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구약 - 집회서

집회서

1:1    모든 지혜는 주님에게서 오고 영원히 주님과 함께 있다.    (Top)  

1:2    누가 바다의 모래와 빗방울과 영원의 날들을 셀 수 있으랴?    (Top)  

1:3    누가 하늘의 높이와 땅의 넓이를, 심연과 지혜를 헤아릴 수 있으랴?    (Top)  

1:4    지혜는 다른 모든 것에 앞서 창조되었고 명철한 지각도 영원으로부터 창조되었다.    (Top)  

1:5    지혜의 근원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의 말씀이며 지혜의 길은 영원한 계명이다.    (Top)  

1:6    지혜의 뿌리가 누구에게 계시되었으며 지혜의 놀라운 업적을 누가 알았느냐?    (Top)  

1:7    지혜의 슬기가 누구에게 나타났으며 지혜의 풍부한 경험을 누가 이해하였느냐?    (Top)  

1:8    지극히 경외해야 할 지혜로운 이 한 분 계시니 당신의 옥좌에 앉으신 분이시다.    (Top)  

1:9    주님께서는 지혜를 만드시고 알아보며 헤아리실 뿐 아니라 그것을 당신의 모든 일에,    (Top)  

1:10    모든 피조물에게 후한 마음으로 쏟아 부으셨으며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선물로 주셨다. 주님의 사랑은 영광스러운 지혜이며 그분께서는 당신을 보여 주실 이들에게 지혜를 베푸시어 당신을 알아보게 하신다.    (Top)  

1:11    주님을 경외함은 영광과 자랑이요 즐거움과 환희의 화관이다.    (Top)  

1:12    주님을 경외함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즐거움과 기쁨과 장수를 허락한다. 주님을 경외함은 주님에게서 오는 선물이며 실제로 그분께서는 사랑으로 길을 바로잡아 주신다.    (Top)  

1:13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끝이 좋고 죽음의 날에 복을 받으리라.    (Top)  

1:14    지혜의 시작은 주님을 경외함이며 지혜는 믿는 이들과 함께 모태에서 창조되었다.    (Top)  

1:15    지혜는 사람들 가운데에 영원한 기초를 세우고 그들의 자손들과 함께 존속하리라.    (Top)  

1:16    지혜의 충만은 주님을 경외함이며 지혜는 제 열매로 사람들을 취하게 한다.    (Top)  

1:17    지혜는 그들의 온 집을 보물로 가득 채우고 제 수확으로 곳간을 채워 준다.    (Top)  

1:18    지혜의 화관은 주님을 경외함이며 지혜는 평화와 건강을 꽃피운다. 경외심과 지혜 둘 다 평화를 위해 주어진 하느님의 선물로서 그분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자랑거리를 더해 준다.    (Top)  

1:19    그분께서는 지혜를 알아보고 헤아리신다. 지혜는 슬기와 명철한 지식을 비처럼 쏟아 붓고 자신을 붙드는 이들의 영광을 들어 높인다.    (Top)  

1:20    지혜의 뿌리는 주님을 경외함이며 지혜의 가지는 오래 삶이다.    (Top)  

1:21    주님을 경외함은 죄를 멀리하게 하고 이 경외심이 머무는 곳에서는 모든 분노가 사라진다.    (Top)  

1:22    불의한 격분은 정당화할 수 없으리니 그 격분의 저울추가 그자의 파멸로 기울기 때문이다.    (Top)  

1:23    참을성 있는 사람이 때가 오기까지 견디면 나중에 그가 기쁨을 얻으리라.    (Top)  

1:24    때가 오기까지 자신의 말을 삼가면 수많은 입술이 그의 예지를 이야기하리라.    (Top)  

1:25    지혜의 보고 안에는 현명한 격언이 있으나 죄인에게는 하느님을 섬기는 일이 역겨움이다.    (Top)  

1:26    지혜를 원한다면 계명을 지켜라. 주님께서 너에게 지혜를 베푸시리라.    (Top)  

1:27    정녕 주님을 경외함은 지혜요 교훈이며 믿음과 온유야말로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다.    (Top)  

1:28    주님을 경외함에 불신감을 갖지 말고 두 마음으로 그분께 나아가지 마라.    (Top)  

1:29    사람들 앞에서 위선을 부리지 말고 네 입술을 조심하여라.    (Top)  

1:30    너 자신을 들어 높이지 마라. 떨어질까 두렵다. 네 영혼에게 불명예를 자초하지 마라. 주님께서 네 비밀을 폭로하시어 회중 한가운데에서 너를 내던져 버리시리라. 네가 주님께 경외심을 갖고 나아가지 않았고 네 마음이 거짓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Top)  

2:1    얘야, 주님을 섬기러 나아갈 때 너 자신을 시련에 대비시켜라.    (Top)  

2:2    네 마음을 바로잡고 확고히 다지며 재난이 닥칠 때 허둥대지 마라.    (Top)  

2:3    주님께 매달려 떨어지지 마라. 네가 마지막에 번창하리라.    (Top)  

2:4    너에게 닥친 것은 무엇이나 받아들이고 처지가 바뀌어 비천해지더라도 참고 견뎌라.    (Top)  

2:5    금은 불로 단련되고 주님께 맞갖은 이들은 비천의 도가니에서 단련된다. 질병과 가난 속에서도 그분을 신뢰하여라.    (Top)  

2:6    그분을 믿어라, 그분께서 너를 도우시리라. 너의 길을 바로잡고 그분께 희망을 두어라.    (Top)  

2:7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아, 그분의 자비를 기다려라. 빗나가지 마라. 넘어질까 두렵다.    (Top)  

2:8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아, 그분을 믿어라. 너희 상급을 결코 잃지 않으리라.    (Top)  

2:9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아 좋은 것들과 영원한 즐거움과 자비를 바라라. 그분의 보상은 기쁨을 곁들인 영원한 선물이다.    (Top)  

2:10    지난 세대를 살펴보아라. 누가 주님을 믿고서 부끄러운 일을 당한 적이 있느냐? 누가 그분을 경외하면서 지내다가 버림받은 적이 있느냐? 누가 주님께 부르짖는데 소홀히 하신 적이 있느냐?    (Top)  

2:11    주님께서는 너그럽고 자비하시며 죄를 용서하시고 재난의 때에 구해 주신다.    (Top)  

2:12    불행하여라, 비겁한 마음과 게으른 손, 두 길을 걷는 죄인!    (Top)  

2:13    불행하여라, 믿지 않는 까닭에 나약한 마음! 그 때문에 보호를 받지 못하리라.    (Top)  

2:14    불행하여라, 인내심을 잃어버린 너희! 주님께서 벌하러 오실 때 너희는 무엇을 하리오?    (Top)  

2:15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그분의 말씀을 거역하지 않고 그분을 사랑하는 이들은 그분의 길을 지킨다.    (Top)  

2:16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바를 찾고 그분을 사랑하는 이들은 그분의 율법으로 만족한다.    (Top)  

2:17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마음을 가다듬어 그분 앞에서 스스로 자신들을 낮춘다.    (Top)  

2:18    “인간의 손에 내맡기지 말고 주님의 손에 자신을 내맡기자. 정녕 그분의 위엄이 크신 것처럼 그분의 자비도 크시다.”    (Top)  

3:1    얘들아, 아버지의 훈계를 들어라. 그대로 실천하면 구원을 받으리라.    (Top)  

3:2    주님께서 자녀들로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하시고 아들에 대한 어머니의 권리를 보장하셨다.    (Top)  

3:3    아버지를 공경하는 이는 죄를 용서받는다.    (Top)  

3:4    제 어머니를 영광스럽게 하는 이는 보물을 쌓는 이와 같다.    (Top)  

3:5    아버지를 공경하는 이는 자녀들에게서 기쁨을 얻고 그가 기도하는 날 받아들여진다.    (Top)  

3:6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하는 이는 장수하고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이는 제 어머니를 편안하게 한다.    (Top)  

3:7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아버지를 공경하고 자신을 낳아 준 부모를 상전처럼 섬긴다.    (Top)  

3:8    말과 행동으로 네 아버지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그의 축복을 받으리라.    (Top)  

3:9    아버지의 축복은 자녀들의 집안을 튼튼하게 해 주고 어머니의 저주는 집안을 뿌리째 뽑는다.    (Top)  

3:10    아버지를 욕되게 하여 자신을 영광스럽게 하지 마라. 아버지의 치욕이 네게 영광이 될 수는 없다.    (Top)  

3:11    사람의 영광은 제 아버지의 명예에서 나오고 어머니가 불명예스러우면 그 자녀들은 비난거리가 된다.    (Top)  

3:12    얘야, 네 아버지가 나이 들었을 때 잘 보살피고 그가 살아 있는 동안 슬프게 하지 마라.    (Top)  

3:13    그가 지각을 잃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그를 업신여기지 않도록 네 힘을 다하여라.    (Top)  

3:14    아버지에 대한 효행은 잊혀지지 않으니 네 죄를 상쇄할 여지를 마련해 주리라.    (Top)  

3:15    네가 재난을 당할 때 네가 기억되리니 네 죄가 따뜻한 날 서리처럼 녹아내리리라.    (Top)  

3:16    아버지를 버리는 자는 하느님을 모독하는 자와 같고 자기 어머니를 화나게 하는 자는 주님께 저주를 받는다.    (Top)  

3:17    얘야, 네 일을 온유하게 처리하여라. 그러면 선물하는 사람보다 네가 더 사랑을 받으리라.    (Top)  

3:18    네가 높아질수록 자신을 더욱 낮추어라. 그러면 주님 앞에서 총애를 받으리라.    (Top)  

3:19    높고 귀한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주님께서는 온유한 이들에게 당신의 신비를 보여 주신다.    (Top)  

3:20    정녕 주님의 권능은 크시고 겸손한 이들을 통하여 영광을 받으신다.    (Top)  

3:21    너에게 너무 어려운 것을 찾지 말고 네 힘에 부치는 것을 파고들지 마라.    (Top)  

3:22    너는 명령을 받은 일에만 전념하여라. 숨겨진 일은 너에게 필요한 것이 아니다.    (Top)  

3:23    네 일이 아닌 것에 간섭하지 마라. 네가 보는 그 일은 인간의 이해를 넘어서는 것이다.    (Top)  

3:24    그들의 억측이 많은 이들을 빗나가게 하고 악의에 찬 망상이 그들의 생각을 그르치게 한다.    (Top)  

3:25    눈동자가 없으면 빛을 보지 못한다. 아는 게 없으면 큰소리치지 마라.    (Top)  

3:26    고집 센 마음은 마지막에 불행을 겪고 위험을 즐기는 자는 그 위험으로 망하리라.    (Top)  

3:27    고집 센 마음은 고생으로 짓눌리고 죄인은 죄악에 죄악을 쌓으리라.    (Top)  

3:28    거만한 자의 재난에는 약이 없으니 악의 잡초가 그 안에 뿌리내렸기 때문이다.    (Top)  

3:29    현명한 마음은 격언을 되새긴다. 주의 깊은 귀는 지혜로운 이가 바라는 것이다.    (Top)  

3:30    물은 타오르는 불을 끄고 자선은 죄를 없앤다.    (Top)  

3:31    은혜를 갚는 이는 앞날을 내다보는 것이니 그가 넘어질 때에 도움을 얻으리라.    (Top)  

4:1    얘야, 가난한 이의 살길을 막지 말고 궁핍한 눈들을 기다리게 하지 마라.    (Top)  

4:2    배고픈 사람을 서럽게 하지 말고 곤경에 빠진 사람을 화나게 하지 마라.    (Top)  

4:3    화난 마음을 더 이상 괴롭히지 말고 없는 이에게 베푸는 일을 미루지 마라.    (Top)  

4:4    재난을 당하여 호소하는 이를 물리치지 말고 가난한 이에게서 네 얼굴을 돌리지 마라.    (Top)  

4:5    애걸하는 이에게서 눈을 돌리지 말고 그에게 너를 저주할 빌미를 주지 마라.    (Top)  

4:6    그가 비참한 삶 속에서 너를 저주하면 그를 만드신 분께서 그의 호소를 들어 주시리라.    (Top)  

4:7    회중이 너를 사랑하게 하고 웃어른에게 머리를 숙여라.    (Top)  

4:8    가난한 이에게 귀를 기울이고 그에게 평화의 인사를 상냥하게 건네어라.    (Top)  

4:9    억눌린 이를 억누르는 자의 손에서 구출하고 네가 심판을 내릴 때에는 심약해지지 마라.    (Top)  

4:10    고아들에게 아버지가 되어 주고 그들의 어머니에게 남편 노릇을 해 주어라. 그러면 너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들이 되고 그분께서 네 어머니보다 더 너를 사랑해 주시리라.    (Top)  

4:11    지혜는 자신의 아들들을 키워 주고 자신을 찾는 이들을 보살펴 준다.    (Top)  

4:12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을 사랑하고 이른 새벽부터 지혜를 찾는 이들은 기쁨에 넘치리라.    (Top)  

4:13    지혜를 붙드는 이는 영광을 상속받으리니 가는 곳마다 주님께서 복을 주시리라.    (Top)  

4:14    지혜를 받드는 이들은 거룩하신 분을 섬기고 주님께서는 지혜를 사랑하는 이들을 사랑하신다.    (Top)  

4:15    지혜에 순종하는 이는 민족들을 다스리고 지혜에 귀 기울이는 이는 안전하게 살리라.    (Top)  

4:16    그가 지혜를 신뢰하면 지혜를 상속받고 그의 후손들도 지혜를 얻으리라.    (Top)  

4:17    지혜는 처음에 그와 더불어 가시밭길을 걷고 그에게 두려움과 공포를 몰고 오리라. 지혜는 그를 신뢰할 때까지 자신의 규율로 그를 단련시키고 자신의 바른 규범으로 그를 시험하리라.    (Top)  

4:18    그러고 나서 지혜는 곧 돌아와 그를 즐겁게 하고 자신의 비밀을 보여 주리라.    (Top)  

4:19    그가 탈선하면 지혜는 그를 버리고 그를 파멸의 손아귀에 넘기리라.    (Top)  

4:20    때를 살피고 악을 경계하여 너 자신에게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여라.    (Top)  

4:21    죄로 이끄는 부끄러움도 있고 영광과 은총인 부끄러움도 있다.    (Top)  

4:22    자신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말고 너를 파멸로 이끄는 부끄러운 짓을 하지 마라.    (Top)  

4:23    필요한 때에 말을 삼가지 말고 우아하게 보이려고 지혜를 감추지 마라.    (Top)  

4:24    말에서 지혜가, 말씨에서 교양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Top)  

4:25    진리를 거스르는 말을 하지 말고 네 무지를 부끄러워하여라.    (Top)  

4:26    죄의 고백을 수치스러워하지 말고 강물의 흐름을 거스르지 마라.    (Top)  

4:27    어리석은 자에게 굽실거리지 말고 통치자를 편파적으로 우대하지 마라.    (Top)  

4:28    진리를 위하여 죽기까지 싸워라. 주 하느님께서 네 편을 들어 싸워 주시리라.    (Top)  

4:29    오만하게 말하지 말고 게으르고 부주의하게 행동하지 마라.    (Top)  

4:30    네 집 안에서 사자처럼 굴지 말고 종들을 닦달하지 마라.    (Top)  

4:31    받아 내려고 손을 내밀지 말고 갚아야 할 때 손을 거두지 마라.    (Top)  

5:1    재산을 믿지 말고 “넉넉하다.”고 말하지 마라.    (Top)  

5:2    너 자신과 네 힘을 붙좇지 말고 마음의 욕망을 따르지 마라.    (Top)  

5:3    “누가 나를 억누르리오?” 하고 말하지 마라. 주님께서 기필코 징벌하시리라.    (Top)  

5:4    “죄를 지었어도 내게 아무 일도 없었지 않은가?” 하지 마라. 주님께서는 분노에 더디시기 때문이다.    (Top)  

5:5    속죄를 과신하지 마라. 죄에 죄를 쌓을 뿐이다.    (Top)  

5:6    “그분의 인자함이 크시니 수많은 내 죄악이 속죄받으리라.”고 말하지 마라. 정녕 자비도 분노도 다 그분께 있고 그분의 진노가 죄인들 위에 머무르리라.    (Top)  

5:7    주님께 돌아가기를 미루지 말고 하루하루 늦추려 하지 마라. 정녕 주님의 분노가 갑자기 들이닥쳐 너는 징벌의 날에 완전히 망하리라.    (Top)  

5:8    부정한 재산을 믿지 마라. 정녕 재난의 날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리라.    (Top)  

5:9    아무 바람에나 키질하지 말고 아무 길에나 들어서지 마라. 두 혀를 지닌 죄인의 짓이 그러하다.    (Top)  

5:10    네가 깨친 바를 굳게 지키고 네 말을 한결같이 하여라.    (Top)  

5:11    듣기는 빨리하고 대답은 신중히 하여라.    (Top)  

5:12    네가 이해했거든 이웃에게 대답하여라. 그러지 못했거든 손을 입에 얹어라.    (Top)  

5:13    영광과 치욕은 말에 있고 인간의 혀는 파멸이 될 수도 있다.    (Top)  

5:14    중상꾼으로 불리지 않도록 하고 네 혀로 올가미를 놓지 마라. 부끄러움이 도둑에게 닥치고 엄한 단죄가 두 혀를 지닌 자에게 떨어지리라.    (Top)  

5:15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소홀히 하지 말고    (Top)  

6:1    친구가 되어야지 원수가 되어서는 안 된다. 고약한 평판은 치욕과 비난을 불러들인다. 두 혀를 지닌 죄인의 짓이 그러하다.    (Top)  

6:2    힘센 네가 황소처럼 찢기지 않도록 자신을 마음 내키는 대로 들어 높이지 마라.    (Top)  

6:3    너는 네 잎사귀를 먹어 치워 열매를 망치고 너 자신을 마른 장작같이 남겨 놓으리라.    (Top)  

6:4    사악한 정신은 그 사람을 파괴하고 그를 원수들의 놀림감으로 만들리라.    (Top)  

6:5    부드러운 말씨는 친구들을 많게 하고 우아한 말은 정중한 인사를 많이 받게 한다.    (Top)  

6:6    너와 화목하게 지내는 친구들을 많이 만들되 조언자는 천 명 가운데 하나만을 골라라.    (Top)  

6:7    친구를 얻으려거든 시험해 보고 얻되 서둘러 그를 신뢰하지 마라.    (Top)  

6:8    제 좋을 때에만 친구가 되는 이가 있는데 그는 네 고난의 날에 함께 있어 주지 않으리라.    (Top)  

6:9    원수로 변하는 친구도 있으니 그는 너의 수치스러운 말다툼을 폭로하리라.    (Top)  

6:10    식탁의 친교나 즐기는 친구도 있으니 그는 네 고난의 날에 함께 있어 주지 않으리라.    (Top)  

6:11    그는 네가 잘될 때에는 너 자신인 양 행세하고 네 종들에게 마구 명령해 대리라.    (Top)  

6:12    그러나 네가 비천하게 되면 그는 너를 배반하고 네 앞에서 자취를 감추리라.    (Top)  

6:13    원수들을 멀리하고 친구들도 조심하여라.    (Top)  

6:14    성실한 친구는 든든한 피난처로서 그를 얻으면 보물을 얻은 셈이다.    (Top)  

6:15    성실한 친구는 값으로 따질 수 없으니 어떤 저울로도 그의 가치를 달 수 없다.    (Top)  

6:16    성실한 친구는 생명을 살리는 명약이니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그런 친구를 얻으리라.    (Top)  

6:17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자신의 우정을 바르게 키워 나가니 이웃도 그의 본을 따라 그대로 하리라.    (Top)  

6:18    얘야, 젊을 때부터 교육을 받아라. 그래야 백발이 되어서도 지혜를 찾으리라.    (Top)  

6:19    밭 가는 사람처럼, 씨 뿌리는 사람처럼 지혜에 다가서서 지혜의 온갖 좋은 열매를 기대하여라. 정녕 지혜를 가꾸는 데는 적은 수고를 들이나 곧 지혜의 소출을 맛보리라.    (Top)  

6:20    무지한 자들에게 지혜는 얼마나 어려운가! 미련한 자는 지혜 안에 머무를 수 없다.    (Top)  

6:21    이런 자에게 지혜는 무거운 들돌 같아서 이내 떨어뜨리지 않을 수 없다.    (Top)  

6:22    지혜는 이름 그대로 지혜이니 많은 이들에게 드러나지 않는다.    (Top)  

6:23    얘야, 들어라, 내 의견을 받아들이고 내 충고를 거부하지 마라.    (Top)  

6:24    네 두 발을 지혜의 차꼬에 밀어 넣고 네 목을 지혜의 큰칼에 밀어 넣어라.    (Top)  

6:25    어깨를 낮추어 지혜를 짊어지고 지혜의 사슬을 귀찮게 여기지 마라.    (Top)  

6:26    목숨을 다 바쳐 지혜에 다가서고 온 힘을 다해 지혜의 길을 지켜라.    (Top)  

6:27    찾고 구하여라, 그러면 지혜가 너에게 알려지리라. 지혜를 얻으면 놓치지 마라.    (Top)  

6:28    마침내 너는 지혜의 안식을 찾고 지혜는 너에게 기쁨이 되어 주리라.    (Top)  

6:29    지혜의 차꼬는 너에게 든든한 보호막이 되고 그의 큰칼은 영광의 옷이 되리라.    (Top)  

6:30    지혜의 멍에는 금장식이고 그의 사슬은 자주색 끈이다.    (Top)  

6:31    너는 지혜를 영광의 옷으로 입고 지혜를 기쁨의 왕관으로 쓰리라.    (Top)  

6:32    얘야, 네가 원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마음을 쏟으면 현명하게 될 수 있다.    (Top)  

6:33    듣기를 좋아하면 이해를 얻고 귀를 기울이면 지혜롭게 되리라.    (Top)  

6:34    원로들이 많이 모인 자리에 서라. 그들의 지혜에 너 자신을 맡겨라.    (Top)  

6:35    하느님에 관한 온갖 담화를 즐겨 듣고 지혜로운 금언이 너에게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여라.    (Top)  

6:36    지각 있는 이를 보거든 이른 새벽부터 그를 찾아다니며 너의 발에 문지방이 닳도록 들락거려라.    (Top)  

6:37    주님의 법령을 되새기고 언제나 그분의 계명을 묵상하여라. 그분께서 네 마음을 든든히 잡아 주시고 갈망하는 지혜를 너에게 주시리라.    (Top)  

7:1    악을 저지르지 마라. 그러면 악이 너를 결코 덮치지 못하리라.    (Top)  

7:2    불의를 멀리하여라. 불의가 너를 비켜 가리라.    (Top)  

7:3    불의의 고랑에 씨를 뿌리지 마라. 그 수확을 일곱 배로 거둘까 두렵다.    (Top)  

7:4    주님에게서 권력을 구하지 말고 임금에게서 영광의 자리를 구하지 마라.    (Top)  

7:5    주님 앞에서 의로운 체하지 말고 임금 앞에서 지혜로운 체하지 마라.    (Top)  

7:6    불의를 뿌리 뽑을 능력이 없으면 판관이 되려고 애쓰지 마라. 그러지 않으면 네가 권력가의 편을 들고 네 정직함에 손상을 입게 되리라.    (Top)  

7:7    성읍의 대중에게 죄를 짓지 말고 너 자신이 군중에게 짓밟히지 않도록 하여라.    (Top)  

7:8    같은 죄를 두 번 짓지 마라. 정녕 단 한 번의 죄악도 벌을 면할 수 없으리라.    (Top)  

7:9    “하느님께서 나의 많은 선물을 살피시고 내가 그것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 바치면 받아 주시리라.” 하지 마라.    (Top)  

7:10    기도할 때 소심해지지 말고 자선을 베푸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마라.    (Top)  

7:11    참담한 지경에 빠져 있는 사람을 비웃지 마라. 낮추고 높이시는 분께서 계시다.    (Top)  

7:12    네 형제에게 거짓을 꾸미지 말고 친구에게도 그런 짓을 하지 마라.    (Top)  

7:13    어떤 거짓말도 하려 들지 마라. 거짓말을 거듭하면 끝이 좋지 않다.    (Top)  

7:14    원로들이 모인 자리에서 말을 많이 하지 말고 기도할 때 말을 되풀이하지 마라.    (Top)  

7:15    힘든 일을 싫어하지 말고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창조하신 들일을 싫어하지 마라.    (Top)  

7:16    너는 죄인들의 무리에 끼지 말고 그분의 진노는 미루어지지 않음을 기억하여라.    (Top)  

7:17    너 자신을 한껏 낮추어라. 불경한 자에 대한 벌은 불과 구더기다.    (Top)  

7:18    친구를 돈 때문에 바꾸지 말고 친형제를 오피르의 금과 바꾸지 마라.    (Top)  

7:19    지혜롭고 착한 아내를 버리지 마라. 그의 아름다움은 금보다 뛰어나다.    (Top)  

7:20    성실하게 일하는 종을 박대하지 말고 정성을 다하는 품팔이꾼을 박대하지 마라.    (Top)  

7:21    현명한 종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에게서 자유를 빼앗지 마라.    (Top)  

7:22    가축이 있느냐? 잘 보살펴라. 그 가축이 네게 이득이 되면 잘 간수하여라.    (Top)  

7:23    자녀가 있느냐? 그들을 훈육하고 어릴 때부터 그들이 목을 숙이게 하여라.    (Top)  

7:24    딸들이 있느냐? 그들의 몸을 잘 지키고 그들을 너무 너그럽게 대하지 마라.    (Top)  

7:25    딸을 시집보내라. 그래야 큰일을 끝내게 되리라. 그러나 지각 있는 남자에게 딸을 주어라.    (Top)  

7:26    마음에 드는 아내가 있느냐? 그를 버리지 마라. 미워하는 여자에게는 자신을 맡기지 마라.    (Top)  

7:27    마음을 다해 네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하고 어머니의 산고를 잊지 마라.    (Top)  

7:28    네가 그들에게서 태어났음을 기억하여라. 그들이 네게 베푼 것을 어떻게 그대로 되갚겠느냐?    (Top)  

7:29    온 정신으로 주님을 섬기고 그분의 사제들을 존경하여라.    (Top)  

7:30    너를 만드신 분을 온 힘으로 사랑하고 그분의 봉사자들을 버리지 마라.    (Top)  

7:31    주님을 경외하고 사제를 영광스럽게 하여라. 그분께서 명령하신 대로 사제에게 제 몫을 바치고 첫 소출과 속죄 제물과 짐승의 어깨 부분을 바치며 성별 제물과 거룩한 것들의 맏물을 바쳐라.    (Top)  

7:32    네 복이 완전해지도록 가난한 이에게 네 손길을 뻗어라.    (Top)  

7:33    살아 있는 모든 이에게 호의를 베풀고 죽은 이에 대한 호의를 거두지 마라.    (Top)  

7:34    우는 이들을 버려두지 말고 슬퍼하는 이들과 함께 슬퍼하여라.    (Top)  

7:35    병자 방문을 주저하지 마라. 그런 행위로 말미암아 사랑을 받으리라.    (Top)  

7:36    모든 언행에서 너의 마지막 때를 생각하여라. 그러면 결코 죄를 짓지 않으리라.    (Top)  

8:1    권세가와 겨루지 마라. 네가 그의 손아귀에 떨어질까 두렵다.    (Top)  

8:2    부자와 다투지 마라. 그가 너를 짓누를까 두렵다. 황금이 많은 이들을 파멸시키고 임금들의 마음을 현혹시켰기 때문이다.    (Top)  

8:3    말 많은 사람과 겨루지 말고 그의 불 위에 장작을 쌓지 마라.    (Top)  

8:4    못된 자와 놀지 마라. 네 조상들이 수치를 당하리라.    (Top)  

8:5    죄악에서 돌아서는 사람을 꾸짖지 말고 우리 모두 죄인임을 기억하여라.    (Top)  

8:6    늙은 사람을 멸시하지 마라. 우리들도 늙어 간다. 죽은 이를 두고 기뻐하지 말고 우리 모두 죽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여라.    (Top)  

8:7    지혜로운 이들의 이야기를 경시하지 말고 그들의 금언을 되새겨라.    (Top)  

8:8    정녕 그들에게서 규범을 익히고 높은 사람을 섬기는 법을 배우리라.    (Top)  

8:9    노인들의 이야기를 소홀히 하지 마라. 그들 또한 조상들에게 배웠고 이제는 네가 그들에게서 지각과 적절한 때에 대답하는 법을 배우리라.    (Top)  

8:10    죄인의 숯불을 지피지 마라. 그의 불꽃에 타게 될까 두렵다.    (Top)  

8:11    거만한 자 앞에서 일어서지 마라. 그가 말꼬투리를 잡으려고 복병처럼 노리리라.    (Top)  

8:12    너보다 힘센 사람에게 꾸어 주지 마라. 꾸어 주었으면 잃어버린 것으로 생각하여라.    (Top)  

8:13    네 능력을 넘어 보증을 서지 마라. 보증을 섰으면 대신 갚을 각오를 하여라.    (Top)  

8:14    판관을 걸어 소송하지 마라. 그는 명예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판결하리라.    (Top)  

8:15    무모한 자와 길을 가지 마라. 너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가려 하고 그의 어리석음으로 너도 망할 것이다.    (Top)  

8:16    화 잘 내는 자와 다투지 말고 그와 함께 외진 길을 가지 마라. 피 흘림도 그의 눈에는 대수롭지 않아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할 곳에서 너를 덮치리라.    (Top)  

8:17    미련한 자와 상의하지 마라. 그는 비밀을 지킬 줄 모른다.    (Top)  

8:18    모르는 사람 앞에서 비밀스러운 일을 하지 마라. 그가 무슨 일을 저지를지 모른다.    (Top)  

8:19    아무에게나 네 마음을 드러내지 말고 그가 너에게 호의를 거두지 않게 하여라.    (Top)  

9:1    네 품의 아내를 질투하지 마라. 그에게 너를 해칠 생각을 일깨울까 두렵다.    (Top)  

9:2    너 자신을 여자에게 넘겨주어 그가 네 능력 위에 올라서지 못하게 하여라.    (Top)  

9:3    창부를 만나지 마라. 그의 덫에 걸릴까 염려된다.    (Top)  

9:4    기녀와 계속해서 사귀지 마라. 그의 계략에 넘어갈 수도 있다.    (Top)  

9:5    계집을 유심히 바라보지 마라. 그와 함께 벌을 받을까 두렵다.    (Top)  

9:6    창녀들에게 네 마음을 주지 마라. 유산을 탕진할까 두렵다.    (Top)  

9:7    읍내 거리에서 두리번거리지 말고 그곳의 으슥한 데서 서성거리지 마라. 몸매 예쁜 여자에게서 눈을 돌리고 남의 아내의 아름다움을 유심히 바라보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여자의 아름다움에 홀려 그에 대한 욕정을 불처럼 태운다.    (Top)  

9:8    다른 사람의 아내와 같이 앉지 말고 그와 술자리를 가지지 마라. 네 마음이 그에게 이끌려    (Top)  

9:9    피를 흘리며 파멸로 치달을까 두렵다.    (Top)  

9:10    옛 친구를 버리지 마라. 새로 사귄 친구는 옛 친구만 못하다. 새 친구란 새 술과 같은 법 오래되어야 제 맛이 난다.    (Top)  

9:11    죄인의 영광을 부러워하지 마라. 그의 종말이 어떠할지 모른다.    (Top)  

9:12    불경한 자들의 성공을 반기지 말고 그들이 죽을 때까지도 의롭게 되지 않을 것임을 기억하여라.    (Top)  

9:13    죽일 권한을 지닌 사람을 멀리하여라. 그러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리라. 그에게 접근했을 때는 실수하지 마라. 그가 너의 생명을 앗아 갈지도 모른다. 너는 지금 올가미들 사이를, 성읍 방벽 위를 걷고 있음을 명심하여라.    (Top)  

9:14    힘 닿는 대로 이웃들에게 다가가 지혜로운 이들에게 의견을 물어라.    (Top)  

9:15    지각 있는 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언제나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에 대해 말하여라.    (Top)  

9:16    의로운 사람들과 식사를 함께하고 주님 경외하는 일을 자랑으로 삼아라.    (Top)  

9:17    일은 장인의 솜씨로 칭찬받고 백성의 지혜로운 지도자는 그 말로 칭찬받으리라.    (Top)  

9:18    수다스러운 자는 자신의 성읍에서 두려움이 되고 조심성 없는 자는 자신의 말로 미움을 받으리라.    (Top)  

10:1    지혜로운 판관은 자신의 백성을 가르치고 지각 있는 자의 통치는 질서 있게 이루어진다.    (Top)  

10:2    그 판관에 그 관리들이요 그 성주에 그 주민들이다.    (Top)  

10:3    수양이 부족한 임금은 자기 백성을 망하게 하고 성읍은 권력가들의 현명함으로 번영한다.    (Top)  

10:4    세상의 권력은 주님 손에 달려 있으니 그분께서는 때에 맞춰 적절한 인물을 세우시리라.    (Top)  

10:5    인간의 성공은 주님 손에 달려 있으니 그분께서는 율법 학자에게 당신의 영광을 부여하시리라.    (Top)  

10:6    이웃의 잘못에 일일이 화내지 말고 거만한 행동은 조금도 하지 마라.    (Top)  

10:7    오만은 주님과 사람 앞에서 혐오스럽고 불의는 둘 다에게 역겹다.    (Top)  

10:8    왕권은 민족에서 민족으로 넘겨지는데 불의와 폭력과 재물 때문에 그렇게 된다. 돈을 밝히는 자보다 더 무도한 자는 없으니 그런 자는 제 영혼조차 팔려고 내놓기 때문이다.    (Top)  

10:9    먼지와 재가 뽐낼 수 있는가? 인간의 오장육부는 살아 생전에 벌써 썩어 간다.    (Top)  

10:10    오랜 병은 의사를 비웃고 오늘은 임금이어도 내일이면 죽으리라.    (Top)  

10:11    인간이 죽으면 길짐승과 들짐승과 벌레들 차지가 된다.    (Top)  

10:12    인간의 오만은 주님을 저버리는 데서 시작되니 인간의 마음이 그를 지으신 분에게서 멀어진 것이다.    (Top)  

10:13    오만의 시작은 죄악이고 오만에 사로잡힌 자는 악취를 뿜어낸다. 이 때문에 주님께서는 큰 재앙을 불러들이시어 그들을 완전히 파멸시키신다.    (Top)  

10:14    주님께서 통치자들의 권좌를 무너뜨리시고 그들의 자리에 양순한 이들을 앉히신다.    (Top)  

10:15    주님께서 이민족들의 뿌리를 뽑으시고 그들 대신 비천한 이들을 심으신다.    (Top)  

10:16    주님께서 이민족들의 주거지를 황폐하게 하시고 그곳을 땅의 기초까지 파괴하신다.    (Top)  

10:17    그분께서 그들 가운데 일부를 뽑아내 멸망시키시고 그들에 대한 기억을 땅에서 지우신다.    (Top)  

10:18    오만은 사람들을 위해 창조된 것이 아니고 격한 분노도 여자들에게서 난 자들을 위해 창조된 것이 아니다.    (Top)  

10:19    어떤 후손이 영예로운가? 인간의 후손이다. 어떤 후손이 영예로운가?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이다. 어떤 후손이 치욕스러운가? 인간의 후손이다. 어떤 후손이 치욕스러운가? 계명을 어기는 자들이다.    (Top)  

10:20    형제들 가운데에는 그 지도자가 영예롭고 주님의 눈에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이 영예롭다.    (Top)  

10:21    수용의 시작은 주님을 경외함이고 배척의 시작은 고집과 오만이다.    (Top)  

10:22    개종자와 이방인과 가난한 이 그들의 자랑거리는 주님을 경외함이다.    (Top)  

10:23    지각 있는 사람을 가난하다 하여 멸시하는 일은 의롭지 않고 죄 많은 인간을 존경하는 일은 합당하지 않다.    (Top)  

10:24    고관과 판관과 권력가는 존경을 받겠으나 그들 가운데 아무도 주님을 경외하는 이보다는 높지 못하다.    (Top)  

10:25    자유민이 지혜로운 종을 섬겨도 슬기로운 사람은 그것을 불평하지 않으리라.    (Top)  

10:26    일할 때 재간을 부리지 말고 재난을 당할 때 허세를 부리지 마라.    (Top)  

10:27    온갖 것을 갖춘 노동자가 먹을 것도 없이 허세를 부리는 건달보다 낫다.    (Top)  

10:28    얘야, 너 자신을 겸손하게 들어 높이되 너에게 걸맞게 자신을 올바로 평가하여라.    (Top)  

10:29    자신을 거슬러 범죄하는 자를 누가 옹호해 주겠느냐? 자신의 삶을 수치스럽게 하는 자를 누가 존경하겠느냐?    (Top)  

10:30    가난한 이는 자기 슬기로 존경받고 부유한 자는 자기 재물로 존경받는다.    (Top)  

10:31    가난하면서도 존경을 받는 이가 부유할 때는 얼마나 더 존경을 받겠느냐? 부유하면서도 경멸을 받는 자가 가난할 때는 얼마나 더 경멸을 받겠느냐?    (Top)  

11:1    비천한 이의 지혜는 그의 머리를 들어 높이고 그를 높은 사람들 가운데에 앉힌다.    (Top)  

11:2    아름다운 외모를 보고 사람을 칭찬하지 말고 겉모습을 보고 그를 혐오하지 마라.    (Top)  

11:3    꿀벌은 날짐승 가운데 작지만 그가 만든 것은 단것 중에 으뜸이다.    (Top)  

11:4    좋은 옷을 입었다고 뽐내지 말고 영광을 받을 때 자신을 높이지 마라. 주님의 위업은 놀랍고 그분의 위업은 사람들 눈에 감추어져 있다.    (Top)  

11:5    수많은 군주들이 땅바닥에 앉아야 했고 생각지도 않은 이가 왕관을 썼다.    (Top)  

11:6    수많은 권력가들이 심한 모욕을 당하였고 영화로운 지위에 있던 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손에 넘겨졌다.    (Top)  

11:7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꾸짖지 마라. 먼저 생각해 보고 나서 질책하여라.    (Top)  

11:8    듣기 전에 대답하지 말고 남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지 마라.    (Top)  

11:9    너와 상관없는 일로 다투지 말고 죄인들이 시비를 가릴 때 자리를 함께하지 마라.    (Top)  

11:10    얘야, 너무 많은 일을 벌이지 마라. 일이 많으면 벌을 면하지 못한다. 추구한다고 다 얻을 수는 없고 달아난다고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Top)  

11:11    고생하고 애쓰며 서두르는 자가 있지만 그럴수록 부족한 것이 더 많이 생긴다.    (Top)  

11:12    행동이 굼뜨고 도움이 필요한 이가 있는데 그는 능력이 없어 가난에 파묻힌다. 그러나 주님은 그를 인자하신 눈으로 굽어보시고 비천한 처지에서 들어 올리시며    (Top)  

11:13    그의 머리를 들어 높이시니 많은 사람들이 그를 보고 놀란다.    (Top)  

11:14    좋은 일과 궂은 일, 삶과 죽음 가난과 부, 이 모두가 주님에게서 온다.    (Top)  

11:15    지혜와 슬기와 율법에 대한 지식이 주님에게서 오고 애정도 선행의 길도 그분에게서 온다.    (Top)  

11:16    잘못과 어둠은 죄인들과 함께 창조되었고 악은 악을 과시하는 자들과 함께 자라난다.    (Top)  

11:17    주님의 선물은 경건한 이들 곁에 머물고 그분의 호의는 항구하게 성공으로 이끈다.    (Top)  

11:18    애를 쓰고 인색하게 굴어서 부유해지는 자가 있는데 그에게 돌아갈 몫은 이러하다.    (Top)  

11:19    그가 “나는 휴식을 얻게 되었으니 이제 나의 재산으로 먹고 즐기리라.” 하지만 그는 자기 재산을 다른 사람들에게 남기고 죽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지 못한다.    (Top)  

11:20    네가 맺은 계약에 충실하고 익숙해져 그 일을 하며 늙어 가라.    (Top)  

11:21    죄인의 사업에 탄복하지 말고 주님을 신뢰하며 네 일에 전념하여라. 주님 보시기에는 가난한 이를 순식간에 부자로 만드는 것이 쉽기 때문이다.    (Top)  

11:22    주님의 복은 경건한 이가 받는 상급이고 그분께서는 그의 번영을 삽시간에 이루어 주신다.    (Top)  

11:23    “무엇이 내게 필요한가? 이제 내게 무슨 재산이 더 있어야 하는가?” 하고 말하지 마라.    (Top)  

11:24    또 “내 가진 것이 충분하니 이제 어떤 피해가 내게 닥치리오?” 하고 말하지 마라.    (Top)  

11:25    행복할 때에는 불행을 잊고 불행할 때에는 행복을 잊는다.    (Top)  

11:26    주님께는 마지막 날 각자의 행실대로 보상하는 것이 쉽기 때문이다.    (Top)  

11:27    순간의 불행은 영화를 잊게 하고 인간의 죽음은 그의 일들을 드러낸다.    (Top)  

11:28    죽기 전에는 아무도 행복하다고 하지 마라. 그의 자식들을 보고 그 사람을 알게 된다.    (Top)  

11:29    아무나 네 집 안에 끌어들이지 마라. 교활한 자는 간계가 많기 때문이다.    (Top)  

11:30    오만한 자의 마음은 새장 안에 있는 후림새와 같으니 그는 염탐꾼처럼 약점을 노린다.    (Top)  

11:31    그는 선을 악으로 뒤집으려 숨어 기다리고 좋은 일에서도 결점을 찾는다.    (Top)  

11:32    불씨 하나가 숯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고 죄인은 다른 사람의 피를 흘리려고 숨어 기다린다.    (Top)  

11:33    악인을 경계하여라. 그가 악을 꾀하기 때문이다. 그러지 않으면 영원히 너에게 오점이 남으리라.    (Top)  

11:34    낯선 자를 집 안에 받아들이면 그가 너를 곤경에 빠트리고 너를 네 집안 사람들에게 낯설게 만들리라.    (Top)  

12:1    선을 행할 때에는 누구에게 하는지를 알아라. 그래야 너의 선행에 고마움이 돌아오리라.    (Top)  

12:2    경건한 이에게 선을 행하여라. 그러면 보상을 받으리라. 그에게서 보상을 받지 못하면 지극히 높으신 분에게서 받으리라.    (Top)  

12:3    악행을 고집하는 자에게는 좋은 일이 없다. 자선을 베풀지 않는 자도 마찬가지다.    (Top)  

12:4    경건한 이는 도와주고 죄인은 돕지 마라.    (Top)  

12:5    겸손한 이에게 선을 행하고 불경한 자를 돕지 마라. 불경한 자에게는 음식을 감추고 주지 마라. 그가 음식을 먹고 너를 제압할까 두렵다. 네가 그에게 한 모든 선행의 대가로 악행이 두 배로 너를 찾을 것이기 때문이다.    (Top)  

12:6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죄인들을 미워하시고 불경한 자들에게 징벌로 되갚아 주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징벌의 날까지 그들을 지켜보신다.    (Top)  

12:7    선한 이는 도와주고 죄인은 돕지 마라.    (Top)  

12:8    행복할 때는 친구를 알아보기 힘들지만 불행할 때는 원수도 숨지 않는다.    (Top)  

12:9    행복하면 원수들이 슬퍼하고 불행하면 친구가 떨어져 나간다.    (Top)  

12:10    네 원수를 결코 믿지 마라. 그의 사악함은 구리를 녹슬게 하는 것과 같다.    (Top)  

12:11    원수가 비록 자신을 낮추고 굽혀 온다 할지라도 정신을 차리고 그를 경계하여라. 거울을 닦는 사람처럼 그를 대하고 마지막까지 녹슬게 하지 않는지 살펴보아라.    (Top)  

12:12    원수를 네 곁에 두지 마라. 그가 너를 쓰러뜨리고 네 자리를 차지할지 모른다. 그를 네 오른편에 앉히지 마라. 그가 네 지위를 노릴지도 모른다. 너는 마지막에야 내 말을 깨닫고 내 가르침이 마음에 사무치리라.    (Top)  

12:13    뱀에게 물린 마술사와 들짐승에게 가까이 간 자들을 모두 누가 동정하겠느냐?    (Top)  

12:14    그와 같이 죄인을 가까이한 자와 그의 죄악에 끼어든 자를 아무도 동정하지 않으리라.    (Top)  

12:15    그는 잠시 네 곁에 서 있겠지만 네가 비틀거릴 때는 너를 떠나리라.    (Top)  

12:16    원수는 입으로 달콤하게 말하지만 마음으로는 너를 구렁에 처넣을 궁리를 한다. 원수는 그 눈에 눈물을 보이지만 기회만 잡으면 피 흘리는 일에 만족할 줄을 모르리라.    (Top)  

12:17    불행이 너에게 닥치면 네 앞에서 원수를 보게 되리라. 그는 너를 돕는 체하다가 발꿈치를 걷어차 쓰러뜨리리라.    (Top)  

12:18    그러고 나서 그는 머리를 흔들고 손뼉을 치며 끊임없이 수군거리고 얼굴을 바꾸리라.    (Top)  

13:1    역청을 만지는 자는 손을 더럽히고 거만한 자와 어울리는 자는 그를 닮는다.    (Top)  

13:2    네 힘에 부치는 짐을 들지 말고 너보다 힘세고 부유한 자와 어울리지 마라.    (Top)  

13:3    질그릇이 감히 가마솥과 어울릴 수 있겠느냐? 가마솥에 부딪치면 질그릇이 깨진다.    (Top)  

13:4    부자는 불의를 저지르고도 큰소리를 치지만 가난한 이는 불의를 당하고도 사과해야 한다.    (Top)  

13:5    부자는 네가 쓸모 있는 한 너를 이용하고 네가 궁핍해지면 너를 버린다.    (Top)  

13:6    그는 네게 무엇이 있는 한 너와 더불어 살면서 너를 우려먹고도 가책을 받지 않는다. 그는 네가 필요하면 너를 속이고 네게 웃음 지으며 희망을 주리라. 또 네게 친절한 말을 건네며 “부족한 것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리라.    (Top)  

13:7    그는 음식으로 너를 부끄럽게 하고 두 번 세 번 너를 우려먹기까지 하다가 마침내는 너를 비웃으리라. 그다음에 너를 만나면 모른 체 지나치면서 너에게 머리를 흔들리라.    (Top)  

13:8    속지 않도록 조심하고 네 어리석음 때문에 비천하게 되지 않도록 하여라.    (Top)  

13:9    권력가가 너를 초대하면 사양하여라. 그러면 너를 더 자주 초대하리라.    (Top)  

13:10    거절당하지 않도록 서두르지도 말고 잊혀지지 않도록 멀리 떨어지지도 마라.    (Top)  

13:11    그와 대등하게 말하기를 삼가고 그의 장황한 말을 믿지도 마라. 그가 너를 많은 말로 떠보고 웃음 지으며 너를 자세히 살필 수도 있기 때문이다.    (Top)  

13:12    자기 말을 지키지 않는 자는 무자비하여 해를 끼치고 감옥에 가두는 일을 서슴지 않으리라.    (Top)  

13:13    스스로 너 자신을 지키고 매우 신중하게 대처하여라. 지금 너는 너의 파멸과 동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Top)  

13:14    네가 이 말을 잠결에 듣고 있다면 깨어나라. 네 목숨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께 너를 구원해 주시기를 청하여라.    (Top)  

13:15    모든 피조물은 저와 비슷한 존재를 사랑하고 모든 인간은 제 이웃을 사랑한다.    (Top)  

13:16    모든 생명체는 같은 종류와 어울리고 인간은 저를 닮은 자에게 집착한다.    (Top)  

13:17    늑대가 어떻게 양과 친해지겠느냐? 그처럼 죄인도 경건한 이와 친해지지 못하리라.    (Top)  

13:18    하이에나와 개가 무슨 평화를 이루겠느냐? 또 부자와 빈곤한 이가 어찌 평화롭게 지내겠느냐?    (Top)  

13:19    광야에 사는 들나귀가 사자의 먹이인 것처럼 가난한 이도 부자의 희생물이 된다.    (Top)  

13:20    겸손이 거만한 자에게 역겨움인 것처럼 가난한 이도 부자에게 역겨움이다.    (Top)  

13:21    부자가 헛발을 디디면 친구들에게 부축을 받지만 궁핍한 이가 넘어지면 친구들에게 걷어차인다.    (Top)  

13:22    부자가 휘청거리면 많은 사람들이 도우려 하고 그가 허튼소리를 하는데도 그를 정당화한다. 그러나 궁핍한 이가 휘청거리면 그를 꾸짖고 지각 있는 말을 해도 그에게 설 자리를 주지 않는다.    (Top)  

13:23    부자가 말하면 모두 잠잠하고 그가 하는 말을 구름에까지 치켜 올린다. 가난한 이가 말하면 사람들은 “저자는 누구냐?” 하고 그가 비틀거리면 그를 밀어뜨린다.    (Top)  

13:24    부란 그것이 죄가 아닌 한 좋은 것이고 가난이란 불경한 자가 악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Top)  

13:25    사람의 마음은 그의 얼굴을 좋게도 나쁘게도 바꿔 놓는다.    (Top)  

13:26    행복에 싸인 마음의 기운은 밝은 얼굴에 나타난다. 잠언은 힘써 생각한 끝에야 찾을 수 있다.    (Top)  

14:1    말로 실수하지 않고 죄의 고통으로 괴로워하지 않는 이는 행복하다.    (Top)  

14:2    마음으로 자신을 단죄하지 않고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이는 행복하다.    (Top)  

14:3    큰 재산은 소심한 사람에게 걸맞지 않다. 구두쇠에게 재물이 무슨 이익을 주겠느냐?    (Top)  

14:4    제 몸을 돌보지 않고 쌓기만 하는 자는 다른 이들을 위하여 모으는 것이니 그의 재산으로 남들만 흥청거릴 뿐이다.    (Top)  

14:5    자신에게 악한 자가 누구에게 관대하겠느냐? 그는 자기 재산도 즐기지 못한다.    (Top)  

14:6    자신에게 인색한 자보다 더 악한 자는 없다. 그것이 바로 자신의 사악함에 대한 보상이다.    (Top)  

14:7    그가 선한 일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실수로 한 것이니 마침내 그의 사악함이 드러나고야 말리라.    (Top)  

14:8    인색한 눈을 가진 자는 악하다. 그는 사람들에게서 얼굴을 돌리고 그들을 무시한다.    (Top)  

14:9    욕심이 많은 자의 눈은 제 몫으로 만족할 줄 모르고 몹쓸 불의는 영혼을 메마르게 한다.    (Top)  

14:10    구두쇠는 음식을 아까워하여 그의 밥상에는 음식이 모자란다.    (Top)  

14:11    얘야, 네가 가진 모든 것으로 자신을 잘 보살피고 주님께 합당한 제물을 드려라.    (Top)  

14:12    죽음은 더디 오지 않고 저승의 계약은 너에게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Top)  

14:13    네가 죽기 전에 친구에게 잘해 주고 힘닿는 대로 그에게 관대하게 베풀어라.    (Top)  

14:14    그날의 행복을 마다하지 말고 바라던 행복의 몫을 놓치지 않도록 하여라.    (Top)  

14:15    다른 사람에게 네 노고의 열매를 남기고 네 고생의 결실을 제비 뽑아 나눠 갖게 할 작정이냐?    (Top)  

14:16    주고받으면서 스스로 즐겨라. 저승에서는 아무도 호사를 찾을 길이 없기 때문이다.    (Top)  

14:17    육신은 모두 의복처럼 낡아지는 법 영원한 법칙이란 반드시 죽는다는 것이다.    (Top)  

14:18    무성한 나무의 잎사귀들이 어떤 것은 떨어지고 어떤 것은 돋아나듯이 살과 피를 가진 인간 세대도 어떤 이는 죽고 어떤 이는 태어난다.    (Top)  

14:19    모든 행적은 쇠퇴하여 사라지고 그것을 이룬 자 역시 그 행적과 더불어 스러진다.    (Top)  

14:20    지혜에 전념하고 지각에 따라 생각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Top)  

14:21    그는 마음속으로 지혜의 길을 숙고하고 지혜의 비밀을 명상한다.    (Top)  

14:22    사냥꾼처럼 지혜를 쫓아다니고 지혜가 다니는 길목에서 기다려라.    (Top)  

14:23    그는 지혜의 창을 통하여 들여다보고 지혜의 문전에서 귀를 기울인다.    (Top)  

14:24    그는 지혜의 집 가까이에 거처를 마련하고 지혜의 벽에 말뚝을 박는다.    (Top)  

14:25    그가 지혜 곁에 천막을 치니 좋은 거처에서 살리라.    (Top)  

14:26    그는 자녀들을 지혜의 보호 아래 두고 지혜의 나뭇가지 밑에 자리를 잡는다.    (Top)  

14:27    그는 지혜 아래에서 더위를 피하고 지혜의 영광 속에서 살리라.    (Top)  

15:1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이렇게 행하고 율법을 터득한 이는 지혜를 얻으리라.    (Top)  

15:2    지혜가 어머니처럼 그를 맞이하고 새색시처럼 그를 맞아들이리라.    (Top)  

15:3    지혜는 지각의 빵으로 그를 먹이고 이해의 물을 그에게 주리라.    (Top)  

15:4    그는 지혜에 기대어 쓰러지지 않으며 지혜를 붙잡고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으리라.    (Top)  

15:5    지혜는 그를 이웃들보다 높이 들어 올리고 회중 가운데에서 그의 입을 열어 주리라.    (Top)  

15:6    그는 즐거움과 환희의 화관을 얻고 영원한 명성을 차지하리라.    (Top)  

15:7    지각없는 자들은 지혜를 터득하지 못하고 죄인들은 지혜를 알아보지 못하리라.    (Top)  

15:8    지혜는 오만과 멀리 떨어져 있고 거짓말쟁이들은 지혜를 생각지도 않으리라.    (Top)  

15:9    죄인의 입에는 찬미가 어울리지 않으니 주님께서 보내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Top)  

15:10    찬미는 지혜에서 나와야 하리니 주님께서 그 찬미를 이끌어 내시리라.    (Top)  

15:11    “주님 때문에 잘못에 떨어졌다.”고 하지 마라. 그분께서는 당신이 싫어하시는 일을 하지 않으신다.    (Top)  

15:12    “그분께서 나를 빗나가게 만드셨다.”고 하지 마라. 그분께는 죄인이 필요하지 않다.    (Top)  

15:13    주님께서는 역겨운 것은 무엇이나 싫어하신다. 그런 것들은 그분을 경외하는 이들에게도 사랑받지 못한다.    (Top)  

15:14    한처음에 인간을 만드신 분은 그분이시다. 그분께서는 인간을 제 의지의 손에 내맡기셨다.    (Top)  

15:15    네가 원하기만 하면 계명을 지킬 수 있으니 충실하게 사는 것은 네 뜻에 달려 있다.    (Top)  

15:16    그분께서 네 앞에 물과 불을 놓으셨으니 손을 뻗어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라.    (Top)  

15:17    사람 앞에는 생명과 죽음이 있으니 어느 것이나 바라는 대로 받으리라.    (Top)  

15:18    참으로 주님의 지혜는 위대하니 그분께서는 능력이 넘치시고 모든 것을 보신다.    (Top)  

15:19    그분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을 굽어보시고 사람의 행위를 낱낱이 아신다.    (Top)  

15:20    그분께서는 아무에게도 불경하게 되라고 명령하신 적이 없고 어느 누구에게도 죄를 지으라고 허락하신 적이 없다.    (Top)  

16:1    쓸모없는 자식이 많기를 바라지 말고 불경한 아들들로 기뻐하지 마라.    (Top)  

16:2    그들이 주님을 경외하지 않는다면 그들이 불어나더라도 기뻐하지 마라.    (Top)  

16:3    그들이 오래 살리라 믿지 말고 그들이 많다고 과신하지 마라. 너는 때 아닌 슬픔으로 괴로워할 것이고 그들의 갑작스런 죽음을 보게 되리라. 자녀 하나가 천 명보다 나을 수 있고 자식 없이 죽는 것이 불경한 자녀 여럿을 두는 것보다 나으리라.    (Top)  

16:4    지각 있는 사람 하나로 한 도시가 번창하지만 무도한 가문 하나로 그 도시가 황폐하게 되리라.    (Top)  

16:5    내 눈으로 그런 일을 많이 보아 왔고 내 귀로 그보다 더한 일을 들어 왔다.    (Top)  

16:6    죄인들이 모인 자리에 불길이 타오르고 반역하는 민족에게 진노가 타오른다.    (Top)  

16:7    그분께서는 자신들의 힘을 믿고 반역을 일으킨 고대의 거인들을 용서하지 않으셨다.    (Top)  

16:8    그분께서는 롯의 고장 사람들을 참아 주지 않으셨는데 그들이 자신들의 오만 때문에 그분을 역겹게 한 탓이다.    (Top)  

16:9    그분께서는 자신들의 죄악으로 내쫓긴 멸망의 족속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완고한 민족들에게 이 모든 일을 하셨고 당신의 수많은 성도들에게서도 위로를 받지 못하셨다.    (Top)  

16:10    이렇게 그분께서는 완고한 마음으로 뭉친 육십만 장정에게도 자비를 베풀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채찍을 드시고 자비를 베푸시고 때리고 치유하시면서 자비심과 규율로 사람들을 지켜 주셨다.    (Top)  

16:11    목이 뻣뻣한 자가 하나라도 있을 때 그가 벌받지 않는다면 이상한 일이다. 사실 그분께는 자비와 분노가 있으니 그분께서는 용서도 잘하시고 진노도 내리신다.    (Top)  

16:12    그분께서는 자비가 크신 만큼 질책도 많이 하신다. 그분께서는 사람을 제 행실에 따라 심판하신다.    (Top)  

16:13    죄인은 장물을 가지고 달아나지 못한다. 경건한 이의 인내는 결코 헛되지 않으리라.    (Top)  

16:14    그분께서는 모든 자선에 자리를 마련해 주시니 누구나 제 행실에 따라 자기 몫을 얻는다.    (Top)  

16:15    주님께서는 당신을 알아보지 못하도록 파라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시어 당신의 위업이 하늘 아래 알려지게 하셨다.    (Top)  

16:16    그분의 자비가 모든 피조물에게 나타나고 그분께서 당신의 빛과 어둠을 아담에게 나누어 주셨다.    (Top)  

16:17    “내가 주님을 떠나 숨어 있으니 저 높은 곳에서 누가 나를 기억하리오? 내가 수많은 군중 속에 있으니 무수한 피조물 가운데 나는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으리라.” 하고 말하지 마라.    (Top)  

16:18    보라, 하늘과 하늘 위의 하늘을! 심연과 땅이 그분의 오심으로 떨게 되리라. 과거와 현재의 온 세계가 그분의 뜻에 달려 있다.    (Top)  

16:19    그분께서 산과 땅의 기초를 내려다보시면 그것들이 다 함께 떨며 뒤흔들리리라.    (Top)  

16:20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이런 일을 생각지 않으니 누가 그분의 길을 깊이 헤아릴 수 있겠느냐?    (Top)  

16:21    폭풍이 사람 눈에 보이지 않듯이 그분의 위업도 대부분 감추어져 있다.    (Top)  

16:22    “누가 의로운 위업을 선포하리오? 누가 참고 기다리리오? 그분의 계약은 멀리 있고 모든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는 마지막에야 이루어지는데!”    (Top)  

16:23    이것은 분별없는 자의 생각이니 미련하고 헛된 길에 들어선 자가 이런 어리석은 생각을 한다.    (Top)  

16:24    얘야, 내 말을 듣고 지식을 얻어라. 내 말에 너의 마음을 기울여라.    (Top)  

16:25    나는 교훈을 정확하게 알리고 지식을 명확하게 전한다.    (Top)  

16:26    주님께서는 한처음 당신의 작품들을 창조하실 때부터, 그것들을 지으실 때부터 제자리를 각각 정해 놓으셨다.    (Top)  

16:27    그분께서는 당신의 작품들에게 영원한 질서를 주시고 제 영역을 세세 대대로 정해 놓으셨다. 그리하여 그들은 굶주리거나 지치지 않고 제구실을 그만두지도 않는다.    (Top)  

16:28    그들은 서로 부딪치는 일도 없고 그분의 말씀을 영원히 거역하지도 않으리라.    (Top)  

16:29    이렇게 정하신 후 주님께서는 땅을 굽어보시고 그곳을 당신의 좋은 것들로 채우셨다.    (Top)  

16:30    그분께서는 온갖 생물로 땅의 얼굴을 덮으셨으니 그 모든 것은 다시 땅으로 돌아가게 되어 있다.    (Top)  

17:1    주님께서 사람을 흙에서 창조하시고 그를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게 하셨다.    (Top)  

17:2    그분께서는 정해진 날수와 시간을 그들에게 주시고 땅 위에 있는 것들을 다스릴 권한을 그들에게 주셨다.    (Top)  

17:3    그분께서는 당신 자신처럼 그들에게 힘을 입히시고 당신 모습으로 그들을 만드셨다.    (Top)  

17:4    그분께서는 모든 생물 안에 그들에 대한 두려움을 심어 놓으시고 그들을 들짐승과 날짐승의 주인이 되게 하셨다.    (Top)  

17:5    그들은 주님의 다섯 가지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덧붙여 그분께서는 여섯 번째로 그들에게 지성을 나누어 주시고 일곱 번째로 그분의 능력들을 해석할 수 있는 이성을 주셨다.    (Top)  

17:6    그분께서는 분별력과 혀와 눈을 주시고 귀와 마음을 주시어 깨닫게 하셨다.    (Top)  

17:7    그분께서는 지식과 이해력으로 그들을 충만하게 하시고 그들에게 선과 악을 보여 주셨다.    (Top)  

17:8    그분께서는 그들의 마음에 당신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 주시어 당신의 위대한 업적을 보게 하시고 그들이 당신의 놀라운 일들을 영원히 찬양하게 하셨다.    (Top)  

17:9    그분의 위대한 업적을 선포하기 위하여    (Top)  

17:10    그들은 그분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미하리라.    (Top)  

17:11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지식을 주시고 생명의 율법을 그들에게 상속 재산으로 나누어 주시어 지금 살아 있는 존재들이 죽을 몸임을 깨우쳐 주셨다.    (Top)  

17:12    그분께서는 그들과 영원한 계약을 맺으시고 당신의 판결을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Top)  

17:13    그들의 눈은 그분의 위대하신 영광을 보고 그들의 귀는 그분의 영광스러운 소리를 들었다.    (Top)  

17:14    그분께서는 “온갖 불의를 조심하여라.” 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시며 그들 각자에게 제 이웃에 대한 계명을 주셨다.    (Top)  

17:15    그들의 길은 언제나 그분 앞에 드러나고 그분의 눈앞에서 감추어지지 않으리라.    (Top)  

17:16    그들의 길은 젊어서부터 악으로 기울어져 있으니 그들은 자기네 심장을 돌 대신 살로 바꿀 수 없었다.    (Top)  

17:17    온 땅의 민족들을 나누실 때 그분께서는 각 민족 위에 통치자를 세우셨으나 이스라엘만은 주님의 몫이 되었다.    (Top)  

17:18    그분께서는 당신의 첫아들인 이스라엘을 교훈으로 기르시고 사랑의 빛을 나누어 주시며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    (Top)  

17:19    이스라엘이 한 모든 일은 그분 앞에서 백일하에 드러나고 그분의 눈은 언제나 그들의 길을 살피신다.    (Top)  

17:20    그들의 불의는 결코 그분 앞에서 숨겨지지 않고 그들의 온갖 죄악은 주님 앞에서 드러난다.    (Top)  

17:21    그러나 주님께서는 인자하시고 당신의 피조물을 아시어 그들을 외면하거나 버리지 않고 아껴 주셨다.    (Top)  

17:22    사람의 자선은 그분께는 인장과도 같아 그분께서는 인간의 선행을 눈동자처럼 보존해 주시고 인간의 자녀들을 회개하도록 하신다.    (Top)  

17:23    때가 지난 뒤 주님께서는 일어나시어 그들에게 되갚아 주시고 그들 머리 위에 벌을 내리시리라.    (Top)  

17:24    그러나 회개하는 이들에게는 돌아올 기회를 주시고 인내심을 잃어버린 자들은 위로하신다.    (Top)  

17:25    주님께 돌아오고 죄악을 버려라. 그분 앞에서 기도하고 잘못을 줄여라.    (Top)  

17:26    지극히 높으신 분께 돌아오고 불의에서 돌아서라. 그분께서 너를 이끄시어 어둠에서 구원의 빛으로 인도하실 것이다. 또 너는 그분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을 혐오하여라.    (Top)  

17:27    살아서 감사하는 이들을 대신하여 누가 저승에서 지극히 높으신 분께 찬미를 드리겠느냐?    (Top)  

17:28    존재하지 않는 자처럼 죽은 이에게서는 찬양이 그치지만 건강하게 살아 있는 이는 주님께 찬미를 드리리라.    (Top)  

17:29    주님의 자비는 얼마나 크시며 당신께 돌아오는 이들에 대한 그분의 용서는 얼마나 크신가!    (Top)  

17:30    인간에게 온갖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아들은 불멸하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Top)  

17:31    무엇이 태양보다 밝으랴? 그러나 태양도 어두워진다. 살과 피로 된 인간도 악을 꾀한다.    (Top)  

17:32    그분께서는 저 높은 하늘의 군대를 통솔하시지만 모든 인간은 먼지와 재일 뿐이다.    (Top)  

18:1    영원히 살아 계시는 분께서 만물을 함께 창조하셨다.    (Top)  

18:2    주님 홀로 의로우신 분임이 드러나리라. 그분 같은 존재는 결코 없다.    (Top)  

18:3    그분께서는 당신의 손바닥 안에서 세상을 조종하시니 만물이 그분의 뜻을 따른다. 그분께서 당신의 권능으로 만물의 임금이 되시고 만물 안에서 속된 것과 거룩한 것을 갈라놓으시기 때문이다.    (Top)  

18:4    그분께서는 아무에게도 당신의 업적을 알릴 수 있게 해 주지 않으셨으니 누가 그분의 위대한 업적을 헤아릴 수 있으랴?    (Top)  

18:5    누가 그분의 위대하신 권능을 측정하고 누가 그분의 자비를 낱낱이 묘사할 수 있으랴?    (Top)  

18:6    주님의 놀라운 업적에서 뺄 수도 더할 수도 없고 그것을 헤아릴 수도 없다.    (Top)  

18:7    인간이 그 일을 끝냈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시작이고 중도에 그친다 해도 미궁에 빠지기 마련이다.    (Top)  

18:8    인간은 무엇인가, 무슨 가치가 있는가? 그의 선함은 무엇이고 악함은 무엇인가?    (Top)  

18:9    인간의 수명은 기껏 백 년이지만 영면의 시간은 누구도 헤아릴 수 없다.    (Top)  

18:10    바다의 물 한 방울과 모래 한 알처럼 인간의 수명은 영원의 날수 안에서 불과 몇 해일 뿐이다.    (Top)  

18:11    이 때문에 주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인내심을 보이시고 그들에게 당신 자비를 쏟으신다.    (Top)  

18:12    그분께서는 그들의 종말이 얼마나 비참한지를 보고 아시며 그런 까닭에 당신의 용서를 넘치도록 베푸신다.    (Top)  

18:13    인간의 자비는 제 이웃에게 미치지만 주님의 자비는 모든 생명체에 미친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꾸짖고 훈육하고 가르치시며 목자처럼 당신 양 떼를 돌아오게 하신다.    (Top)  

18:14    그분께서는 교훈을 받아들이는 이와 당신의 규정을 열심히 따르는 이들에게 자비를 보이신다.    (Top)  

18:15    얘야, 너의 선행에 비난을 섞지 말고 온갖 선물에 모진 말을 곁들이지 마라.    (Top)  

18:16    이슬이 불볕더위를 가라앉히지 않느냐? 그처럼 말 한마디가 선물보다 낫다.    (Top)  

18:17    보라, 말 한마디가 좋은 선물을 능가하지 않느냐?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그 두 가지가 다 있다.    (Top)  

18:18    어리석고 너그럽지 못한 자는 남을 꾸짖고 인색한 자의 선물은 눈이 빠지게 만든다.    (Top)  

18:19    말하기 전에 배우고 앓기 전에 몸조심하여라.    (Top)  

18:20    심판이 닥치기 전에 너 자신을 성찰하여라. 그러면 셈 바칠 때에 용서를 받으리라.    (Top)  

18:21    병들기 전에 너 자신을 낮추고 죄를 지었을 때에는 회개의 태도를 보여라.    (Top)  

18:22    서원을 제때에 채우기를 망설이지 말고 죽기까지 그 이행을 미루지 마라.    (Top)  

18:23    서원을 하기 전에 자신을 준비시켜 주님을 떠보는 인간처럼 되지 마라.    (Top)  

18:24    끝 날에 닥칠 그분의 분노를, 그분께서 얼굴을 돌리며 징벌하실 때를 생각하여라.    (Top)  

18:25    배부를 때에는 굶주릴 때를, 부유한 시절에는 가난과 궁핍을 생각하여라.    (Top)  

18:26    아침부터 저녁까지 시간은 흐르고 주님 앞에서 만물은 금세 지나간다.    (Top)  

18:27    지혜로운 사람은 모든 면에서 용의주도하다. 죄악의 날들에도 그는 악행을 조심하리라.    (Top)  

18:28    지각 있는 이는 누구나 지혜를 알고 그것을 찾은 이에게 찬사를 보낸다.    (Top)  

18:29    지각 있게 말하는 이들은 스스로 지혜로워지고 적절한 격언들을 쏟아 놓는다. 유일하신 주님께 의지하는 것은 죽은 마음으로 죽은 자에게 매달리는 것보다 낫다.    (Top)  

18:30    네 욕망을 따르지 말고 욕심을 절제하여라.    (Top)  

18:31    네 영혼이 욕망을 채우도록 내버려 두면 너는 원수들의 놀림감이 되리라.    (Top)  

18:32    온갖 사치로 흥청거리지 마라. 그 비용으로 궁핍해질까 두렵다.    (Top)  

18:33    네 지갑 속에 아무것도 없으면서 꾼 돈으로 잔치를 벌이다 거지가 되지 마라. 그것은 사실 자신의 생명을 거스르는 행동이다.    (Top)  

19:1    주정뱅이 일꾼은 부자가 되지 못하고 작은 것을 무시하는 자는 조금씩 망하리라.    (Top)  

19:2    술과 여자는 지각 있는 이를 타락시킨다. 창녀들과 놀아나는 자는 매우 무모하다.    (Top)  

19:3    부패와 구더기가 그 무모한 자를 차지하여 그의 영혼은 파멸에 이르리라.    (Top)  

19:4    사람을 쉽게 믿는 자는 마음이 경박하다. 죄짓는 자는 자신을 거스르게 되리라.    (Top)  

19:5    악을 즐기는 자는 단죄받고 쾌락에 맞서는 이는 제 인생에 월계관을 씌우리라.    (Top)  

19:6    혀를 절제하는 이는 갈등 없이 살고 뜬소문을 싫어하는 이는 잘못을 덜 저지르리라.    (Top)  

19:7    절대로 말을 옮기지 마라. 아무것도 잃는 것이 없으리라.    (Top)  

19:8    친구와도 원수와도 이야기하지 마라. 죄가 되지 않는 한 내보이지 마라.    (Top)  

19:9    네 말을 들은 이가 너를 경계하고 때로는 너를 미워할 것이다.    (Top)  

19:10    어떤 말을 들었으면 죽을 때까지 묻어 두어라. 용기를 가져라. 그 말이 결코 터져 나오지는 않으리라.    (Top)  

19:11    어리석은 자는 들은 말 때문에 아이 낳는 여자처럼 진통을 겪으리라.    (Top)  

19:12    어리석은 자의 배 속에 든 말은 사람의 넓적다리에 박힌 화살과 같다.    (Top)  

19:13    친구에게 물어보아라. 그가 그런 일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런 일을 했다면 다시는 하지 않으리라.    (Top)  

19:14    이웃에게 물어보아라. 그가 그런 말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런 말을 했다면 다시는 거듭하지 않으리라.    (Top)  

19:15    친구에게 물어보아라. 그것은 대부분 중상일 수도 있다. 그러니 아무 말이나 다 믿지 마라.    (Top)  

19:16    사람은 생각 없이 실수할 수 있으니 누가 말로 죄를 지어 본 적이 없겠느냐?    (Top)  

19:17    이웃을 을러대기 전에 그에게 물어보아라.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에 맡겨라.    (Top)  

19:18    주님을 경외함은 수용의 시작이고 지혜는 그분의 사랑을 얻는다.    (Top)  

19:19    주님의 계명에 대한 지식은 생명의 가르침이고 그분의 뜻을 행하는 이들은 불멸의 나무에서 열매를 맛본다.    (Top)  

19:20    모든 지혜는 하느님을 경외함이니 모든 지혜 안에 율법의 실천과 그분의 전능하심에 대한 지식이 들어 있다.    (Top)  

19:21    어떤 종이 자기 주인에게 “나는 나리가 바라는 대로 하지 않겠소.” 하고 말한다면 그런 종은 나중에 시킨 일을 한다 하더라도 그를 먹여 살리는 주인을 화나게 만든다.    (Top)  

19:22    악에 대한 지식은 지혜가 아니며 죄인들의 의견은 현명함이 되지 못한다.    (Top)  

19:23    약삭빠르고 역겨운 자가 있는가 하면 지혜가 모자라는 바보도 있다.    (Top)  

19:24    지식이 부족하지만 경건한 이가 학식은 넘치지만 율법을 어기는 자보다 더 낫다.    (Top)  

19:25    빈틈없이 약삭빠르면서 불의를 저지르는 자가 있는가 하면 재판에 이기려고 호의를 왜곡하는 자도 있다. 그러나 올바른 판결을 내리는 현자도 있다.    (Top)  

19:26    상복을 입고 굽실거리는 악인이 있는데 그의 속은 거짓으로 가득하다.    (Top)  

19:27    그는 얼굴을 숙이고 못 듣는 체하지만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는 곳에서 너를 덮치리라.    (Top)  

19:28    그는 힘이 모자라서 죄를 지을 수 없었다 해도 기회를 잡기만 하면 악을 저지르리라.    (Top)  

19:29    사람은 외모로 그 됨됨이를 알고 사려 깊은 사람은 얼굴을 대하면 알게 된다.    (Top)  

19:30    사람은 옷차림과 큰 웃음과 걸음걸이로 그 인품을 드러낸다.    (Top)  

20:1    때에 맞지 않는 꾸지람이 있고 침묵을 지키면서도 현명한 이가 있다.    (Top)  

20:2    성을 내는 것보다 꾸짖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가?    (Top)  

20:3    자기 잘못을 솔직히 고백하는 이는 수치를 면하리라.    (Top)  

20:4    폭력으로 정의를 실천하려는 자는 욕정에 사로잡힌 내시가 처녀를 범하려는 것과 같다.    (Top)  

20:5    침묵을 지키면서 지혜로워 보이는 이가 있는가 하면 말이 너무 많아 미움을 받는 자도 있다.    (Top)  

20:6    대답할 줄 몰라서 침묵을 지키는 자가 있는가 하면 말할 때를 알고 있어서 침묵을 지키는 이도 있다.    (Top)  

20:7    지혜로운 사람은 때를 기다리며 침묵하지만 허풍쟁이와 바보는 때를 놓친다.    (Top)  

20:8    말 많은 자는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고 권위를 내세우는 자는 미움을 받는다. 꾸지람을 들을 때 회개하는 태도를 보이면 얼마나 좋은가! 그러면 일부러 죄를 짓는 일이 없으리라.    (Top)  

20:9    역경 중에 있는 사람에게 행운이 따를 수 있고 횡재가 손실로 바뀔 수 있다.    (Top)  

20:10    이익이 안 되는 선물이 있는가 하면 두 배로 갚아야 할 선물도 있다.    (Top)  

20:11    영예 때문에 잃는 것이 있기도 하고 비천한 처지에서 머리를 드는 이도 있다.    (Top)  

20:12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사고 그것을 일곱 배로 갚는 이가 있다.    (Top)  

20:13    지혜로운 이는 작은 것들로 스스로를 사랑받게 하지만 어리석은 자는 호의를 쏟아 붓기만 한다.    (Top)  

20:14    미련한 자의 선물은 너에게 아무 도움도 되지 못한다. 억지로 내놓는 인색한 자의 선물도 이와 같으니 그의 눈은 일곱 갑절의 보상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Top)  

20:15    그는 적게 주면서 비난은 많이 하고 전령처럼 입을 열어 떠벌린다. 그는 오늘 돈을 꾸어 주고 내일 갚으라고 조르니 이런 인간은 사람들에게 미움을 산다.    (Top)  

20:16    어리석은 자가 “내게는 친구가 없고 내 착한 행실을 아무도 고마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의 음식을 먹는 자들도 그를 헐뜯는다.    (Top)  

20:17    수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그를 놀려 대는가? 사실 그가 가진 것은 정당하게 얻은 것이 아니며 그는 자신이 가지지 않은 것에는 무관심하다.    (Top)  

20:18    길바닥에 미끄러지는 것이 말로 실수하는 것보다 낫다. 이처럼 악인들의 몰락은 갑자기 다가온다.    (Top)  

20:19    무례한 사람은 때에 맞지 않는 이야기와 같다. 무식한 자들이 그것을 끝없이 지껄인다.    (Top)  

20:20    어리석은 자의 입에서 나온 격언은 무시당하는데 그가 그 격언을 제때에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Top)  

20:21    빈곤 때문에 범죄할 기회에서 멀어진 이가 있다. 그는 편안히 쉴 때에도 가책을 받지 않으리라.    (Top)  

20:22    수치심 때문에 제 목숨을 끊는 자가 있다. 그는 미련하게도 체면을 지키려다 목숨을 끊으리라.    (Top)  

20:23    수치심 때문에 친구에게 약속을 해 놓고 그를 공연히 원수로 만드는 자가 있다.    (Top)  

20:24    거짓말은 인간에게 오점을 남긴다. 무식한 자들이 그것을 끝없이 지껄인다.    (Top)  

20:25    상습적인 거짓말쟁이보다는 도둑이 낫지만 둘 다 멸망을 상속받는다.    (Top)  

20:26    거짓말쟁이의 습성은 불명예로 이어지고 수치가 늘 그와 함께 있다.    (Top)  

20:27    지혜로운 이는 작은 것으로 스스로를 높이고 현명한 사람은 고관들의 환심을 산다.    (Top)  

20:28    땅을 일구고 사는 이는 곡식 단을 높이 쌓고 고관들의 환심을 산 이는 부정한 행동도 용서받는다.    (Top)  

20:29    친절과 선물은 지혜로운 이들의 눈을 멀게 하고 입마개처럼 비난을 틀어막는다.    (Top)  

20:30    지혜가 숨겨져 있고 보물이 보이지 않는다면 둘 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Top)  

20:31    자신의 어리석음을 감추는 사람이 자신의 지혜를 감추는 사람보다 낫다.    (Top)  

20:32    주님을 줄곧 끈기 있게 찾는 것이 제 인생의 수레를 주인 없이 버려두는 것보다 낫다.    (Top)  

21:1    얘야, 죄를 지었느냐? 그러면 더 이상 죄짓지 말고 지난날의 죄악에 대하여 용서를 빌어라.    (Top)  

21:2    뱀을 피하듯이 죄를 피하여라. 죄에 다가서면 그것이 너를 물 것이다. 죄의 이빨은 사자의 이빨, 그것이 인간의 영혼을 파괴하리라.    (Top)  

21:3    무법은 모두 쌍날칼과 같아 그 상처에는 약도 없다.    (Top)  

21:4    폭력과 거만함으로 재물이 고갈되듯 오만한 자의 집안도 그렇게 망하리라.    (Top)  

21:5    가난한 이의 기도는 그 입에서 곧장 그분의 귀에 전달되고 그분의 판결이 순식간에 내려진다.    (Top)  

21:6    꾸지람을 싫어하는 자는 죄인의 길을 걷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마음으로 뉘우친다.    (Top)  

21:7    말을 잘하는 자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려 깊은 이는 그가 실수할 때 즉시 알아본다.    (Top)  

21:8    남의 돈으로 제집을 짓는 자는 제 무덤에 쌓을 돌을 모으는 자와 같다.    (Top)  

21:9    무법자의 모임은 삼베 조각 묶음과 같아 그들의 말로는 불꽃처럼 스러진다.    (Top)  

21:10    죄인들의 길은 편편한 돌로 깔려 있지만 그 끝에는 저승의 구렁텅이가 있다.    (Top)  

21:11    율법을 지키는 이는 자신의 생각을 다스리고 주님을 경외함은 지혜로써 완성된다.    (Top)  

21:12    영리하지 못한 사람을 가르칠 수는 없다. 그러나 영리하면 쓰라림도 많이 겪는다.    (Top)  

21:13    지혜로운 이의 지식은 홍수처럼 불어나고 그의 충고는 생명의 샘과 같다.    (Top)  

21:14    어리석은 자의 속은 깨어진 그릇과 같아 어떤 지식도 담을 수 없다.    (Top)  

21:15    슬기로운 이가 지혜로운 말을 들으면 그것을 찬미하며 자기 말을 덧붙이지만 호사하는 자가 그 말을 들으면 그것이 싫어서 등을 돌린다.    (Top)  

21:16    어리석은 자의 말은 여행 중의 짐과 같고 지각 있는 이의 말은 기쁨이 된다.    (Top)  

21:17    현명한 이의 말은 모임에서 환영을 받고 그의 말을 사람들이 마음에 새겨듣는다.    (Top)  

21:18    어리석은 자에게 지혜는 폐허가 된 집과 같고 지각없는 자에게 지식은 조리 없는 말과 같다.    (Top)  

21:19    교훈은 분별없는 자에게 족쇄와 같고 오른손에 채운 수갑과 같다.    (Top)  

21:20    어리석은 자는 웃을 때 큰 소리를 내지만 영리한 사람은 조용히 웃음을 짓는다.    (Top)  

21:21    교훈은 현명한 이에게 금장식 같고 오른 팔목에 찬 팔찌와 같다.    (Top)  

21:22    어리석은 자의 발걸음은 집 안으로 서둘러 내닫지만 경험 많은 사람은 문 앞에서 정중하게 기다린다.    (Top)  

21:23    미련한 자는 문간에서 집 안을 기웃거리지만 교양 있는 사람은 밖에서 기다린다.    (Top)  

21:24    문 곁에서 엿듣는 것은 교양 없는 인간의 짓이다. 현명한 사람은 그런 일을 불명예로 여긴다.    (Top)  

21:25    이방인들의 입술은 남들이 한 말을 되풀이한다. 그러나 현명한 이들의 말은 균형 잡힌 저울이다.    (Top)  

21:26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은 그들의 입에 있지만 지혜로운 이들의 입은 그들의 마음에 있다.    (Top)  

21:27    불경스러운 자가 자신의 적대자를 저주할 때 그것은 자기 자신을 저주하는 것이다.    (Top)  

21:28    비방하는 자는 자신을 더럽히고 이웃에게 미움을 받는다.    (Top)  

22:1    게으른 자는 지저분한 돌멩이와 같아 모두 그의 불명예스러운 짓을 보고 비웃는다.    (Top)  

22:2    게으른 자는 거름 더미 같아 그를 만진 사람마다 손을 턴다.    (Top)  

22:3    못 배운 자식은 그를 낳은 아버지에게 수치가 되고 그런 딸은 그에게 손실이 된다.    (Top)  

22:4    현명한 딸은 좋은 남편을 얻지만 수치스럽게 된 딸은 낳아 준 아버지에게 슬픔이 된다.    (Top)  

22:5    건방진 여자는 제 아버지와 남편을 부끄럽게 하고 그 둘에게 천시를 당한다.    (Top)  

22:6    때에 맞지 않은 말은 초상집에 풍악과 같지만 회초리와 훈육은 언제나 지혜로 통한다.    (Top)  

22:7    양식 걱정 없이 바르게 사는 자녀들은 제 부모의 비천한 가문을 감추어 준다.    (Top)  

22:8    오만하고 몰상식한 자녀들은 고상한 제 가문을 더럽힌다.    (Top)  

22:9    어리석은 자를 가르치는 사람은 옹기 조각을 붙이는 자와 같고 깊은 잠에 빠진 자를 깨우는 자와 같다.    (Top)  

22:10    어리석은 자에게 말하는 사람은 조는 자에게 말하는 자와 같다. 말이 끝나면 어리석은 자는 “뭐라고요?” 하고 묻는다.    (Top)  

22:11    죽은 이를 위하여 울어라. 빛을 떠났기 때문이다. 어리석은 자를 위하여 울어라. 슬기를 떠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죽은 이를 두고는 그리 슬퍼하지 마라. 쉬고 있기 때문이다. 어리석은 자의 삶은 죽음보다 고약하다.    (Top)  

22:12    죽은 이에 대한 애도는 이레 동안 계속되지만 어리석은 자와 불경한 자의 일생은 모든 날이 초상 날이다.    (Top)  

22:13    미련한 자와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지각없는 자를 찾아가지 마라. 그가 알지도 못하면서 네 모든 것을 경멸하리라. 곤란을 겪지 않도록 그를 경계하고 그가 몸을 털 때 네가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여라. 그를 피하여라. 그러면 평안을 얻고 그의 몰지각함에 진저리치는 일이 없으리라.    (Top)  

22:14    납보다 무거운 것이 무엇인가? 그 이름 어리석은 자가 아니고 무엇이랴?    (Top)  

22:15    모래나 소금이나 쇳덩어리를 지는 것이 지각없는 인간을 참아 내는 것보다 쉽다.    (Top)  

22:16    건물에 단단히 물려 있는 대들보는 지진에도 갈라지지 않는다. 이와 같이 오랜 궁리 끝에 결정된 마음은    (Top)  

22:17    위기에서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각 있는 생각으로 다져진 마음은 매끄러운 벽에 새겨진 장식과 같다.    (Top)  

22:18    높은 곳에 쳐 놓은 울타리는 바람을 견디어 내지 못한다. 이와 같이 어리석은 생각을 지닌 소심한 마음은 온갖 두려움을 견디어 내지 못한다.    (Top)  

22:19    눈을 찌르는 자는 눈물을 흘리게 하고 마음을 찌르는 자는 감정을 보이게 한다.    (Top)  

22:20    날짐승에게 돌을 던지는 자는 그들을 도망치게 하고 친구를 모욕하는 자는 우정을 깨뜨린다.    (Top)  

22:21    친구에게 칼을 뽑았다고 해서 절망하지 마라. 우정을 돌이킬 길이 있기 때문이다.    (Top)  

22:22    친구를 거슬러 입을 놀렸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라. 화해할 길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모욕과 오만, 비밀의 폭로와 비열한 공격 이런 것들에는 모든 친구가 도망간다.    (Top)  

22:23    이웃이 궁핍할 때 그의 신임을 얻어라. 그가 잘될 때 함께 배부르게 되리라. 시련을 당하는 이웃 곁에 머물러 있어라. 그가 유산을 상속받을 때 너도 한몫을 얻으리라. 사실 겉만 보고 경멸해서도 안 되고 지각없는 부자를 보고 경탄해서도 안 된다.    (Top)  

22:24    화덕에서 불이 일기 전에 김과 연기가 나오듯이 피 흘림이 있기 전에 욕설이 먼저 있다.    (Top)  

22:25    나는 친구를 보호하는 것을 수치로 여기지 않고 그 앞에서 나 자신을 숨기지도 않는다.    (Top)  

22:26    그러나 그 친구 때문에 내게 불행이 닥친다면 그 소식을 들은 사람은 누구나 그를 경계하게 되리라.    (Top)  

22:27    누가 제 입에 파수꾼을 두고 제 입술에 단단한 봉인을 쳐 입술로 말미암아 제가 실수하고 제 혀가 저를 파괴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까?    (Top)  

23:1    제 생명의 주인이신 아버지 주님 그들의 음모에 저를 넘기지 마시고 그들 때문에 제가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해 주소서.    (Top)  

23:2    누가 제 생각에 채찍질을 하고 제 마음에 지혜로운 교훈을 내려 제 잘못을 그냥 두지 않고 저의 죄악을 그냥 넘기지 않도록 도와주겠습니까?    (Top)  

23:3    그리하여 제 실수가 불어나거나 제 죄가 넘쳐 나지 않게 되어 적대자들 앞에서 제가 넘어지지 않고 제 원수가 넘어진 저를 보고 즐거워하지 않게 해 주겠습니까? 또 누가 당신의 자비에 대한 희망이 그들에게서 멀리 있도록 해 주겠습니까?    (Top)  

23:4    제 생명의 하느님이신 아버지 주님 저에게 오만한 눈길을 허락하지 마시고    (Top)  

23:5    제게서 욕망을 멀리하여 주소서.    (Top)  

23:6    식욕과 색욕이 저를 지배하지 말게 하시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욕정에 저를 넘기지 마소서.    (Top)  

23:7    얘들아, 말에 대한 훈계를 들어라. 그것을 따르는 이는 결코 실수하지 않으리라.    (Top)  

23:8    죄인은 제 입술로 말미암아 붙잡히고 험담가와 오만한 자도 제 입술로 말미암아 걸려 넘어지리라.    (Top)  

23:9    네 입에 맹세하는 버릇을 들이지 말고 거룩하신 분의 이름을 습관적으로 부르지 마라.    (Top)  

23:10    끊임없이 문초를 당하는 종이 상처가 가시지 않듯 언제나 그분의 이름을 부르며 맹세하는 자도 결코 죄악에서 깨끗해지지 못하리라.    (Top)  

23:11    맹세를 많이 하는 사람은 범법으로 가득 차고 징벌의 채찍이 그 집을 떠나지 않으리라. 그가 맹세를 어기면 죄악이 그와 함께 머물고 분별없이 맹세를 하면 죄가 갑절로 무거워지리라. 그가 헛맹세를 하면 의롭게 되지 못하리니 그의 집이 온갖 재앙으로 가득 찰 것이기 때문이다.    (Top)  

23:12    어떤 언사는 죽음과도 비교할 수 있는데 그것이 야곱의 유산 가운데에서는 발견되지 않기를 바란다. 경건한 이들은 그 모든 언사와 거리가 멀어 그들은 죄악에 빠져 들지 않으리라.    (Top)  

23:13    무식하고 상스러움에 네 입을 길들이지 마라. 죄스러운 말이 거기에 담긴다.    (Top)  

23:14    고관들과 자리를 함께할 때는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기억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그들 앞에서 너 자신을 잊은 채 습관대로 미련하게 굴지도 모른다. 그때에는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하면서 네가 태어난 날을 저주하리라.    (Top)  

23:15    상스러운 말을 습관적으로 쓰는 사람은 평생 그 버릇을 고치지 못한다.    (Top)  

23:16    두 부류의 사람이 죄악을 불어나게 하고 세 번째 부류는 진노를 불러들인다. 타오르는 불꽃처럼 뜨거운 욕정은 다 탈 때까지 꺼지지 않으리라. 제 살붙이와 음행을 저지르는 자는 그 불이 그를 태울 때까지 멈추지 않는다.    (Top)  

23:17    음행을 저지르는 자에게는 온갖 음식이 달다. 죽을 때까지 그는 싫증 낼 줄을 모른다.    (Top)  

23:18    간음을 저지르는 남자가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한다. ‘누가 나를 볼 수 있으랴? 어둠이 나를 감싸고 사방의 벽이 나를 숨겨 주니 아무도 나를 볼 수 없다. 그러니 무엇 때문에 내가 걱정하랴?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도 내 죄악들을 기억하지 못하시리라.’    (Top)  

23:19    그가 두려워하는 것은 사람들의 눈이다. 그는 주님의 눈이 태양보다 만 배나 밝으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주님의 눈은 사람들의 온갖 행로를 지켜보시고 숨은 구석까지 낱낱이 꿰뚫어 보신다.    (Top)  

23:20    만물은 창조되기 전에 이미 그분께 알려졌고 창조가 끝난 후에도 그러하다.    (Top)  

23:21    이런 자는 성읍 거리에서 벌을 받고 뜻하지 않은 때에 덜미를 잡히리라.    (Top)  

23:22    제 남편을 떠나 다른 남자에게서 상속자를 낳은 여자도 마찬가지다.    (Top)  

23:23    첫째, 그 여자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어기고 둘째, 제 남편을 거슬러 죄를 지었으며 셋째, 음행으로 간통죄를 짓고 다른 남자에게서 자식을 낳았기 때문이다.    (Top)  

23:24    이런 여자는 회중 앞에 끌려 나오게 되고 그 벌이 그 여자의 자식들에게 미치리라.    (Top)  

23:25    그 여자의 자식들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그 여자의 가지들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Top)  

23:26    그 여자의 기억은 저주로 남게 되고 그 여자의 치욕은 결코 지워지지 않으리라.    (Top)  

23:27    후대의 사람들은 주님을 경외함보다 좋은 일이 없으며 주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보다 감미로운 일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리라.    (Top)  

23:28    하느님을 따르는 일은 커다란 영광이고 그분께 받아들여지는 일이 곧 장수하는 것이다.    (Top)  

24:1    지혜는 자신을 찬미하고 자신의 백성 한가운데에서 자랑하리라.    (Top)  

24:2    지혜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모임에서 입을 열고 자신의 군대 앞에서 자랑하리라.    (Top)  

24:3    “나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입에서 나와 안개처럼 땅을 덮었다.    (Top)  

24:4    나는 높은 하늘에 거처를 정하고 구름 기둥 위에 내 자리를 정했다.    (Top)  

24:5    나 홀로 하늘의 궁창을 돌아다니고 심연의 바닥을 거닐었다.    (Top)  

24:6    바다의 파도와 온 땅을, 온 백성과 모든 민족들을 다스렸다.    (Top)  

24:7    나는 누구의 땅에 머물까 하고 이 모든 것 가운데에서 안식처를 찾고 있었다.    (Top)  

24:8    그때 만물의 창조주께서 내게 명령을 내리시고 나를 창조하신 분께서 내 천막을 칠 자리를 마련해 주셨다. 그분께서 말씀하셨다. ‘야곱 안에 거처를 정하고 이스라엘 안에서 상속을 받아라.’    (Top)  

24:9    한처음 세기가 시작하기 전에 그분께서 나를 창조하셨고 나는 영원에 이르기까지 사라지지 않으리라.    (Top)  

24:10    나는 거룩한 천막 안에서 그분을 섬겼으며 이렇게 시온에 자리 잡았다.    (Top)  

24:11    그분께서는 이처럼 사랑받는 도성에서 나를 쉬게 하셨다. 나의 권세는 예루살렘에 있다.    (Top)  

24:12    나는 영광스러운 백성 안에 뿌리를 내리고 나의 상속을 주님의 몫 안에서 차지하게 되었다.    (Top)  

24:13    나는 레바논의 향백나무처럼, 헤르몬 산에 서 있는 삼나무처럼 자랐다.    (Top)  

24:14    나는 엔 게디의 야자나무처럼 예리코의 장미처럼 평원의 싱싱한 올리브 나무처럼 플라타너스처럼 자랐다.    (Top)  

24:15    나는 향기로운 계피와 낙타가시나무처럼 값진 몰약처럼 풍자 향과 오닉스 향과 유향처럼 천막 안에서 피어오르는 향연처럼 사방에 향내를 풍겼다.    (Top)  

24:16    내가 테레빈 나무처럼 가지를 사방에 뻗으니 그 가지는 찬란하고 우아하다.    (Top)  

24:17    내가 친절을 포도 순처럼 틔우니 나의 꽃은 영광스럽고 풍성한 열매가 된다.    (Top)  

24:18    나는 아름다운 사랑과 경외심의 어머니요 지식과 거룩한 희망의 어머니다. 나는 내 모든 자녀들에게, 그분께 말씀을 받은 이들에게 영원한 것들을 준다.    (Top)  

24:19    나에게 오너라, 나를 원하는 이들아. 와서 내 열매를 배불리 먹어라.    (Top)  

24:20    나를 기억함은 꿀보다 달고 나를 차지함은 꿀송이보다 달다.    (Top)  

24:21    나를 먹는 이들은 더욱 배고프고 나를 마시는 이들은 더욱 목마르리라.    (Top)  

24:22    나에게 순종하는 이는 수치를 당하지 않고 나와 함께 일하는 이들은 죄를 짓지 않으리라.”    (Top)  

24:23    이 모든 것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계약의 글이고 야곱의 회중의 상속 재산으로 모세가 우리에게 제정해 준 율법이다.    (Top)  

24:24    주님 안에서 끊임없이 강해지고 그분께서 너희를 강하게 하시도록 그분께 매달려라. 전능하신 주님 홀로 하느님이시고 그분 말고 아무도 구원자가 될 수 없다.    (Top)  

24:25    율법은 지혜를 피손 강처럼 첫 수확기의 티그리스 강처럼 흘러넘치게 한다.    (Top)  

24:26    율법은 지식을 유프라테스 강처럼 추수기의 요르단 강처럼 넘쳐흐르게 한다.    (Top)  

24:27    율법은 교훈을 나일 강처럼 포도 수확기의 기혼 샘처럼 쏟아 낸다.    (Top)  

24:28    첫 사람도 지혜를 완전히 알 수 없었고 마지막 사람도 지혜를 완전히 깨닫지 못하리라.    (Top)  

24:29    지혜의 생각이 바다보다 풍부하고 지혜의 의견이 큰 심연보다 깊기 때문이다.    (Top)  

24:30    나로 말하면 강에서 끌어낸 운하와 같고 정원으로 이어지는 물길과 같다.    (Top)  

24:31    나는 “내 동산에 물을 대고 꽃밭에 물을 주리라.” 하였다. 보라, 내 운하가 강이 되고 내 강이 바다가 되었다.    (Top)  

24:32    나는 교훈을 새벽빛처럼 다시 밝히고 그 빛을 멀리까지 보낸다.    (Top)  

24:33    나는 가르침을 예언처럼 다시 쏟아 붓고 세세 대대로 그 가르침을 남겨 주리라.    (Top)  

24:34    보라, 나는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지혜를 찾는 모든 이를 위해 애썼다는 것을 알아라.    (Top)  

25:1    내 마음에 드는 것이 세 가지 있으니 그것들은 주님과 사람 앞에서 아름답다. 형제들끼리 일치하고 이웃과 우정을 나누며 남편과 아내가 서로 화목하게 사는 것이다.    (Top)  

25:2    나는 세 부류의 사람을 미워하고 그들의 생활 방식을 몹시 혐오한다. 잘난 체하는 가난한 사람과 거짓말하는 부자 지각없이 간음에 빠진 늙은이가 바로 그들이다.    (Top)  

25:3    네가 젊어서 아무것도 벌어들이지 못했다면 늙어서 무엇을 찾을 수 있겠느냐?    (Top)  

25:4    백발 노인으로서 판단력이 있고 원로들로서 건전한 의견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좋은가!    (Top)  

25:5    노인들의 지혜와 존경받는 사람들의 지성과 의견은 얼마나 좋은가!    (Top)  

25:6    풍부한 경험은 노인들의 화관이고 그들의 자랑거리는 주님을 경외함이다.    (Top)  

25:7    내 마음에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아홉 가지가 있는데 여기에 열 번째 것을 덧붙여 내 혀로 알린다. 자기 자식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사람과 살아서 원수들이 망하는 것을 보는 사람은 행복하다.    (Top)  

25:8    지각 있는 아내와 함께 사는 사람 혀로 죄를 짓지 않는 사람 자기보다 못한 자에게 종노릇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하다.    (Top)  

25:9    현명을 찾은 사람 주의 깊게 듣는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Top)  

25:10    지혜를 찾은 사람은 얼마나 위대한가! 그러나 주님을 경외하는 이보다 위대한 이는 없다.    (Top)  

25:11    주님을 경외함은 모든 것을 뛰어넘으니 주님을 경외하는 이를 누구와 비교할 수 있으랴?    (Top)  

25:12    주님을 경외함은 그분에 대한 사랑의 시작이요 믿음은 그분에 대한 의탁의 시작이다.    (Top)  

25:13    마음의 상처가 아니라면 어떤 상처라도 좋고 여자의 악함이 아니라면 어떤 악함이라도 좋다.    (Top)  

25:14    미워하는 자들에게 받는 고통이 아니라면 어떤 고통도 좋고 원수들의 복수가 아니라면 어떤 복수도 좋다.    (Top)  

25:15    독사의 독보다 고약한 독은 없고 여자의 분노보다 고약한 분노는 없다.    (Top)  

25:16    내게는 사자와 용과 사는 것이 악한 아내와 사는 것보다 낫다.    (Top)  

25:17    아내의 악함은 제 모습을 바꾸는데 곰처럼 제 얼굴을 어둡게 한다.    (Top)  

25:18    그의 남편은 이웃과 밥상에 앉게 될 때 비통하게 한숨지을 뿐이다.    (Top)  

25:19    아내의 악행에 비하면 어떤 악행도 하잘것없다. 죄인의 운명이 그 여자에게 닥치리라.    (Top)  

25:20    조용한 남자가 수다스러운 아내와 사는 것은 노인이 모래 언덕을 밟고 오르는 것과 같다.    (Top)  

25:21    여자의 아름다움에 걸려 넘어지지 말고 여자를 탐내지 마라.    (Top)  

25:22    아내가 제 남편을 먹여 살리게 되면 분노와 뻔뻔스러움과 커다란 수치가 있을 뿐이다.    (Top)  

25:23    비굴한 마음과 어두운 얼굴과 마음의 상처는 악한 아내 때문이다. 힘없는 손과 마비된 무릎은 제 남편을 행복하게 해 주지 않는 아내 때문이다.    (Top)  

25:24    죄는 여자에게서 시작되고 여자 때문에 우리 모두가 죽는다.    (Top)  

25:25    물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고 사악한 아내에게는 말할 자유를 주지 마라.    (Top)  

25:26    그가 네 지시대로 걷지 않거든 네게서 그를 잘라 버려라.    (Top)  

26:1    좋은 아내를 가진 남편은 행복하다. 그가 사는 날수가 두 배로 늘어나리라.    (Top)  

26:2    훌륭한 아내는 제 남편을 즐겁게 하고 그 남편은 평화롭게 수를 다하리라.    (Top)  

26:3    좋은 아내는 큰 행운이다.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그런 아내는 행운으로 주어지리라.    (Top)  

26:4    그 남편은 부유하든 가난하든 마음이 즐겁고 얼굴은 언제나 활기가 넘친다.    (Top)  

26:5    나는 마음속으로 두려워하는 것이 세 가지가 있고 네 번째 것에 대해서는 공포심마저 느낀다. 읍내의 중상과 군중의 모임과 모략 이 모든 것들은 죽음보다 고약하다.    (Top)  

26:6    다른 여자를 질투하는 아내는 마음의 고통과 슬픔이 되고 험악한 혀로 그것을 모두에게 전한다.    (Top)  

26:7    악처는 삐걱거리는 소 멍에와 같고 악처를 가진 자는 전갈을 쥐고 있는 자와 같다.    (Top)  

26:8    술 취한 아내는 분노 덩어리다. 그 여자는 제 치부를 감추지 않으리라.    (Top)  

26:9    아내의 부정은 치켜 올린 두 눈에서 그리고 눈꺼풀 모양에서 알아볼 수 있다.    (Top)  

26:10    고집스런 딸을 철저하게 감시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틈을 타 제 자유를 남용하리라.    (Top)  

26:11    그 애의 눈이 뻔뻔스러워지는지 잘 살펴라. 또 너를 배반하게 되더라도 놀라지 마라.    (Top)  

26:12    목마른 나그네가 입을 벌려 가까이 있는 물을 어느 것이나 마시듯 말뚝마다 그 앞에 주저앉고 화살 앞에서 제 화살 통을 열어젖히리라.    (Top)  

26:13    우아한 아내는 남편을 즐겁게 하고 사려 깊은 아내는 남편의 뼈를 살찌운다.    (Top)  

26:14    조용한 아내는 주님의 선물이다. 교양 있는 영혼을 대신할 만한 것은 없다.    (Top)  

26:15    정숙한 아내는 은혜 중의 은혜이다. 어떤 저울로도 절제하는 영혼의 가치를 달 수 없다.    (Top)  

26:16    집 안을 깨끗하게 정돈하는 착한 아내의 아름다움은 주님의 창공에 떠오르는 태양과 같다.    (Top)  

26:17    다부진 몸매에 아름다운 얼굴은 거룩한 등경 위에서 빛나는 등불과 같다.    (Top)  

26:18    든든한 발꿈치 위로 뻗은 멋진 다리는 은 받침대 위에 세워진 금 기둥과 같다.    (Top)  

26:19    얘야, 네 삶의 한창때에 건강을 지키고 너의 힘을 낯선 여자들에게 허비하지 마라.    (Top)  

26:20    온 평야에서 기름진 땅을 찾고 네 좋은 혈통을 믿으며 자신의 씨앗을 거기에 뿌려라.    (Top)  

26:21    그러면 네가 남길 자녀들은 혈통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번성하리라.    (Top)  

26:22    돈을 주고 산 여자는 가래침으로 여겨지고 결혼한 여자는 애인들에게 죽음의 성탑으로 여겨지리라.    (Top)  

26:23    불경한 아내는 무도한 자에게, 경건한 아내는 주님을 경외하는 이에게 주어진다.    (Top)  

26:24    수치스러운 아내는 불명예 속에서 세월을 보내지만 얌전한 딸은 제 남편 앞에서조차 수줍어하리라.    (Top)  

26:25    고집스러운 아내는 개처럼 여겨지지만 부끄러움을 아는 여자는 주님을 경외하게 되리라.    (Top)  

26:26    제 남편을 존경하는 아내는 모든 이에게 지혜롭게 비치겠지만 자만심으로 남편을 존경하지 않는 아내는 모두에게 불경한 여자로 알려지리라. 좋은 아내를 가진 남편은 행복하다. 그가 사는 햇수가 두 배나 되리라.    (Top)  

26:27    목소리 크고 수다스러운 아내는 전쟁터의 신호나팔과 같다. 이렇게 사는 모든 남자는 전쟁의 와중에서 삶을 보내게 되리라.    (Top)  

26:28    내 마음을 서글프게 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고 세 번째로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이 있다. 가난으로 궁핍해지는 용사 남에게 무시당하여 쫓겨나는 지성인 그리고 의로움에서 죄악으로 돌아서는 자다. 주님께서 그를 거슬러 칼을 준비하시리라.    (Top)  

26:29    상인은 잘못을 피하기가 어렵고 장사꾼은 죄악에서 벗어나기가 힘들다.    (Top)  

27:1    많은 이들이 돈 때문에 죄를 짓고 부를 찾는 자는 눈을 감아 버린다.    (Top)  

27:2    말뚝이 돌멩이 사이에 단단히 박히듯 죄악은 팔고 사는 가운데에 쐐기를 박으리라.    (Top)  

27:3    사람이 주님에 대한 경외심으로 굳건히 서 있지 않으면 그의 집안은 순식간에 무너지리라.    (Top)  

27:4    체로 치면 찌꺼기가 남듯이 사람의 허물은 그의 말에서 드러난다.    (Top)  

27:5    옹기장이의 그릇이 불가마에서 단련되듯이 사람은 대화에서 수련된다.    (Top)  

27:6    나무의 열매가 재배 과정을 드러내듯이 사람의 말은 마음속 생각을 드러낸다.    (Top)  

27:7    말을 듣기 전에는 사람을 칭찬하지 마라. 사람은 말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Top)  

27:8    네가 의로움을 추구하면 그것을 얻고 영예로운 예복처럼 그 의로움을 입으리라.    (Top)  

27:9    새들은 끼리끼리 날아들고 진리는 그것을 실천하는 이들에게 돌아오리라.    (Top)  

27:10    사자가 숨어서 먹이를 기다리듯 죄악도 불의를 일삼는 자들을 숨어서 기다린다.    (Top)  

27:11    경건한 이의 말은 항상 지혜로우나 미련한 자는 달처럼 변한다.    (Top)  

27:12    지각없는 자들과는 너의 시간을 줄여라. 그러나 사려 깊은 이들과는 시간을 늘려라.    (Top)  

27:13    미련한 자들의 말은 남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그들의 웃음소리는 방탕한 죄악에서 나온다.    (Top)  

27:14    거듭 맹세하는 자의 이야기는 머리카락을 쭈뼛하게 만들고 그들의 말다툼은 귀를 막게 한다.    (Top)  

27:15    거만한 자들의 말다툼은 피를 흘리게 하고 그들의 욕설은 듣기에 괴롭다.    (Top)  

27:16    비밀을 폭로하는 자는 신의를 깨뜨려 목숨 같은 친구를 결코 얻지 못하리라.    (Top)  

27:17    네 친구를 아끼고 그에게 신의를 지켜라. 그러나 네가 그의 비밀을 폭로했다면 그에게 더 이상 가까이 가지 마라.    (Top)  

27:18    자기에게 속한 이를 죽여 없앤 인간처럼 너는 이웃의 우정을 파괴하였다.    (Top)  

27:19    네 손에서 새를 풀어 주었을 때처럼 네 이웃을 떠나게 하면 다시는 붙잡지 못하리라.    (Top)  

27:20    그를 뒤쫓지 마라. 그는 이미 멀리 있다. 그는 올가미에서 풀려난 영양처럼 멀리 달아나 버렸다.    (Top)  

27:21    상처는 싸맬 수 있고 욕설은 화해로 풀 수 있지만 비밀을 폭로한 자는 희망이 없다.    (Top)  

27:22    눈짓하는 자는 악을 꾸민다. 그를 알아보는 이는 그를 멀리하리라.    (Top)  

27:23    그가 네 앞에서 달콤한 말을 하고 네가 하는 말에 탄복하리라. 그러나 나중에 그는 제 말을 바꾸고 네가 한 말로 말썽을 일으키리라.    (Top)  

27:24    나는 많은 것을 미워했지만 그에 대한 미움에는 미치지 못한다. 주님께서도 그를 미워하시리라.    (Top)  

27:25    돌을 위로 던지는 자는 제 머리에 던지는 것이다. 남을 교활하게 공격하는 자는 저도 상처를 받으리라.    (Top)  

27:26    함정을 파는 자는 자신이 거기에 떨어지고 덫을 놓는 자는 자신이 거기에 걸리리라.    (Top)  

27:27    악을 행하는 자는 그 악이 그에게 돌아오리라. 그런데도 그것이 어디서부터 오는지 모르리라.    (Top)  

27:28    거만한 자는 조롱과 모욕을 하지만 복수가 그를 사자처럼 숨어서 기다린다.    (Top)  

27:29    경건한 이들이 넘어지는 것을 기뻐하는 자들은 덫에 걸리고 고통에 시달리다 죽으리라.    (Top)  

27:30    분노와 진노 역시 혐오스러운 것인데도 죄지은 사람은 이것들을 지니고 있다.    (Top)  

28:1    복수하는 자는 주님의 복수를 만나게 되리라. 그분께서는 그의 죄악을 엄격히 헤아리시리라.    (Top)  

28:2    네 이웃의 불의를 용서하여라. 그러면 네가 간청할 때 네 죄도 없어지리라.    (Top)  

28:3    인간이 인간에게 화를 품고서 주님께 치유를 구할 수 있겠느냐?    (Top)  

28:4    인간이 같은 인간에게 자비를 품지 않으면서 자기 죄의 용서를 청할 수 있겠느냐?    (Top)  

28:5    죽을 몸으로 태어난 인간이 분노를 품고 있으면 누가 그의 죄를 사해 줄 수 있겠느냐?    (Top)  

28:6    종말을 생각하고 적개심을 버려라. 파멸과 죽음을 생각하고 계명에 충실하여라.    (Top)  

28:7    계명을 기억하고 이웃에게 분노하지 마라. 지극히 높으신 분의 계약을 기억하고 잘못을 눈감아 주어라.    (Top)  

28:8    말다툼을 그만두어라. 죄를 덜 짓게 되리라. 화 잘 내는 인간이 말다툼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Top)  

28:9    죄지은 사람은 친구들을 불안하게 하고 서로 평화롭게 사는 사람들 사이에 불목을 일으킨다.    (Top)  

28:10    땔감을 넣을수록 불길은 더욱 타오르고 고집을 피울수록 말다툼은 더욱 격해지리라. 인간은 세도가 클수록 그 분노가 커지고 재산이 많을수록 그 진노가 치솟으리라.    (Top)  

28:11    성급한 말싸움이 불길을 일으키고 조급한 말다툼이 피를 흘리게 한다.    (Top)  

28:12    불씨를 입으로 불면 더욱 세차게 타오르고 불씨에 침을 뱉으면 꺼지리라. 바람과 침 둘 다 네 입에서 나온다.    (Top)  

28:13    중상하는 자와 한 입으로 두말하는 자를 저주하여라. 그들은 평화로이 사는 많은 사람들을 멸망시켰다.    (Top)  

28:14    이간질하는 혀는 많은 이들을 혼란시키고 그들을 이 민족 저 민족으로 흩어 놓았으며 튼튼한 성읍을 파괴시키고 고관들의 집안을 파멸시켰다.    (Top)  

28:15    이간질하는 혀는 덕 있는 아내들을 집안에서 내쫓고 그들에게서 노고의 열매를 빼앗았다.    (Top)  

28:16    이간질하는 혀에 귀를 기울인 자는 안식을 얻지 못하고 편히 쉴 수 없으리라.    (Top)  

28:17    매에 맞으면 자국이 남지만 혀에 맞으면 뼈가 부러진다.    (Top)  

28:18    많은 이들이 칼날에 쓰러졌지만 혀 때문에 쓰러진 이들보다는 적다.    (Top)  

28:19    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혀의 분노에 걸려들지 않은 이는 행복하다. 그 멍에를 쓰지도 않고 그 사슬에 묶이지도 않은 이는 행복하다.    (Top)  

28:20    사실 혀의 멍에는 쇠 멍에요 혀의 사슬은 청동 사슬이다.    (Top)  

28:21    혀로 말미암은 죽음은 고약한 죽음이고 혀보다는 차라리 저승이 낫다.    (Top)  

28:22    그러나 혀는 경건한 이들을 압도하지 못한다. 그들은 혀의 불꽃에 타지 않으리라.    (Top)  

28:23    주님을 저버린 자들이 혀에 걸려들고 혀의 불길이 그들 가운데에서 타올라 결코 꺼지지 않으리라. 그 혀가 사자처럼 그들에게 보내져 표범처럼 그들을 찢으리라.    (Top)  

28:24    ㄱ 네 터에 가시나무 울타리를 둘러치듯이    (Top)  

28:25    ㄴ 네 입에 문과 빗장을 달아라.    (Top)  

28:24    ㄴ 네 은과 금을 갊아 두듯이    (Top)  

28:25    ㄱ 네 말도 경중을 가려서 하여라.    (Top)  

28:26    혀로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숨어 기다리는 자 앞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Top)  

29:1    자비를 베푸는 이는 이웃에게 돈을 꾸어 주고 도움의 손길을 펼치는 이는 계명을 지킨다.    (Top)  

29:2    이웃이 궁핍할 때 돈을 꾸어 주고 이웃에게 꾼 돈은 제때에 갚아라.    (Top)  

29:3    한 번 한 말은 지키고 이웃에게 신의를 지켜라. 그러면 언제든 필요한 도움을 얻으리라.    (Top)  

29:4    꾼 것을 횡재로 여기고 도움을 준 이들을 곤경에 빠뜨리는 자들이 많다.    (Top)  

29:5    돈을 꿀 때까지는 이웃의 손에 입 맞추고 그의 재산을 두고 공손한 어조로 말한다. 그러나 갚을 때가 되면 시간을 미루고 빈말로만 갚겠다 하며 시간만 탓할 뿐이다.    (Top)  

29:6    그가 갚을 수 있다 하더라도 반이나마 받기 어렵고 그것이라도 받아 내면 횡재로 생각해야 하리라. 그가 갚을 수 없다면 재산을 빼앗긴 것이고 공연히 그를 원수로 만든 것이다. 빚진 자는 빚 준 이에게 저주와 욕설로 되갚고 존경 대신에 모욕으로 되갚으리라.    (Top)  

29:7    악의 없이 많은 이들이 꾸어 주기를 거절하는데 거저 빼앗길까 두려워서다.    (Top)  

29:8    그렇지만 비천한 이에게는 참아 주고 자선을 베풀 때 그를 기다리게 하지 마라.    (Top)  

29:9    계명을 생각해서 빈곤한 이를 도와주고 그가 궁핍할 때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마라.    (Top)  

29:10    형제나 친구를 위해 돈을 내주어 그 돈이 돌 밑에서 녹슬지 않게 하여라.    (Top)  

29:11    네 보화를 지극히 높으신 분의 계명에 따라 내놓아라. 그러면 그것이 순금보다 훨씬 이득이 되리라.    (Top)  

29:12    네 곳간에 자선을 쌓아 두어라. 그것이 너를 온갖 재앙에서 구해 주리라.    (Top)  

29:13    자선은 튼튼한 방패와 단단한 창 이상으로 너를 위해 원수와 맞서 싸워 주리라.    (Top)  

29:14    착한 사람은 이웃에게 보증을 서 주지만 수치심을 잃은 자는 그를 배반하리라.    (Top)  

29:15    보증인의 호의를 잊지 마라. 그는 너를 위해 자기 목숨을 내놓았다.    (Top)  

29:16    죄인은 보증인의 재산을 날려 버리리라.    (Top)  

29:17    고의로 은혜를 저버리는 자는 자기를 구해 준 이를 배반하리라.    (Top)  

29:18    보증은 성공한 사람들을 수없이 망쳐 놓고 바다의 파도처럼 그들을 뒤흔들었다. 그것은 세도가들을 유배 가게 만들어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서 방황하게 하였다.    (Top)  

29:19    죄인은 보증 서는 일에 뛰어들어 이익을 보려다가 소송에 걸려든다.    (Top)  

29:20    네 힘이 닿는 대로 이웃을 도와주어라. 그러나 스스로 망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Top)  

29:21    사는 데 꼭 필요한 것은 물과 빵과 옷 그리고 알몸을 가려 줄 집이다.    (Top)  

29:22    제 지붕 밑에서 가난하게 사는 것이 남의 집에서 진수성찬을 받는 것보다 낫다.    (Top)  

29:23    크건 작건 주어진 것에 만족하여라. 식객으로서 비난을 듣지 않으리라.    (Top)  

29:24    이 집 저 집 옮겨 다니는 것은 불행한 삶이다. 식객으로 지내면서 입을 열지 말아야 한다.    (Top)  

29:25    잔치를 열어 주어도 감사를 받기는커녕 오히려 고약한 말을 듣게 되리라.    (Top)  

29:26    “여보게, 식객. 이리 와서 상을 차리게나. 가진 게 있으면 나를 먹여 주게.”    (Top)  

29:27    “나가 주게, 식객. 지체 높은 손님이 왔다네. 내 형제가 나를 찾아왔으니 방이 필요하다네.”    (Top)  

29:28    식객으로서 당하는 비난과 빚쟁이에게 당하는 모욕은 현명한 사람에게는 참기 어렵다.    (Top)  

30:1    제 자식을 사랑하는 이는 그에게 종종 매를 댄다. 그러면 말년에 기쁨을 얻으리라.    (Top)  

30:2    제 자식을 올바로 교육하는 이는 그로 말미암아 덕을 보고 친지들 가운데에서 그를 자랑으로 삼으리라.    (Top)  

30:3    제 자식을 잘 가르치는 이는 적대자의 부러움을 사고 친구들 가운데에서 그로 말미암아 기쁨을 누리리라.    (Top)  

30:4    이런 자식의 아버지는 죽어도 죽지 않는 것과 같으니 자기 뒤에 자신을 닮은 사람을 남겨 놓기 때문이다.    (Top)  

30:5    그는 사는 동안에 자식을 보며 기뻐하고 죽을 때에도 슬퍼하지 않는다.    (Top)  

30:6    그는 원수들에게 복수해 줄 사람과 친구들에게 호의를 갚아 줄 사람을 남겨 놓았다.    (Top)  

30:7    자식의 응석을 받는 자는 상처를 싸매고 자식이 큰 소리로 울 때마다 가슴앓이를 하리라.    (Top)  

30:8    길들이지 않은 말은 거칠어지고 제멋대로 하게 버려둔 자식은 고집쟁이가 된다.    (Top)  

30:9    자녀의 응석을 받아 주기만 하면 그가 너를 섬뜩하게 하고 그와 놀아 주기만 하면 그가 너를 슬프게 하리라.    (Top)  

30:10    그와 함께 웃지 마라. 그렇게 하면 함께 고통을 당하고 말년에 이를 갈게 되리라.    (Top)  

30:11    그가 젊을 때 권한을 주지 말고 그의 잘못을 모른 체하지 마라.    (Top)  

30:12    젊을 때 그가 목을 숙이게 하고 어릴 때 그의 옆구리를 때려라. 그러지 않으면 그가 고집불통이 되어 네게 순종하지 않고 너는 그로 말미암아 마음의 고통을 받으리라.    (Top)  

30:13    네 자식을 올바로 교육하고 그에게 공을 들여 그의 수치스러운 행동 때문에 다치는 일이 없게 하여라.    (Top)  

30:14    가난하지만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가진 이가 부유하지만 제 몸에 상처가 많은 자보다 낫다.    (Top)  

30:15    건강한 삶은 어떤 금보다 좋고 굳건한 영은 헤아릴 수 없는 재물보다 좋다.    (Top)  

30:16    몸의 건강보다 좋은 재산은 없고 마음의 기쁨보다 큰 즐거움은 없다.    (Top)  

30:17    비참한 삶보다 죽음이 낫고 지병보다 영원한 휴식이 낫다.    (Top)  

30:18    닫힌 입에 좋은 음식을 쏟아 붓는 것은 무덤 앞에 음식을 갖다 놓는 격이다.    (Top)  

30:19    우상에게 제사 음식이 무슨 소용이겠느냐? 우상은 먹지도 냄새 맡지도 못한다. 주님께 벌을 받은 자도 이와 마찬가지다.    (Top)  

30:20    그는 음식을 보면서도 한숨을 쉬고 있으니 마치 내시가 처녀를 품에 안고 한숨 쉬는 것과 같다. 폭력으로 정의를 실천하려는 자도 이와 같다.    (Top)  

30:21    슬픔에 너 자신을 넘겨주지 말고 일부러 너 자신을 괴롭히지 마라.    (Top)  

30:22    마음의 기쁨은 곧 사람의 생명이며 즐거움은 곧 인간의 장수이다.    (Top)  

30:23    긴장을 풀고 마음을 달래라. 그리고 근심을 네게서 멀리 던져 버려라. 정녕 근심은 많은 사람을 망쳐 놓고 그 안에는 아무 득도 없다.    (Top)  

30:24    질투와 분노는 수명을 줄이고 걱정은 노년을 앞당긴다.    (Top)  

30:25    마음이 밝은 이는 진수성찬을 반기며 제 음식에 관심을 기울인다.    (Top)  

31:1    재산 때문에 잠을 못 자면 몸이 야위고 재산 때문에 걱정하면 잠을 설친다.    (Top)  

31:2    늘 깨어 걱정하면 졸음까지도 달아나고 병이 중하면 잠도 사라지리라.    (Top)  

31:3    부자는 재물을 모으려고 열심히 일하며 일을 쉴 때에 풍족한 생활로 만족하리라.    (Top)  

31:4    가난한 이는 생계를 유지하려고 열심히 일하며 일을 쉬면 궁핍해지리라.    (Top)  

31:5    황금을 좋아하는 자는 의롭게 되지 못하고 돈을 밝히는 자는 돈 때문에 그릇된 길로 들어서리라.    (Top)  

31:6    많은 이들이 황금 때문에 파멸하였고 멸망이 그들 앞에 닥쳤다.    (Top)  

31:7    황금은 그것에 빠져 있는 자들에게 장애가 되고 어리석은 자는 모두 황금에 사로잡히리라.    (Top)  

31:8    아무 흠도 없고 황금을 밝히지도 않는 부자는 행복하다.    (Top)  

31:9    우리가 이렇게 칭찬하는 그는 누구인가? 그는 제 백성 가운데에서 놀라운 일을 하였다.    (Top)  

31:10    황금의 유혹을 받고도 온전한 이는 누구인가? 이 일이 그에게 자랑거리가 되리라. 죄를 지을 수 있는데도 짓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를 수 있는데도 저지르지 않는 그는 누구인가?    (Top)  

31:11    이 때문에 그의 재산은 확고해지고 회중이 그의 자선을 낱낱이 이야기하리라.    (Top)  

31:12    네가 큰상을 받고 앉았느냐? 그렇다면 그 앞에서 목구멍을 벌리지 말고 “진수성찬이로군!” 하고 말하지 마라.    (Top)  

31:13    탐욕스러운 눈은 좋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여라. 눈보다 더 탐욕스럽게 창조된 것이 무엇이겠느냐? 그래서 눈은 자칫하면 눈물을 흘리게 된다.    (Top)  

31:14    남이 눈독을 들인 음식에 손을 내밀지 말고 같은 그릇에 손을 대다 그와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Top)  

31:15    네가 좋아하는 것을 남도 좋아하리라고 여기며 모든 일에 신중하여라.    (Top)  

31:16    네 앞에 놓인 것을 사람답게 먹고 게걸스럽게 먹어 미움을 사지 않도록 하여라.    (Top)  

31:17    예의 바르게 식사를 먼저 끝내고 탐식하여 실례를 범하지 마라.    (Top)  

31:18    여러 사람과 함께 먹을 때는 그들보다 먼저 손을 뻗지 마라.    (Top)  

31:19    교양 있는 사람은 적은 양으로도 충분하지 않으냐? 그는 잠자리에서 숨을 가쁘게 쉬지 않는다.    (Top)  

31:20    음식을 절제하면 건강한 잠을 이루고 일찍 일어나 기분이 상쾌하다. 잠을 설치고 메스껍고 속이 뒤틀리는 고통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은 사람이 겪게 된다.    (Top)  

31:21    어쩔 수 없이 많이 먹었으면 나가서 토하여라. 편해지리라.    (Top)  

31:22    얘야, 내 말에 귀를 기울이고 나를 무시하지 마라. 언젠가는 내 말을 고맙게 여기리라. 모든 일을 부지런히 하여라. 그러면 어떤 병도 네게 닥치지 않으리라.    (Top)  

31:23    음식 대접에 후한 이는 칭송을 받고 그의 너그러움에 대한 사람들의 증언은 참되다.    (Top)  

31:24    음식 대접에 인색한 자는 온 성읍의 비난을 받고 그의 인색함에 대한 사람들의 증언은 빈틈이 없으리라.    (Top)  

31:25    술 마시는 것으로 남자다움을 과시하지 마라. 술은 많은 사람을 망쳤다.    (Top)  

31:26    대장간의 화덕이 담금질로 쇠를 시험하듯 거만한 자들이 말다툼할 때 술은 그들의 마음을 드러낸다.    (Top)  

31:27    술은 알맞게 마시면 사람들에게 생기를 준다. 술 없는 인생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술은 처음부터 흥을 위해 창조되었다.    (Top)  

31:28    제때에 술을 절제 있게 마시는 사람은 마음이 즐거워지고 기분이 유쾌해진다.    (Top)  

31:29    술을 지나치게 마신 자는 기분이 상하고 흥분하여 남들과 싸우게 된다.    (Top)  

31:30    만취는 미련한 자의 화를 돋우어 넘어뜨리고 기운을 떨어뜨려 그에게 상처를 입힌다.    (Top)  

31:31    술자리에서 남을 꾸짖지 말고 흥에 젖은 그를 무시하지 마라. 그에게 모욕적인 말을 하지 말고 이것저것 요구하여 그를 괴롭히지 마라.    (Top)  

32:1    사람들이 너를 잔치 주관자로 내세우더라도 우쭐대지 마라. 그들 앞에서 손님들 가운데 하나로 처신하여라. 다른 사람들을 먼저 보살피고 그다음에 자리에 앉아라.    (Top)  

32:2    네 임무를 다하고 자리에 앉아라. 그리하여 손님들과 즐거움을 나누고 훌륭하게 처신하여 화관을 받도록 하여라.    (Top)  

32:3    원로여, 그럴 자격이 있으니 말하여라. 정확한 지식으로 이야기하되 음악을 방해하지는 마라.    (Top)  

32:4    여흥이 한창일 때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적절하지 못한 때에 지혜로운 체하지 마라.    (Top)  

32:5    술자리에서 연주되는 음악은 금장식에 박힌 홍옥 인장과 같다.    (Top)  

32:6    맛 좋은 술에 노랫가락은 금 장신구에 박힌 취옥 인장과 같다.    (Top)  

32:7    젊은이여, 필요하다면 말을 하여라. 그러나 사람들이 요청하더라도 두 번 이상은 말하지 마라.    (Top)  

32:8    많은 것을 간결하게 말하고 알면서도 침묵하는 사람이 되어라.    (Top)  

32:9    고관들 가운데에서는 권위를 내세우지 말고 노인들이 있는 자리에서는 말을 많이 하지 마라.    (Top)  

32:10    천둥에 앞서 번개가 치듯 겸손한 이에게는 호의가 앞서간다.    (Top)  

32:11    제때에 일어나고 마지막까지 남지 마라. 머뭇거리지 말고 곧장 집으로 가거라.    (Top)  

32:12    술자리에서는 마음껏 즐기고 네 생각대로 하되 거만한 말로 죄짓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Top)  

32:13    이 모든 일을 두고, 너를 만드신 분께 찬미를 드려라. 그분께서는 당신의 선물로 너를 흡족하게 해 주신다.    (Top)  

32:14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교훈을 받아들이고 일찍 일어나 주님을 찾는 이들은 그분의 인정을 받게 되리라.    (Top)  

32:15    율법을 찾는 이는 율법으로 충만하고 위선자는 율법에 걸려 넘어지리라.    (Top)  

32:16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올바른 심판을 받게 되고 의로운 행동들을 빛처럼 빛나게 하리라.    (Top)  

32:17    죄인은 꾸지람을 멀리하고 제 뜻에 맞는 판결만을 찾으리라.    (Top)  

32:18    지각 있는 사람은 사려 깊은 생각을 지나치지 않지만 거만하고 오만한 자는 겁 없이 나서리라.    (Top)  

32:19    지각없이 행동하지 말고 행동하는 동안에는 마음을 바꾸지 마라.    (Top)  

32:20    험한 길을 가지 말고 자갈밭에서 넘어지지 마라.    (Top)  

32:21    가 보지 않은 길에서 방심하지 말고    (Top)  

32:22    자녀들에게 주의를 기울여라.    (Top)  

32:23    모든 일에서 너 자신을 지켜라. 이것도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Top)  

32:24    율법을 믿는 이는 계명에 주의를 기울이고 주님을 신뢰하는 이는 해를 입지 않으리라.    (Top)  

33:1    주님을 경외하는 이에게는 어떤 악도 닥치지 않고 오히려 그는 시련을 당할 때마다 구원되리라.    (Top)  

33:2    지혜로운 사람은 율법을 싫어하지 않고 율법을 지키는 체하는 자는 폭풍우를 만난 배와도 같다.    (Top)  

33:3    지각 있는 사람은 율법을 믿으니 그런 이에게 율법은 신탁처럼 믿을 만하다.    (Top)  

33:4    준비하고 말하여라. 그러면 남들이 알아들으리라. 네 지식을 다 모아 대답하여라.    (Top)  

33:5    어리석은 자의 감성은 수레바퀴와 같고 그의 생각은 돌아가는 굴대와 같다.    (Top)  

33:6    조롱하는 친구는 종마와 같다. 누가 올라타든 히힝거린다.    (Top)  

33:7    한 해의 모든 날빛이 같은 태양에서 오는데도 어찌하여 어떤 날이 다른 날보다 좋은가?    (Top)  

33:8    날들은 주님의 통찰력으로 구분되었고 그분께서는 계절과 축일을 정해 놓으셨다.    (Top)  

33:9    그분께서는 몇몇 날을 높이시어 거룩한 날로 만드셨고 다른 날들은 여느 날로 자리 잡게 하셨다.    (Top)  

33:10    인간은 누구나 땅에서 났으며 아담은 흙에서 창조되었다.    (Top)  

33:11    주님께서는 충만한 지식으로 사람들을 구별하시어 그들의 길을 다양하게 만들어 놓으셨다.    (Top)  

33:12    어떤 사람들은 그분께서 복을 내리고 들어 높이셨으며 어떤 사람들은 거룩하게 하시어 당신 가까이 부르셨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저주하고 낮추셨으며 그 서 있는 자리에서 그들을 내치셨다.    (Top)  

33:13    옹기장이가 제 손에 있는 진흙을 제 마음대로 빚듯 인간은 자신을 만드신 분의 손안에 있고 그분께서는 당신 결정에 따라 인간에게 되갚으신다.    (Top)  

33:14    선은 악의 반대고 생명은 죽음의 반대다. 마찬가지로 죄인은 경건한 이의 반대다.    (Top)  

33:15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온갖 업적을 살펴보아라. 서로 반대되는 것들끼리 짝을 이루고 있다.    (Top)  

33:16    나는 마지막 파수꾼이 되었고 포도 수확이 끝난 뒤 남은 열매를 거두는 이와 같았다.    (Top)  

33:17    나는 주님의 복을 받아 다른 이들을 따라잡고 포도 따는 사람처럼 확을 가득 채울 수 있었다.    (Top)  

33:18    내가 애쓴 것은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교훈을 찾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였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Top)  

33:19    백성의 고관들아, 내 말을 들어라. 회중의 지도자들아, 귀를 기울여라.    (Top)  

33:20    아들과 아내에게, 형제와 친구에게 네가 살아 있는 동안 자신에 대한 권리를 넘겨주지 말고 네 재산을 남에게 넘겨주지 마라. 그렇게 하면 후회하면서 그것들을 간청하게 되리라.    (Top)  

33:21    네가 아직 살아 숨쉬는 한 아무와도 네 자리를 바꾸지 마라.    (Top)  

33:22    네 아들들의 손을 바라보느니 자녀가 네게 청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이다.    (Top)  

33:23    너는 모든 일에서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네 명예에 흠을 내지 마라.    (Top)  

33:24    네 생애의 마지막 날을 맞이하여 죽을 때에 유산을 나누어 주어라.    (Top)  

33:25    당나귀에게는 여물과 채찍과 짐이 필요하고 종에게는 빵과 훈육과 일이 필요하다.    (Top)  

33:26    종을 훈육하여 일을 시키면 네가 휴식을 얻고 종을 느슨하게 풀어 주면 그가 자유를 요구하게 되리라.    (Top)  

33:27    멍에와 굴레로 짐승의 목을 구부리듯 못되게 구는 종에게는 주리와 곤장이 제격이다.    (Top)  

33:28    종이 게을러지지 않도록 그에게 일을 시켜라.    (Top)  

33:29    게으름은 온갖 나쁜 짓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Top)  

33:30    종에게 알맞은 일을 시키고 그가 복종하지 않으면 족쇄를 채워라. 그러나 누구에게도 지나치게 행동하지 말고 올바른 판단 없이 아무 일도 하지 마라.    (Top)  

33:31    네게 종이 하나밖에 없다면 그를 네 몸처럼 아껴라. 네가 그를 피땀 흘려 샀기 때문이다. 네게 종이 하나밖에 없다면 그를 형제처럼 대하여라. 네 목숨이 너에게 필요하듯 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Top)  

33:32    그를 학대하면 가출하여 도망가리라. 그러면 어디 가서 그를 찾아내겠느냐?    (Top)  

34:1    지각없는 사람은 헛된 거짓 희망을 지니며 꿈은 미련한 자를 흥분시킨다.    (Top)  

34:2    꿈에 집착하는 자는 그림자를 붙잡고 바람을 좇는 자와 같다.    (Top)  

34:3    꿈의 환시는 현실의 반영일 뿐 제 얼굴을 자기가 보는 것과 같다.    (Top)  

34:4    더러운 것에서 어찌 깨끗한 것이 나오고 거짓에서 어찌 참이 나오겠느냐?    (Top)  

34:5    점과 징조와 꿈은 헛된 것이다. 마음은 산고를 겪는 여인처럼 환상을 본다.    (Top)  

34:6    그것들이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보내신 것이 아니라면 거기에 마음을 주지 마라.    (Top)  

34:7    꿈은 수많은 이들을 속이고 그것에 희망을 품는 자들을 몰락시켰다.    (Top)  

34:8    그런 기만이 없어야 율법이 성취되고 지혜는 진실한 이의 입에서 완성된다.    (Top)  

34:9    여행을 많이 한 사람은 아는 것이 많고 경험이 많은 사람은 지각 있게 말하리라.    (Top)  

34:10    시련을 겪지 않은 사람은 아는 것이 적지만    (Top)  

34:11    여행을 많이 한 사람은 모든 일에 능통하다.    (Top)  

34:12    나는 여행하면서 많은 것을 보았지만 내가 배운 것을 말로 다 표현할 수는 없다.    (Top)  

34:13    나는 여러 번 죽을 고비를 넘겼는데 이런 경험 덕분에 무사하였다.    (Top)  

34:14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의 영은 살아 있으리라.    (Top)  

34:15    그들의 희망이 자신들을 구원하시는 분께 있기 때문이다.    (Top)  

34:16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아무것도 겁내지 않으리라. 주님께서 그의 희망이시니 무서울 것이 없다.    (Top)  

34:17    주님을 경외하는 이의 영혼은 행복하다.    (Top)  

34:18    그는 누구를 의지하는가? 누가 그를 후원하는가?    (Top)  

34:19    주님의 눈은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 위에 머무시니 그들에게 든든한 방패요 힘 있는 버팀목이시며 열풍을 막아 주는 쉼터요 한낮의 뙤약볕을 가려 주는 그늘이시다. 또 비틀거리지 않게 지켜 주시고 넘어지지 않게 붙잡아 주신다.    (Top)  

34:20    주님께서는 영혼을 들어 높이시고 눈을 밝혀 주시며 치유와 생명과 복을 내려 주신다.    (Top)  

34:21    불의하게 얻은 것으로 제사 드리면 부정한 제물이 되고    (Top)  

34:22    무도한 자들의 봉헌물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Top)  

34:23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불경한 자들의 제물을 기꺼워하지 않으시고 제사를 많이 바치더라도 죄를 용서해 주지 않으신다.    (Top)  

34:24    날품팔이의 재산으로 제사를 바치는 자는 아버지 앞에서 그 자식을 죽이는 자와 같다.    (Top)  

34:25    궁핍한 이들의 빵, 그것은 가난한 이들의 목숨이니 그것을 빼앗는 자는 살인자다.    (Top)  

34:26    이웃의 밥줄을 끊는 자는 그를 죽이는 자고    (Top)  

34:27    일꾼의 품값을 빼앗는 자는 그의 피를 흘리게 하는 자다.    (Top)  

34:28    한 사람은 짓고 또 한 사람은 허무니 고생만 할 뿐 무슨 소용이 있느냐?    (Top)  

34:29    한 사람은 기도하고 또 한 사람은 저주하니 주님께서는 누구의 목소리를 들으시겠느냐?    (Top)  

34:30    시체를 만지고 나서 손을 씻은 뒤 다시 만진다면 씻는 일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    (Top)  

34:31    이처럼 어떤 사람이 자기 죄 때문에 단식을 하고 나가서 같은 죄를 짓는다면 누가 그의 기도를 들어 주겠느냐? 또 자신을 낮추는 일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Top)  

35:1    율법을 지키는 것이 제물을 많이 바치는 것이고    (Top)  

35:2    계명에 충실한 것이 구원의 제사를 바치는 것이다.    (Top)  

35:3    은혜를 갚는 것이 고운 곡식 제물을 바치는 것이고    (Top)  

35:4    자선을 베푸는 것이 찬미의 제사를 바치는 것이다.    (Top)  

35:5    악을 멀리하는 것이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고 불의를 멀리하는 것이 속죄하는 것이다.    (Top)  

35:6    주님 앞에 빈손으로 나타나지 마라.    (Top)  

35:7    사실 이 모든 것은 계명에 따른 것이다.    (Top)  

35:8    의로운 이의 제물은 제단을 기름지게 하고 그 향기가 지극히 높으신 분께 올라간다.    (Top)  

35:9    의로운 사람의 제사는 받아들여지고 그 기억은 잊혀지지 않으리라.    (Top)  

35:10    기꺼운 마음으로 주님께 영광을 드리고 네 손의 첫 열매를 바치는 데에 인색하지 마라.    (Top)  

35:11    제물을 바칠 때는 언제나 즐거운 얼굴을 하고 십일조를 기쁘게 봉헌하여라.    (Top)  

35:12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네게 주신 대로 바치고 기꺼운 마음으로 능력껏 바쳐라.    (Top)  

35:13    주님께서는 갚아 주시는 분이시기에 일곱 배로 너에게 갚아 주시리라.    (Top)  

35:14    그분에게 뇌물을 바치지 마라. 받아 주지 않으신다.    (Top)  

35:15    불의한 제사에 기대를 갖지 마라. 주님께서는 심판자이시고 차별 대우를 하지 않으신다.    (Top)  

35:16    그분께서는 가난한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시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람의 기도를 들어 주시리라.    (Top)  

35:17    그분께서는 고아의 간청을 무시하지 않으시고 과부가 쏟아 놓는 하소연을 들어 주신다.    (Top)  

35:18    과부의 눈물이 그 뺨에 흘러내리고    (Top)  

35:19    눈물을 흘리게 한 자를 거슬러 그가 부르짖지 않겠느냐?    (Top)  

35:20    뜻에 맞게 예배를 드리는 이는 받아들여지고 그의 기도는 구름에까지 올라가리라.    (Top)  

35:21    겸손한 이의 기도는 구름을 거쳐서 그분께 도달하기까지 위로를 마다한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살펴 주실 때까지 그만두지 않으니    (Top)  

35:22    그분께서 의로운 자들의 송사를 듣고 판결해 주신다. 주님께서는 머뭇거리시거나 악인들을 참아 주지 않으신다. 무자비한 자들의 허리를 부러뜨리시고    (Top)  

35:23    이방인들에게 원수를 갚으실 때까지, 방자한 자들의 무리를 땅에서 뽑아 버리시고 불의한 자들의 왕홀을 부러뜨리실 때까지,    (Top)  

35:24    사람에게 그 행실대로 갚으시고 사람들의 소행을 그들의 속셈에 따라 갚으실 때까지,    (Top)  

35:25    당신 백성의 송사를 판결해 주시고 당신의 자비로 그들을 기쁘게 하실 때까지 그렇게 하신다.    (Top)  

35:26    그분의 자비는 시련의 시기에 가뭄에 비구름처럼 반가우리라.    (Top)  

36:1    만물의 주 하느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Top)  

36:2    모든 민족들 위에 당신에 대한 두려움을 펼치소서.    (Top)  

36:3    이민족들을 거슬러 당신의 손을 들어 올리시고 그들이 당신의 권능을 보게 하소서.    (Top)  

36:4    그들 앞에서 저희를 통하여 당신의 거룩함을 드러내셨듯이 저희 앞에서 그들을 통하여 당신의 위대함을 드러내소서.    (Top)  

36:5    주님, 당신 말고는 어떤 신도 없다는 사실을 저희가 아는 것처럼 그들도 알게 해 주소서.    (Top)  

36:6    새로운 표징을 보여 주시고 다른 기적을 일으켜 주소서.    (Top)  

36:7    당신 손과 오른팔의 영광을 드러내 보이소서.    (Top)  

36:8    진노를 일으키시고 분노를 쏟아 부으시어    (Top)  

36:9    적을 쳐부수시고 원수를 없애소서.    (Top)  

36:10    시간을 재촉하시고 정해진 때를 기억하소서. 사람들이 당신의 위대하신 업적을 헤아리게 하소서.    (Top)  

36:11    분노의 불꽃이 살아남은 자마저 사르고 당신의 백성을 학대하는 자들이 멸망하게 하소서.    (Top)  

36:12    “우리 말고는 아무도 없다.”고 말하는 적의 통치자들의 머리를 부수어뜨리소서.    (Top)  

36:13    야곱의 모든 지파들을 모아들이시고    (Top)  

36:16ㄴ    처음처럼 그들 각자에게 상속 재산을 나누어 주소서.    (Top)  

36:17    주님, 당신 이름을 지닌 백성을 불쌍히 여기시고 맏아들로 대우해 주신 이스라엘을 불쌍히 여기소서.    (Top)  

36:18    당신의 성소가 있는 도성이요 당신의 안식처인 예루살렘에 자비를 보이소서.    (Top)  

36:19    당신 위업에 대한 찬미로 시온을 채우시고 당신 영광으로 당신의 성전을 채우소서.    (Top)  

36:20    당신께서 한처음에 창조하신 이들을 증언해 주시고 당신의 이름으로 선포된 예언들을 성취시켜 주소서.    (Top)  

36:21    당신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보답을 주시고 당신의 예언자들이 옳다는 것을 드러내 주소서.    (Top)  

36:22    주님, 당신 백성에 대한 호의로 당신 종들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 이 세상 만민이 당신께서 영원하신 주 하느님이심을 깨닫게 하소서.    (Top)  

36:23    위장은 온갖 음식을 받아들이지만 어떤 음식은 다른 음식보다 낫다.    (Top)  

36:24    목구멍이 사냥으로 얻은 고기 맛을 알아내듯 지각 있는 마음은 거짓말을 알아차린다.    (Top)  

36:25    마음이 뒤틀린 자가 근심을 주어도 경험 많은 사람은 그 근심을 그에게 되갚는다.    (Top)  

36:26    여자는 어느 남자든 받아들이겠지만 어떤 여자는 다른 여자보다 낫다.    (Top)  

36:27    여자의 아름다움은 보는 이의 얼굴을 밝게 해 준다. 이런 아름다움보다 더한 것을 남자는 바라지 않는다.    (Top)  

36:28    여자의 말에 자비와 온유가 담겨 있으면 그의 남편은 어느 남자들보다 행복하다.    (Top)  

36:29    뜻이 맞는 협조자요 의지할 기둥이 되는 아내를 얻는 것은 행운의 시작이다.    (Top)  

36:30    울타리가 없으면 재산을 빼앗기고 아내가 없으면 떠돌아다니며 한숨지으리라.    (Top)  

36:31    이 성읍 저 성읍 쏘다니는 약삭빠른 강도를 누가 신뢰하겠느냐? 마찬가지로 보금자리도 없이 밤이면 아무 데서나 묵는 자를 누가 신뢰하랴?    (Top)  

37:1    모두들 “나도 네 친구다.” 하지만 어떤 친구는 이름만 친구일 뿐이다.    (Top)  

37:2    동무나 친구가 원수로 변하면 죽는 것처럼 슬프지 않겠느냐?    (Top)  

37:3    악한 생각아, 너는 왜 생겨나서 지상을 거짓으로 뒤덮느냐?    (Top)  

37:4    어떤 동무는 친구가 행복할 때는 기뻐하다가 곤경에 놓일 때는 그에게 맞선다.    (Top)  

37:5    그러나 어떤 동무는 먹을거리를 위하여 친구와 함께 고생하고 전쟁이 나면 그를 위해 무기를 든다.    (Top)  

37:6    마음으로부터 친구를 잊어버리지 말고 부유해졌을 때도 그를 잊지 마라.    (Top)  

37:7    조언자들마다 제 조언을 내세우지만 그중에는 자기 이익을 위해서 조언하는 자도 있다.    (Top)  

37:8    조언자를 조심하고 먼저 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아보아라. 그가 제 이익을 위해서 조언할 수도 있고 너를 놓고 제비를 뽑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Top)  

37:9    그는 “너의 길이 좋다.”고 하면서 네게 무슨 일이 닥칠지 반대편에 서서 지켜보리라.    (Top)  

37:10    너를 의심하는 자에게 조언을 구하지 말고 너를 시기하는 자들 앞에서 네 의견을 감추어라.    (Top)  

37:11    여자의 경쟁자에 대하여 그 여자와 상의하지 말고 전쟁에 대하여 비겁자와 상의하지 마라. 사업에 대하여 상인과 상의하지 말고 판매에 대하여 구매자와 상의하지 마라. 감사함에 대하여 인색한 자와 상의하지 말고 관대함에 대하여 무자비한 자와 상의하지 마라. 노동에 대하여 게으름뱅이와 상의하지 말고 일 마무리에 대하여 한 해 품팔이꾼과 상의하지 마라. 많은 일거리에 대하여 게으른 종과 상의하지 마라. 이들의 조언에 일일이 주의를 기울이지 마라.    (Top)  

37:12    그러나 네가 보기에 계명을 잘 지키는 경건한 사람과는 어울려라. 그의 생각이 너의 생각과 같으니 네가 걸려 넘어질 때 함께 고통을 나누리라.    (Top)  

37:13    마음의 조언에 주의를 기울여라. 너에게 그보다 더 믿을 만한 자는 없다.    (Top)  

37:14    사실 사람의 마음은 높이 솟은 망루에 앉아 있는 파수꾼 일곱보다 때때로 더 확실한 정보를 알려 주곤 한다.    (Top)  

37:15    그러나 모든 일에 앞서 지극히 높으신 분께 기도하여 그분께서 너의 길을 진실하게 인도하시도록 하여라.    (Top)  

37:16    말은 만사의 시작이고 모든 행동에는 계획이 앞선다.    (Top)  

37:17    마음은 변화의 뿌리다.    (Top)  

37:18    그것은 네 갈래로 나타나는데 선과 악, 생명과 죽음이다. 그리고 이들을 끊임없이 다스리는 주인은 혀다.    (Top)  

37:19    어떤 사람은 많은 이의 선생으로서는 유능하지만 자기 자신에게는 쓸모없는 인간이다.    (Top)  

37:20    그는 말재간을 부려 미움을 받고 온갖 영화에서 멀어지리라.    (Top)  

37:21    사실 그는 온갖 지혜가 부족하여 주님의 총애를 얻지 못했다.    (Top)  

37:22    지혜로운 이는 자기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오고 그의 지식은 자기 몸에 좋은 결과를 낸다.    (Top)  

37:23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백성을 교육시키고 그의 지식은 믿을 만한 결실을 맺는다.    (Top)  

37:24    지혜로운 사람은 남의 칭찬을 많이 받고 보는 이마다 그를 복되다 일컬으리라.    (Top)  

37:25    사람의 삶은 이미 날수가 정해져 있지만 이스라엘의 날수는 헤아릴 수 없다.    (Top)  

37:26    지혜로운 이는 제 백성 가운데에서 명예를 차지하고 그의 이름은 영원히 살아 있으리라.    (Top)  

37:27    얘야, 살아가면서 너 자신을 단련시켜라. 무엇이 네게 나쁜지 살펴보고 거기에 넘어가지 마라.    (Top)  

37:28    사실 모든 것이 누구에게나 좋은 것이 아니며 모든 것을 누구나 즐기는 것은 아니다.    (Top)  

37:29    온갖 사치를 누리려 하지 말고 과도하게 음식을 탐하지 마라.    (Top)  

37:30    사실 병은 음식을 지나치게 먹는 데서 오고 탐식은 구토로 이어진다.    (Top)  

37:31    많은 사람들이 탐식 때문에 죽었으나 그것을 피하는 자는 생명을 연장하리라.    (Top)  

38:1    남을 도와주는 의사를 존경하여라. 주님께서 그를 창조하셨다.    (Top)  

38:2    치유는 지극히 높으신 분에게서 오니 그는 임금에게서 선물을 받는다.    (Top)  

38:3    의술은 그의 머리를 높여 주고 고관들 앞에서 칭송을 받게 한다.    (Top)  

38:4    주님께서 땅에 약초를 마련해 놓으셨으니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소홀히 하지 않으리라.    (Top)  

38:5    주님께서는 당신의 능력을 알아보도록 나뭇가지로 물을 달게 만들어 주지 않으셨더냐?    (Top)  

38:6    그분께서 친히 사람들에게 지식을 주시어 당신의 놀라운 업적을 보고 당신을 찬양하도록 하셨다.    (Top)  

38:7    의사는 약초를 이용하여 병을 고치고 고통을 덜어 준다.    (Top)  

38:8    약사도 이 약초로 약을 조제하니 주님의 위업은 끝없이 이어지고 그분에게서 평화가 온 땅 위에 퍼져 나간다.    (Top)  

38:9    얘야, 네가 병들었을 때 지체하지 말고 주님께 기도하여라. 그분께서 너를 고쳐 주시리라.    (Top)  

38:10    잘못을 그만두고 손을 씻으며 온갖 죄악에서 마음을 깨끗이 하여라.    (Top)  

38:11    향유와 고운 곡식 예물을 바치고 제물 위에 기름을 네 형편껏 쏟아 부어라.    (Top)  

38:12    그다음에는 의사에게 맡겨라. 주님께서 그를 창조하셨다. 의사가 너를 떠나지 못하게 하여라. 그가 너에게 필요하다.    (Top)  

38:13    치유의 성공이 의사의 손에 달려 있는 때가 있다.    (Top)  

38:14    그들 역시 주님께 기도하여 자신들에게 올바른 진단과 생명을 구하기 위한 치유의 은혜를 베풀어 주시도록 청한다.    (Top)  

38:15    자신의 창조주 앞에서 죄를 짓는 자는 의사의 신세를 져야 마땅하리라.    (Top)  

38:16    얘야, 죽은 사람을 위해 눈물을 흘리고 극심한 고통을 겪는 이처럼 애도를 시작하여라. 죽은 사람의 처지에 따라 그 시체를 염하고 그의 장례를 소홀히 치르지 마라.    (Top)  

38:17    슬피 울며 통곡하여라. 애도는 죽은 사람의 지위에 따라 하루나 이틀 동안 계속하여 비난받지 않도록 하여라. 그러고 나서 너 자신의 슬픔을 달래라.    (Top)  

38:18    슬픔이 지나치면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고 마음의 슬픔은 기운을 떨어뜨린다.    (Top)  

38:19    불행 가운데 슬픔도 머무르니 마음은 가난한 자의 삶을 저주할 뿐이다.    (Top)  

38:20    네 마음을 슬픔에 넘기지 마라. 슬픔을 멀리하고 마지막 때를 생각하여라.    (Top)  

38:21    한 번 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너는 죽은 이를 돕지 못하고 너 자신만 상하게 할 뿐이다.    (Top)  

38:22    그의 운명을 돌이켜 보며 네 운명도 그와 같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어제는 그의 차례요 오늘은 네 차례다.    (Top)  

38:23    죽은 이는 이제 안식을 누리고 있으니 그에 대한 추억만을 남겨 두고 그의 영이 떠나갔으니 그에 대하여 편안한 마음을 가져라.    (Top)  

38:24    율법 학자의 지혜는 여가가 얼마나 있느냐에 달려 있고 사람은 하는 일이 적어야 지혜롭게 될 수 있다.    (Top)  

38:25    쟁기를 다루면서 막대기 휘두르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고 황소를 몰면서 자기 일에 몰두하며 송아지 이야기밖에 할 줄 모르는 자가 어떻게 지혜로워질 수 있겠느냐?    (Top)  

38:26    그는 밭이랑을 내는 일에 마음을 빼앗기고 암송아지들을 먹이는 일에 열중한다.    (Top)  

38:27    밤낮으로 일하는 목수와 대목도 모두 마찬가지다.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는 데에 여념이 없는 인장을 새기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도형을 똑같이 새기는 일에 전념하고 마무리하는 일에 잠을 잊는다.    (Top)  

38:28    모루 앞에 앉아서 쇠 다루는 일에 열중하는 대장장이도 마찬가지다. 불기가 그의 몸을 녹초로 만들고 그는 화덕에서 나오는 열기와 씨름한다. 쇠망치 소리가 그의 귓전에 울리는데도 그의 눈은 그릇의 골에 붙박혀 있다. 그는 일 마무리에 전념하고 마무리 장식에 잠을 잊는다.    (Top)  

38:29    일터에 앉아서 자기 발로 물레를 돌리는 옹기장이도 마찬가지다. 그는 언제나 자기 일에 몰두하니 그의 일은 낱낱이 계산된다.    (Top)  

38:30    그는 손으로 진흙을 개고 발로 반죽을 한다. 마지막 유약을 바르는 일에 전념하고 가마를 정돈하는 일에 잠을 잊는다.    (Top)  

38:31    이들은 모두 자기 솜씨를 믿고 저마다 자기 일에 특기를 지니고 있다.    (Top)  

38:32    그들이 없으면 도시가 세워질 수 없고 사람들이 모여 살거나 돌아다닐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주민 회의에 불리지도 않고    (Top)  

38:33    집회에서 높이 평가받지도 못한다. 그들은 재판석에 앉지도 못하고 법정의 판결을 이해하지도 못한다. 그들에게서는 교양이나 판단력을 찾아볼 수 없고 격언을 이용하는 것도 볼 수 없다.    (Top)  

38:34    그러나 그들은 한 세대의 골격을 유지한다. 그들은 기술이 쓰여지기만을 빌 뿐이다. 온 마음을 다해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명상하는 이는 이런 자들과 다르다.    (Top)  

39:1    그는 모든 조상의 지혜를 찾고 예언을 공부하는 데에 몰두한다.    (Top)  

39:2    그는 유명한 사람들의 말씀을 보존하고 여러 격언의 뜻을 절절이 꿰뚫어 파악한다.    (Top)  

39:3    그는 금언의 숨은 뜻을 캐고 수수께끼 같은 격언을 쉽게 풀이한다.    (Top)  

39:4    그는 고관들 사이에서 봉직하고 통치자들 앞에 모습을 보인다. 그는 이방 민족들의 땅을 두루 다니며 사람들 사이에서 좋고 나쁜 것을 체험으로 깨닫는다.    (Top)  

39:5    그는 아침 일찍 일어나 자신을 만드신 주님을 찾는 일에 마음을 쏟고 지극히 높으신 분 앞에서 기도한다. 기도 중에 입을 열어 자신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간청한다.    (Top)  

39:6    위대하신 주님께서 원하신다면 그는 지각의 영을 충만히 받으리라. 그리하여 그분 지혜의 말씀을 쏟아 내고 기도 중에 그분께 감사를 드리리라.    (Top)  

39:7    그는 의견과 슬기를 올바로 갖추고 그분의 신비를 묵상하리라.    (Top)  

39:8    그는 자신이 배운 대로 교훈을 펼쳐 보이고 주님께서 주신 계약의 법을 자랑하리라.    (Top)  

39:9    많은 이들이 그의 지각을 칭찬하고 그 지각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으리라. 그에 대한 기억은 없어지지 않고 그의 이름은 대대로 살아남으리라.    (Top)  

39:10    뭇 민족이 그의 지혜를 이야기하고 회중이 그에 대한 칭송을 드높이리라.    (Top)  

39:11    그가 장수하면 천 명의 이름보다 큰 이름을 남길 것이요 죽더라도 여한이 없으리라.    (Top)  

39:12    내게는 아직 할 말이 많으니 보름달처럼 온갖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Top)  

39:13    경건한 아들들아, 내 말을 듣고 시냇가에 피어나는 장미처럼 번성하여라.    (Top)  

39:14    유향처럼 향기를 내뿜고 백합처럼 꽃을 피워라. 소리 내어 함께 주님을 찬미하고 그분의 온갖 업적을 찬양하여라.    (Top)  

39:15    그분의 이름에 위엄을 드리고 그분을 찬미하며 그분께 감사하여라. 입술에 노래를 담고 수금을 타며 감사드릴 때 이렇게 말하여라.    (Top)  

39:16    “주님께서 이루신 모든 위업은 너무나 훌륭하고 그분의 모든 분부는 제때에 이루어지리라.”    (Top)  

39:17    아무도 “이게 무어냐? 어찌된 일이냐?”고 말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은 제때에 풀리기 때문이다. 그분의 말씀으로 물이 모여들고 그분의 말씀 한마디로 그 물이 저수지가 된다.    (Top)  

39:18    그분께서 명령하시면 뜻하시는 바가 모두 이루어지고 아무도 그분의 구원하시는 능력을 막지 못한다.    (Top)  

39:19    모든 인간의 일은 다 그분 앞에 있고 그분의 눈앞에서 숨겨질 수 없다.    (Top)  

39:20    그분께서는 영원에서 영원까지 내려다보시니 그분 앞에는 도무지 신기한 것이 없다.    (Top)  

39:21    아무도 “이게 무어냐? 어찌된 일이냐?”고 말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이 필요에 따라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Top)  

39:22    그분의 복은 강물처럼 넘쳐흘러 마른땅을 홍수처럼 적신다.    (Top)  

39:23    그러나 그분께서 물을 소금밭으로 바꾸실 때처럼 이민족이 그분의 분노를 상속받으리라.    (Top)  

39:24    그분의 길은 경건한 이들에게는 평탄하지만 무도한 자들에게는 장애가 된다.    (Top)  

39:25    좋은 것은 처음부터 선인들을 위해서 창조되었지만 나쁜 것은 죄인들을 위해서 창조되었다.    (Top)  

39:26    사람이 사는 데 꼭 필요한 것은 물과 불과 쇠와 소금 고운 밀가루와 우유와 꿀 포도즙과 기름과 옷이다.    (Top)  

39:27    이 모든 것이 경건한 이들에게는 선이 되지만 죄인들에게는 악으로 변한다.    (Top)  

39:28    징벌을 위해 창조된 바람도 있으니 화가 나면 채찍을 마구 휘두른다. 종말의 때에 바람은 제 힘을 떨치며 자신을 만드신 분의 진노를 가라앉히리라.    (Top)  

39:29    불과 우박과 굶주림과 죽음 이 모든 것도 징벌을 위해서 창조되었다.    (Top)  

39:30    맹수의 이빨과 전갈과 독사와 불경스런 자들에게 벌을 내려 파멸시키는 칼,    (Top)  

39:31    이것들은 주님의 명령을 기꺼이 받아들여 땅 위에서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다가 때가 되면 그분의 분부를 어김없이 실천한다.    (Top)  

39:32    그러므로 나는 처음부터 확신을 가지고 깊이 생각한 끝에 이러한 말을 글로 남긴다.    (Top)  

39:33    “주님의 모든 업적은 좋으니 그분께서는 때에 맞춰 필요한 것을 모두 마련하시리라.    (Top)  

39:34    아무도 ‘이것이 저것보다 나쁘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이 때가 되면 좋은 것으로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Top)  

39:35    그러니 이제 온 마음과 입을 모아 찬미가를 부르고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Top)  

40:1    어머니 배 속에서 나오는 날부터 만물의 어머니에게 돌아가는 날까지 모든 사람에게 몹시 힘든 일이 맡겨졌고 무거운 멍에가 아담의 아들들에게 지워졌다.    (Top)  

40:2    그들의 고민과 마음의 두려움 다가올 일에 대한 걱정, 그것은 바로 죽음의 날이다.    (Top)  

40:3    영광의 왕좌에 앉은 자부터 먼지와 재를 뒤집어쓴 비천한 자에 이르기까지,    (Top)  

40:4    자주색 옷을 입고 왕관을 쓴 자부터 누더기를 걸친 자에 이르기까지,    (Top)  

40:5    분노와 질투와 고난과 불안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격노와 분쟁에 싸여 있다. 자리에 누워 쉬는 시간에도 한밤의 잠이 그의 의식을 혼란케 한다.    (Top)  

40:6    쉬면서도 거의 또는 전혀 쉬는 것 같지 않고 자면서도 낮에 일하는 것 같으며 제 마음의 허깨비에 쫓겨 싸움터에서 도망쳐 나온 자와 같다.    (Top)  

40:7    절박한 순간에 잠에서 깨어나 두려워할 이유가 없었다는 사실에 놀란다.    (Top)  

40:8    사람에서 동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명체에 그리고 죄인들에게는 일곱 배나 더    (Top)  

40:9    죽음과 피와 분쟁과 칼 재난과 굶주림과 파괴와 재앙이 닥친다.    (Top)  

40:10    이 모든 것은 사악한 자들을 거슬러 창조되었으니 그들 때문에 홍수가 일어났다.    (Top)  

40:11    땅에서 난 것은 모두 땅으로 돌아가고 물에서 난 것은 모두 바다로 돌아간다.    (Top)  

40:12    온갖 뇌물과 부정은 사라지겠지만 믿음은 영원히 머물러 있으리라.    (Top)  

40:13    불의한 자들의 재산은 강물처럼 말라 버리고 폭우 속의 요란한 천둥소리처럼 흩어지리라.    (Top)  

40:14    자선의 손길을 펼치는 사람은 기쁨을 맛보겠지만 범법자들은 완전한 멸망에 이르리라.    (Top)  

40:15    불경한 자들의 자녀는 많은 싹을 내지 못하고 가파른 바위 위에 지저분한 뿌리를 내리리라.    (Top)  

40:16    개울과 강둑마다 자리 잡은 갈대는 제일 먼저 뽑히는 풀이 되리라.    (Top)  

40:17    호의는 축복의 동산과 같고 자선은 영원히 남으리라.    (Top)  

40:18    자족하는 사람과 일하는 사람에게 인생은 감미롭지만 이 둘보다 보물을 찾는 이가 낫다.    (Top)  

40:19    자녀와 도시의 건설은 이름을 떨치게 하지만 이 둘보다 흠 없는 아내가 더 자랑스럽다.    (Top)  

40:20    술과 음악은 마음을 즐겁게 하지만 이 둘보다 지혜에 대한 사랑이 낫다.    (Top)  

40:21    피리와 수금이 감미로운 소리를 내지만 이 둘보다 부드러운 말이 낫다.    (Top)  

40:22    눈은 호의와 아름다움을 보고 싶어 하지만 이 둘보다 곡식의 새싹이 낫다.    (Top)  

40:23    친구나 동무는 때에 따라 만나지만 남편에게는 아내가 이 둘보다 낫다.    (Top)  

40:24    곤경 중에는 형제들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지만 이 둘보다 자선이 우리를 더 잘 구해 준다.    (Top)  

40:25    금과 은이 기반을 든든하게 하지만 이 둘보다 조언이 더 가치 있다.    (Top)  

40:26    부와 권력은 마음을 들뜨게 하지만 주님을 경외함이 이 둘보다 낫다. 주님을 경외하면 부족함이 없으니 이런 경외심을 지니고 있으면 도움을 구할 필요가 없다.    (Top)  

40:27    주님을 경외함은 축복의 동산과 같아서 어떤 영광보다 인간을 잘 보호해 준다.    (Top)  

40:28    얘야, 구걸하는 생활을 하지 마라. 구걸하느니 죽는 편이 낫다.    (Top)  

40:29    다른 이의 밥상을 넘겨다보는 사람은 제대로 된 인생이라 할 수 없고 다른 이의 음식으로 자신을 더럽힌다. 슬기롭고 교양 있는 사람은 절제할 줄 안다.    (Top)  

40:30    구걸이란 염치없는 자의 입 안에서는 달다. 그러나 그의 배 속에서는 불이 일고 있다.    (Top)  

41:1    아 죽음아, 자기 재산으로 편히 사는 인간에게, 아무 걱정도 없고 만사가 잘 풀리며 아직 음식을 즐길 기력이 남아 있는 사람에게 너를 기억하는 것이 얼마나 괴로운 일인가!    (Top)  

41:2    아 죽음아, 너의 판결이 궁핍하고 기력이 쇠잔하며 나이를 많이 먹고 만사에 걱정 많은 인간에게, 반항적이고 참을성을 잃은 자에게 얼마나 좋은가!    (Top)  

41:3    죽음의 판결을 두려워하지 마라. 너보다 앞서간 자들과 뒤에 올 자들을 기억하여라.    (Top)  

41:4    그것은 모든 생명체에게 주어진 주님의 판결이다. 그런데 어쩌자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뜻을 거역하려 드는가? 십 년을 살든 백 년을 살든 천 년을 살든 저승에서는 수명을 따질 필요가 없다.    (Top)  

41:5    죄인들의 자녀들은 혐오 거리가 되고 불경한 자들의 소굴을 들락거린다.    (Top)  

41:6    죄인들의 자녀들이 물려받은 유산은 소멸되고 그들의 후손에게는 치욕이 늘 함께한다.    (Top)  

41:7    자녀들은 불경한 아버지를 비난한다. 그 아버지 탓에 자신들이 수치를 당하기 때문이다.    (Top)  

41:8    불행하여라, 너희 불경한 인간들! 너희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저버렸다.    (Top)  

41:9    너희 자손이 불어나도 파멸되기 마련이다. 너희는 태어나도 저주받기 마련이고 죽게 되어도 저주받기 마련이다.    (Top)  

41:10    흙에서 나온 것은 무엇이나 흙으로 돌아가듯 불경한 자도 저주에서 나와 멸망으로 돌아간다.    (Top)  

41:11    인간들은 썩을 몸을 슬퍼하지만 죄인들에게는 좋지 않은 이름조차도 남지 않으리라.    (Top)  

41:12    네 이름에 주의를 기울여라. 이름이 황금덩이 천 개보다 오래 남는다.    (Top)  

41:13    행복한 삶은 그 날수가 정해져 있지만 좋은 이름은 영원히 남으리라.    (Top)  

41:14    자녀들아, 받은 가르침을 평화롭게 지켜라. 감추어진 지혜와 보이지 않는 보물 이 두 가지가 무슨 유익을 가져다주겠느냐?    (Top)  

41:15    어리석음을 감추는 사람이 자기 지혜를 감추는 사람보다 낫다.    (Top)  

41:16    그러므로 내 말을 존중하여라. 온갖 부끄러움을 간직하는 것은 좋지 않고 모든 일이 모두에게 진실되이 평가를 받는 것도 아니다.    (Top)  

41:17    음행에 대하여 아버지와 어머니 앞에서, 거짓말에 대하여 군주와 세도가 앞에서 부끄러워하여라.    (Top)  

41:18    실수에 대하여 재판관과 통치자 앞에서, 위법에 대하여 회중과 백성 앞에서, 불의에 대하여 동료와 친구 앞에서,    (Top)  

41:19    절도에 대하여 네가 사는 동네 앞에서 부끄러워하여라. 하느님의 진리와 계약 앞에서 부끄러워하여라. 빵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은 일을, 무례하게 주고받은 일을 부끄러워하여라.    (Top)  

41:20    인사하는 사람들에게 답하지 않은 일을, 창녀에게 눈길을 준 일을,    (Top)  

41:21    친척을 외면한 일을, 남의 몫과 선물을 가로챈 일을, 남의 아내에게 눈짓한 일을 부끄러워하여라.    (Top)  

41:22    남의 여종과 어울린 일을 부끄러워하고 그 여종의 잠자리에 다가가지 마라. 친구들에게 모욕적인 말을 한 일을 부끄러워하고 선물을 준 뒤에 모욕하지 마라.    (Top)  

42:1    들은 이야기를 수다 떨며 남에게 옮긴 일을, 비밀을 폭로한 일을 부끄러워하여라. 그러면 너는 진실로 부끄러워하게 되고 모든 사람에게서 호의를 얻게 되리라. 다음 것들에 대해서는 부끄러워하지 말고 체면 때문에 죄를 짓지 마라.    (Top)  

42:2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과 계약을, 불경한 자를 의롭게 하는 판결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Top)  

42:3    동료와 동행자와 계산하는 일을, 다른 상속자들과 유산을 나누는 일을,    (Top)  

42:4    저울과 추를 정확하게 다는 일을, 많건 적건 벌어들이는 일을,    (Top)  

42:5    상인들과 거래하여 얻는 이득을, 자녀들을 엄격하게 교육하는 일을, 고약한 종의 옆구리를 때려 피를 흘리게 하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Top)  

42:6    고약한 아내는 봉인해 두는 것이 좋고 손이 많이 오가는 곳에는 자물쇠를 채워라.    (Top)  

42:7    물건을 맡길 때는 수량과 무게를 정확히 하고 주고받을 때는 모든 것을 글로 남겨라.    (Top)  

42:8    미련한 자나 어리석은 자나 음행하다 재판받는 노인네를 깨우쳐 주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그러면 너는 진실하게 교육받은 이로 모든 사람 앞에서 인정을 받으리라.    (Top)  

42:9    딸은 그 아버지에게 은근한 걱정거리여서 그에 대한 염려로 아버지가 잠을 못 이룬다. 어릴 때는 혼기를 놓칠까, 시집가면 미움 받을까 걱정한다.    (Top)  

42:10    처녀일 때는 더럽혀질까, 출가 전에 임신할까 걱정한다. 남편을 맞으면 부정을 저지를까, 시집을 가면 아이를 낳지 못할까 걱정한다.    (Top)  

42:11    고집 센 딸은 철저하게 감시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그 애가 원수들 앞에서 너를 웃음거리로 만들리라. 또 동네의 소문과 주민들의 이야깃거리가 되어 큰 무리 앞에서 너를 부끄럽게 하리라.    (Top)  

42:12    아무에게나 그 아름다움에 눈길을 주지 말고 여자들과 동석하지 마라.    (Top)  

42:13    좀이 옷에서 나오듯 여자의 악은 여자에게서 나온다.    (Top)  

42:14    선을 행하는 여자보다 남자의 악이 더 낫다. 부끄러움과 수치를 가져오는 것은 여자다.    (Top)  

42:15    나는 이제 주님의 업적을 기억하고 내가 본 것을 묘사하리라.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말씀으로 이루어졌고 그분의 결정은 선의에서 나왔다.    (Top)  

42:16    찬란한 태양은 만물을 내려다보고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영광으로 가득 차 있다.    (Top)  

42:17    주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이들에게조차 당신의 온갖 놀라운 업적을 묘사할 능력을 주지 않으셨다. 전능하신 주님께서 그 놀라운 업적을 세우시어 만물을 당신 영광 안에 굳게 자리 잡게 하셨다.    (Top)  

42:18    그분께서는 깊은 바다와 사람의 마음까지 헤아리시고 그 술책을 꿰뚫어 보신다. 사실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온갖 통찰력을 갖추시고 시대의 표징을 살피신다.    (Top)  

42:19    그분께서는 지나간 일과 다가올 일을 알려 주시고 숨겨진 일들의 자취를 드러내 보이신다.    (Top)  

42:20    어떤 생각도 그분을 벗어나지 못하고 그분 앞에는 말 한마디도 숨길 수 없다.    (Top)  

42:21    당신 지혜의 위대한 업적을 질서 있게 정하신 주님께서는 영원에서 영원까지 같은 한 분이시다. 그분에게는 더 보탤 것도 없고 뺄 것도 없으며 어떤 조언자도 필요 없다.    (Top)  

42:22    그분의 업적은 모두 얼마나 아름다우며 얼마나 찬란하게 보이는가!    (Top)  

42:23    이 모든 것이 살아 있고 영원히 지속되며 그분께서 필요하실 때는 만물이 그분께 순종한다.    (Top)  

42:24    만물은 서로 마주하여 짝을 이루고 있으니 그분께서는 어느 것도 불완전하게 만들지 않으셨다.    (Top)  

42:25    하나는 다른 하나의 좋은 점을 돋보이게 하니 누가 그분의 영광을 보면서 싫증을 느끼겠는가?    (Top)  

43:1    맑은 창공은 드높은 곳의 자랑이며 하늘의 모습은 찬란한 영광 속에 드러난다.    (Top)  

43:2    동이 틀 때 떠오르는 태양은 놀라운 도구가 되어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위업을 선포한다.    (Top)  

43:3    한낮의 태양은 땅을 메마르게 하니 누가 그 열을 견디어 내겠는가?    (Top)  

43:4    화덕에 풀무질하는 자는 뜨거운 열기 속에서 일을 하지만 태양은 그 세 배나 되는 열기로 산을 달군다. 태양은 그 불꽃 같은 열기를 내뿜고 그 강렬한 빛으로 눈을 멀게 한다.    (Top)  

43:5    태양을 만드신 주님께서는 위대하시고 그분의 명령에 따라 태양은 제 궤도를 바삐 돈다.    (Top)  

43:6    달은 제때에 맞춰 자리를 잡고 시간과 시대의 표징을 알려 준다.    (Top)  

43:7    축제의 표징도 달에서 나온다. 이 빛물체는 완전히 찼다가 기운다.    (Top)  

43:8    월이라는 말도 달에서 나오는데, 그 모양이 변하면서 차오르는 모습은 기묘하다. 달은 높은 곳에 진을 친 만군의 등대가 되어 하늘 창공에서 빛을 뿜어낸다.    (Top)  

43:9    하늘의 아름다움은 별들의 영광이고 별들은 주님의 드높은 처소에서 빛나는 장식이다.    (Top)  

43:10    거룩하신 분의 명령에 따라 그들은 정해진 자리를 지키고 한 번도 경계를 늦추는 법이 없다.    (Top)  

43:11    무지개를 바라보며 그것을 만드신 분을 찬미하여라. 그 찬란함은 매우 아름답다.    (Top)  

43:12    무지개는 영광스러운 호를 그리며 하늘을 가로지른다. 지극히 높으신 분의 손길이 그것을 펼쳐 놓으셨다.    (Top)  

43:13    그분의 명령으로 눈이 내리고 심판의 번갯불이 떨어진다.    (Top)  

43:14    그분의 명령으로 하늘 곳간이 열리고 구름이 새처럼 날아간다.    (Top)  

43:15    그분께서 당신 권능으로 구름을 뭉쳐 주시니 돌덩이 같은 우박이 산산이 부서진다.    (Top)  

43:17    ㄱ 그분의 천둥소리는 땅을 뒤흔들고    (Top)  

43:16    그분께서 나타나실 때는 산들도 떨며 그분의 뜻에 따라 남풍이 불어 닥친다.    (Top)  

43:17    ㄴ 북녘에서 폭풍이 일고 회오리바람이 몰려온다. 그분께서 날아다니는 새들처럼 눈을 뿌리시니 그 모습이 메뚜기가 내려앉는 듯하다.    (Top)  

43:18    사람들은 흰 눈송이의 아름다움을 보고 경탄하며 그 떨어지는 모습에 마음을 빼앗긴다.    (Top)  

43:19    그분께서는 서리를 소금처럼 땅에 뿌리시고 나무 끝에 얼음 꽃을 피우신다.    (Top)  

43:20    북새풍이 차갑게 불어오면 물 위에 얼음이 언다. 물 고인 곳마다 자리를 잡고 갑옷처럼 물을 덮는다.    (Top)  

43:21    그분께서는 산을 삼키시고 광야를 달아오르게 하시며 불처럼 초목을 살라 버리신다.    (Top)  

43:22    그러나 안개가 이내 이 모든 것을 어루만져 주고 이슬이 내려와 더위에서 생기를 찾게 해 준다.    (Top)  

43:23    주님께서는 당신 계획에 따라 깊은 바다를 잠잠하게 하시고 그곳에 섬들을 심으셨다.    (Top)  

43:24    항해하는 이들이 바다의 위험을 이야기하는데 우리는 그들의 말을 들으며 우리 귀를 의심하였다.    (Top)  

43:25    그곳에는 이상하고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며 온갖 종류의 생물과 용들이 살고 있다.    (Top)  

43:26    그분 덕택에 그분의 사자가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고 만물이 그분의 말씀에 따라 잘 정돈되어 있다.    (Top)  

43:27    우리가 아무리 많은 말로 이야기해도 미치지 못하니 “그분은 전부이시다.” 할 수밖에 없다.    (Top)  

43:28    무슨 힘으로 그분께 영광을 드릴 수 있을까? 사실 그분께서는 그분의 모든 업적보다 위대하시다.    (Top)  

43:29    주님은 두려우시고 매우 위대하신 분이시며 그분의 권능은 놀랍다.    (Top)  

43:30    주님께 영광을 드리고 그분을 높이 받들어라. 아무리 높이 받들어도 그분께서는 그보다 더 높으시다. 그분을 높이 받들 때 네 온 힘을 다하고 지치지 마라. 아무리 찬미하여도 결코 다하지 못한다.    (Top)  

43:31    누가 그분을 뵙고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누가 그분께 맞갖은 찬양을 드릴 수 있겠느냐?    (Top)  

43:32    이러한 것들보다 큰 일들이 많이 숨겨져 있으니 우리는 그분의 업적 가운데 조금만을 보았을 뿐이다.    (Top)  

43:33    정녕 주님께서 만물을 만드셨고 경건한 이들에게 지혜를 주셨다.    (Top)  

44:1    이제는 훌륭한 사람들과 역대 선조들을 칭송하자.    (Top)  

44:2    주님께서는 수많은 영광을 마련하시고 처음부터 그분의 위업을 이루셨다.    (Top)  

44:3    그들은 자신들의 왕국에서 다스리던 이들과 권세로 이름을 떨친 사람들, 지각으로 조언자가 된 이들과 예언을 선포한 이들이다.    (Top)  

44:4    그들은 백성의 통치자가 되어 바른 의견과 지각으로 백성을 가르치고 지혜로운 말로 백성을 교육하였다.    (Top)  

44:5    어떤 사람들은 노래를 지어 내고 이야기를 글로 남겼으며    (Top)  

44:6    어떤 사람들은 큰 힘을 가진 부자가 되어 자기 집 안에서 편안한 삶을 누렸다.    (Top)  

44:7    이 모든 사람들은 당대에 명예를 얻었으며 그 시대의 자랑이었다.    (Top)  

44:8    그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이름을 남겨 아직도 칭송을 받는다.    (Top)  

44:9    그러나 어떤 이들은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고 존재한 적이 없었던 듯 사라져 버렸다. 그들은 태어난 적이 없었던 것처럼 되었으며 그 뒤를 이은 자녀들도 마찬가지다.    (Top)  

44:10    그러나 저 사람들은 자비로워 그들의 의로운 행적이 잊혀지지 않았다.    (Top)  

44:11    그들의 재산은 자손과 함께 머물고 그들의 유산은 후손과 함께 머물리라.    (Top)  

44:12    그들의 자손은 계약을 충실하게 지키고 그들 때문에 그 자녀들도 그러하리라.    (Top)  

44:13    그들의 자손은 영원히 존속하고 그들의 영광은 사라지지 않으리라.    (Top)  

44:14    그들의 몸은 평화롭게 묻히고 그들의 이름은 대대로 살아 있다.    (Top)  

44:15    뭇 백성이 그들의 지혜를 기리고 회중이 그들을 칭송하리라.    (Top)  

44:16    에녹은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린 뒤 하늘로 옮겨졌다. 그는 만대에 회개의 모범이 되었다.    (Top)  

44:17    노아는 완전하고 의로운 이로 드러나고 분노의 시대에 세대의 교체를 이루었다. 홍수가 닥쳤을 때 노아로 말미암아 땅 위에 살아남은 자가 있게 되었다.    (Top)  

44:18    그와 더불어 영원한 계약이 세워졌으니 모든 생명체가 홍수로 다시는 사라지지 않게 되었다.    (Top)  

44:19    아브라함은 수많은 민족의 위대한 조상으로 아무도 그의 영광에서 흠을 찾을 수 없었다.    (Top)  

44:20    그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지켰고 그분과 계약을 맺었다. 그는 자기 살에 계약을 새겼고 시련 가운데에서도 충실한 이로 드러났다.    (Top)  

44:21    그리하여 주님께서는 그에게 맹세하며 약속하시기를 민족들이 그의 자손을 통해서 복을 받고 그가 땅의 먼지처럼 번성하며 그의 자손이 별들처럼 높이 솟아오르고 바다에서 바다까지 강에서 땅 끝까지 상속받으리라고 하셨다.    (Top)  

44:22    주님께서는 이사악에게도 그의 부친 아브라함을 보시어 똑같이 맹세하며 약속하셨다. 그리고 만민에게 내리신 복과 계약을    (Top)  

44:23    야곱의 머리 위에 머무르게 하셨다. 주님께서는 복을 내리시어 야곱을 인정하시고 그에게 상속 재산을 물려주셨다. 그분께서는 야곱의 몫을 나누어 열두 지파에게 분배하셨다.    (Top)  

45:1    주님께서는 야곱에게서 자비로운 사람이 나오게 하셨는데 그는 모든 사람의 눈에 꼭 들었다. 그는 하느님과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모세로서 그에 대한 기억은 축복 속에서 이어진다.    (Top)  

45:2    주님께서는 모세를 성인들의 영광에 걸맞게 하셨고 그를 위대한 이로 만드셔서 원수들이 그를 두려워하게 하셨다.    (Top)  

45:3    주님께서는 모세의 말이 떨어지자 표징을 일으키셨고 임금들 앞에서 그를 영광스럽게 하셨다. 그분께서는 모세에게 당신 백성을 위한 계명을 주셨고 당신 영광의 일부를 그에게 나타내 보이셨다.    (Top)  

45:4    주님께서는 모세의 충실함과 온유함을 보시고 그를 거룩하게 하시어 만인 가운데에서 그를 선택하셨다.    (Top)  

45:5    그에게 당신 목소리를 듣게 하시고 어두운 구름 속으로 그를 인도하셨다. 모세와 얼굴을 마주하여 계명을 주시고 생명과 지식의 율법을 주셨다. 그리하여 야곱에게 계약을, 이스라엘에게 당신의 법령을 가르치게 하셨다.    (Top)  

45:6    주님께서는 모세처럼 거룩한 아론을 들어 높이셨는데 아론은 레위 지파에서 나온 그의 형제다.    (Top)  

45:7    주님께서는 아론과 영원한 계약을 맺으시고 그에게 백성의 사제직을 주셨다. 그분께서는 아론에게 복을 내리시어 품위 있게 하시고 그에게 영광스러운 예복을 입혀 주셨다.    (Top)  

45:8    주님께서는 아론에게 호화로운 복장을 다 갖추어 주시고 권위의 표지들로, 속옷과 겉옷과 에폿으로 꾸미셨다.    (Top)  

45:9    그분께서는 아론을 석류로 두르시고 그 둘레에 금방울을 많이 매달아 주시어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소리가 나 성전 안에 울려 들리게 하시고 당신 백성이 기억하게 하셨다.    (Top)  

45:10    자수가가 금색과 보라색 자주색 실로 수놓은 거룩한 어깨걸이와 판결의 가슴받이인 우림과 툼밈도 입히셨다.    (Top)  

45:11    이 가슴받이는 장인이 겹으로 누빈 진홍색 아마포에 보석공이 금판을 만들어 붙이고 그 금판 위에 인장을 새긴 값진 보석들을 박아 넣은 것이었다. 보석들은 이스라엘 지파의 수에 맞추었는데 그 이름을 새겨 상기시키기 위해서였다.    (Top)  

45:12    터번 위에 금관을 씌워 주셨는데 거기에는 성별의 인장이 새겨져 있었다. 그 관은 자랑스럽고 명예로운 걸작품이며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하는 장식이다.    (Top)  

45:13    아론 이전에 이렇게 아름다운 것들이 없었고 일찍이 어느 누구도 그런 것을 입어 보지 못하였다. 그의 아들들과 그의 후손들만이 그것을 영구히 입게 되리라.    (Top)  

45:14    그의 제사는 날마다 두 번씩 끊임없이 번제로 바쳐지리라.    (Top)  

45:15    모세가 그를 성별하고 그에게 성유를 부어 주었다. 그것은 하늘이 존재하는 한 아론과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계약이 되었다. 주님께 예배를 드리고 동시에 사제직을 수행하며 주님의 이름으로 그분의 백성을 축복하기 위한 것이었다.    (Top)  

45:16    주님께서는 모든 생명체 가운데에서 그를 선택하시어 당신께 제사를 바치고 백성의 죄를 보속하기 위하여 향과 향기로 기념제를 드리게 하셨다.    (Top)  

45:17    주님께서는 그에게 당신의 계명을 맡기시고 심판의 계약에 대한 권위를 주셨다. 그가 야곱에게 계명을 가르치고 당신의 율법으로 이스라엘을 비추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Top)  

45:18    그러자 이방인들이 그를 두고 음모를 꾸몄고 광야에서 그를 시기하였다. 그들은 분노와 증오에 사로잡힌 다탄과 아비람 주변에 모인 자들과 코라의 동료들이었다.    (Top)  

45:19    주님께서 그것을 보시고 불쾌히 여기셨다. 그들은 타오르는 분노로 멸망하였다. 그들에게 기적을 일으키시어 당신 불길이 그들을 완전히 살라 버리도록 하셨다.    (Top)  

45:20    주님께서는 아론에게 영광을 더해 주시고 그에게 상속의 땅을 주셨다. 그분께서는 아론에게 맏물의 가장 좋은 몫을 주시고 햇곡식으로 만든 빵을 풍부하게 마련해 주셨다.    (Top)  

45:21    사실 아론과 그의 자손은 주님께서 주신 화제물을 먹는다.    (Top)  

45:22    그러나 백성이 사는 땅에서 그가 차지할 상속 재산은 없고 백성 가운데에서 그가 차지할 몫도 없다. 그분만이 그의 몫이요 상속 재산이다.    (Top)  

45:23    주님을 경외하는 일에 열성을 다한 이로서 세 번째로 영광을 차지한 위인은 엘아자르의 아들 피느하스이다. 그는 백성이 반역하였을 때 마음으로부터 진정한 용기를 가지고 일어나 이스라엘을 위하여 속죄하였다.    (Top)  

45:24    그래서 주님께서는 그와 더불어 평화의 계약을 맺으시어 그가 당신의 성소와 백성을 다스리게 하셨고 그와 그의 자손이 사제직의 위엄을 영원히 지니도록 하셨다.    (Top)  

45:25    주님께서 유다 지파 이사이의 아들 다윗과 맺으신 계약은 대대로 아들 하나에게만 왕직을 물려주는 것이었으나 아론의 사제직은 그의 온 자손에게 계승된다.    (Top)  

45:26    주님께서 너희 마음에 지혜를 내리시어 너희가 그분의 백성을 의롭게 판결하기를! 그리하여 그들의 번영이 사라지지 않고 그들의 영광이 대대로 이어지기를!    (Top)  

46:1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전쟁에서 용감하였고 예언자로서는 모세의 후계자였다. 그는 자기 이름이 뜻하는 대로 그분께서 뽑으신 이들 가운데 위대한 구원자가 되어 반역하는 원수들을 응징하고 이스라엘에게 상속의 땅을 차지하도록 해 주었다.    (Top)  

46:2    그가 손을 쳐들었을 때, 성읍들을 거슬러 칼을 빼들었을 때 얼마나 영광스러웠던가!    (Top)  

46:3    여호수아 이전에 누가 그처럼 당당했던가? 참으로 그는 주님의 전쟁을 수행하였던 것이다.    (Top)  

46:4    그의 손으로 태양이 멈추어 하루가 이틀이 되지 않았던가?    (Top)  

46:5    원수들이 그를 사방에서 에워싸 좁혀 올 때 그는 지극히 높으시고 전능하신 분께 호소하였고 위대하신 주님께서는 그의 호소를 들으시어 엄청나게 세찬 우박을 보내셨다.    (Top)  

46:6    여호수아는 전쟁에서 다른 민족을 쳐 내려가 산비탈에서 적군들을 무찔렀다. 그리하여 이민족들은 그의 무장을 보면서 자신들이 주님을 거슬러 싸우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참으로 그는 전능하신 분을 충실히 따랐던 것이다.    (Top)  

46:7    모세 시대에 여호수아는 충성을 다하였고 그와 여푼네의 아들 칼렙은 회중 앞에서 백성이 범죄하지 못하도록 막았으며 그들의 사악한 불평을 가라앉혔다.    (Top)  

46:8    이 둘만이 육십만 보병 가운데에서 살아남아 백성을 상속의 땅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였다.    (Top)  

46:9    주님께서는 칼렙에게 힘을 주시어 그 힘이 노년까지 그에게 머무르게 하셨다. 칼렙은 산악 지대까지 정복하여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상속으로 차지하게 하였다.    (Top)  

46:10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 백성은 주님을 따라 걷는 일이 얼마나 좋은가를 깨닫게 되었다.    (Top)  

46:11    판관들도 각각 그 이름에 걸맞게 우상 숭배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았고 주님에게서 돌아서지도 않았다. 그러니 그들이 축복 속에서 기억되기를!    (Top)  

46:12    그들의 뼈가 그들의 무덤에서 다시 일어나고 그들의 이름이 그 후손들 가운데에서 영광스럽게 받아들여지기를!    (Top)  

46:13    사무엘은 주님께 사랑을 받고 주님의 예언자로서 왕정을 수립하였으며 그분의 백성을 다스릴 통치자들에게 기름을 부어 주었다.    (Top)  

46:14    그는 주님의 법으로 회중에게 판결을 내렸고 주님께서는 야곱을 돌보셨다.    (Top)  

46:15    사무엘은 자신의 믿음으로써 참예언자로 확인받았고 자신의 말로써 믿을 만한 환시가로 알려졌다.    (Top)  

46:16    원수들이 그를 사방에서 에워싸 좁혀 올 때 전능하신 주님께 호소하였고 젖먹이 양을 제물로 바쳤다.    (Top)  

46:17    그러자 주님께서는 하늘에서 천둥을 내리시고 큰 소리로 당신의 목소리를 들려주셨다.    (Top)  

46:18    사무엘은 티로의 군주들과 필리스티아의 통치자들을 모조리 없애 버렸다.    (Top)  

46:19    사무엘은 영원히 잠들 시간이 다가오자 주님과 그분의 기름부음받은이 앞에서 이렇게 증언하였다. “나는 어느 누구에게서도 재물은 커녕 신발 한 켤레도 빼앗은 것이 없다.” 그래서 어떤 사람도 그를 비난하지 않았다.    (Top)  

46:20    사무엘은 잠든 다음에도 예언을 하였는데 임금에게 닥쳐올 죽음을 미리 알려 주었고 예언으로 백성의 무도함을 없애려고 땅속에서조차 목소리를 높였다.    (Top)  

47:1    그 후 나탄이 나타나 다윗 시대에 예언하였다.    (Top)  

47:2    친교 제물에서 굳기름을 따로 떼어 놓듯 다윗도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에서 선택되었다.    (Top)  

47:3    다윗은 염소 새끼들과 놀듯 사자들과 놀고 양들 가운데 어린 양과 놀듯 곰과 놀았다.    (Top)  

47:4    그가 아직 소년이었을 때 거인을 죽여 백성의 수치를 씻어 주지 않았더냐? 그는 손을 쳐들어 돌팔매로 골리앗의 교만을 꺾었다.    (Top)  

47:5    그가 지극히 높으신 주님께 호소하여 주님께서 그의 오른팔에 힘을 주셨던 것이다. 이렇게 다윗은 싸움에 능한 장수를 쓰러뜨려 백성의 사기를 높일 수 있었다.    (Top)  

47:6    그리하여 사람들은 만 명을 물리친 다윗을 칭송하였고 그가 영화로운 왕관을 쓰게 되었을 때 주님의 복을 받은 그를 찬미하였다.    (Top)  

47:7    사실 그는 에워싼 원수들을 무찔렀고 필리스티아 군대를 없애 버렸으며 오늘까지 그들이 힘을 쓰지 못하게 하였다.    (Top)  

47:8    그는 모든 일을 하면서 거룩하고 지극히 높으신 분께 영광의 말씀으로 찬미를 드렸다. 그는 온 마음을 다해 찬미의 노래를 불렀으며 자신을 지으신 분을 사랑하였다.    (Top)  

47:9    그는 제단 앞에 성가대를 자리 잡게 하여 그들의 목소리로 아름다운 가락을 노래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날마다 자신들의 노래로 찬미하였다.    (Top)  

47:10    다윗은 축제를 화려하게 벌였고 그 시기를 완벽하게 정리하였으며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미하고 그 찬미가 이른 아침부터 성소에 울려 퍼지게 하였다.    (Top)  

47:11    주님께서는 그의 죄악을 용서해 주시고 그의 힘을 대대로 들어 높이셨으며 그에게 왕권의 계약과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왕좌를 주셨다.    (Top)  

47:12    다윗의 후계자로 슬기로운 아들이 일어섰는데 다윗 덕분에 이 아들은 편안히 살게 되었다.    (Top)  

47:13    솔로몬은 하느님께서 사방을 평온하게 해 주셨기 때문에 평화로운 시대에 나라를 다스렸다. 그리하여 솔로몬은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짓고 그 안에 영원한 성소를 마련해 드렸다.    (Top)  

47:14    당신은 젊은 시절에 얼마나 현명하였습니까? 당신은 강물처럼 지식이 흘러넘쳤습니다.    (Top)  

47:15    당신의 정신은 온 땅을 덮고 당신은 그 땅을 심오한 격언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Top)  

47:16    당신의 이름은 머나먼 섬까지 이르렀고 당신이 이룬 평화로 당신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Top)  

47:17    당신의 찬가와 잠언과 격언들과 당신의 풀이는 뭇 나라가 당신을 경탄하게 하였습니다.    (Top)  

47:18    당신은 이스라엘의 하느님으로 불리시는 주 하느님의 이름으로 황금을 주석처럼 모으고 은을 납처럼 쌓아 두었습니다.    (Top)  

47:19    그러나 당신은 뭇 여인 곁에 누워 육체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Top)  

47:20    당신은 당신의 영예를 더럽히고 당신의 혈통을 오염시켜 자식들에게 징벌을 불러들였고 어리석은 행동으로 그들을 통탄하게 하였습니다.    (Top)  

47:21    그리하여 당신의 통치권이 둘로 갈라지면서 반역의 왕국이 에프라임에서 일어났습니다.    (Top)  

47:22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 자애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당신의 어떤 말씀도 결코 사라지게 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몸소 선택하신 이의 후손들을 없애 버리시거나 당신을 사랑한 이의 자손들을 멸하지 않으셨다. 과연 그분께서는 야곱 집안에 남은 자를 허락하셨고 다윗에게도 그의 뿌리를 남겨 주셨다.    (Top)  

47:23    솔로몬은 조상들과 함께 잠들고 자손들 가운데 그를 이을 후계자를 남겼다. 르하브암은 백성 가운데 우둔하고 지각없는 자로서 그의 정책 때문에 백성이 반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느밧의 아들 예로보암도 이스라엘을 범죄로 이끌었고 에프라임에게 죄악의 길을 걷게 하였다.    (Top)  

47:24    그리하여 그들의 죄악이 무척 불어나서 그들은 자신들의 고향에서 떠나게 되었다.    (Top)  

47:25    그들은 온갖 악을 따르다가 마침내 자신들에게 징벌을 불러들였다.    (Top)  

48:1    엘리야 예언자가 불처럼 일어섰는데 그의 말은 횃불처럼 타올랐다.    (Top)  

48:2    엘리야는 그들에게 굶주림을 불러들였고 자신의 열정으로 그들의 수를 감소시켰다.    (Top)  

48:3    주님의 말씀에 따라 그는 하늘을 닫아 버리고 세 번씩이나 불을 내려 보냈다.    (Top)  

48:4    엘리야여, 당신은 놀라운 일들로 얼마나 큰 영광을 받았습니까? 누가 당신처럼 자랑스러울 수 있겠습니까?    (Top)  

48:5    당신은 죽은 자를 죽음에서 일으키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말씀에 따라 그를 저승에서 건져 냈습니다.    (Top)  

48:6    당신은 여러 임금들을 멸망으로 몰아넣고 명사들도 침상에서 멸망으로 몰아넣었습니다.    (Top)  

48:7    당신은 시나이 산에서 꾸지람을 듣고 호렙 산에서 징벌의 판결을 들었습니다.    (Top)  

48:8    당신은 임금들에게 기름을 부어 복수하게 하고 예언자들에게도 기름을 부어 당신의 후계자로 삼았습니다.    (Top)  

48:9    당신은 불 소용돌이 속에서 불 마차에 태워 들어 올려졌습니다.    (Top)  

48:10    당신은 정해진 때를 대비하여 주님의 분노가 터지기 전에 그것을 진정시키고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되돌리며 야곱의 지파들을 재건하리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Top)  

48:11    당신을 본 사람들과 사랑 안에서 잠든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우리도 반드시 살아날 것입니다.    (Top)  

48:12    엘리야가 소용돌이에 휩싸일 때 엘리사는 엘리야의 영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엘리사는 일생 동안 어떤 통치자도 두려워하지 않았고 아무도 그를 굴복시키지 못하였다.    (Top)  

48:13    그에게는 어떤 일도 어렵지 않았으며 잠든 후에도 그의 주검은 예언을 하였다.    (Top)  

48:14    살아 생전에 엘리사는 기적들을 일으켰고 죽어서도 그의 업적은 놀라웠다.    (Top)  

48:15    이 모든 행적을 보고도 백성은 회개하지 않았고 그들의 죄악을 포기하지도 않았다. 마침내 그들은 고향 땅에서 끌려가 온 땅에 흩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수의 백성과 다윗 집안의 통치자 하나만 남게 되었다.    (Top)  

48:16    그들 가운데 일부는 하느님 뜻에 맞는 생활을 하였지만 다른 사람들은 많은 죄를 지었다.    (Top)  

48:17    히즈키야는 그의 도성을 견고하게 하고 그 한복판으로 물을 끌어들였다. 그는 쇠 연장으로 바위를 뚫고 저수 동굴을 만들었다.    (Top)  

48:18    그의 시대에 산헤립이 쳐들어왔는데 그는 랍 사케를 파견하고 떠났다. 그는 시온을 거슬러 손을 들고 오만한 태도를 보이며 호언장담하였다.    (Top)  

48:19    그러자 그들은 마음과 손이 떨리고 몸 푸는 여자들처럼 고통을 겪게 되었다.    (Top)  

48:20    그래서 그들은 주님께 손을 펼쳐 들고 그분의 자비를 간청하였고 거룩하신 분께서는 하늘에서 그들의 청을 곧바로 들어 주시어 이사야의 손으로 그들을 구해 주셨다.    (Top)  

48:21    주님께서는 아시리아인들의 진지를 내려치시고 그분의 천사가 그들을 쓸어 버렸다.    (Top)  

48:22    히즈키야는 주님의 뜻에 맞는 일을 하였고 자기의 환시에 충실하고 위대한 이사야 예언자의 명령에 따라 자기 조상 다윗의 길을 굳건히 지켰다.    (Top)  

48:23    이사야 시절에 태양이 거꾸로 돌아 임금의 수명이 연장되었다.    (Top)  

48:24    이사야는 위대한 영의 힘으로 마지막 때를 내다보고 시온에서 통곡하는 이들을 위로하였다.    (Top)  

48:25    그는 영원에 이르기까지 일어날 일들을 보여 주었고 숨겨진 것들을 미리 알려 주었다.    (Top)  

49:1    요시야에 대한 기억은 향 제조사의 솜씨로 배합된 향과 같다. 그것은 누구의 입에나 꿀처럼 달고 주연에서 연주되는 음악과 같다.    (Top)  

49:2    그는 백성을 회개시켜 바르게 이끌었고 혐오스러운 악을 없앴다.    (Top)  

49:3    그는 제 마음을 주님께 바르게 이끌었고 무도한 자들이 살던 시대에 경건함을 굳게 지켰다.    (Top)  

49:4    다윗과 히즈키야와 요시야 말고는 모두가 잘못을 거듭 저질렀다. 과연 그들이 지극히 높으신 분의 법을 저버렸기에 유다 임금들이 사라지게 되었다.    (Top)  

49:5    그들은 자기네 힘을 다른 자들에게 넘겨주었고 자기네 영광을 이방 민족들에게 넘겨주었다.    (Top)  

49:6    이방인들은 성소가 있는 선택된 도성을 불태웠고 그 거리들을 폐허로 만들었다.    (Top)  

49:7    그것은 예레미야가 예언한 대로였다. 사람들은 예레미야를 박해하였는데 사실 그는 모태에서부터 예언자로 성별되어 뽑고 부수고 파괴하며 세우고 심는 소명을 받았다.    (Top)  

49:8    에제키엘은 하느님께서 커룹의 수레 위에서 보여 주신 영광의 환시를 본 사람이다.    (Top)  

49:9    에제키엘은 원수들이 폭풍우에 시달리던 것을 상기하고 올바른 길을 따르는 이들에게 선을 베풀었다.    (Top)  

49:10    그리고 열두 예언자들이 있었으니 그들의 뼈가 그 무덤에서 다시 피어나기를! 정녕 그들은 야곱을 위로하고 굳센 희망으로 그들을 구원하였다.    (Top)  

49:11    즈루빠벨을 우리가 어떻게 찬양할까? 그는 오른손에 낀 인장 반지와 같았다.    (Top)  

49:12    여호차닥의 아들 예수아도 마찬가지였다. 이 두 사람은 자기네 시대에 집을 짓고 거룩한 성전을 주님께 봉헌하였는데 그 성전은 영원한 영광을 위한 것이었다.    (Top)  

49:13    느헤미야에 대한 기억도 위대한 것이다. 그는 우리의 무너진 성벽을 재건하고 성문과 그 빗장을 만들어 세웠으며 우리 집들을 다시 지었다.    (Top)  

49:14    이 땅 위에 창조된 자로서 에녹과 비슷한 사람은 없었다. 그는 지상에서 들어 올려졌다.    (Top)  

49:15    요셉과 같은 사람도 태어난 적이 없으니 그는 형제들의 지도자가 되고 백성의 버팀목이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의 유골을 정성스럽게 모셨다.    (Top)  

49:16    셈과 셋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지만 아담이야말로 살아 있는 모든 피조물 위에 있다.    (Top)  

50:1    오니아스의 아들 시몬은 대사제로서 생전에 주님의 집을 수리하고 자기 생애에 성전을 견고하게 만들었다.    (Top)  

50:2    그는 안뜰의 높은 벽의 기초를 놓았고 성전을 둘러싸는 담을 높이 쌓아 올렸다.    (Top)  

50:3    그는 자기 생애에 저수 동굴을 팠는데 그 웅덩이 둘레는 바다 같았다.    (Top)  

50:4    시몬은 백성을 멸망에서 구해 낼 방도를 생각하고 포위를 대비하여 도성을 요새로 만들었다.    (Top)  

50:5    그가 지성소에서 나와 백성에게 둘러싸였을 때 얼마나 영광스러웠던가!    (Top)  

50:6    그는 구름 사이에서 비치는 새벽 별 같고 축제일의 보름달 같았으며    (Top)  

50:7    지극히 높으신 분의 성전을 비추는 해와 같고 영광의 구름 사이에서 빛나는 무지개와도 같았다.    (Top)  

50:8    그는 봄날 장미꽃 같고 샘물가에 핀 백합 같았으며 여름철 레바논의 푸른 싹과 같았다.    (Top)  

50:9    그는 향로에 담긴 불과 타오르는 향과 같았고 두드려 만들어 온갖 보석으로 장식한 황금 그릇 같았다.    (Top)  

50:10    그는 열매들이 달린 올리브 나무 같고 구름까지 치솟은 송백 같았다.    (Top)  

50:11    시몬이 영광의 제복을 입고 호화로운 복장을 다 갖추어 거룩한 제단에 올랐을 때 그는 성소 안을 영화롭게 하였다.    (Top)  

50:12    그가 제단의 화로 곁에 서서 사제들의 손에서 제물의 몫을 받을 때 그를 둘러싼 형제들은 레바논의 푸른 향백나무처럼 화관을 이루고 야자나무 둥치처럼 그를 둘러쌌다.    (Top)  

50:13    아론의 모든 자손들이 영광에 싸여 주님께 드릴 화제물을 손에 들고 이스라엘의 온 회중 앞에 섰을 때    (Top)  

50:14    시몬은 제단 위에서 경신례를 드리면서 지극히 높으시고 전능하신 분께 바치는 제물을 준비하였다.    (Top)  

50:15    그가 손을 내밀어 술잔을 들고 포도즙을 따라 바친 다음 제단 아래에 그것을 쏟아 붓자 향기가 만물의 임금이신 지극히 높으신 분께 올라갔다.    (Top)  

50:16    그때에 아론의 자손들이 함성을 지르고 두드려 만든 쇠 나팔을 불며 그 소리를 우렁차게 울려 지극히 높으신 분 앞에서 기념이 되게 하였다.    (Top)  

50:17    그러자 온 백성이 서둘러 다 함께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전능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이신 그들의 주님께 경배하였다.    (Top)  

50:18    성가대원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로 그분을 찬양하였는데 노랫가락이 우렁찬 소리로 아름답게 울려 퍼졌다.    (Top)  

50:19    지극히 높으신 주님의 백성은 자비하신 그분 앞에서 기도를 올렸고 이 기도는 주님에 대한 경신례 절차가 끝나고 예절을 마무리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Top)  

50:20    그런 다음 시몬이 내려와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회중을 향하여 손을 쳐들고 입술로 주님의 복을 빌어 주며 그분의 이름을 현양하였다.    (Top)  

50:21    사람들은 지극히 높으신 분께 복을 받기 위하여 두 번째로 땅에 엎드려 경배하였다.    (Top)  

50:22    이제 만물의 하느님께 찬미를 드려라. 그분께서는 어느 곳에서나 위대한 일을 하시고 우리의 나날을 모태에서부터 높여 주시며 우리를 당신의 자비로 대해 주신다.    (Top)  

50:23    그분께서 우리에게 마음의 기쁨을 주시고 우리 시대의 이스라엘 안에 옛날처럼 평화가 깃들게 해 주시기를!    (Top)  

50:24    그분께서 당신의 자비를 우리에게 베푸시고 우리 시대에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를!    (Top)  

50:25    나 자신이 혐오하는 민족이 둘 있고 셋째 것은 민족이라고 할 수도 없다.    (Top)  

50:26    그들은 세이르 산에 사는 자들과 필리스티아인들 그리고 스켐에 거주하는 어리석은 백성들이다.    (Top)  

50:27    나는 지성과 지식에 대한 가르침을 이 책에 기록해 놓았다. 예루살렘 출신 엘아자르의 아들, 시라의 아들인 나 예수는 마음으로부터 지혜를 이 책에 쏟아 부었다.    (Top)  

50:28    이 가르침에 주의를 기울이는 이는 행복하고 그것을 마음에 간직하는 이는 지혜로워지리라.    (Top)  

50:29    사람이 그 가르침을 실천하면 만사에 강해지리라. 주님을 경외함이 그의 인생 행로이고 주님께서 경건한 이들에게 지혜를 주셨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영원히 찬미를 받으소서. 아멘. 아멘.    (Top)  

51:1    임금이신 주님, 당신께 감사를 드리고 저의 구세주 하느님이신 당신을 찬양하며 당신 이름에 감사를 드립니다.    (Top)  

51:2    당신께서는 저의 보호자요 협조자가 되시어 이 몸을 멸망에서 구해 주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중상하는 혀의 올가미와 거짓을 꾸며 내는 자들의 입술에서 저를 건져 주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제 주위 사람들 앞에서 협조자가 되시어 저를 구하셨습니다.    (Top)  

51:3    크신 자비와 당신의 이름으로 저를 삼키려는 자들의 올무에서, 제 영혼을 노리는 자들의 손아귀에서, 제게 닥친 수많은 환난에서 저를 구하셨습니다.    (Top)  

51:4    사방에서 타올라 저를 질식시키는 불길에서, 제가 지피지도 않은 불길 한가운데에서 저를 구하셨습니다.    (Top)  

51:5    저승의 깊은 구렁에서, 부정한 혀와 거짓된 말에서,    (Top)  

51:6    불의한 혀의 화살에서 저를 구하셨습니다. 제 영혼은 죽음에 이르렀고 제 생명은 저 아래 저승 가까이 갔었습니다.    (Top)  

51:7    곳곳에서 저를 에워쌌지만 아무도 저를 도와주는 이 없었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했지만 아무도 없었습니다.    (Top)  

51:8    주님, 그때 저는 당신의 자비를 기억하고 영원으로부터 드러난 당신의 자애를 기억하였습니다. 당신께서는 당신을 고대하는 이들을 구출해 내시고 악인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해 주십니다.    (Top)  

51:9    그리하여 저는 땅에서 당신께 간청을 올렸고 죽음에서 구출해 주십사고 기도드렸습니다.    (Top)  

51:10    저는 제 주인의 아버지이신 주님께 환난의 날에 거만한 자들 앞에서 도움이 끊겼을 때 저를 버리지 말아 주십사고 부르짖었습니다.    (Top)  

51:11    저는 당신의 이름을 끊임없이 찬미하고 감사의 노래를 읊었습니다. 그러자 제 기도를 들어 주셨습니다.    (Top)  

51:12    과연 당신께서는 저를 멸망에서 구원하셨고 곤경의 날에 저를 건져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당신께 감사와 찬미를 드리고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오리다.    (Top)  

51:13    내가 아직 젊고 떠돌이 생활을 하기 전에 나는 기도 가운데 드러내 놓고 지혜를 구하였다.    (Top)  

51:14    나는 성전 앞에서 지혜를 달라고 청하였는데 마지막까지도 지혜를 구할 것이다.    (Top)  

51:15    꽃이 피고 포도가 익어 가는 것처럼 내 마음은 지혜 안에서 기뻐하였다. 내 발은 올바른 길을 걸었으며 젊은 시절부터 지혜를 찾아다녔다.    (Top)  

51:16    나는 조금씩 귀를 기울여 지혜를 받아들였고 스스로를 위해 많은 가르침을 얻었다.    (Top)  

51:17    지혜를 통하여 진전을 이루었으니 지혜를 주신 분께 영광을 드리리라.    (Top)  

51:18    사실 나는 지혜를 실천하기로 결심하였고 선을 추구해 왔으니 결코 수치를 당하지 않으리라.    (Top)  

51:19    내 영혼은 지혜를 얻으려 애썼고 율법을 엄격하게 실천하였다. 나는 하늘을 향해 손을 펼쳐 들고 지혜를 알지 못함을 탄식하였다.    (Top)  

51:20    나는 내 영혼을 지혜 쪽으로 기울였고 순결함 속에서 지혜를 발견하였다. 내가 처음부터 지혜와 더불어 깨달음을 얻었으니 결코 저버림을 당하지 않으리라.    (Top)  

51:21    지혜를 찾으려고 애간장을 태웠기에 나는 그 좋은 재산을 얻게 되었다.    (Top)  

51:22    주님께서는 나에게 보상으로 혀를 주셨으니 나는 그 혀로 주님을 찬미하리라.    (Top)  

51:23    배우지 못한 자들아, 내게 가까이 오너라. 내 배움의 집에 와서 묵어라.    (Top)  

51:24    너희는 어찌하여 아직도 지혜 없이 지내며 너희 영혼은 극심한 갈증에 시달리느냐?    (Top)  

51:25    나는 입을 열어 이렇게 말하였다. "돈 없이 지혜를 차지하여라."    (Top)  

51:26    너희 목에 멍에를 씌우고 너희 영혼이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게 하여라. 그것은 곁에 있어 찾기 쉽다.    (Top)  

51:27    나 자신이 얼마나 적은 노력을 기울여 큰 안식을 얻게 되었는지 너희 눈으로 보아라.    (Top)  

51:28    많은 양의 은으로 가르침을 얻어라. 그리고 그것으로 많은 금을 차지하여라.    (Top)  

51:29    너희 영혼이 주님의 자비 안에서 기쁨을 누리기를! 너희는 그분을 찬미하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Top)  

51:30    정해진 때가 오기 전에 너희 일을 처리하여라. 그러면 주님께서 정하신 때에 너희에게 상급을 주시리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