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구약 - 바,바룩,6

바,바룩,6

1:1    이 책에 기록된 말씀은 바룩이 바빌론에서 쓴 것이다. 바룩은 네리야의 아들이고 네리야는 마아세야의, 마아세야는 시드키야의, 시드키야는 하사디야의, 하사디야는 힐키야의 아들이다.    (Top)  

1:2    이 책은 갈대아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불살라 버린 지 오 년째 되던 해, 바로 그 달 칠일에 기록된 것이다.    (Top)  

1:3    바룩은 이 책에 기록된 말씀을 유다 왕 여호야킴의 아들 여고니야와 그 말씀을 들으러 온 모든 백성들과    (Top)  

1:4    또 권력 있는 사람들과 왕족들과 원로들과 높고 낮은 모든 사람들, 곧 수드 강변에 있는 바빌론의 모든 주민들에게 읽어주었다.    (Top)  

1:5    그들은 눈물을 흘리고 단식을 하며 주님께 기도하였다.    (Top)  

1:6    그리고 각자가 할 수 있는 대로 돈을 내어 그것을    (Top)  

1:7    예루살렘에 보내어 살룸의 손자이며 힐키야의 아들인 여호야킴 사제를 비롯한 다른 사제들과, 그와 함께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였다.    (Top)  

1:8    한편 바룩은 바빌론 사람들이 주님의 집에서 빼앗아간 기물들을 회수하여 시완월 십일에 유다 땅으로 보냈다. 그 기물들은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시드키야가 만든 은제 기물들이었다.    (Top)  

1:9    이것은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이 여고니야와 고관들과 포로들과 권세 있는 자들과 평민들을 예루살렘에서 바빌론으로 데려간 후의 일이다.    (Top)  

1:10    다음은 잡혀간 사람들이 한 말이다. 우리가 당신들에게 돈을 보내니 이 돈을 가지고 번제물과 속죄제물과 향목을 사십시오. 그리고 음식을 차려서 주 우리 하느님의 제단에 바치십시오.    (Top)  

1:11    그리고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과 그의 아들 벨사살이 이 세상에서 오래 살도록 기도하십시오. 마치 하늘의 날들이 영속되는 것과 같이 땅 위에서도 그들의 날들이 길이 지속되기를 기도하십시오.    (Top)  

1:12    주님께서 우리에게 힘을 주시고 우리 눈을 밝혀주실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과 그의 아들 벨사살의 보호 아래 살 것이며 오랜 세월 동안 그들을 섬기며 그들의 총애를 받을 것입니다.    (Top)  

1:13    또한 우리를 위해서도 주 우리 하느님께 기도하십시오. 우리는 주 우리 하느님께 죄를 지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주님의 격분과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Top)  

1:14    우리가 당신들에게 보내는 이 책을 주님의 집에서 축제일과 특별한 절기에 공중 앞에서 소리 내어 크게 읽으십시오.    (Top)  

1:15    그리고 이렇게 말하십시오. 주 우리 하느님은 공정하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 이와 같이 부끄러움을 당하여 얼굴을 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주민들은 물론    (Top)  

1:16    우리 왕들과 고관들과 사제들과 예언자들과 조상들도 부끄러움을 당했습니다.    (Top)  

1:17    우리는 주님 앞에 죄를 지었고    (Top)  

1:18    그분에게 순종하지 않았으며 우리에게 내려주신 주님의 명령을 따라 살라고 하신 우리 주 하느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Top)  

1:19    이집트에서 우리 조상들을 구출하신 그 날부터 우리는 그분께 순종하지 않았으며 그분의 말씀을 가볍게 여기고 귀담아듣지 않았습니다.    (Top)  

1:20    주님께서는 우리 민족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시려고 우리 조상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시던 그 때, 당신의 종 모세를 통하여 내리셨던 그 재난과 저주를 오늘날 우리에게도 내리셨습니다.    (Top)  

1:21    그러나 우리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보내주신 예언자들의 온갖 경고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Top)  

1:22    우리의 마음은 악하게 기울어져서 모두들 다른 잡신을 섬겼고 우리 주 하느님의 뜻에 맞지 않는 일을 행하며 멋대로 살았습니다.    (Top)  

2:1    그래서 주님께서는 우리와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우리 사제들과 왕들과 지도자들과 그리고 이스라엘과 유다의 백성들에게 내리셨던 경고의 말씀대로 행하셨습니다.    (Top)  

2:2    결국 예루살렘은 모세의 율법서에 기록된 대로 벌을 받았는데 그 벌은 온 천하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Top)  

2:3    우리는 모두 자기 아들과 딸의 살을 먹기까지 했습니다.    (Top)  

2:4    그뿐 아니라 주님께서는 우리 민족을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나라 사람들의 손에 넘겨주셨고 우리로 하여금 그들 가운데서 굴욕과 패망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을 주변에 있는 나라들 가운데로 흩으셨습니다.    (Top)  

2:5    그리하여 흩어진 그들은 위에 오르지 못하고 밑으로 떨어져 버렸습니다. 주 우리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그분에게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Top)  

2:6    우리와 조상들은 오늘날 이와 같이 부끄러움을 당하여 얼굴을 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Top)  

2:7    주님께서 우리에게 경고해 주셨던 이 모든 재난이 결국 우리에게 닥쳐오고야 말았습니다.    (Top)  

2:8    그런데도 우리는 마음의 악한 생각으로부터 돌아서게 해달라고 주님께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Top)  

2:9    주님께서는 우리의 악을 지켜보시다가 재난을 내리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명하신 일들에 대해서는 모두 공정하게 갚아주시기 때문입니다.    (Top)  

2:10    그래도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고 우리에게 내려주신 명령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Top)  

2:11    이스라엘의 주 하느님, 당신은 두 팔을 펼치시어 표징과 기적과 큰 권능을 나타내 보이시며 힘찬 손으로 당신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셨습니다. 그리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당신 이름을 떨치셨습니다.    (Top)  

2:12    우리는 당신의 계명을 거슬러 죄를 지었고 경건치 못하게 살았습니다.    (Top)  

2:13    당신의 분노를 우리에게서 거두소서. 당신은 우리를 이방인들 사이에 흩어져 살게 하셨고 거기에 살아 남은 우리의 수효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Top)  

2:14    주님, 우리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주소서. 우리를 구원하시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고, 우리를 포로로 데려간 자들이 보는 앞에서 우리에게 은총을 내려주소서.    (Top)  

2:15    그리하여 온 세상으로 하여금 당신께서 주 우리 하느님이시라는 것과 이스라엘과 그 민족이 당신의 이름을 지니고 산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Top)  

2:16    주님, 당신의 거룩한 집에서 우리를 굽어보시고 생각해 주소서. 주님, 당신의 귀를 기울여 들으소서.    (Top)  

2:17    주님, 당신의 눈을 뜨시고 보소서. 심장이 멈추고 숨이 끊어져 무덤 속에 있는 죽은 자들은 주님의 영광과 정의를 찬양하지 못할 것입니다.    (Top)  

2:18    그러나 크게 고민에 싸여 살아 있는 사람들, 즉 눈은 흐려지고 허리도 제대로 가누지 못하며 힘없이 걸어다니는 가난한 사람들이 주님의 영광과 정의를 드러냅니다.    (Top)  

2:19    주 우리 하느님, 우리가 우리의 조상이나 왕들의 올바른 행동을 내세워 당신께 자비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Top)  

2:20    당신께서는 당신의 종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당신의 분노와 격분의 벌을 내리셨습니다.    (Top)  

2:21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머리를 숙여 바빌론 왕을 섬겨라.    (Top)  

2:22    그러나 만일 바빌론 왕을 섬기라는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면,    (Top)  

2:23    기쁘고 즐거운 음악 소리와 신랑 신부의 즐거운 소리를 유다에 있는 도시들과 예루살렘 지방에서 없애버리리라. 온 나라가 사람 사는 곳이 없어 황폐하게 될 것이다."    (Top)  

2:24    그러나 우리는 바빌론 왕을 섬기라는 당신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종 예언자들을 통해서 하신 말씀을 이루시어 우리 임금들의 뼈와 조상들의 뼈가 무덤에서 파헤쳐지게 하셨습니다.    (Top)  

2:25    과연 그들은 낮의 뜨거운 햇볕과 밤의 찬서리에 그대로 버려졌습니다. 그들은 기근과 칼과 재앙의 심한 고통 속에서 죽었던 것입니다.    (Top)  

2:26    당신께서는 당신의 이름을 부르고 사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집을 오늘의 이 모양으로 만드셨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죄악 때문이었습니다.    (Top)  

2:27    주 우리 하느님! 당신께서는 극진하신 사랑과 크신 자비로 우리를 대해 주셨습니다.    (Top)  

2:28    이것은 당신께서 당신의 종 모세에게 이스라엘 사람들 앞에서 당신의 율법을 기록하라고 명하신 그 날 말씀하신 그대로였습니다.    (Top)  

2:29    "만일 너희들이 내 말을 듣지 않는다면 내가 너희를 이방 나라 가운데 흩어버릴 것이며 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백성의 수를 아주 적은 수로 줄이리라. 이 백성은 완고하여 내 말을 듣지 않을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Top)  

2:30    그러나 그들은 포로 생활 하는 나라에서 정신을 차리고    (Top)  

2:31    내가 그들의 주 하느님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나는 그들에게 깨달을 수 있는 마음과 들을 수 있는 귀를 줄 것이다.    (Top)  

2:32    그들이 포로로 잡혀간 그 땅에서 나를 찬양하게 되고 내 이름을 기억할 것이다.    (Top)  

2:33    그리고 그들의 완고한 생각과 악한 행실을 버릴 것이다. 그들의 조상이 주님 앞에 죄를 짓고 어떻게 되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Top)  

2:34    그러면 나는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으로 돌려보내리라. 그들은 그 땅을 지배할 것이다. 나는 그들의 수를 늘게 하리라. 그들의 수는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Top)  

2:35    나는 그들과 영원한 계약을 맺어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내가 그들에게 준 땅에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시는 내쫓지 않을 것이다."    (Top)  

3:1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주 하느님, 우리가 괴로움과 절망에 빠져 당신을 향하여 부르짖습니다.    (Top)  

3:2    주님, 들어주소서. 그리고 자비를 베푸소서.    (Top)  

3:3    당신은 영원히 왕좌에 앉아 계시지만 우리는 영원히 죽게 되었습니다.    (Top)  

3:4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주 하느님, 죽은 이스라엘 사람들과 그들의 후손들이 드리는 기도를 들어주소서. 그들은 당신께 죄를 지었고 그들의 주 하느님이신 당신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재난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Top)  

3:5    당신은 이 때에 우리 조상들의 그릇된 행실을 기억하지 마시고 당신의 능력과 이름을 생각하소서.    (Top)  

3:6    당신은 우리의 주 하느님이십니다. 우리는 주님이신 당신을 찬양할 것입니다.    (Top)  

3:7    당신께서 우리에게 당신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넣어주셔서 당신의 이름을 부르게 하셨으므로 우리는 추방당해 살면서도 당신을 찬양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신께 죄를 지은 우리 조상들의 모든 악을 우리 마음속에서 물리쳐 버렸습니다.    (Top)  

3:8    당신께서 우리를 외국에 흩어져 살게 하셨으므로 우리가 오늘날 이 곳에서 포로 생활을 하면서 수치와 저주와 벌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주 하느님을 멀리한 우리 조상들이 저지른 온갖 잘못의 대가입니다.    (Top)  

3:9    이스라엘아! 생명의 말씀을 들어라. 귀를 기울여 지혜를 배워라.    (Top)  

3:10    이스라엘아! 네가 어찌하여 남의 나라에서 늙어가며 원수들의 땅에서 사느냐?    (Top)  

3:11    이스라엘아! 네가 어찌하여 죽은 자들과 함께 섞여 지옥으로 가는 자들 틈에 끼이게 되었느냐?    (Top)  

3:12    네가 지혜의 샘을 외면했기 때문이다.    (Top)  

3:13    만일 네가 하느님의 길을 걸었더라면 너는 영원히 평화롭게 살았을 것이다.    (Top)  

3:14    지혜가 어디서 오는지, 힘이 어디서 오는지, 깨달음이 어디서 오는지를 배워라. 그리하여 장수의 비결이 어디 있는지 눈을 밝게 하는 빛과 평화가 어디서 오는지를 깨달아라.    (Top)  

3:15    지혜가 있는 곳을 발견한 사람이 누구인가? 지혜의 보고에 들어가 본 사람이 누구인가?    (Top)  

3:16    나라의 통치자가 어디 있는지 아는가? 땅 위의 짐승을 주관하고    (Top)  

3:17    하늘의 새를 마음대로 가지고 노는 자들이 어디 있는가? 사람들이 그렇게도 의지하며 무한히 가지고 싶어하는 금과 은을 쌓아둔 자들은 모두 어디 있는가?    (Top)  

3:18    수고의 대가도 받지 못하면서 돈을 벌려고 애태우며 노력하던 자들은 어디 갔는가?    (Top)  

3:19    그들은 사라져 지옥으로 내려가 버리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Top)  

3:20    젊은이들은 땅 위에서 빛을 보며 살았지만 지혜의 길은 알지 못하였다.    (Top)  

3:21    그들은 지혜의 길을 깨닫지도 못하고 실천하지도 않았다. 그들의 자손들도 그 길을 멀리하였다.    (Top)  

3:22    가나안에서 그 길이 있다는 말조차 들어볼 수 없었고 데만에서 그 길을 찾아볼 수 없었다.    (Top)  

3:23    세상의 지혜를 구하던 하갈의 자손들, 메란과 데만의 상인들, 이야기를 지어내는 사람들과 그리고 지식의 길을 탐구하는 사람도 지혜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생각해 내지도 못하였다.    (Top)  

3:24    한심하구나, 이스라엘아, 하느님의 집이 얼마나 넓은지 너는 아느냐?    (Top)  

3:25    크고 끝없고 높아 측량할 수가 없다.    (Top)  

3:26    거기에서 몸집이 크고 전쟁에 능한 옛날부터 이름난 거인들이 태어났다.    (Top)  

3:27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선택하지 않으셨고 그들에게 지혜의 길을 나타내 보이지도 않으셨다.    (Top)  

3:28    그래서 그들은 지혜가 없어 멸망했고 생각이 모자라 파멸했다.    (Top)  

3:29    누가 하늘에 올라가 지혜를 잡았는가? 누가 지혜를 구름 아래로 끌어내렸는가?    (Top)  

3:30    바다를 건너가 지혜를 발견하여 순금을 주고 사 온 사람이 누구인가?    (Top)  

3:31    지혜의 길을 아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또한 그 길을 깊이 생각하는 사람도 없다.    (Top)  

3:32    모든 것을 다 아시는 그분만이 통찰력을 가지고 지혜를 알아내셨다. 영원히 이 땅을 있게 하시고 그 안에 네 발 가진 짐승들을 살게 하셨다.    (Top)  

3:33    그분이 보내시니 빛은 가고 그분이 부르시니 빛은 떨며 복종한다.    (Top)  

3:34    별들은 때맞추어 빛을 내며 즐거워한다.    (Top)  

3:35    별들을 부르시니 "우리가 여기 있습니다." 대답하며, 자기들을 만들어주신 분을 위하여 즐거움으로 빛을 낸다.    (Top)  

3:36    그분이 우리 하느님이시다. 아무도 그분에 비교될 수 없다.    (Top)  

3:37    그분이 모든 지혜의 길을 찾아내시어 당신의 종 야곱과 당신의 사랑을 받는 이스라엘에게 주시었다.    (Top)  

3:38    그리고 나서야 비로소 땅 위에 지혜가 나타나게 되었고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게 되었다.    (Top)  

4:1    그것은 곧 하느님의 계명과 영원히 존속하는 율법을 기록한 책. 이 지혜를 따르는 사람은 살 것이고 이 지혜를 버리는 자는 죽을 것이다.    (Top)  

4:2    야곱아, 돌아서서 지혜를 잡아라. 그 지혜의 빛을 따라 밝은 길을 가라.    (Top)  

4:3    네 영광을 남에게 빼앗기지 말아라. 네 나라 이권을 남의 나라에 넘겨주지 말아라.    (Top)  

4:4    하느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를 우리가 알게 되었으니 이스라엘아, 네가 행복하구나.    (Top)  

4:5    이스라엘의 이름을 아직도 지니고 있는 내 백성들아, 낙심하지 말아라.    (Top)  

4:6    너희가 이방으로 팔려갔으나 그것이 너희를 멸망시키려는 것은 아니요, 다만 하느님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에 원수들의 손에 넘어간 것이다.    (Top)  

4:7    너희는 제물을 하느님께 바치지 아니하고 귀신에게 바침으로써 너희의 창조주를 분노케 하였다.    (Top)  

4:8    너희는 너희를 길러주신 영원하신 하느님을 잊어버렸고 너희를 돌보아 준 예루살렘을 슬프게 하였다.    (Top)  

4:9    예루살렘은 너희 위에 하느님의 진노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들어라, 시온의 이웃들아, 하느님께서 큰 슬픔을 나에게 주셨다.    (Top)  

4:10    내 아들 딸들이 영원하신 분의 벌을 받아 포로로 잡혀가는 것을 나는 보았다.    (Top)  

4:11    나는 그들을 기르면서 기뻐했건만 마침내 슬피 우는 가운데 그들이 떠나는 것을 지켜보았다.    (Top)  

4:12    내가 홀어미 되어 많은 사람에게 멸시받는 것을 보고 즐거워하는 자가 없기를 바란다. 나는 내 자식들의 죄 때문에 황폐하게 되었다. 내 자식들은 하느님의 율법을 멀리하였고    (Top)  

4:13    하느님께서 분부하신 올바른 일들을 무시하였다. 그들은 하느님의 계명을 따라 살지 않았고 그분의 정의대로 가르치는 교훈의 길을 따르려 하지 않았다.    (Top)  

4:14    시온의 이웃들아, 이리 오너라. 그리고 나의 아들 딸들이 영원하신 분의 벌을 받아 포로로 잡혀가던 일을 생각하여라.    (Top)  

4:15    그 영원하신 분이 어른도 몰라보고 어린이에 대한 인정도 포악하고 언어도 다른 나라를 먼 곳으로부터 이끌어들여 나의 아들 딸들을 치게 하셨다.    (Top)  

4:16    그 민족들이 이 홀어미의 사랑하는 아들 딸들을 모조리 끌어가 버리고 나를 홀로 남게 하여 쓸쓸하게 만들었다.    (Top)  

4:17    그러니 어떻게 내가 너희들을 구원할 수 있겠는가?    (Top)  

4:18    너희들에게 재난을 내리신 바로 그분이시라야 너희의 원수들의 손에서 너희를 구원하실 것이다.    (Top)  

4:19    자, 어서 너희들은 앞으로 나아가라. 나는 혼자 남아 있게 되었다.    (Top)  

4:20    나는 평화로울 때 입던 옷을 벗고 기도할 때 입는 베옷을 입었다. 나는 죽을 때까지 영원하신 분께 부르짖을 것이다.    (Top)  

4:21    나의 자녀들아, 너희들은 낙심하지 말고 하느님께 부르짖어라. 그분이 너희들을 탄압하는 원수들의 손아귀에서 너희를 구원하실 것이다.    (Top)  

4:22    나는 영원하신 그분이 너희를 구원하실 것을 간절히 바랐다. 그랬더니 거룩하신 그분이 나에게 기쁨을 주셨다. 너희들의 영원하신 구세주께서 자비를 너희에게 곧 베풀어주셨다.    (Top)  

4:23    나는 슬픔과 눈물로 너희를 떠나보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영원한 기쁨과 즐거움 가운데 너희를 나에게 돌려보내 주실 것이다.    (Top)  

4:24    시온의 이웃들이 지금 너희가 포로로 잡혀가는 것을 보았지만 멀지 않아 하느님께서 너희를 구원해 주시는 것도 볼 것이다. 그 구원은 큰 영광과 영원하신 분의 빛으로 너희를 찾아올 것이다.    (Top)  

4:25    자녀들아,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내리신 진노를 끝까지 참아라. 내 원수가 너희를 박해하였으나 멀지 않아 너희가 그들이 망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목을 짓밟을 것이다.    (Top)  

4:26    내 귀한 자식들은 험한 길을 걸어갔고 마치 원수들에게 약탈당한 양떼처럼 멀리 끌려갔다.    (Top)  

4:27    너희는 낙심하지 말고 하느님께 부르짖어라. 그분이 너희를 기억해 주실 것이다.    (Top)  

4:28    너희들의 마음이 하느님을 떠나 곁길로 들어섰으나, 이제는 돌아서서 열 배의 열심으로 그분을 찾아야 한다.    (Top)  

4:29    너희에게 재난을 가져다 주신 그분이 너희를 구원하여 너희에게 영원한 기쁨을 가져다 줄 것이다."    (Top)  

4:30    용기를 내어라, 예루살렘아, 너에게 이름을 주신 분이 너를 위로해 주실 것이다.    (Top)  

4:31    너를 학대하고 네가 넘어지는 것을 기뻐하던 사람들은 불행하다.    (Top)  

4:32    네 자녀들을 노예로 끌어간 도시들은 불행하게 될 것이다. 네 아들을 포로로 받아들인 그 도시도 불행하다.    (Top)  

4:33    네가 넘어지는 것을 보고 기뻐하고 네가 망하는 것을 보고 즐거워한 도시는 저도 고독하게 되어 슬퍼하리라.    (Top)  

4:34    그 도시에 사는 군중들의 위세를 내가 꺾어버릴 것이며 그들의 기쁨을 슬픔으로 바꿀 것이다.    (Top)  

4:35    영원하신 분으로부터 불이 내려와 그 도시가 여러 날 동안 타게 될 것이며 오래도록 마귀들이 거기서 들끓을 것이다.    (Top)  

4:36    예루살렘아, 동쪽으로 눈을 돌려 하느님께로부터 너에게 오는 기쁨을 바라보아라.    (Top)  

4:37    보라, 네가 떠나보낸 아들들이 돌아온다. 그들은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듣고 하느님의 영광을 기뻐하면서 사방에서 함께 모여들고 있다.    (Top)  

5:1    예루살렘아, 슬픔과 재난의 옷을 벗어버리고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의 아름다운 옷을 영원히 입어라.    (Top)  

5:2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정의의 겉옷을 걸치고 영원하신 분의 영광스러운 관을 네 머리에 써라.    (Top)  

5:3    하느님께서는 하늘 아래 어디에서나 너를 빛나게 해주실 것이다.    (Top)  

5:4    그리고 너를 "정의에 평화, 경건에 영광"이라 불러 영원히 하느님과 같게 하시리라.    (Top)  

5:5    예루살렘아, 일어나 높은 곳에 서서 동쪽을 바라보아라. 그리고 네 자녀들이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듣고 하느님께서 기억해 주신 것을 기뻐하면서 사방으로부터 모여들고 있는 것을 보아라.    (Top)  

5:6    그들은 원수들에게 끌려 너에게서 떠나갔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옥좌에 앉은 임금처럼, 영광스럽게 그들을 너에게로 돌려보내신다.    (Top)  

5:7    하느님께서는, 높은 산과 오랜 언덕은 낮아지고 골짜기는 메워져 평지가 되라고 명령하셨다. 그리하여 이스라엘은 하느님의 영광 가운데서 굳건하게 걸어갈 것이다.    (Top)  

5:8    하느님의 명령으로 숲과 향기로운 나무들도 우거져 이스라엘 온 땅을 뒤덮을 것이다.    (Top)  

5:9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영광스런 빛과 자비와 정의로 이스라엘을 기꺼이 인도해 주실 것이다. 이것은 바빌론 왕의 포로가 되어 바빌론으로 끌려간 사람들에게 보내는 예레미야의 편지 사본이다. 이 편지는 예레미야가 하느님께로부터 받은 명령을 그들에게 그대로 전하려고 쓴 것이다.    (Top)  

6:1    너희는 하느님께 지은 죄 때문에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의 포로가 되어 바빌론으로 끌려갈 것이다.    (Top)  

6:2    너희는 바빌론으로 끌려가 일곱 세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세월을 그 곳에서 보낼 것이다. 그리고 나서야 나는 너희를 거기에서 구해 내어 평화를 누리게 할 것이다.    (Top)  

6:3    너희는 이제 바빌론에서 사람들이 은과 금과 나무로 만든 우상들을 어깨에 메고 가며 다른 나라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볼 것이다.    (Top)  

6:4    너희는 다른 민족을 조심하여라. 그리고 그들의 우상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Top)  

6:5    너희는 군중이 그 우상들에게 절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주님, 우리가 경배할 분은 당신뿐입니다." 하고 마음속으로 말하여라.    (Top)  

6:6    내 천사가 너희와 함께 있으면서 너희의 영혼을 주관할 것이다.    (Top)  

6:7    우상들의 혀는 세공인의 손으로 다듬어졌고 금과 은으로 도금해 놓았지만 가짜이기 때문에 말을 할 수가 없다.    (Top)  

6:8    그들은 금을 가져다가 사치를 좋아하는 여자에게 해주듯이 저희의 우상들 머리에 관을 만들어 씌워준다.    (Top)  

6:9    그러나 사제들은 우상들에게서 금과 은을 벗겨다가 자기들을 위해 함부로 쓰면서 그것을 유곽에 있는 창녀들에게도 준다.    (Top)  

6:10    그들은 은과 금과 나무로 된 우상들을 마치 사람처럼 꾸미지만 그 우상들은 녹슬고 좀먹는 것을 스스로 막아내지 못한다.    (Top)  

6:11    그것들은 비록 자색 옷을 입었지만 짙은 먼지가 그 위에 쌓여 얼굴은 신전의 먼지로 뒤덮여 있다.    (Top)  

6:12    지방장관처럼 홀을 잡았지만 자기에게 죄 지은 자를 죽이지 못한다.    (Top)  

6:13    그는 오른손에 칼과 도끼를 들었지만 전쟁과 도둑을 막아내지도 못한다.    (Top)  

6:14    이것으로 미루어보아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으니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아라.    (Top)  

6:15    그릇이 깨지면 쓸모없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전에 앉아 있는 그들의 우상들도 그렇게 된다.    (Top)  

6:16    우상들의 눈에는 신전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발에서 일어나는 먼지가 가득 쌓여 있다.    (Top)  

6:17    왕에게 죄를 짓고 사형을 받게 된 사람을 옥에 가두고 문을 잠가두는 것처럼 사제들이 우상들을 도둑맞지 않으려고 신전의 문을 자물쇠와 빗장으로 꼭 잠그고 있다.    (Top)  

6:18    그들은 또 우상들이 보지도 못하는 등불을 자기 집에보다도 더 많이 켜놓는다.    (Top)  

6:19    우상들은 집의 대들보와 같다. 땅에서 나온 벌레가 그 속을 갉아먹고 옷을 입힌 채 몽땅 삼킨다 하여도 그들은 아픈 줄을 모른다.    (Top)  

6:20    그들의 얼굴은 신전에서 나오는 연기로 검게 그을렸다.    (Top)  

6:21    몸과 머리 위에는 박쥐와 제비와 그 밖의 다른 새들뿐 아니라 고양이까지도 올라가 앉는다.    (Top)  

6:22    이것을 보고 너희는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Top)  

6:23    우상들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하여 입혀놓은 금이라도 그 더러워진 것을 사람이 닦아주지 않는다면 그토록 빛나지는 못할 것이다. 우상들은 부어 만들어질 때에도 아픔을 모른다.    (Top)  

6:24    우상들은 많은 돈을 주고 산 것이지만 생명이 없다.    (Top)  

6:25    그것들은 발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의 어깨에 얹혀 다니며 저희의 수치를 사람들 앞에 드러낸다. 그것들을 떠받드는 자들까지도 우상들이 땅에 넘어지면 자기들이 그것들을 일으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될 것이다.    (Top)  

6:26    비록 사람이 일으켜 세워놓아도 우상들은 제 힘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기울어져도 바로 서지 못한다. 그들 앞에 제물을 갖다 놓는 것은 죽은 자 앞에 제물을 갖다 놓는 것과 마찬가지다.    (Top)  

6:27    우상들을 섬기는 사제들은 그 앞에 바쳐진 제물을 팔아 자기들의 주머니를 채운다. 이와 같이 사제들의 아내들도 제물의 일부를 저장해 놓고서 가난한 사람과 의지할 곳 없는 사람에게는 주지 않는다. 게다가 그 제물을 월경하는 여자와 해산하는 여자들이 만진다.    (Top)  

6:28    이것을 보아 그 우상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니 그것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Top)  

6:29    여자들이 은과 금과 나무로 만든 우상들에게 음식을 가져온다.    (Top)  

6:30    사제들은 찢어진 옷을 입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머리를 가리지 않은 채 신전에 앉아 있다.    (Top)  

6:31    장례식에서 애곡하는 사람처럼 우상들 앞에서 큰소리를 지르며 떠들어댄다    (Top)  

6:32    사제들은 우상들의 옷을 벗겨다가 자기들의 처자들에게 입힌다.    (Top)  

6:33    우상들에게는 사람들에게 해를 입거나 좋은 대접을 받거나 그대로 갚아줄 능력이 없다. 우상들은 왕을 세우지도 못하고 몰아내지도 못한다.    (Top)  

6:34    많은 재물과 돈을 주지도 못한다. 사람이 그들에게 약속을 했다가 갚지 않아도 결코 강요할 줄을 모른다.    (Top)  

6:35    그들은 죽은 사람을 살려내지도 못하고 강자의 손에서 구해 내지도 못한다.    (Top)  

6:36    눈먼 사람의 눈을 뜨게 하지도 못하고 고민하는 사람을 구해 내지도 못한다.    (Top)  

6:37    그들은 과부를 도와주는 일이 없고 고아에게 자선을 베푸는 일도 없다.    (Top)  

6:38    금과 은을 입힌 이 나무로 만든 우상들은 산에서 가져온 돌과 다름이 없다. 이런 우상들을 섬기는 자들도 창피를 당할 것이다.    (Top)  

6:39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가 있겠는가?    (Top)  

6:40    갈대아인들조차도 이런 우상들은 섬기지 않는다. 만일 말 못하는 벙어리가 있으면 그를 벨에게 데리고 가, 마치 벨이 사람의 말을 알아듣기나 하는 것처럼 그 벙어리가 말을 하게 해달라고 간청을 한다.    (Top)  

6:41    그런데 그들은 워낙 무식해서 그것이 얼마나 헛된 것인가를 깨닫지 못하고 우상을 버리지도 못한다.    (Top)  

6:42    여자들이 허리에 노끈을 두르고 길거리에 나와 향 대신에 쌀겨를 태우고 앉아 있는 수가 있다.    (Top)  

6:43    그러다가 지나가는 사람이 그 중 한 여자를 데리고 가 같이 자고 나면 그 여자는 딴 여자보고, 너는 매력이 없어서 남자들의 눈에 들지 않았고 아무도 노끈을 풀어주지 않았다고 조롱한다.    (Top)  

6:44    이런 신들하고 얽힌 일들은 모두 거짓이다.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가 있겠는가?    (Top)  

6:45    목공들과 대장장이들이 만든 이 우상들은 그들이 제멋대로 만든 것일 뿐이다.    (Top)  

6:46    우상을 만든 사람들이 결국은 죽고 마는데, 어떻게 그들이 만든 것이 신일 수가 있겠는가?    (Top)  

6:47    그들이 자손들에게 남기는 것은 거짓과 수치뿐이다.    (Top)  

6:48    전쟁이나 재앙이 일어나면 사제들은 스스로 어디에 피신할까, 이 우상들을 어디에다 숨길까 하고 의논한다.    (Top)  

6:49    자기 자신을 전쟁이나 재앙으로부터 구할 수 없는 이와 같은 우상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모를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Top)  

6:50    이 우상들은 나무로 만들어서 금이나 은으로 도금한 것이기 때문에 그 모두가 거짓이라는 것은 명백하다. 이 우상들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결코 신이 아니기 때문에 그 속에 아무런 신통력도 없다는 것이 왕들이나 백성들 모두에게 분명하지 않겠는가?    (Top)  

6:51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아직도 모를 사람이 있겠는가?    (Top)  

6:52    이런 우상들은 한 나라의 왕을 세울 수도 없고 사람들에게 비를 내릴 수도 없으며    (Top)  

6:53    자신들의 일을 처리하지 못할 뿐 아니라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을 구제하지도 못한다. 그들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서식하는 까마귀와 같이 무력한 존재들이다.    (Top)  

6:54    금이나 은으로 도금한 나무 우상들을 모셔놓은 이 신전에 불이 난다면 사제들은 살 길을 찾아 도망치겠지만 우상들은 서까래와 함께 남아 불에 타고 말 것이다.    (Top)  

6:55    왕이나 적들이 쳐들어온다 해도 그들은 속수무책이다.    (Top)  

6:56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가 있겠는가?    (Top)  

6:57    금이나 은으로 도금한 나무 우상들은 도둑이나 강도들을 피할 수 없다. 난폭한 자들은 금이나 은을 빼앗고 그 우상들에게 입혀놓은 옷을 벗겨 가지고 달아난다. 그래도 그들은 스스로를 보호할 수가 없다.    (Top)  

6:58    이런 거짓신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왕이 되어 힘을 과시하거나 주인이 집에서 쓸모있게 쓸 수 있는 그릇이 되는 게 더 낫다. 혹은 거짓신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집의 문이 되어서 집 안에 있는 것을 지켜주는 편이 낫다. 혹은 이런 거짓신이 되기보다는 궁전의 나무 기둥이 되는 게 더 낫다.    (Top)  

6:59    빛을 비추는 태양과 달과 별들은 자기 직분을 다하며 순종한다.    (Top)  

6:60    또 번쩍하고 빛나는 번개는 보기에 좋고 바람은 어느 나라에나 불며    (Top)  

6:61    구름은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 온 땅을 덮고 불은 하늘에서 명령을 받고 내려와 그 명령대로 산과 숲을 태운다.    (Top)  

6:62    그런데 이 우상들은 그 아름다움에 있어서나 힘에 있어서 이것들과 도저히 견줄 수가 없다.    (Top)  

6:63    올바른 판단을 할 줄도 모르고 사람들에게 좋은 일도 할 수 없는 이러한 우상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말할 수는 없다.    (Top)  

6:64    그러므로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안 이상, 그것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Top)  

6:65    우상들은 왕들에게 저주나 축복을 내리지도 못하고    (Top)  

6:66    이방인들에게 하늘의 징조를 보여줄 수도 없다. 그들은 태양처럼 빛을 비출 수도 없고 달처럼 빛나지도 못한다.    (Top)  

6:67    짐승들은 스스로 피난처를 찾아 도망갈 수도 있고 제 몸을 보호할 수도 있다. 이런 짐승들이 차라리 우상보다 낫다.    (Top)  

6:68    그들이 신이라는 증거는 하나도 없다. 그러니 그것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Top)  

6:69    금과 은으로 도금한 나무 우상들은 참외밭에 세운 허수아비와 같아서 아무것도 지켜주지 못한다.    (Top)  

6:70    금과 은으로 도금한 나무 우상들은 뜰에 난 가시덤불과 같아서 온갖 새가 다 거기에 내려앉는다. 컴컴한 곳에 내던져진 시체와 같다.    (Top)  

6:71    그들에게 입혀놓은 자홍색 옷이나 비단옷이 썩고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끝내는 그들 자신이 벌레에게 먹혀 그 나라의 수치가 되리라.    (Top)  

6:72    우상을 섬기지 않는 의인이 더 낫다. 그는 결코 수치라는 것을 모를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