내가 바가지를 긁으면 천장에서 비가 샌다.    (Top)  

19:14    집과 재산은 선조에게서 물려받지만 현명한 아내는 야훼에게서 받는다.    (Top)  

19:15    사람이 게으르면 밤낮 잠만 자고 사람이 느리면 배를 곯는다.    (Top)  

19:16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제 목숨을 지키고 말씀을 허술히 여기는 사람은 살지 못한다.    (Top)  

19:17    없는 사람에게 적선하는 것은 야훼께 빚을 주는 셈. 야훼께서 그 은혜를 갚아 주신다.    (Top)  

19:18    아들에게 매를 들어야 희망이 있다. 그러나 들볶아 죽여서는 안 된다.    (Top)  

19:19    성미가 사나운 사람은 벌을 받는다. 그런 사람은 빼내 주어도 또한 매한가지다.    (Top)  

19:20    충고를 듣고 훈계를 받아 들여라. 그러면 마침내 지혜롭게 되리라.    (Top)  

19:21    사람이 많은 계획을 세워도 성사는 야훼의 뜻에 달렸다.    (Top)  

19:22    돈 싫다는 사람 있으랴만 거짓말장이 되는 것보다 가난한 편이 낫다.    (Top)  

19:23    야훼를 경외해야 살 길이 열려, 먹고 쉬는 데 아쉬움 없고 재앙을 면한다.    (Top)  

19:24    게으른 자는 숟가락을 밥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가져갈 생각을 않는다.    (Top)  

19:25    거만한 자를 치면 어수룩한 사람도 철이 들고 슬기로운 사람을 꾸짖으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Top)  

19:26    제 아비를 구박하고 제 어미를 쫓아 내는 자식은 치욕을 불러 들이는 놈이다.    (Top)  

19: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을 등지려거든 꾸지람을 듣지 않아도 좋다.    (Top)  

19:28    악한 증인은 정의를 비웃으며 악담을 지껄이다가 재앙을 받는다.    (Top)  

19:29    거만한 자에게는 채찍이 떨어지고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매가 내린다.    (Top)  

20:1    포도주를 마시면 방자해지고 독주를 마시면 행패를 부린다. 술에 빠져 곤드라지는 것은 슬기로운 일이 못 된다.    (Top)  

20:2    임금의 노여움은 사자의 부르짖음과 같아 그를 노엽게 하는 자는 목숨을 잃는다.    (Top)  

20:3    무게있는 사람은 분쟁에 끼어 들지 않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싸움에 뛰어 든다.    (Top)  

20:4    봄철에 밭갈이 않는 게으름뱅이는 가을이 되어 아무리 찾아도 거둘 것이 없다.    (Top)  

20:5    사람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은 천 길 물 속과 같아 슬기로운 사람이라야 그것을 길어 올린다.    (Top)  

20:6    우의를 지킨다는 사람은 많으나 정말 믿을 사람을 어디서 만나랴.    (Top)  

20:7    정직하고 착하게 살면 후손이 복을 받는다.    (Top)  

20:8    임금은 재판석에 앉아 나쁜 놈을 한눈에 가려 낸다.    (Top)  

20:9    "나는 마음에 거리낄 것 없다. 나는 죄가 없이 깨끗하다" 고 할 사람이 어디 있느냐?    (Top)  

20:10    서로 다른 저울추, 서로 다른 됫박을 쓰는 것, 이것은 모두 야훼께서 역겨워하시는 짓.    (Top)  

20:11    아이들이 장차 좋은 일 할지 나쁜 일 할지는 지금 하는 행실을 보아 알 수 있다.    (Top)  

20:12    듣는 귀, 보는 눈, 모두 야훼께서 만드신 것이다.    (Top)  

20:13    잠을 좋아하지 말아라, 가난해진다. 자지 않고 일하면 배고픈 줄 모르리라.    (Top)  

20:14    물건 살 때에는 "나쁘다 나쁘다" 하다가도 돌아 와서는 잘샀다고 흐뭇해 한다.    (Top)  

20:15    황금이 있고 산호가 많은들 무엇하랴. 쓸모있고 값진 것은 지혜로운 입술이다.    (Top)  

20:16    나그네가 옷을 담보로 잡히거든 잡아 두어라. 나그네니 딱하더라도 잡아 두어라.    (Top)  

20:17    속임수로 얻어 먹는 빵에 맛을 들이면 입에 모래가 가득 들어 갈 날이 오고야 만다.    (Top)  

20:18    중의를 모아 세운 계획이라야 이루어진다. 싸우려거든 먼저 작전을 잘 세워라.    (Top)  

20:19    돌아 가며 입방아찧는 사람은 비밀을 흘리니 수다스런 사람과는 사귀지 말아라.    (Top)  

20:20    제 부모를 저주하면 어둠 속에서 그의 등불이 꺼진다.    (Top)  

20:21    하루 아침에 모은 재산은 끝이 좋지 않다.    (Top)  

20:22    손수 앙갚음할 생각 말고 야훼께서 구원해 주시기를 기다려라.    (Top)  

20:23    야훼께서는 두 가지 저울추를 쓰는 것을 역겨워하신다. 저울눈을 속이는 것은 옳지 않다.    (Top)  

20:24    사람이 하는 일은 야훼께 달렸으니 사람이 어찌 스스로 이루랴.    (Top)  

20:25    경솔하게 헌물하겠다고 하여 서원해 놓고 뒤에 아까와하면 올가미에 걸린다.    (Top)  

20:26    지혜로운 임금은 나쁜 사람을 갈라 세우고 탈곡기를 굴려 짓바순다.    (Top)  

20:27    야훼께서는 사람의 영혼을 지켜 보시고 사람의 마음을 속속들이 들여다 보신다.    (Top)  

20:28    임금은 친절과 신실로 스스로 보위하고 정의로 그 자리를 다져야 한다.    (Top)  

20:29    젊은이의 자랑은 힘이요 늙은이의 영광은 백발이다.    (Top)  

20:30    상처나게 맞아야 나쁜 생각이 씻기고 매를 맞아야 마음 속이 맑아진다.    (Top)  

21:1    임금의 마음도 야훼의 손에는 흐르는 물줄기 같아 당신 마음대로 이끄신다.    (Top)  

21:2    사람이 하는 일이 제 눈에는 옳게 보여도 야훼께서는 그 마음을 헤아리신다.    (Top)  

21:3    야훼께서는 옳고 바르게 사는 것을 제물보다 반기신다.    (Top)  

21:4    눈이 높아 남을 깔보는 악인이 밭을 일구어 심는 것은 죄밖에 없다.    (Top)  

21:5    부지런하고 계획성이 있으면 넉넉해지고 성급히 굴면 가난해진다.    (Top)  

21:6    속임수로 모은 재산은 교수대의 이슬처럼 사라진다.    (Top)  

21:7    악한 사람은 바르게 살기 싫어하여 남을 해치려다가 도리어 제가 죽는다.    (Top)  

21:8    죄인의 길은 구부러지고 깨끗한 사람의 길은 곧다.    (Top)  

21:9    바가지 긁는 아내와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다락 한 구석에서 사는 편이 낫다.    (Top)  

21:10    악한 사람의 마음은 못된 일에 쏠려 그 이웃에게도 호감을 주지 못한다.    (Top)  

21:11    거만한 자가 벌받으면 어수룩한 자가 지혜를 얻고 현자가 가르침을 받으면 지식이 더해진다.    (Top)  

21:12    의로우신 하느님은 악인의 마음을 헤아리시고 악인을 내던져 망하게 하신다.    (Top)  

21:13    가난한 사람의 호소에 귀를 막으면 제가 울부짖을 때 들어 줄 이 또한 없다.    (Top)  

21:14    은밀히 안기는 선물은 화를 가라앉히고 몰래 바치는 뇌물은 거센 분노를 사그라뜨린다.    (Top)  

21:15    바르게 사는 것이 착한 사람에게는 기쁨이 되고 나쁜 일 하는 사람에게는 낭패가 된다.    (Top)  

21:16    슬기로운 길을 버리는 사람은 수명을 못 채우고 저승 사람이 된다.    (Top)  

21:17    향락을 좋아하면 가난해지고 술과 기름을 즐기면 잘살지 못한다.    (Top)  

21:18    악인은 착한 사람 구하는 몸값이 되고 사기꾼은 바른 사람 대신 죽는다.    (Top)  

21:19    바가지 긁으며 괴롭히는 아내와 사는 것보다 광야에 나가 사는 것이 낫다.    (Top)  

21:20    지혜로운 사람은 집에 값진 보화와 향유를 채우지만 미련한 사람은 그것을 삼켜 버린다.    (Top)  

21:21    애써 정의와 신의를 좇아 살면 존경을 받으며 복되게 산다.    (Top)  

21:22    지혜가 있어야 용사들이 지키는 성에 쳐올라 가 그들이 기대는 요새를 허물 수 있다.    (Top)  

21:23    입술과 혀를 조심해야 곤경에서 목숨을 건진다.    (Top)  

21:24    잘난 체 우쭐대는 사람을 거만한 자라 한다. 그런 사람은 남을 깔보며 무례한 짓을 한다.    (Top)  

21:25    게으른 사람은 손 한 까딱 않고 포부만 키우다가 죽는다.    (Top)  

21:26    그런 사람은 날마다 욕심만 내지만 착한 사람은 남에게 아낌없이 내어 준다.    (Top)  

21:27    악인이 바치는 제물은 야훼께서 싫어하신다. 하물며 못된 속셈으로 바치는 것이랴.    (Top)  

21:28    거짓 증언하는 사람은 망하지만 진실한 증인의 말은 힘이 있다.    (Top)  

21:29    악한 사람은 얼굴에 쇠가죽을 쓰고 정직한 사람은 제 길을 살핀다.    (Top)  

21:30    누가 감히 야훼 앞에 나서서 지혜롭고 슬기로운 의견을 펴랴?    (Top)  

21:31    전시에 대비해서 병마를 준비하더라도 승리는 야훼께 달려 있다.    (Top)  

22:1    명예는 많은 재산보다 소중하고 존경받는 것은 금은보다 낫다.    (Top)  

22:2    늘 상종하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 이들은 모두 야훼께서 지으셨다.    (Top)  

22:3    영리한 사람은 불길한 일을 보고 피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제 발로 걸어 들어 가 화를 입는다.    (Top)  

22:4    사람이 겸손하여 야훼를 경외하면 재산과 영예와 건강을 누린다.    (Top)  

22:5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 앞길에는 가시덤불에 덫이 놓여 있다. 제 목숨을 지키는 사람은 이를 피해 간다.    (Top)  

22:6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마땅히 따를 길을 어려서 가르쳐라.    (Top)  

22:7    가난하면 부자의 지배를 받고, 빚지면 빚장이의 종이 된다.    (Top)  

22:8    악을 심으면 재난을 거두고 홧김에 남을 때리면 그 몽치에 제가 맞는다.    (Top)  

22:9    남 보살펴 주는 사람, 곧 가난한 사람에게 제 먹을 것을 주는 사람은 복을 받는다.    (Top)  

22:10    거만한 사람을 내쫓아야 말썽이 없어지고 다툼과 욕설이 그친다.    (Top)  

22:11    마음이 맑으면 야훼의 사랑을 받고 말이 부드러우면 임금의 벗이 된다.    (Top)  

22:12    야훼의 눈은 지식있는 사람을 지켜 주시고 사기꾼의 말을 뒤엎으신다.    (Top)  

22:13    게으른 사람은 "밖에 사자가 왔다. 나가면 길거리에서 찢겨 죽는다" 고 핑계를 댄다.    (Top)  

22:14    탕녀의 입은 깊은 함정이다. 거기에 빠지는 사람은 야훼의 노여움을 산다.    (Top)  

22:15    아이들 마음에는 어리석음이 뭉쳐 있다. 채찍을 들어 혼내 주어야 떨어져 나간다.    (Top)  

22:16    어려운 사람을 학대하면 그가 부자가 되고 부자에게 자꾸 갖다 주면 그가 가난해진다.    (Top)  

22:17    너는 귀를 기울여 현자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지식에 마음을 쏟아라.    (Top)  

22:18    이것을 마음 깊이 새기고 고스란히 입술에 올리면 네가 즐거우리라.    (Top)  

22:19    야훼만 믿고 살도록 나 이제 너에게 인생길을 가르쳐 주리라.    (Top)  

22:20    나는 너에게 서른 가지 잠언을 써 주지 않았느냐? 거기에 권고와 지식이 담겨 있다.    (Top)  

22:21    나에게 참되게 사는 길을 가르쳐, 참되게 사는 길이 어떤 것인지 누가 물을 때에 바른 대답을 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Top)  

22:22    힘 없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을 털지 말며 법정에서 어려운 사람을 짓누르지 말아라.    (Top)  

22:23    야훼께서 그들의 송사를 떠맡으시고 어려운 사람 등치는 자를 목조르신다.    (Top)  

22:24    성급한 사람과 벗하지 말고 성 잘 내는 사람과 가까이 지내지 말아라.    (Top)  

22:25    그들과 어울리다가는 올가미에 걸려 목숨을 잃는다.    (Top)  

22:26    남의 보증을 서거나 담보를 서지 말아라.    (Top)  

22:27    네가 갚을 힘이 없으면 네 누운 자리마저 빼앗기리라.    (Top)  

22:28    선조들이 옛날에 세운 밭 경계선 말뚝을 옮기지 말아라.    (Top)  

22:29    제 일에 능숙한 사람은 임금을 섬긴다. 어찌 여느 사람을 섬기랴.    (Top)  

23:1    임금과 한 식탁에 앉게 되거든 네 앞에 무엇이 있는지 잘 살펴라.    (Top)  

23:2    식욕이 마구 동하거든 입에 망을 씌워라.    (Top)  

23:3    임금이 즐기는 맛난 음식은 바라지도 말아라. 그것을 먹으면 화를 입는다.    (Top)  

23:4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그런 생각마저 버려라.    (Top)  

23:5    재물은, 한눈파는 동안에 날개가 돋아 하늘로 날아 가는 독수리처럼 사라지고 만다.    (Top)  

23:6    인색한 사람과 한 식탁에 앉지도 말고 그가 즐기는 맛난 음식은 바라지도 말아라.    (Top)  

23:7    그것은 네 목에 가시처럼 걸린다. 입으로는 "먹고 마시게" 하면서도 속으로는 그게 아니다.    (Top)  

23:8    네가 아무리 좋은 말을 해도 소용이 없고 마침내 먹은 음식마저 게워 놓게 된다.    (Top)  

23:9    어리석은 사람에겐 아무 말도 하지 말아라. 아무리 지혜로운 말을 해도 업신여기리라.    (Top)  

23:10    옛날에 세운 밭 경계선 말뚝을 옮기지 말고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말아라.    (Top)  

23:11    그들 편이 되어 너를 걸어 소송할 힘 있는 후견인이 있다.    (Top)  

23:12    훈계를 명심하고 지식을 전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Top)  

23:13    아이에게 매 대기를 꺼리지 말아라. 매질한다고 죽지는 않는다.    (Top)  

23:14    아이에게 매를 대는 것이 그를 죽을 자리에서 건지는 일이다.    (Top)  

23:15    내 아들아, 네 마음이 슬기로우면 내 마음이 즐겁고    (Top)  

23:16    네가 옳은 말을 하면 내 속이 시원하다.    (Top)  

23:17    남이 못된 일 하는 것을 부러워하지 말고 날마다 야훼를 두려워하여 섬겨라.    (Top)  

23:18    그래야 바라던 일이 허사가 안 되고 앞길이 열린다.    (Top)  

23:19    내 아들아, 잘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바른 길로 이끌어라.    (Top)  

23:20    술독에 빠진 사람과 고기를 탐내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말아라.    (Top)  

23:21    고기와 술에 빠지면 거지가 되고 술에 곯아 떨어지면 누더기를 걸치게 된다.    (Top)  

23:22    너를 낳은 아비의 말을 듣고 늙은 어미를 업신여기지 말아라.    (Top)  

23:23    진실은 팔아 넘기지 말고 사들여라. 교훈과 슬기와 현명도 그리하여라.    (Top)  

23:24    아들이 옳게 살면 아비는 참으로 즐겁다. 제가 낳은 아들이 지혜로운데 어찌 기쁘지 않으랴!    (Top)  

23:25    그러니 네 아비를 기쁘게 해 다오. 너를 낳은 어미를 즐겁게 해 다오.    (Top)  

23:26    내 아들아, 내 말을 명심하고 내가 일러 준 길을 기꺼이 따라라.    (Top)  

23:27    창녀는 깊은 구렁이요, 남의 계집은 좁은 우물이다.    (Top)  

23:28    강도처럼 남자를 노리다가 하나하나 녹여낸다.    (Top)  

23:29    재난을 맞을 사람이 누구냐? 근심하게 될 사람이 누구냐? 다투게 될 사람이 누구냐? 속상해 할 사람이 누구냐? 애매하게 상처입을 사람이 누구냐? 눈이 충혈된 사람이 누구냐?    (Top)  

23:30    술자리를 뜰 줄 모르고 혼합주만 찾아 다니는 사람들이다.    (Top)  

23:31    잔에 따른 술 빛깔이 아무리 빨갛고 고와도 거들떠 보지 말아라.    (Top)  

23:32    결국은 뱀처럼 물고 살무사처럼 쏠 것이다.    (Top)  

23:33    눈에는 이상한 것이 보이고 입에는 허튼 소리를 담게 된다.    (Top)  

23:34    바다 한가운데 누운 것 같고 돛대 꼭대기에 누운 것 같아,    (Top)  

23:35    "아무리 때려 보아라. 아프지도 않다. 아무리 맞아도 아무렇지 않구나. 술이 깨면 또 마셔야지" 하고 말한다.    (Top)  

24:1    악한 자들을 부러워하지도 말고 그들과 어울릴 생각도 말아라.    (Top)  

24:2    그들은 남 못살게 할 궁리나 남 해칠 말밖에 모른다.    (Top)  

24:3    지혜가 있어야 집이 일어서고 슬기가 있어야 집이 튼튼하다.    (Top)  

24:4    지식이 있어야 온갖 귀하고 아름다운 보화가 방마다 가득 찬다.    (Top)  

24:5    지혜로운 사람은 뚝심 센 사람보다 세고 지식있는 사람은 장사보다 강하다.    (Top)  

24:6    작전이 서야 싸울 수 있고, 좋은 참모가 많아야 이길 수 있다.    (Top)  

24:7    어리석은 자는 입을 다무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니, 사람 모인 데서 입을 열지 말아라.    (Top)  

24:8    남 해칠 궁리만 하는 자를 사람들은 모략가라 부른다.    (Top)  

24:9    어리석은 자의 계획은 못된 일뿐이다. 거만한 자는 사람들의 미움을 산다.    (Top)  

24:10    어려운 일을 당해서 힘을 내지 않으면 나는 힘을 잃고 만다.    (Top)  

24:11    죽을 자리로 끌려 가는 사람을 건져 내고, 죽음에 말려 드는 사람을 구하여라.    (Top)  

24:12    그런 사람을 모른다고 하지 말아라.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시는 이가 어찌 모르시랴? 네 목숨을 지켜 보시는 이가 모르시랴? 그는 행실대로 사람에게 갚으신다.    (Top)  

24:13    내 아들아, 꿀은 좋은 것이니 먹어 두어라. 송이꿀은 입에 다니 먹어 두어라.    (Top)  

24:14    지혜도 네 영혼에는 그와 같은 줄 알아라. 지혜를 얻으면 앞날이 열리고 희망이 끊기지 아니하리라.    (Top)  

24:15    착한 사람의 보금자리를 노리지 말고 그가 사는 집을 망쳐 놓지 말아라.    (Top)  

24:16    나쁜 사람은 재난을 만나 망하지만 착한 사람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난다.    (Top)  

24:17    원수가 넘어졌다고 좋아하지 말고 그가 망했다고 기뻐하지 말아라.    (Top)  

24:18    야훼께서 그것을 못마땅하게 보시고 네 원수에게서 노여움을 돌이키신다.    (Top)  

24:19    악인을 부러워하지 말고 못된 사람을 시기하지 말아라.    (Top)  

24:20    악한 사람은 앞날이 없고 나쁜 사람의 등불은 꺼진다.    (Top)  

24:21    내 아들아, 야훼와 임금을 두려워하며 그들을 거역하지 말아라.    (Top)  

24:22    멸망이 갑자기 들이닥쳐 아무도 모르게 망하고 말리라.    (Top)  

24:23    이것도 현자들의 말씀이다. 재판할 때 공정하지 못한 것은 옳지 않다.    (Top)  

24:24    죄인을 죄없다 하는 사람은 백성들의 저주를 받고 뭇 민족의 비난을 받는다.    (Top)  

24:25    죄를 바로 가려 내는 사람은 칭찬도 듣고 복도 받으리라.    (Top)  

24:26    바른 말 해 주는 것이 참된 우정이다.    (Top)  

24:27    바깥 일을 손보고 밭일을 마련해 놓고 그 다음에 가정을 이룩하여라.    (Top)  

24:28    근거없이 이웃에게 해로운 증언을 하지 말고 입술에 거짓말을 올리지 말아라.    (Top)  

24:29    "그가 나에게 한 만큼 나도 해 주고, 그가 당할 만큼 나도 갚으리라" 하지 말아라.    (Top)  

24:30    내가 지나가다가 게으름뱅이의 밭과 생각없는 사람의 포도원을 보니,    (Top)  

24:31    가시덤불이 우거지고 엉겅퀴가 덮이고 돌담이 무너져 있었다.    (Top)  

24:32    그것을 보며 나는 깊이 생각하였다. 그것을 보고 교훈을 받았다.    (Top)  

24:33    "조금만 더 자야지, 조금만 더 눈을 붙여야지, 조금만 더 일손을 쉬어야지" 하였더니    (Top)  

24:34    가난이 부랑배처럼 들이닥치고 빈곤이 거지처럼 달려들었다.    (Top)  

25:1    이것도 솔로몬의 금언인데 유다 왕 히즈키야가 사람들을 시켜 베낀 것이다.    (Top)  

25:2    일을 숨기는 것이 하느님의 영광이요, 일을 파헤치는 것이 임금의 영광이다.    (Top)  

25:3    하늘이 높고 땅이 깊은 것처럼 임금들의 생각도 헤아리기 어렵다.    (Top)  

25:4    은에서 찌꺼기를 거두어 내어야 은장색의 손에서 그릇이 되어 나온다.    (Top)  

25:5    나쁜 사람을 임금 앞에서 물리쳐라. 그래야 정의 위에 왕좌가 튼튼히 선다.    (Top)  

25:6    임금 앞에서 잘난 체하지 말고 높은 사람 자리에 끼어 들지 말아라.    (Top)  

25:7    높은 사람 앞에서 "내려 가라" 는 말을 듣는 것보다 "이리 올라 오십시오" 하는 말 듣는 편이 낫다.    (Top)  

25:8    네가 눈으로 보았다 해서 성급히 법정에 나서서 말하지 말아라. 훗날 네 이웃이 너를 몰아세울 때 어찌 하려느냐?    (Top)  

25:9    이웃과 다툴 일이 있으면 그와 다툴 일이지 남의 비밀을 들추어 내지는 말아라.    (Top)  

25:10    그 사람이 그 말을 듣고 대들면 네 명예는 땅에 떨어지리라.    (Top)  

25:11    경우에 닿는 말은 은쟁반에 담긴 황금사과다.    (Top)  

25:12    들을 줄 아는 귀에 일러 주는 지혜로운 꾸지람은 금귀고리요, 순금목걸이다.    (Top)  

25:13    믿음직한 심부름꾼은 그를 보내는 주인에게 무더운 추수철의 시원한 눈과 같아서 주인의 마음을 기쁘게 해 준다.    (Top)  

25:14    선물한다고 거짓말로 떠벌이는 자는 비를 머금지 않은 구름과 바람이다.    (Top)  

25:15    끈기있게 설득하면 나랏님도 말을 듣는다. 부드러운 혀는 뼈도 꺾는다.    (Top)  

25:16    꿀을 봐도 적당히 먹어라. 너무 많이 먹으면 토하리라.    (Top)  

25:17    이웃이라고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지 말아라. 지겨워서 너를 미워하리라.    (Top)  

25:18    이웃에게 해가 될 거짓 증언을 하는 사람은 사람 잡는 몽치요, 칼이요, 날카로운 화살촉이다.    (Top)  

25:19    어려울 때 신용없는 사람 믿는 것은 썩은 이빨이나 절름거리는 다리를 믿는 격이다.    (Top)  

25:20    상심한 사람 앞에서 노래부르는 것은 추위에 옷을 벗기고, 아픈 상처에 초를 끼얹는 격이다.    (Top)  

25:21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 하거든 물을 주어라.    (Top)  

25:22    그것은 그의 얼굴에 모닥불을 피워 주는 셈이니, 야훼께서 너에게 갚아 주시리라.    (Top)  

25:23    북풍이 비를 몰아 오듯이 참소하는 혀는 사람 얼굴에 분을 일으킨다.    (Top)  

25:24    바가지 긁는 아내와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다락 한 구석에서 사는 편이 낫다.    (Top)  

25:25    먼데서 온 희소식은 타는 목에 냉수와 같다.    (Top)  

25:26    착한 사람이 나쁜 사람 앞에서 쩔쩔매는 것은 샘물이 흐려지고 우물물이 썩는 격이다.    (Top)  

25:27    꿀도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영광이 좋아도 칭찬하는 말은 삼가 듣는 것이 좋다.    (Top)  

25:28    제 성질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성벽이 뚫린 도시와 같다.    (Top)  

26:1    미련한 자에게는 영광이 어쭙지 않다. 여름에 눈내리고 추수 때 장마드는 격이다.    (Top)  

26:2    참새가 떠돌듯, 제비가 날아 가듯 까닭없는 저주는 미치지 않는다.    (Top)  

26:3    말에게는 채찍, 나귀에게는 재갈,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매.    (Top)  

26:4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소리에 대꾸하지 말아라. 너도 같은 사람이 되리라.    (Top)  

26:5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소리엔 같은 말로 대꾸해 주어라. 그래야 지혜로운 체하지 못한다.    (Top)  

26:6    미련한 사람을 심부름보내는 것은 제 발목을 찍고 독약을 마시는 격이다.    (Top)  

26:7    미련한 사람이 잠언을 입에 담는 것은 절름발이의 짧은 다리가 건들거리는 격이다.    (Top)  

26:8    미련한 사람을 추켜 세우는 것은 팔매에 돌을 붙들어 매는 격이다.    (Top)  

26:9    미련한 사람이 잠언을 말하는 것은 주정뱅이가 가시나무를 휘두르는 격이다.    (Top)  

26:10    미련한 주정뱅이를 고용하는 것은 궁수가 지나가는 사람을 닥치는 대로 쏘아대는 격이다.    (Top)  

26:11    개가 게운 것을 도로 먹듯이 미련한 자는 어리석은 짓을 되풀이한다.    (Top)  

26:12    너는 스스로 지혜롭다 하는 자를 보았겠지만 그런 사람보다는 바보에게 희망이 있다.    (Top)  

26:13    게으른 자는 "거리에 호랑이가 나왔다. 장터에 사자가 나왔다" 하고 핑계만 댄다.    (Top)  

26:14    문짝이 돌쩌귀에 달려 돌듯 게으른 자는 자리에 누워 딩굴기만 한다.    (Top)  

26:15    게으른 자는 숟가락을 밥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가져갈 생각을 않는다.    (Top)  

26:16    거만한 사람은 재치있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제가 더 잘났다고 생각한다.    (Top)  

26:17    상관도 없는 분쟁에 끼어 드는 것은 지나가는 개의 귀를 잡는 격이다.    (Top)  

26:18    이웃을 속이고도 장난삼아 그랬다고 하는 자는    (Top)  

26:19    불화살과 독화살을 쏘아대는 미친놈과 같다.    (Top)  

26:20    섶이 없으면 불이 꺼지듯 고자질하는 사람 없으면 말썽이 그친다.    (Top)  

26:21    숯불에 숯을 넣고, 타는 불에 나무를 던지듯 말썽꾸러기는 싸움에 부채질만 한다.    (Top)  

26:22    고자질하는 말은 맛난 음식과 같아 뱃속 깊이 들어 간다.    (Top)  

26:23    마음이 악하면서 말만 부드럽게 하는 것은 겉만 매끈하게 칠한 질그릇과 같다.    (Top)  

26:24    원수는 그럴싸한 말을 해도 엉뚱한 속셈을 품고 있다.    (Top)  

26:25    다정하게 말해도 믿지 말아라. 그 속에 구렁이가 일곱 마리나 들어 있다.    (Top)  

26:26    미운 생각을 교묘히 감춘다 하여도 그 악의는 회중 앞에서 드러나고야 만다.    (Top)  

26:27    웅덩이를 파는 자는 제가 그 속에 빠지고 돌을 굴리는 자는 제가 그 밑에 깔린다.    (Top)  

26:28    남을 속이는 자는 제가 속고 아첨하는 자는 자기 신세를 망칠 뿐이다.    (Top)  

27:1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아라. 하루 사이에 무슨 변이 생길지 모른다.    (Top)  

27:2    자화자찬하지 말고 남에게 칭찬을 받도록 하여라. 칭찬은 남이 해 주는 것이지 제 입술로 하는 것이 아니다.    (Top)  

27:3    돌이 무겁고 모래가 힘겨워도 어리석은 자가 귀찮게 구는 것보다는 가볍다.    (Top)  

27:4    화가 나면 사나와지고 분이 터지면 막을 수 없겠지만 사람이 질투를 부리면 누가 당해 내랴.    (Top)  

27:5    속으로 사랑하는 것보다 터놓고 꾸짖는 것이 낫다.    (Top)  

27:6    친구의 꾸짖음은 좋게 받아 들여도 원수의 입맞춤은 거절해야 한다.    (Top)  

27:7    배가 부르면 꿀송이도 밟아 버리지만 배가 고프면 소태도 달다.    (Top)  

27:8    고향 잃은 사람은 보금자리 잃은 새와 같다.    (Top)  

27:9    향유와 분향은 기분을 좋게 하고 따뜻한 우정은 기운을 돋운다.    (Top)  

27:10    네 친구나 아비의 친구를 저버리지 말아라. 어려울 때 동기의 집을 찾아 가지 말아라. 이웃 사촌이 먼 동기보다 낫다.    (Top)  

27:11    아들아, 부디 지혜를 깨쳐 내 마음을 기쁘게 해 다오. 그래야 나를 비웃는 자에게 할 말이 있다.    (Top)  

27:12    영리한 사람은 불길한 일을 보고 숨지만 철부지는 제 발로 걸어 들어 가 화를 입는다.    (Top)  

27:13    나그네가 옷을 담보로 잡히거든 잡아 두어라. 나그네니 딱하더라도 잡아 두어라.    (Top)  

27:14    새벽에 큰 소리로 인사받거든 욕을 먹었거니 생각하여라.    (Top)  

27:15    아내가 바가지를 긁는 것은 장마철에 지붕이 새는 것과 같다.    (Top)  

27:16    그런 여자를 다스리는 것은 바람을 잡는 격이요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켜 잡는 격이다.    (Top)  

27:17    쇠는 쇠에 대고 갈아야 날이 서고 사람은 이웃과 비비대며 살아야 다듬어진다.    (Top)  

27: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열매를 먹고 상전을 시중드는 자는 영광을 누린다.    (Top)  

27:19    내 얼굴은 남의 얼굴에, 물에 비치듯 비치고 매 마음도 남의 마음에, 물에 비치듯 비친다.    (Top)  

27:20    지옥과 저승은 아무리 들어 가도 한이 없듯이 사람의 욕심도 끝이 없다.    (Top)  

27:21    도가니에서 금이나 은을 제련하듯 칭찬해 보아야 사람됨을 안다.    (Top)  

27:22    어리석은 자는 절구에다 찧어도 어리석음이 벗겨지지 않는다.    (Top)  

27:23    네 양떼를 잘 보살피고 네 가축떼에 정성을 들여라.    (Top)  

27:24    재물은 길이 남아나지 않고 보화도 대대로 물려줄 수 없다.    (Top)  

27:25    그러나, 풀을 뜯으면 새 풀이 돋아나, 이 산 저 산에서 꼴을 거두어 들일 수 있다.    (Top)  

27:26    새끼양으로는 옷을 지어 입고 수양은 팔아서 밭을 사고    (Top)  

27:27    염소 젖은 넉넉해서 식구와 함께 먹고 계집종들까지 먹여 살릴 수 있다.    (Top)  

28:1    나쁜 사람은 쫓는 자가 없어도 달아나고 착한 사람은 사자처럼 당당하다.    (Top)  

28:2    나라에 죄가 많으면 통치자가 자주 바뀌지만 슬기로운 사람이 다스리면 자리가 잡힌다.    (Top)  

28:3    권력을 잡고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는 자는 낟알 하나 남김없이 쓸어 가는 폭우와 같다.    (Top)  

28:4    하느님의 법을 짓밟는 자는 나쁜 사람을 찬양하지만 그 법을 지키는 사람은 그런 자와 맞선다.    (Top)  

28:5    악한 사람은 바른 일을 알지 못하나 야훼를 찾는 사람은 모르는 것이 없다.    (Top)  

28:6    부정으로 재산을 모으는 것보다 가난해도 정직하게 사는 편이 낫다.    (Top)  

28:7    슬기로운 아들은 하느님의 법을 지키고 건달들과 어울리는 자는 아비에게 욕을 돌린다.    (Top)  

28:8    고리대금으로 재산을 불리는 것은 가난한 사람 도와 주는 사람을 위해 저축하는 격이다.    (Top)  

28:9    귀를 막고 하느님의 법을 듣지 아니하면, 하느님은 그의 기도마저 역겨워하신다.    (Top)  

28:10    바른 사람을 나쁜 길로 꾀어 내는 자는 제가 판 구렁에 빠지지만, 정직한 사람은 복을 받아 누린다.    (Top)  

28:11    부자는 제가 지혜로운 사람인 줄로 알지만 가난해도 슬기로운 사람은 그 속을 꿰뚫어 본다.    (Top)  

28:12    착한 사람이 세력을 잡으면 나라가 크게 빛나고 나쁜 사람이 권력을 잡으면 사람들이 숨는다.    (Top)  

28:13    제 잘못을 감추고 잘될 리 없다. 제 잘못을 실토하고 손을 떼어야 동정을 산다.    (Top)  

28:14    늘 조심하여 살아 가는 사람은 복받지만 콧대가 센 사람은 망하고 만다.    (Top)  

28:15    가난한 백성을 억울하게 다스리는 통치자는 울부짖는 사자요, 굶주린 곰이다.    (Top)  

28:16    어리석은 통치자는 억압만을 일삼는다. 사욕을 멀리하는 사람은 오래 다스린다.    (Top)  

28:17    사람을 죽이고 쫓기는 사람은 끝내 쫓겨 다니다가 무덤에 들어 간다. 아무도 그를 도와 주지 말아라.    (Top)  

28:18    바르게 사는 사람은 구원을 받고 그르게 사는 사람은 함정에 빠진다.    (Top)  

28:19    밭을 가는 사람은 배불리 먹고 헛된 꿈만 꾸는 자는 배를 곯는다.    (Top)  

28:20    꾸준한 사람은 많은 복을 받지만 벼락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벌을 받고야 만다.    (Top)  

28:21    재판할 때 공정을 잃는 것은 옳지 않다. 밥 한 그릇 때문에 죄를 짓기도 한다.    (Top)  

28:22    욕심장이는 언제 가난이 들이닥칠지도 모르고 재산 모으기에만 급급하다.    (Top)  

28:23    듣기 좋은 소리보다는 바른 말을 해 주어야 후에 고맙다는 말을 듣는다.    (Top)  

28:24    어버이를 털어 먹고도 죄 없다는 자는 살인자와 한통속이다.    (Top)  

28:25    욕심 많은 자는 말썽만 일으키지만 야훼를 믿는 자는 얼굴에 화기가 돈다.    (Top)  

28:26    제 생각만 믿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 지혜롭게 살아 가는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    (Top)  

28:27    가난한 자를 도와 주는 사람은 아쉬운 것 없겠지만 가난한 자를 외면하는 사람은 저주를 받는다.    (Top)  

28:28    그런 자들이 권력을 잡으면 사람들이 몸을 숨기지만 그런 자들이 망하면 의인이 세력을 편다.    (Top)  

29:1    아무리 꾸짖어도 듣지 않는 고집 센 사람은 하릴없이 졸지에 망하고 만다.    (Top)  

29:2    착한 사람이 세력을 펴면 백성이 기뻐하지만 나쁜 사람이 정권을 잡으면 백성이 한숨짓는다.    (Top)  

29:3    지혜를 사랑하면 아비가 기뻐하지만 창녀에게 드나들면 자산을 탕진한다.    (Top)  

29:4    임금이 정의로 다스리면 나라가 튼튼히 서지만 마구 긁어 들이면 나라가 망한다.    (Top)  

29:5    이웃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그의 앞에 올가미를 치는 사람이다.    (Top)  

29:6    나쁜 사람은 제 잘못으로 올가미에 걸리지만 착한 사람은 기쁨과 즐거움을 누린다.    (Top)  

29:7    착한 사람은 가난한 사람들의 사정을 돌보지만 나쁜 사람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Top)  

29:8    거만한 사람은 마을을 들쑤셔 놓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화를 가라앉힌다.    (Top)  

29:9    지혜로운 사람이 어리석은 자를 소송하면 야료나 부리며 마냥 빈정거리리라.    (Top)  

29:10    잔악한 사람은 정직한 사람을 미워하지만 올바른 사람은 정직한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긴다.    (Top)  

29:11    미련한 사람은 화를 있는 대로 다 터뜨리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화를 가만히 가라앉힌다.    (Top)  

29:12    통치자가 허튼 소리를 들어 주면 신하들마저 모두 나빠진다.    (Top)  

29:13    가난한 사람과 학대하는 사람이 한데 어울려 사는데, 야훼께서는 둘에게 같이 빛을 내려 주신다.    (Top)  

29:14    가난한 사람에게 바른 재판을 해 주어야 임금의 자리가 길이 튼튼하다.    (Top)  

29:15    아이는 매를 맞고 꾸지람을 들어야 지혜를 얻고 내버려 두면 어미에게 욕을 돌린다.    (Top)  

29:16    나쁜 사람이 세력을 잡으면 범죄가 늘어나고 착한 사람은 그들이 망하는 것을 보게 된다.    (Top)  

29:17    아들에게 채찍을 대어라. 그래야 걱정이 사라지고 마음에 기쁨을 얻는다.    (Top)  

29:18    계시의 말씀이 없으면 백성이 방자해진다. 그러나 하느님의 법을 지키는 사람은 복을 받는다.    (Top)  

29:19    좋은 말만으로는 종을 길들일 수 없다. 다 알아 들으면서도 따르지 않는다.    (Top)  

29:20    함부로 입을 가볍게 놀리는 사람을 보았겠지만 그런 사람보다는 바보에게 희망이 있다.    (Top)  

29:21    종이 어리다고 응석을 받아 주면 자라서 버릇없이 군다.    (Top)  

29:22    화를 잘 내면 말썽을 일으키고 골을 잘 내면 실수가 많다.    (Top)  

29:23    교만한 사람은 멸시를 받고 겸손한 사람은 존경을 받는다.    (Top)  

29:24    죽고 싶거든 도둑과 짝이 되어라. 법정에서 선서하고도 말문이 막힌다.    (Top)  

29:25    사람을 겁내면 올가미에 걸리지만 야훼만 믿으면 안전하다.    (Top)  

29:26    많은 사람이 통치자의 마음을 사려 하지만 판결은 야훼께서 내리신다.    (Top)  

29:27    착한 사람은 불의한 사람을 싫어하고 나쁜 사람은 바른 사람을 싫어한다.    (Top)  

30:1    이것은 마싸 사람 야케의 아들 아굴의 말이다. 그가 이렇게 이른다. 하느님께서 나와 함께 계셨더라면, 하느님께서 나와 함께 계셨더라면, 내가 이렇게 되지는 않았으리라.    (Top)  

30:2    나는 사람의 슬기조차 갖추지 못해 다른 사람에 견주면 짐승이라.    (Top)  

30:3    나는 지혜도 못 배웠고, 거룩하신 분을 아는 지식도 깨치지 못했다.    (Top)  

30:4    하늘에 올라 갔다 내려 온 사람이 있느냐? 바람을 손아귀에 움켜 잡은 사람이 있느냐? 물을 옷자락에 감싸 둔 사람이 있느냐? 돌아 가며 땅의 경계를 정한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을 알거든 이름을 알려 다오. 그에게 아들이 있거든 그 아들의 이름이라도 알려 다오.    (Top)  

30:5    하느님의 말씀은 모두 진실하시다. 그는 당신께 의지하는 사람에게 방패가 되신다.    (Top)  

30:6    그의 말씀에 아무 것도 더 보태지 말아라. 거짓말장이라고 꾸지람을 들으리라.    (Top)  

30:7    저에게는 당신께 간청할 일이 두 가지 있습니다. 그것을 제 생전에 이루어 주십시오.    (Top)  

30:8    허황한 거짓말을 하지 않게 해 주십시오.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마십시오. 먹고 살 만큼만 주십시오.    (Top)  

30:9    배부른 김에, "야훼가 다 뭐냐" 고 하며, 배은망덕하지 않게, 너무 가난한 탓에 도둑질하여 하느님의 이름에 욕을 돌리지 않게 해 주십시오.    (Top)  

30:10    주인에게 그의 종을 헐뜯어 말하지 말아라. 그 종이 저주하면 너는 하릴없이 당한다.    (Top)  

30:11    아비를 욕하고 어미의 은덕을 기릴 줄 모르는 세상,    (Top)  

30:12    밑도 안 씻고 깨끗한 체하는 세상,    (Top)  

30:13    눈이 높아 하늘 높은 줄 모르는 세상,    (Top)  

30:14    사람들의 이빨이 칼 같고 턱이 작두 같은 세상이구나. 불쌍한 사람을 지상에 하나 남기지 않고 가난한 사람을 세상에 하나 남기지 않고 먹어 치운다.    (Top)  

30:15    거머리에게는 달라고 보채는 딸이 둘, 아무리 먹어도 배부른 줄 모르는 것이 셋, "족하다" 할 줄 모르는 것이 넷 있으니,    (Top)  

30:16    곧 지옥과 애기 못 낳는 모태와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족하다" 할 줄 모르는 불이다.    (Top)  

30:17    제 아비를 비웃고 어미를 깔보는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밥이 되리라.    (Top)  

30:18    이상한 일이 세 가지, 정말 모를 일이 네 가지 있으니,    (Top)  

30:19    곧 독수리가 하늘을 지나간 자리, 뱀이 바위 위를 기어간 자리, 배가 바다 가운데를 지나간 자리, 사내가 젊은 여인을 거쳐 간 자리다.    (Top)  

30:20    간음하는 여인의 행색도 그와 같아 먹고도 안 먹은 듯 입을 씻고 "난 잘못한 일 없다" 고 시치미 뗀다.    (Top)  

30:21    땅을 뒤흔들 일이 세 가지, 땅이 꺼질 일이 네 가지 있으니,    (Top)  

30:22    곧 종이 임금이 되고 바보가 부자 되고    (Top)  

30:23    꺼림칙한 여자가 시집가고 계집종이 안주인 자리를 빼앗는 것이다.    (Top)  

30:24    세상에서 가장 작으면서도 더없이 지혜로운 것이 넷 있으니,    (Top)  

30:25    곧 힘은 없지만 여름 동안 먹을 것을 장만하는 개미,    (Top)  

30:26    연약하지만 돌틈에 집을 마련하는 바위너구리,    (Top)  

30:27    임금도 없는데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    (Top)  

30:28    손에 잡힐 터인데도 대궐을 드나드는 도마뱀이다.    (Top)  

30:29    당당하게 발을 옮기는 것이 셋, 늠름하게 걸음을 옮기는 것이 넷 있으니,    (Top)  

30:30    곧 아무 것 앞에서도 물러서지 않는 동물의 왕 사자,    (Top)  

30:31    꼬리를 세우고 걷는 수탉, 양떼를 거느리고 가는 수염소, 군대를 지휘하는 임금이다.    (Top)  

30:32    바보처럼 우쭐해지거든 입을 손으로 막고 잘 생각하여라.    (Top)  

30:33    양의 젖통을 누르면 젖이 나오고 코를 치면 피가 나오듯 화를 돋우면 싸움이 터진다.    (Top)  

31:1    마싸 왕 르무엘이 그의 어머니에게서 배운 교훈    (Top)  

31:2    아들아, 들어라. 내 속에서 나온 아들아, 들어라. 서원을 세우고 얻은 아들아, 들어라.    (Top)  

31:3    네 기력을 여자에게 쏟지 말아라. 임금도 그리되면 망한다.    (Top)  

31:4    르무엘아, 임금이 해서는 안 될 일이 있다.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왕이 할 일이 아니다. 독주를 즐기는 것은 고관들이 할 일이 아니다.    (Top)  

31:5    술을 마시면 법을 잊어 버리고 모든 불쌍한 사람의 권리를 짓밟게 된다.    (Top)  

31:6    독주는 죽을 사람에게나 주어라. 포도주는 상심한 사람에게나 주어라.    (Top)  

31:7    그것을 마시면 가난을 잊고 괴로움을 생각지 아니하리라.    (Top)  

31:8    너는 할 말 못하는 사람과 버림받은 사람의 송사를 위해 입을 열어라.    (Top)  

31:9    입을 열어 바른 판결을 내려 불쌍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권리를 세워 주어라.    (Top)  

31:10    누가 어진 아내를 얻을까? 그 값은 진주보다 더하다.    (Top)  

31:11    남편은 넉넉히 벌어 들이는 아내를 믿고 마음이 든든하다.    (Top)  

31:12    백 년을 한결같이 속 썩이지 않고 잘해 준다.    (Top)  

31:13    양털과 모시를 구해다가 손을 놀리니 즐겁기만 하구나.    (Top)  

31:14    마치 상선과도 같아 멀리서 양식을 구해 온다.    (Top)  

31:15    아직 어두울 때 일어나 식구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고 여종들에게 일을 맡긴다.    (Top)  

31:16    밭을 사도 잘 생각해서 사고 제 손으로 벌어 포도원을 장만한다.    (Top)  

31:17    허리를 동인 모습은 힘차고 일하는 두 팔은 억세기만 하다.    (Top)  

31:18    머리가 잘 돌아 하는 임마다 잘 되고 밤에 등불이 꺼지는 일도 없다.    (Top)  

31:19    손수 물레질을 해서 손가락으로 실을 탄다.    (Top)  

31:20    불쌍한 사람에게 팔을 벌리고 가난한 사람에게 손을 뻗친다.    (Top)  

31:21    온 식구를 두둑히 입혀서 눈이 와도 걱정이 없다.    (Top)  

31:22    손수 이부자리를 만들고 모시와 붉은 털로 옷을 짜 입는다.    (Top)  

31:23    남편은 지방 어른들과 함께 성문에 앉아 존경을 받는다.    (Top)  

31:24    모시로 옷을 지어 팔고 띠를 만들어 상인에게 넘긴다.    (Top)  

31:25    몸매무새에는 힘과 위엄이 나타나고 앞일을 걱정하지 않는다.    (Top)  

31:26    입을 열면 지혜로운 말이 나오고 혀를 놀리면 친절한 가르침이 나온다.    (Top)  

31:27    항상 집안 일을 보살피고 놀고 먹는 일 없다.    (Top)  

31:28    그래서 아들들이 일어나 찬양하고 남편도 칭찬하기를,    (Top)  

31:29    "살림 잘하는 여자가 많아도 당신 같은 사람은 없소" 한다.    (Top)  

31:30    아름다운 용모는 잠깐 있다 스러지지만 야훼를 경외하는 여인은 칭찬을 듣는다.    (Top)  

31:31    그 손이 일한 보답을 안겨 주고 그 공을 성문에서 포상해 주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