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구약 - 잠언

잠언

1:1    이스라엘 임금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잠언.    (Top)  

1:2    이 잠언은 지혜와 교훈을 터득하고 예지의 말씀을 이해하며    (Top)  

1:3    현철한 교훈과 정의와 공정과 정직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Top)  

1:4    또한 어수룩한 이들에게 영리함을,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현명함을 베풀려는 것이니    (Top)  

1:5    지혜로운 이는 이것을 들어 견문을 더하고 슬기로운 이는 지도력을 얻으라.    (Top)  

1:6    그러면 잠언과 비유, 현인들의 말씀과 수수께끼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Top)  

1:7    주님을 경외함은 지식의 근원이다. 그러나 미련한 자들은 지혜와 교훈을 업신여긴다.    (Top)  

1:8    내 아들아, 아버지의 교훈을 들어라. 어머니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마라.    (Top)  

1:9    그것들은 네 머리에 우아한 화관이며 네 목에 목걸이다.    (Top)  

1:10    내 아들아, 죄인들이 너를 유혹하여도 따라가지 마라.    (Top)  

1:11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우리와 함께 가자! 숨어서 남을 기다렸다가 그 피를 쏟고 매복하였다가 이유를 찾지 말고 죄 없는 이를 덮치자.    (Top)  

1:12    저승처럼 그들을 산 채로 집어삼키자. 구렁으로 내려가는 이들을 삼키듯 통째로 삼켜 버리자.    (Top)  

1:13    우리는 온갖 값진 재물을 찾아내어 우리 집을 약탈물로 그득 채우게 될 것이다.    (Top)  

1:14    너도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돈 자루는 우리 모두 하나만 두자.”    (Top)  

1:15    내 아들아, 그들이 이렇게 말할지라도 그들과 함께 길을 가지 마라. 그들의 행로에 발을 들여놓지 마라.    (Top)  

1:16    그들의 발은 악을 저지르러 줄달음치고 남의 피를 쏟으려고 서두른다.    (Top)  

1:17    무슨 날짐승이든 그 눈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은 헛된 일이건만    (Top)  

1:18    그들은 제 피를 쏟으려고 숨어서 기다리고 제 목숨을 잃으려고 매복하는 꼴이다.    (Top)  

1:19    부정한 이득을 뒤쫓는 자의 길은 다 이러하니 그 이득이 그들의 목숨을 앗아 가 버린다.    (Top)  

1:20    지혜가 바깥에서 외치고 광장에서 목소리를 높인다.    (Top)  

1:21    법석대는 거리 모퉁이에서 소리치고 성문 어귀에서 말을 한다.    (Top)  

1:22    “어리석은 자들아, 언제까지 어리석음을 사랑하려느냐? 언제까지 빈정꾼들은 빈정대기를 좋아하고 우둔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려는가?    (Top)  

1:23    내 훈계를 들으러 돌아오너라. 그러면 너희에게 내 영을 부어 주어 내 말을 알아듣게 해 주리라.    (Top)  

1:24    내가 불렀건만 너희는 들으려 하지 않고 손을 내밀었건만 아무도 아랑곳하지 않았기에    (Top)  

1:25    나의 모든 충고를 저버리고 나의 훈계를 원하지 않았기에    (Top)  

1:26    나도 너희가 불행할 때 웃고 파멸을 당할 때 비웃으리라.    (Top)  

1:27    파멸이 너희에게 폭풍처럼 닥치고 불운이 너희에게 태풍처럼 들이치며 곤경과 재앙이 너희 위로 닥칠 때 나는 그렇게 하리라.    (Top)  

1:28    그때 그들이 나를 불러도 대답하지 않으리라. 그들이 나를 찾아도 찾아내지 못하리라.    (Top)  

1:29    그들이 지식을 미워하고 주님을 경외하려 하지 않았기에    (Top)  

1:30    나의 충고를 원하지 않고 나의 모든 훈계를 업신여겼기에    (Top)  

1:31    그들은 제 행실의 열매를 먹고 자기들이 꾸며 낸 것으로 배부르리라.    (Top)  

1:32    어리석은 자들의 배반은 자신을 죽음으로 이끌고 우둔한 자들의 방심은 자신을 파멸시킨다.    (Top)  

1:33    그러나 내 말을 듣는 이는 편안히 살고 불행해질 걱정 없이 평온히 지내리라.”    (Top)  

2: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내 말을 받아들이고 내 계명을 네 안에 간직한다면    (Top)  

2:2    지혜에 네 귀를 기울이고 슬기에 네 마음을 모은다면    (Top)  

2:3    그래, 네가 예지를 부르고 슬기를 향해 네 목소리를 높인다면    (Top)  

2:4    네가 은을 구하듯 그것을 구하고 보물을 찾듯 그것을 찾는다면    (Top)  

2:5    그때에 너는 주님 경외함을 깨닫고 하느님을 아는 지식을 찾아 얻으리라.    (Top)  

2:6    주님께서는 지혜를 주시고 그분 입에서는 지식과 슬기가 나온다.    (Top)  

2:7    그분께서는 올곧은 이들에게 주실 도움을 간직하고 계시며 결백하게 걸어가는 이들에게 방패가 되어 주신다.    (Top)  

2:8    그분께서는 공정의 길을 지켜 주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의 앞길을 보살피신다.    (Top)  

2:9    그때에 너는 정의와 공정과 정직을, 모든 선한 길을 깨닫게 되리라.    (Top)  

2:10    그러면 지혜가 네 마음속으로 들어가고 지식이 네 영혼에 감미로우리라.    (Top)  

2:11    현명함이 너를 보살피고 슬기가 너를 지켜    (Top)  

2:12    악의 길에서, 사악한 것을 말하는 자에게서 너를 구해 주리라.    (Top)  

2:13    그들은 어둠의 길을 걸으려고 바른 행로를 저버린 자들    (Top)  

2:14    악행을 즐겨 하고 사악한 것을 기뻐하는 자들    (Top)  

2:15    그 길이 빗나가고 그 행로가 엇나간 자들이다.    (Top)  

2:16    또 슬기는 너를 낯선 여자에게서, 매끄러운 말을 하는 낯모르는 여자에게서 구해 준다.    (Top)  

2:17    그런 여자는 제 젊은 시절의 친구를 버리고 자기 하느님과 맺은 계약을 잊은 자다.    (Top)  

2:18    그 여자의 집은 죽음 속으로 빠져 들고 그 길은 죽은 자들에게 이른다.    (Top)  

2:19    그 여자에게 가는 자들은 모두 돌아오지 못하고 더 이상 생명의 길에 이르지 못한다.    (Top)  

2:20    그러니 너는 선인들의 길을 걷고 의인들의 행로를 따라야 한다.    (Top)  

2:21    올곧은 이들은 이 땅에서 살고 흠 없는 이들은 이곳에 남아 있겠지만    (Top)  

2:22    악인들은 이 땅에서 잘려 나가고 배신자들은 이곳에서 뽑혀 나갈 것이다.    (Top)  

3:1    내 아들아, 너는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너의 마음이 내 계명을 지키게 하여라.    (Top)  

3:2    그것들이 너에게 장수와 수명을, 그리고 행복을 더해 주리라.    (Top)  

3:3    자애와 진실이 너를 떠나지 않도록 하여라. 그것들을 네 목에 묶고 네 마음속에 새겨 두어라.    (Top)  

3:4    그러면 네가 하느님과 사람 앞에서 호의와 호평을 받으리라.    (Top)  

3:5    네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신뢰하고 너의 예지에는 의지하지 마라.    (Top)  

3:6    어떠한 길을 걷든 그분을 알아 모셔라. 그분께서 네 앞길을 곧게 해 주시리라.    (Top)  

3:7    스스로 지혜롭다 여기지 말고 주님을 경외하며 악을 멀리하여라.    (Top)  

3:8    그것이 네 몸에 약이 되고 네 뼈에 활력소가 되리라.    (Top)  

3:9    네 재물과 네 모든 소출의 맏물로 주님께 영광을 드려라.    (Top)  

3:10    그러면 네 곳간은 그득 차고 네 술통은 포도즙으로 넘치리라.    (Top)  

3:11    내 아들아, 주님의 교훈을 물리치지 말고 그분의 훈계를 언짢게 여기지 마라.    (Top)  

3:12    아버지가 아끼는 아들을 꾸짖듯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꾸짖으신다.    (Top)  

3:13    행복하여라, 지혜를 찾은 사람! 행복하여라, 슬기를 얻은 사람!    (Top)  

3:14    지혜의 소득은 은보다 낫고 그 소출은 순금보다 낫다.    (Top)  

3:15    지혜는 산호보다 값진 것 네 모든 귀중품도 그것에 비길 수 없다.    (Top)  

3:16    지혜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그 왼손에는 부와 영광이 들려 있다.    (Top)  

3:17    지혜의 길은 감미로운 길이고 그 모든 앞길에는 평화가 깃들어 있다.    (Top)  

3:18    지혜는 붙잡는 이에게 생명의 나무 그것을 붙드는 이들은 행복하다.    (Top)  

3:19    주님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시고 슬기로 하늘을 굳히셨다.    (Top)  

3:20    그분의 지식으로 심연이 열리고 구름이 이슬을 내린다.    (Top)  

3:21    내 아들아, 신중함과 현명함이 네 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라.    (Top)  

3:22    그것들이 네 영혼에 생명이 되고 네 목에 아리따움이 되리라.    (Top)  

3:23    그러면 너는 안심하고 길을 걸으며 네 발은 어디에도 부딪치지 않으리라.    (Top)  

3:24    네가 누워도 무서워할 것이 없고 누우면 곧 단잠을 자게 되리라.    (Top)  

3:25    갑작스러운 공포 앞에서도, 악인들에게 닥치는 파멸에도 두려워하지 마라.    (Top)  

3:26    주님께서 너의 의지가 되시어 네 발이 덫에 걸리지 않게 지켜 주시리라.    (Top)  

3:27    네가 할 수만 있다면 도와야 할 이에게 선행을 거절하지 마라.    (Top)  

3:28    가진 것이 있으면서도 네 이웃에게 “갔다가 다시 오게, 내일 줄 테니.” 하지 마라.    (Top)  

3:29    이웃이 네 곁에서 안심하고 사는데 그에게 해가 되는 악을 지어내지 마라.    (Top)  

3:30    너에게 악을 끼치지 않았으면 어떤 사람하고도 공연히 다투지 마라.    (Top)  

3:31    포악한 사람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의 길은 어떤 것이든 선택하지 마라.    (Top)  

3:32    주님께서는 비뚤어진 자를 역겨워하시고 올곧은 이들을 가까이 하신다.    (Top)  

3:33    주님께서는 악인의 집에 저주를 내리시고 의인이 사는 곳에는 복을 내리신다.    (Top)  

3:34    그분께서는 빈정대는 자들에게 빈정대시지만 가련한 이들에게는 호의를 베푸신다.    (Top)  

3:35    지혜로운 이들은 영광을 물려받고 우둔한 자들은 수치를 짊어진다.    (Top)  

4:1    아들들아, 아버지의 교훈을 들어라. 귀를 기울여 예지를 얻어라.    (Top)  

4:2    내가 너희에게 유익한 지침을 주었으니 내 가르침을 저버리지 마라.    (Top)  

4:3    나도 내 아버지에게 좋은 아들이었으며 내 어머니가 애지중지하는 외아들이었다.    (Top)  

4:4    아버지께서는 나에게 이렇게 가르치셨다. “내 말을 마음에 간직하고 내 계명을 지켜라. 그러면 네가 살리라.    (Top)  

4:5    지혜를 얻고 예지를 얻어라. 내가 한 말을 잊지 말고 어기지 마라.    (Top)  

4:6    지혜를 저버리지 마라. 그것이 너를 보호해 주리라. 지혜를 사랑하여라. 그것이 너를 지켜 주리라.    (Top)  

4:7    지혜를 얻어라. 이것이 곧 지혜의 시작이다. 네가 가진 것을 다하여 예지를 얻어라.    (Top)  

4:8    지혜를 소중히 여겨라. 그것이 너를 높여 주리라. 지혜를 품으면 그것이 너를 영광스럽게 하리라.    (Top)  

4:9    그것이 아름다운 화환을 네 머리에 씌워 주고 화려한 관을 너에게 가져다주리라.”    (Top)  

4:10    내 아들아, 들어라. 내 말을 받아들여라. 그것이 네게 수명을 더해 주리라.    (Top)  

4:11    내가 너에게 지혜의 길을 가르치고 너를 바른길로 이끌어 주었으니    (Top)  

4:12    네가 걸을 때 앞길이 막히지 않고 네가 뛰더라도 비틀거리지 않으리라.    (Top)  

4:13    교훈을 놓치지 말고 굳게 잡아라. 그것이 네 생명이니 잘 지켜라.    (Top)  

4:14    악인들의 길에 들어서지 말고 악한들의 행로를 걷지 마라.    (Top)  

4:15    그런 길은 피하여 발을 들여놓지 말고 발길을 돌려 비켜 가거라.    (Top)  

4:16    그들은 악을 저지르지 않고는 잠들지 못하고 남을 쓰러트리지 않으면 잠을 설친다.    (Top)  

4:17    그들은 불의의 빵을 먹고 폭력의 술을 마신다.    (Top)  

4:18    의인들의 길은 동틀 녘의 빛과 같아 한낮이 될 때까지 점점 밝아지지만    (Top)  

4:19    악인들의 길은 암흑과 같아 어디에 걸려 비틀거리는지도 모른다.    (Top)  

4:20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Top)  

4:21    그것이 네 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네 마음 한가운데에 간직하여라.    (Top)  

4:22    내 말은 그것을 찾아 얻는 이에게 생명이 되고 그의 온몸에 활력이 되어 준다.    (Top)  

4:23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거기에서 생명의 샘이 흘러나온다.    (Top)  

4:24    거짓된 말을 치워 버리고 비방하는 말을 멀리하여라.    (Top)  

4:25    눈은 똑바로 앞을 바라보고 눈길은 앞으로만 곧게 두어라.    (Top)  

4:26    바른길을 걸어라. 네가 가는 길이 모두 튼튼하리라.    (Top)  

4:27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지 말고 악에서 발길을 돌려라.    (Top)  

5:1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의를 기울이고 내 슬기에 귀를 기울여라.    (Top)  

5:2    그러면 네가 현명함을 간직하고 네 입술이 지식을 보존하리라.    (Top)  

5:3    정녕 낯선 여자의 입술은 꿀을 흘리고 그 입속은 기름보다 매끄럽지만    (Top)  

5:4    그 끝은 쓴흰쑥처럼 쓰디쓰고 쌍날칼처럼 날카롭다.    (Top)  

5:5    그 여자의 발은 죽음으로 내려가고 그 걸음은 저승을 향한다.    (Top)  

5:6    그 여자는 생명의 길에 뜻을 두지 않으니 제 앞길이 흔들림을 깨닫지도 못한다.    (Top)  

5:7    그러니 이제, 아들들아, 내 말을 들어라. 내가 하는 말에서 벗어나지 마라.    (Top)  

5:8    그 여자에게서 멀리 떨어져 걷고 그 집 문에 가까이 가지 마라.    (Top)  

5:9    다른 이들에게 네 명예를 넘겨주고 네 세월을 난폭한 자에게 빼앗기며    (Top)  

5:10    낯선 자들이 네 재산으로 배를 불리고 네 노고의 결실이 낯모르는 자의 집으로 가게 된다.    (Top)  

5:11    마침내 몸과 살이 스러지는 지경에 이르러 너는 통곡하면서    (Top)  

5:12    한탄하게 되리라. “어쩌자고 내가 교훈을 싫어하고 내 마음이 훈계를 업신여겼단 말인가?    (Top)  

5:13    스승님들의 소리를 듣지 않고 선생님들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다가    (Top)  

5:14    회중과 공동체 한가운데에서 하마터면 처참한 불행에 빠질 뻔하였구나.”    (Top)  

5:15    네 저수 동굴에서 물을 마시고 네 샘에서 솟는 물을 마셔라.    (Top)  

5:16    네 샘물이 바깥으로 흘러 버리고 그 물줄기가 거리로 흘러서야 되겠느냐?    (Top)  

5:17    그것은 너 혼자만의 것 네 곁에 있는 낯선 자들이 가져서는 안 된다.    (Top)  

5:18    네 샘터가 복을 받도록 하고 네 젊은 시절의 아내를 두고 즐거워하여라.    (Top)  

5:19    그 여자는 너의 사랑스러운 암사슴, 우아한 영양 너는 언제나 그의 가슴에서 흡족해하고 늘 그 사랑에 흠뻑 취하여라.    (Top)  

5:20    그런데 내 아들아, 너는 어찌 낯선 여자에게 흠뻑 취하고 낯모르는 여자의 가슴을 껴안으려 드느냐?    (Top)  

5:21    사람의 길은 주님 눈앞에 펼쳐져 있고 그분께서는 그의 모든 행로를 지켜보신다.    (Top)  

5:22    악인은 제 악행에 붙잡히고 제 죄의 밧줄에 얽매인다.    (Top)  

5:23    그는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아 죽게 되고 너무 어리석어 길을 잃게 된다.    (Top)  

6:1    내 아들아, 네가 이웃의 보증을 섰다면 네가 낯선 이의 담보를 섰다면    (Top)  

6:2    너는 네가 한 말에 말려들고 네가 한 말에 붙잡힌 것이다.    (Top)  

6:3    내 아들아, 네가 이웃의 손에 걸려든 것이니 이제 이렇게 하여 거기에서 벗어나라. 네 이웃에게 가서 엎드려 졸라 대어라.    (Top)  

6:4    잠도 자지 말고 졸지도 마라.    (Top)  

6:5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산양처럼, 새잡이의 손에서 벗어나는 새처럼 너도 벗어나라.    (Top)  

6:6    너 게으름뱅이야, 개미에게 가서 그 사는 모습을 보고 지혜로워져라.    (Top)  

6:7    개미는 우두머리도 없고 감독도 지도자도 없이    (Top)  

6:8    여름에 양식을 장만하고 수확 철에 먹이를 모아들인다.    (Top)  

6:9    너 게으름뱅이야, 언제까지 누워만 있으려느냐? 언제나 잠에서 깨어나려느냐?    (Top)  

6:10    “조금만 더 자자. 조금만 더 눈을 붙이자. 손을 놓고 조금만 더 누워 있자!” 하면    (Top)  

6:11    가난이 부랑자처럼, 빈곤이 무장한 군사처럼 너에게 들이닥친다.    (Top)  

6:12    쓸모없는 인간과 간악한 사람은 입에 거짓을 담고 돌아다닌다.    (Top)  

6:13    눈을 찡긋대며 발로 말하고 손가락으로 신호를 한다.    (Top)  

6:14    그의 마음에는 사악이 자리 잡아 악을 꾸미고 언제나 싸움만 일으킨다.    (Top)  

6:15    그래서 갑자기 재앙이 들이닥쳐 순식간에 망하면 구제할 길이 없다.    (Top)  

6:16    이 여섯 가지를 주님께서 미워하시고 이 일곱 가지를 그분께서 역겨워하신다.    (Top)  

6:17    거만한 눈과 거짓말하는 혀 무고한 피를 흘리는 손    (Top)  

6:18    간악한 계획을 꾸미는 마음 악한 일을 하려고 서둘러 달려가는 두 발    (Top)  

6:19    거짓말을 퍼뜨리는 거짓 증인 형제들 사이에 싸움을 일으키는 자다.    (Top)  

6:20    내 아들아,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고 어머니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마라.    (Top)  

6:21    그것들을 언제나 네 마음에 새겨 두고 네 목에 감아 두어라.    (Top)  

6:22    그것이 네가 길을 다닐 때 너를 인도하고 잠잘 때 너를 지켜 주며 깨어나면 너에게 말벗이 되어 주리라.    (Top)  

6:23    계명은 등불이고 가르침은 빛이며 교훈이 담긴 훈계는 생명의 길이다.    (Top)  

6:24    그것들이 너를 악한 여자에게서, 낯모르는 여자의 아양 떠는 혀에서 지켜 주리라.    (Top)  

6:25    너는 마음속으로 그런 여자의 아름다움을 탐내지 말고 그 눈짓에 걸려들지 마라.    (Top)  

6:26    창녀는 빵 한 덩어리면 되지만 남의 아내는 귀중한 생명을 노린다.    (Top)  

6:27    누가 불을 품에 안고 다니는데 옷을 태우지 않을 수 있겠느냐?    (Top)  

6:28    누가 숯불 위를 걸어가는데 발을 데지 않을 수 있겠느냐?    (Top)  

6:29    제 이웃의 아내와 간통하는 자가 그러하다. 그 여자를 건드리는 자는 누구도 벌을 면하지 못한다.    (Top)  

6:30    허기진 배를 채우려고 남의 것을 훔친 도둑도 가볍게 다루어지지 않는다.    (Top)  

6:31    붙잡히면 그는 일곱 갑절로 갚아야 하고 심하면 집에 있는 재산을 모조리 내놓아야 한다.    (Top)  

6:32    남의 여자와 간통하는 자는 지각없는 자 자신을 망치려는 자만 그런 짓을 한다.    (Top)  

6:33    매를 맞고 치욕을 당하여 그 수치가 지워지지 않는다.    (Top)  

6:34    그 남편은 질투로 격분하여 복수하는 날에 조금도 사정을 보지 않는다.    (Top)  

6:35    그는 어떠한 보상도 거들떠보지 않고 아무리 많은 선물을 준다 해도 받으려 하지 않는다.    (Top)  

7:1    내 아들아, 내 말을 지키고 내 계명을 마음에 간직하여라.    (Top)  

7:2    내 계명을 지켜라. 네가 살리라. 내 가르침을 네 눈동자처럼 지켜라.    (Top)  

7:3    그것들을 네 손가락에 묶고 네 마음속에 새겨 두어라.    (Top)  

7:4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고 예지를 친지라 불러라.    (Top)  

7:5    그러면 그것들이 너를 낯선 여자에게서, 매끄러운 말을 하는 낯모르는 여자에게서 지켜 주리라.    (Top)  

7:6    내 집 창문에 기대어 창살 사이로 내다보다가    (Top)  

7:7    어수룩한 자들 속에서 누군가를 보게 되었다. 청년들 속에서 지각없는 젊은이 하나를 지켜보게 되었다.    (Top)  

7:8    그는 그 여자가 사는 거리 모퉁이 쪽으로 길을 건너 그 집을 향해 걸어간다.    (Top)  

7:9    날 저물녘 어스름 속에, 한밤의 어둠 속에 걸어간다.    (Top)  

7:10    보아라, 여자가 창녀 옷을 입고서 교활한 마음을 품고 그에게 마주 온다.    (Top)  

7:11    여자는 안절부절못하고 그 발은 집 안에 붙어 있지 못한다.    (Top)  

7:12    한 번은 거리에 갔다가 한 번은 광장에 가고 길목마다 지켜 선다.    (Top)  

7:13    이제 그 젊은이를 붙잡아 입 맞추고 뻔뻔스러운 얼굴로 말한다.    (Top)  

7:14    “내가 친교 제물을 바쳐야 했는데 오늘 그 서원을 채웠답니다.    (Top)  

7:15    그래서 내가 당신을 맞으러 나와 당신 얼굴을 찾다가 이제야 찾아냈어요.    (Top)  

7:16    내 침상에 덮개를 깔았는데 화려한 이집트산 아마포랍니다.    (Top)  

7:17    잠자리에 몰약과 침향과 육계향도 뿌렸어요.    (Top)  

7:18    자, 우리 아침까지 애정에 취해 봐요. 사랑을 즐겨 봐요.    (Top)  

7:19    남편은 집에 없어요. 멀리 길을 떠났거든요.    (Top)  

7:20    돈 자루를 가져갔으니 보름날에나 집에 돌아올 거예요.”    (Top)  

7:21    이렇게 갖가지 달콤한 말로 꾀고 매끄러운 입술로 유혹하니    (Top)  

7:22    그가 선뜻 그 여자 뒤를 따라가는데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와 같고 벌받으러 쇠사슬에 묶여 가는 미련한 자와 같다.    (Top)  

7:23    화살이 간장을 꿰뚫을 때까지 목숨을 잃을 줄도 모르는 채 그물 속으로 재빨리 날아드는 새와 같다.    (Top)  

7:24    아들들아, 이제 내 말을 들어라. 내가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여라.    (Top)  

7:25    네 마음이 그런 여자의 길로 빠져 들지 않게 하여라. 그런 여자의 행로로 들어서지 마라.    (Top)  

7:26    그런 여자가 쓰러뜨려 희생된 자들이 많고 힘센 자들도 모두 그에게 살해되었다.    (Top)  

7:27    그 집은 저승으로 가는 길이라 죽음의 안방으로 내려가게 된다.    (Top)  

8:1    지혜가 부르고 있지 않느냐? 슬기가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 않느냐?    (Top)  

8:2    지혜가 언덕 위, 거리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네거리에 서 있다.    (Top)  

8:3    성읍 어귀 성문 곁에서, 여러 대문간에서 외친다.    (Top)  

8:4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른다. 너희 인간들에게 내 목소리를 높인다.    (Top)  

8:5    어리석은 이들아, 영리함을 터득하여라. 우둔한 이들아, 마음을 깨쳐라.    (Top)  

8:6    들어라, 나는 고귀한 것들을 말하고 내 입술에서는 올바른 것들이 흘러나온다.    (Top)  

8:7    내 입은 진실을 말하고 내 입술은 불의를 역겨워한다.    (Top)  

8:8    내가 하는 말은 모두 의로울 뿐 거기에는 교활한 것도 음흉한 것도 없다.    (Top)  

8:9    그 모든 말이 깨닫는 이에게는 옳고 지식을 찾는 이에게는 바르다.    (Top)  

8:10    너희는 은이 아니라 내 교훈을 받고 순수한 금이 아니라 지식을 받아라.    (Top)  

8:11    지혜는 산호보다 낫고 온갖 귀중품도 그것에 비길 수 없다.”    (Top)  

8:12    “나 지혜는 영리함과 함께 살며 지식과 현명함을 얻었다.    (Top)  

8:13    주님을 경외함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의 길을, 사악한 입을 미워한다.    (Top)  

8:14    나에게는 조언과 통찰이 있다. 나는 곧 예지이며 나에게는 힘이 있다.    (Top)  

8:15    내 도움으로 임금들이 통치하고 군주들이 의로운 명령을 내린다.    (Top)  

8:16    내 도움으로 제후들이 다스린다. 의롭게 판결하는 수령들도 모두 마찬가지다.    (Top)  

8:17    나를 사랑하는 이들을 나는 사랑해 주고 나를 찾는 이들을 나는 만나 준다.    (Top)  

8:18    나에게는 부와 영예가 있고 오래고 존귀한 재산과 번영도 있다.    (Top)  

8:19    내 열매는 금보다 순금보다 낫고 내 소출은 순수한 은보다 낫다.    (Top)  

8:20    나는 정의의 길을, 공정의 길 한가운데를 걷는다.    (Top)  

8:21    그리하여 나는 나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재산을 물려주고 그들의 보물 곳간을 채워 준다.”    (Top)  

8:22    “주님께서는 그 옛날 모든 일을 하시기 전에 당신의 첫 작품으로 나를 지으셨다.    (Top)  

8:23    나는 한처음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영원에서부터 모습이 갖추어졌다.    (Top)  

8:24    심연이 생기기 전에, 물 많은 샘들이 생기기 전에 나는 태어났다.    (Top)  

8:25    산들이 자리 잡기 전에, 언덕들이 생기기 전에 나는 태어났다.    (Top)  

8:26    그분께서 땅과 들을, 누리의 첫 흙을 만드시기 전이다.    (Top)  

8:27    그분께서 하늘을 세우실 때, 심연 위에 테두리를 정하실 때 나 거기 있었다.    (Top)  

8:28    그분께서 위의 구름을 굳히시고 심연의 샘들을 솟구치게 하실 때,    (Top)  

8:29    물이 그분의 명령을 어기지 않도록 바다에 경계를 두실 때, 그분께서 땅의 기초를 놓으실 때    (Top)  

8:30    나는 그분 곁에서 사랑받는 아이였다. 나는 날마다 그분께 즐거움이었고 언제나 그분 앞에서 뛰놀았다.    (Top)  

8:31    나는 그분께서 지으신 땅 위에서 뛰놀며 사람들을 내 기쁨으로 삼았다.”    (Top)  

8:32    “그러니 이제, 아들들아, 내 말을 들어라. 행복하여라, 내 길을 따르는 이들!    (Top)  

8:33    내 교훈을 들어 지혜로워지고 그것을 가볍게 여기지 마라.    (Top)  

8:34    행복하여라, 내 말을 듣는 사람! 날마다 내 집 문을 살피고 내 대문 기둥을 지키는 사람!    (Top)  

8:35    나를 얻는 이는 생명을 얻고 주님에게서 총애를 받는다.    (Top)  

8:36    그러나 나를 놓치는 자는 제 목숨을 해치고 나를 미워하는 자는 모두 죽음을 사랑한다.”    (Top)  

9:1    지혜가 일곱 기둥을 깎아 자기 집을 지었다.    (Top)  

9:2    짐승을 잡고 술에 향료를 섞고 상을 차렸다.    (Top)  

9:3    이제 시녀들을 보내어 성읍 언덕 위에서 외치게 한다.    (Top)  

9:4    “어리석은 이는 누구나 이리로 들어와라!” 지각없는 이에게 지혜가 말한다.    (Top)  

9:5    “너희는 와서 내 빵을 먹고 내가 섞은 술을 마셔라.    (Top)  

9:6    어리석음을 버리고 살아라. 예지의 길을 걸어라.”    (Top)  

9:7    빈정꾼을 꾸짖는 이는 수치만 당하고 악인을 나무라는 이는 오점만 남긴다.    (Top)  

9:8    빈정꾼을 나무라지 마라. 그가 너를 미워하리라. 지혜로운 이를 나무라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Top)  

9:9    지혜로운 이에게 주어라. 그가 더 지혜로워지리라. 의로운 이를 가르쳐라. 그가 견문을 더하리라.    (Top)  

9:10    지혜의 시작은 주님을 경외함이며 거룩하신 분을 아는 것이 곧 예지다.    (Top)  

9:11    정녕 나로 말미암아 네가 살 날이 많아지고 너의 수명이 더해진다.    (Top)  

9:12    네가 지혜롭다면 너를 위해 지혜로운 것이다. 네가 빈정대면 너 혼자 그 책임을 져야 한다.    (Top)  

9:13    우둔함이라는 여자는 안절부절못하고 어리석어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Top)  

9:14    그 여자는 자기 집 대문에, 성읍 언덕에 자리 잡고 앉아    (Top)  

9:15    길을 가는 이들을, 제 길을 똑바로 가는 이들을 부른다.    (Top)  

9:16    “어리석은 이는 누구나 이리로 들어와라!” 지각없는 이에게 우둔함이 말한다.    (Top)  

9:17    “훔친 물이 더 달고 몰래 먹는 빵이 더 맛있다!”    (Top)  

9:18    그러나 어리석은 이는 그곳에 죽은 자들만 있음을, 그 여자의 손님들이 저승 깊은 곳에 있음을 알지 못한다.    (Top)  

10:1    솔로몬의 잠언.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고 우둔한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거리가 된다.    (Top)  

10:2    불의하게 모은 보화는 소용이 없지만 정의는 사람을 죽음에서 구해 준다.    (Top)  

10:3    주님께서는 의인의 갈망은 채워 주시고 악인의 욕망은 물리치신다.    (Top)  

10:4    게으른 손바닥은 가난을 지어 내고 부지런한 이의 손은 부를 가져온다.    (Top)  

10:5    여름에 모아들이는 이는 사려 깊은 아들이고 수확 철에 잠만 자는 자는 수치스러운 아들이다.    (Top)  

10: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내리지만 악인의 입은 폭력을 감추고 있다.    (Top)  

10:7    의인은 칭송을 받으며 기억되지만 악인의 이름은 썩어 버린다.    (Top)  

10:8    마음이 지혜로운 이는 계명을 받아들이지만 미련한 말을 하는 자는 멸망에 이른다.    (Top)  

10:9    흠 없이 걷는 이는 안전하게 걸어가지만 비뚤어진 길을 가는 자는 드러나기 마련이다.    (Top)  

10:10    눈을 찡긋대는 자는 고통을 가져오고 미련한 말을 하는 자는 멸망에 이른다.    (Top)  

10: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지만 악인의 입은 폭력을 감추고 있다.    (Top)  

10:12    미움은 싸움을 일으키지만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 준다.    (Top)  

10:13    슬기로운 이의 입술에는 지혜가 어리지만 지각없는 자의 등에는 몽둥이가 어울린다.    (Top)  

10:14    지혜로운 이들은 지식을 간직하지만 미련한 자의 입은 몰락을 불러들인다.    (Top)  

10:15    부유한 자의 재산은 그에게 견고한 성읍이 되고 빈곤한 자의 가난은 그에게 몰락을 가져온다.    (Top)  

10:16    의인의 소득은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출은 죄악에 이른다.    (Top)  

10:17    교훈을 지키는 이는 생명에 이르는 길을 가지만 훈계를 저버리는 자는 남을 방황하게 한다.    (Top)  

10:18    미움을 감추는 자는 거짓된 입술을 가진 자고 험담을 내뱉는 자는 우둔한 자다.    (Top)  

10:19    말이 많은 데에는 허물이 있기 마련 입술을 조심하는 이는 사려 깊은 사람이다.    (Top)  

10:20    의인의 혀는 순수한 은과 같지만 악인의 마음은 별 가치가 없다.    (Top)  

10:21    의인의 입술은 많은 이를 먹여 살리지만 미련한 자들은 지각이 없어 죽어 간다.    (Top)  

10:22    주님의 복은 부를 가져오지만 사람의 노고는 보탬이 되지 않는다.    (Top)  

10:23    우둔한 자는 부정한 짓을 즐기고 슬기로운 이는 지혜를 즐긴다.    (Top)  

10:24    악인에게는 무서워하는 일이 닥치고 의인에게는 바라는 일이 이루어진다.    (Top)  

10:25    폭풍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토대 위에 서 있다.    (Top)  

10:26    게으름뱅이는 심부름시키는 사람에게 이에 식초요 눈에 연기와 같다.    (Top)  

10:27    주님을 경외함은 살날을 더해 주지만 악인의 수명은 짧아진다.    (Top)  

10:28    의인들의 희망은 기쁨을 가져오지만 악인의 기대는 무너지고 만다.    (Top)  

10:29    주님의 길은 흠 없는 이에게는 요새가 되지만 나쁜 짓 하는 자에게는 몰락이 된다.    (Top)  

10:30    의인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지만 악인은 이 땅에서 살지 못한다.    (Top)  

10:3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놓지만 사악한 혀는 잘려 나간다.    (Top)  

10:32    의인의 입술은 남이 찬성할 말을 알지만 악인의 입은 사악함을 알 뿐이다.    (Top)  

11:1    속임수 저울은 주님께서 역겨워하시고 정확한 추는 주님께서 기뻐하신다.    (Top)  

11:2    오만이 오면 수치도 오지만 겸손한 이에게는 지혜가 따른다.    (Top)  

11:3    올곧은 이들의 흠 없음은 그들을 잘 이끌어 주지만 배신자들의 패륜은 그들을 멸망시킨다.    (Top)  

11:4    재물은 진노의 날에 소용이 없지만 의로움은 죽음에서 구해 준다.    (Top)  

11:5    흠 없는 이의 의로움은 그의 앞길을 고르게 해 주지만 악인은 자기의 악함으로 넘어지고 만다.    (Top)  

11:6    올곧은 이들의 의로움은 그들을 구해 주지만 배신자들은 자기들의 욕망에 걸려들고 만다.    (Top)  

11:7    죽음과 함께 악인의 기대는 사라지고 사악한 희망도 사라진다.    (Top)  

11:8    의인은 곤경에서 구출되고 그 대신 악인이 빠져 든다.    (Top)  

11:9    무도한 자는 입으로 이웃을 망치지만 의인은 자기 지식으로 구원을 받는다.    (Top)  

11:10    의인들의 행복에 마을이 즐거워하고 악인들의 멸망에 환성이 터진다.    (Top)  

11:11    성읍은 의인들의 축복으로 일어서고 악인들의 입으로 허물어진다.    (Top)  

11:12    지각없는 자는 이웃을 비웃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침묵을 지킨다.    (Top)  

11:13    중상하고 다니는 자는 비밀을 누설하지만 마음이 신실한 이는 말을 덮어 둔다.    (Top)  

11:14    지도력이 없으면 백성이 쓰러지고 조언자가 많으면 안전하다.    (Top)  

11:15    낯선 이의 보증을 서면 고생하지만 담보 서기를 싫어하면 탈이 없다.    (Top)  

11:16    품위 있는 여자는 존경을 받고 억척스러운 남자는 재산을 얻는다.    (Top)  

11:17    자애로운 사람은 자신을 이롭게 하고 무자비한 자는 제 몸을 해친다.    (Top)  

11:18    악인은 헛소득을 얻어 내지만 의로움을 심는 이는 확실한 보상을 받는다.    (Top)  

11:19    의로움으로 확고한 이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뒤쫓는 자는 죽음에 이른다.    (Top)  

11:20    마음이 빗나간 자들은 주님께서 역겨워하시고 흠 없는 길을 걷는 이들은 주님께서 기뻐하신다.    (Top)  

11:21    악한은 결코 벌을 피할 수 없지만 의인들의 후손은 구원을 받는다.    (Top)  

11:22    예쁘지만 무식한 여자는 멧돼지 코에 금 고리 격이다.    (Top)  

11:23    의인들의 희망은 좋은 것만 가져오지만 악인들의 소망은 분노를 가져올 뿐이다.    (Top)  

11:24    후하게 나누어 주는데도 더 많이 받는 이가 있고 당연한 것마저 아끼는데도 궁핍해지는 이가 있다.    (Top)  

11:25    축복해 주는 이는 자기도 흡족해지고 마실 물을 주는 이는 자신도 흠뻑 마시게 된다.    (Top)  

11:26    곡식을 내놓지 않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지만 그것을 내다 파는 이의 머리 위에는 복이 내린다.    (Top)  

11:27    선을 추구하는 이는 호감을 사지만 악을 뒤쫓는 자에게는 악이 닥친다.    (Top)  

11:28    자기 재산에 의지하는 자는 넘어지지만 의인은 나뭇잎처럼 번성한다.    (Top)  

11:29    제 집안을 괴롭히는 자는 바람만 물려받고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이의 종이 된다.    (Top)  

11:30    의로운 이의 결실은 생명의 나무이고 지혜로운 이는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Top)  

11:31    의인이 세상에서 갚음을 받는데 악인과 죄인이야 오죽하랴!    (Top)  

12:1    교훈을 사랑하는 이는 지식을 사랑하는 사람이고 훈계를 싫어하는 자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Top)  

12:2    착한 이는 주님에게서 총애를 받고 교활한 자는 단죄를 받는다.    (Top)  

12:3    사람은 불의로 확고히 설 수 없지만 의인의 뿌리는 흔들리지 않는다.    (Top)  

12:4    훌륭한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지만 수치스러운 여자는 남편 뼈의 염증과 같다.    (Top)  

12:5    의인들의 생각은 올바름뿐이고 악인들의 의향은 속임수뿐이다.    (Top)  

12:6    악인들의 말은 사람을 잡는 매복이지만 올곧은 이들의 입은 사람을 구한다.    (Top)  

12:7    악인들이 몰락하면 끝장이지만 의인들의 집은 그대로 서 있다.    (Top)  

12:8    사람은 그 식견에 따라 칭찬을 받고 마음이 비뚤어진 자는 멸시를 받는다.    (Top)  

12:9    먹을거리 없이 잘난 체하는 것보다 볼품없지만 종을 거느린 자가 낫다.    (Top)  

12:10    의인은 제 가축의 욕구까지 알지만 악인은 그 자비마저 잔인하다.    (Top)  

12:11    제 땅을 가꾸는 이는 양식이 넉넉하지만 헛것을 뒤쫓는 자는 지각이 없다.    (Top)  

12:12    악인은 악한들의 포획물을 탐내지만 의인의 뿌리는 열매를 내준다.    (Top)  

12:13    입술이 저지르는 잘못에는 해로운 올가미가 놓여 있지만 의인은 궁지에서 벗어난다.    (Top)  

12:14    사람은 제 입이 맺는 열매 덕에 좋은 것으로 배부르고 인간은 제 손이 한 행실에 따라 되돌려 받는다.    (Top)  

12:15    미련한 자는 제 길이 바르다고 여기지만 지혜로운 이는 충고에 귀를 기울인다.    (Top)  

12:16    미련한 자는 불쾌함을 바로 드러내지만 영리한 이는 모욕을 덮어 둔다.    (Top)  

12:17    바른 것을 말하는 이는 진실을 밝히지만 거짓 증인은 허위만 퍼뜨린다.    (Top)  

12:18    난도질하듯 함부로 지껄이는 자들도 있지만 지혜로운 이들의 혀는 아픔을 낫게 한다.    (Top)  

12:19    진실한 입술은 길이 남지만 거짓된 혀는 한순간뿐이다.    (Top)  

12:20    악을 꾸미는 자들의 마음에는 속임수가 들어 있지만 평화를 권유하는 이들에게는 기쁨이 있다.    (Top)  

12:21    의인은 아무런 환난도 당하지 않지만 악인은 불행으로 가득하게 된다.    (Top)  

12:22    거짓된 입술은 주님께서 역겨워하시고 진실을 행하는 이는 주님께서 기뻐하신다.    (Top)  

12:23    영리한 사람은 지식을 덮어 두지만 우둔한 자의 마음은 어리석음을 외쳐 댄다.    (Top)  

12:24    부지런한 이의 손은 남을 다스리지만 게으른 자는 강제 노동을 하게 된다.    (Top)  

12:25    마음속의 근심은 사람을 짓누르지만 좋은 말 한마디가 그를 기쁘게 한다.    (Top)  

12:26    의인은 이웃에게 길을 알려 주지만 악인의 길은 자신까지도 방황하게 한다.    (Top)  

12:27    게으른 자는 제가 사냥한 것도 굽지 않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귀중한 재산을 얻는다.    (Top)  

12:28    의로움의 길에는 생명이 있지만 악인의 행로는 죽음에 이른다.    (Top)  

13:1    지혜로운 아들은 교훈을 사랑하지만 빈정꾼은 꾸지람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Top)  

13:2    사람은 제 입이 맺는 열매 덕에 좋은 것을 먹게 되지만 배신자들의 욕망은 폭행으로 치닫는다.    (Top)  

13:3    입을 조심하는 이는 제 목숨을 보존하지만 입술을 열어젖히는 자에게는 파멸이 온다.    (Top)  

13:4    아무리 바랄지라도 게으름뱅이의 갈망은 헛되지만 부지런한 이의 갈망은 충족된다.    (Top)  

13:5    의인은 거짓된 말을 미워하지만 악인은 역겹고 파렴치하게 행동한다.    (Top)  

13:6    정의는 사람의 길을 흠 없이 지켜 주지만 불의는 죄악으로 빠져 든다.    (Top)  

13:7    부자인 체하나 아무것도 없는 자가 있고 가난한 체하나 재물이 많은 자가 있다.    (Top)  

13:8    재산은 사람의 목숨을 보장해 주지만 가난한 이는 협박을 들을 일도 없다.    (Top)  

13:9    의인들의 빛은 흥겹게 빛나지만 악인들의 등불은 사위어 간다.    (Top)  

13:10    오만은 싸움만 일으키지만 충고를 듣는 이들에게는 지혜가 있다.    (Top)  

13:11    거저 얻은 재물은 줄어들고 조금씩 모으는 재물은 늘어 간다.    (Top)  

13:12    이루어지지 않은 희망은 마음을 아프게 하지만 이루어진 소망은 생명의 나무가 된다.    (Top)  

13:13    말씀을 업신여기는 자는 멸망하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이는 보상받는다.    (Top)  

13:14    현인의 가르침은 생명의 샘이라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나게 한다.    (Top)  

13:15    좋은 식견은 호의를 불러오지만 배신자들의 길은 파멸에 이른다.    (Top)  

13:16    영리한 이는 누구나 지식으로 행동하지만 우둔한 자는 어리석음을 퍼뜨린다.    (Top)  

13:17    악한 사신은 스스로 불행에 빠져 들지만 충실한 사절은 치유를 가져온다.    (Top)  

13:18    교훈을 저버리는 자는 빈곤과 수치가 닥치지만 훈계를 지키는 이는 존경을 받는다.    (Top)  

13:19    이루어진 소망은 영혼에 감미롭건만 우둔한 자들은 악에서 멀어지기를 싫어한다.    (Top)  

13:20    지혜로운 이들과 어울리는 이는 지혜로워지고 우둔한 자들과 사귀는 자는 해를 입는다.    (Top)  

13:21    죄인들에게는 불행이 따르지만 의인들에게는 행복이 뒤따른다.    (Top)  

13:22    착한 이의 유산은 자손 대대로 이어지지만 죄인의 재산은 의인의 몫으로 보존된다.    (Top)  

13:23    높은 자들의 개간지는 많은 양식을 거두지만 불의에 휩쓸려 사라질 수 있다.    (Top)  

13:24    매를 아끼는 이는 자식을 미워하는 자 자식을 사랑하는 이는 벌로 다스린다.    (Top)  

13:25    의인은 배불리 먹지만 악인의 배는 허기가 진다.    (Top)  

14:1    지혜로운 여자는 집을 짓고 미련한 여자는 제 손으로 집을 허문다.    (Top)  

14:2    바른길을 걷는 이는 주님을 경외하고 그릇된 길을 걷는 자는 주님을 업신여긴다.    (Top)  

14:3    미련한 자의 입에서는 교만이 싹트지만 지혜로운 이의 입술은 그를 지켜 준다.    (Top)  

14:4    소가 없으면 구유는 말끔하지만 황소의 힘을 빌려야 소출이 많아진다.    (Top)  

14:5    진실한 증인은 거짓을 말하지 않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만 내뱉는다.    (Top)  

14:6    빈정꾼은 지혜를 찾아도 얻지 못하지만 슬기로운 이에게는 지식이 쉽게 온다.    (Top)  

14:7    우둔한 사람 앞에서 떠나가라. 거기에서는 지식의 말을 배우지 못한다.    (Top)  

14:8    영리한 이의 지혜는 갈 길을 깨닫게 하지만 우둔한 자의 미련함은 속임수일 따름이다.    (Top)  

14:9    미련한 자들은 속죄 제물을 비웃지만 올곧은 이들은 은혜를 입는다.    (Top)  

14:10    마음만이 제 자신의 아픔을 알고 그 기쁨도 다른 사람은 나누지 못한다.    (Top)  

14:11    악인들의 집은 무너지고 올곧은 이들의 거처는 번성한다.    (Top)  

14:12    사람에게는 바른길로 보여도 끝내는 죽음에 이르는 길이 있다.    (Top)  

14:13    웃으면서도 마음은 괴롭고 기쁨이 근심으로 끝나기도 한다.    (Top)  

14:14    마음이 빗나간 자도 제 행실의 결과로 채워지고 착한 사람도 제 행동의 결과로 채워진다.    (Top)  

14:15    어수룩한 자는 아무 말이나 믿지만 영리한 이는 제 발걸음을 살핀다.    (Top)  

14:16    지혜로운 이는 조심해서 악을 피하지만 우둔한 자는 마음 놓고 굳게 믿는다.    (Top)  

14:17    화를 잘 내는 자는 미련한 짓을 하고 음흉한 사람은 미움을 받는다.    (Top)  

14:18    어리석은 자들은 미련함을 제 몫으로 삼지만 영리한 이들은 지식으로 꾸며진다.    (Top)  

14:19    악한들은 선인 앞에 엎드리고 악인들은 의인의 문 앞에 엎드린다.    (Top)  

14:20    빈곤한 이는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지만 부유한 자에게는 많은 친구가 따른다.    (Top)  

14:21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짓는 사람이고 가난한 이들을 불쌍히 여기는 이는 행복한 사람이다.    (Top)  

14:22    악을 꾸미는 자들은 반드시 길을 잃게 되지만 선을 꾸미는 이들에게는 자애와 진실이 따른다.    (Top)  

14:23    모든 노고에는 이득이 생기는 법이지만 입술만 놀리면 궁핍해질 뿐이다.    (Top)  

14:24    지혜로운 이들의 면류관은 부유함이고 우둔한 자들의 화관은 미련함이다.    (Top)  

14:25    진실한 증인은 여러 목숨을 구하지만 거짓말을 퍼뜨리는 자는 속임수만 일삼는다.    (Top)  

14:26    주님을 경외함에 확고한 안전이 있으니 자손들에게도 피신처가 된다.    (Top)  

14:27    주님을 경외함은 생명의 샘이니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    (Top)  

14:28    백성이 많은 것은 임금의 영광이고 국민이 적은 것은 제후의 멸망이다.    (Top)  

14:29    분노에 더딘 이는 매우 슬기로운 사람이지만 성을 잘 내는 자는 제 미련함만 드러낸다.    (Top)  

14:30    평온한 마음은 몸의 생명이고 질투는 뼈의 염증이다.    (Top)  

14:31    약한 이를 억누름은 그를 지으신 분을 모욕하는 것이고 불쌍한 이를 동정함은 그분을 공경하는 것이다.    (Top)  

14:32    악인은 제 악함 때문에 망하지만 의인은 죽음에서도 피신처를 얻는다.    (Top)  

14:33    지혜는 슬기로운 마음에 깃들지만 우둔한 자의 마음속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    (Top)  

14:34    정의는 나라를 드높이지만 죄악은 민족의 치욕이 된다.    (Top)  

14:35    임금의 총애는 사려 깊은 종에게 내리고 그의 진노는 수치스러운 자에게 내린다.    (Top)  

15:1    부드러운 대답은 분노를 가라앉히고 불쾌한 말은 화를 돋운다.    (Top)  

15:2    지혜로운 이들의 혀는 지식을 베풀지만 우둔한 자들의 입은 미련함을 내뱉는다.    (Top)  

15:3    주님의 눈은 어디에나 계시어 악인도 선인도 살피신다.    (Top)  

15:4    원기를 회복시켜 주는 혀는 생명의 나무지만 사악한 혀는 정신을 파탄시킨다.    (Top)  

15:5    미련한 자는 아버지의 교훈을 업신여기지만 그 훈계를 지키는 이는 영리해진다.    (Top)  

15:6    의인의 집에는 많은 보물이 쌓이지만 악인의 소득에는 불행만 따른다.    (Top)  

15:7    지혜로운 이들의 입술은 지식을 전하지만 우둔한 자들의 마음은 바르지 않다.    (Top)  

15:8    악인들의 제물은 주님께서 역겨워하시고 올곧은 이들의 기도는 주님께서 기꺼워하신다.    (Top)  

15:9    악인의 길은 주님께서 역겨워하시고 의로움을 추구하는 이는 주님께서 사랑하신다.    (Top)  

15:10    길을 저버리는 자는 엄한 징벌을 받고 훈계를 싫어하는 자는 죽게 된다.    (Top)  

15:11    저승도 멸망의 나라도 주님 앞에 놓여 있는데 하물며 사람의 마음이야!    (Top)  

15:12    빈정꾼은 훈계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지혜로운 이에게는 다가가지도 않는다.    (Top)  

15:13    마음이 즐거우면 얼굴이 밝아지고 마음이 괴로우면 기가 꺾인다.    (Top)  

15:14    슬기로운 마음은 지식을 찾고 우둔한 자의 입은 미련함을 일삼는다.    (Top)  

15:15    가난한 이의 날은 언제나 불행하지만 흥겨운 마음은 늘 잔치와 같다.    (Top)  

15:16    주님을 경외하며 가진 적은 것이 불안 속의 많은 보화보다 낫다.    (Top)  

15:17    사랑 어린 푸성귀 음식이 미움 섞인 살진 황소 고기보다 낫다.    (Top)  

15:18    성을 잘 내는 사람은 싸움을 일으키고 분노에 더딘 이는 다툼을 가라앉힌다.    (Top)  

15:19    게으름뱅이의 길은 가시밭 같지만 올곧은 이들의 앞길은 잘 닦여 있다.    (Top)  

15: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고 우둔한 자는 어머니를 업신여긴다.    (Top)  

15:21    지각없는 자는 미련함을 즐기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똑바로 걸어간다.    (Top)  

15:22    의논이 없으면 계획이 실패하고 조언자가 많으면 계획이 성공한다.    (Top)  

15:23    사람은 자기의 올바른 대답으로 기쁨을 얻으니 알맞은 때에 나오는 말이 얼마나 좋으냐!    (Top)  

15:24    사려 깊은 이는 위로 난 생명의 길을 걸어 아래에 있는 저승을 벗어난다.    (Top)  

15:25    주님께서는 교만한 자의 집은 허무시지만 과부의 경계는 똑바로 세워 주신다.    (Top)  

15:26    악인의 계획은 주님께서 역겨워하시지만 상냥한 말은 주님께서 좋아하신다.    (Top)  

15:27    부정한 이득을 챙기는 자는 집안을 어지럽히지만 뇌물을 싫어하는 이는 잘 살게 된다.    (Top)  

15: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하기 전에 깊이 생각하지만 악인의 입은 악한 것을 내뱉는다.    (Top)  

15:29    주님께서는 악인들을 멀리하시고 의인들의 기도는 들어주신다.    (Top)  

15:30    반짝이는 눈은 마음을 즐겁게 하고 좋은 소식은 뼈마디에 생기를 준다.    (Top)  

15:31    생명이 담긴 훈계를 듣는 귀는 지혜로운 이들 사이에 자리를 잡는다.    (Top)  

15:32    교훈을 저버리는 자는 자신을 업신여기는 자고 훈계를 듣는 이는 깨달음을 얻는 사람이다.    (Top)  

15:33    지혜의 교훈은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영광에 앞서 겸손이 있다.    (Top)  

16:1    마음의 계획은 사람이 하지만 혀의 대답은 주님에게서 온다.    (Top)  

16:2    사람의 길이 제 눈에는 모두 결백해 보여도 영을 살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Top)  

16:3    네가 하는 일을 주님께 맡겨라. 계획하는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Top)  

16:4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제 목적대로 만드셨으니 악인까지도 재앙의 날을 위하여 만드셨다.    (Top)  

16:5    주님께서는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역겨워하시니 그런 자는 결코 벌을 면하지 못한다.    (Top)  

16:6    자애와 진실로 죄가 덮이고 주님을 경외함으로 악이 멀어진다.    (Top)  

16:7    사람의 길이 주님 마음에 들면 원수들도 그와 화목하게 해 주신다.    (Top)  

16:8    정의로 가진 적은 것이 불의로 얻은 많은 소득보다 낫다.    (Top)  

16:9    인간이 마음으로 앞길을 계획하여도 그의 발걸음을 이끄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Top)  

16:10    임금의 입술에는 신탁이 있어 판결할 때에 그 입이 그르치지 않는다.    (Top)  

16:11    올바른 저울과 저울판은 주님의 것이고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그분의 소관이다.    (Top)  

16:12    임금은 죄악을 저지르는 것을 역겨워하니 정의로 왕좌가 굳건해지기 때문이다.    (Top)  

16:13    임금은 의로운 혀를 기뻐하고 바른 것을 말하는 이를 사랑한다.    (Top)  

16:14    임금의 분노는 죽음의 사자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가라앉힌다.    (Top)  

16:15    임금의 얼굴이 빛날 때 생명이 보장되고 그의 호의는 봄비를 내리는 구름과 같다.    (Top)  

16:16    지혜를 얻는 것은 금보다 좋고 예지를 얻는 것은 은보다 낫다.    (Top)  

16:17    올곧은 이들의 길은 악을 피하는 것이니 제 갈 길을 지키는 이는 목숨을 보존한다.    (Top)  

16:18    파멸에 앞서 교만이 있고 멸망에 앞서 오만한 정신이 있다.    (Top)  

16:19    가난한 이들과 겸허하게 지내는 것이 거만한 자들과 노획물을 나누는 것보다 낫다.    (Top)  

16:20    말씀에 유의하는 이는 좋은 것을 얻고 주님을 신뢰하는 이는 행복해진다.    (Top)  

16:21    마음이 지혜로운 이는 슬기로운 이라 불리고 부드러운 혀는 말솜씨를 더해 준다.    (Top)  

16:22    식견은 그것을 지닌 이에게 생명의 샘이 되지만 미련한 자들의 교훈은 미련할 뿐이다.    (Top)  

16:23    지혜로운 마음은 입을 사려 깊게 하고 입술에 말솜씨를 더해 준다.    (Top)  

16:24    상냥한 말은 꿀 송이 목에 달콤하고 몸에 생기를 준다.    (Top)  

16:25    사람에게는 바른길로 보여도 끝내는 죽음에 이르는 길이 있다.    (Top)  

16:26    일꾼을 일하게 하는 것은 배고픔 입이 일하라고 그를 몰아세운다.    (Top)  

16:27    쓸모없는 사람은 재앙을 엮어 내고 그의 입술은 거센 불길과 같다.    (Top)  

16:28    사악한 사람은 싸움을 일으키고 중상꾼은 친구들을 갈라놓는다.    (Top)  

16:29    포악한 사람은 제 이웃을 꾀어 좋지 않은 길을 걷게 한다.    (Top)  

16:30    눈짓하는 자는 사악한 짓을 꾸미는 사람이고 입술을 굳게 다무는 자는 악한 짓을 끝낸 사람이다.    (Top)  

16:31    백발은 영광의 면류관 의로운 길에서 얻어진다.    (Top)  

16:32    분노에 더딘 이는 용사보다 낫고 자신을 다스리는 이는 성을 정복한 자보다 낫다.    (Top)  

16:33    제비는 옷 폭에 던져지지만 결정은 온전히 주님에게서만 온다.    (Top)  

17:1    편안하게 먹는 마른 빵 한 조각이 불화 섞인 잔치 음식으로 가득한 집보다 낫다.    (Top)  

17:2    사려 깊은 종은 주인의 수치스러운 아들을 다스리고 그 형제들 사이에서 유산을 나누어 받는다.    (Top)  

17:3    은에는 도가니, 금에는 용광로 그러나 마음을 시험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Top)  

17:4    악행을 하는 자는 해로운 입술에 주의를 기울이고 거짓말하는 자는 악독한 혀에 귀를 기울인다.    (Top)  

17:5    가난한 이를 비웃는 자는 그를 지으신 분을 모욕하는 자 남의 불행을 즐기는 자는 벌을 면하지 못한다.    (Top)  

17:6    손자들은 노인의 화관이고 아버지는 아들들의 영광이다.    (Top)  

17:7    어리석은 자에게는 빼어난 말이 어울리지 않고 고귀한 이에게는 거짓된 말이 더욱 어울리지 않는다.    (Top)  

17:8    뇌물을 주는 자의 눈에는 그것이 요술 보석 같아 그가 몸을 돌리는 곳마다 안 되는 일이 없다.    (Top)  

17:9    잘못을 덮어 주는 이는 사랑을 키우고 그 일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구를 멀어지게 한다.    (Top)  

17:10    우둔한 자를 백 번 때리는 것보다 슬기로운 이를 한 번 꾸짖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    (Top)  

17:11    악인은 반란만을 꾀하다가 잔인한 사신의 방문을 받는다.    (Top)  

17:12    새끼 잃은 암곰과 마주칠지언정 미련함을 고집하는 바보는 만나지 마라.    (Top)  

17:13    선을 악으로 갚는 자 그의 집에서는 악이 떠나가지 않는다.    (Top)  

17:14    싸움의 시작은 물꼬를 트는 것 다툼이 일어나기 전에 그만두어라.    (Top)  

17:15    악인을 무죄라 하는 자, 의인을 유죄라 하는 자 주님께서는 둘 다 역겨워하신다.    (Top)  

17:16    지혜를 산다 해도 깨달음이 없으니 우둔한 자의 손에 돈이 있다 한들 무엇하랴?    (Top)  

17:17    친구란 언제나 사랑해 주는 사람이고 형제란 어려울 때 도우려고 태어난 사람이다.    (Top)  

17:18    담보를 서 주는 자, 이웃의 보증을 서는 자는 지각없는 사람이다.    (Top)  

17:19    싸움을 사랑하는 자는 죄악을 사랑하는 사람이고 자기 대문을 높이는 자는 파멸을 찾는 사람이다.    (Top)  

17:20    마음이 빗나간 자는 행복을 얻을 수 없고 혀가 비틀린 자는 불행 속에 빠진다.    (Top)  

17:21    우둔한 자를 낳은 이에게는 근심뿐이고 어리석은 자의 아버지에게는 기쁨이 없다.    (Top)  

17:22    즐거운 마음은 건강을 좋게 하고 기가 꺾인 정신은 뼈를 말린다.    (Top)  

17:23    악인은 품속에 감춘 뇌물을 받고 올바른 길을 그르친다.    (Top)  

17:24    슬기로운 이는 제 앞에 지혜를 두고 살지만 우둔한 자의 눈은 땅 끝에 가 있다.    (Top)  

17:25    우둔한 자식은 아버지의 상심 거리고 어머니에게 비탄 거리다.    (Top)  

17:26    의인을 처벌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고 고귀한 이를 때리는 것은 옳지 않다.    (Top)  

17:27    말을 삼가는 이는 지식을 갖춘 사람이고 정신이 냉철한 이는 슬기를 지닌 사람이다.    (Top)  

17:28    미련한 자도 잠잠하면 지혜로워 보이고 입술을 닫고 있으면 슬기로워 보인다.    (Top)  

18:1    외톨이는 제 욕심만 채우려 하고 충고하기만 하면 화를 낸다.    (Top)  

18:2    우둔한 자는 슬기를 좋아하지 않고 제 생각을 내세우기만 좋아한다.    (Top)  

18:3    악인이 오면 멸시도 오고 수치와 함께 치욕도 온다.    (Top)  

18:4    사람 입에서 나오는 말은 깊은 물이고 지혜의 원천은 쏟아져 흐르는 시냇물이다.    (Top)  

18:5    재판에서 의인을 억누르려고 악인을 두둔하는 것은 좋지 않다.    (Top)  

18:6    우둔한 자의 입술은 싸움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주먹질을 부른다.    (Top)  

18:7    우둔한 자의 입은 그를 파멸시키고 입술은 그를 옭아맨다.    (Top)  

18:8    중상꾼의 말은 맛난 음식과 같아 배 속 깊은 곳까지 내려간다.    (Top)  

18:9    제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파괴자의 형제다.    (Top)  

18:10    주님의 이름은 견고한 성탑 의인은 그곳으로 달려가 안전하게 된다.    (Top)  

18:11    부유한 자는 재산이 견고한 성읍이 되고 높은 성벽이 되리라 생각한다.    (Top)  

18:12    파멸에 앞서 마음의 오만이 있고 영광에 앞서 겸손이 있다.    (Top)  

18:13    다 듣기도 전에 대답하는 것은 미련함이고 수치이다.    (Top)  

18:14    사람의 정신은 제 병을 참아 내지만 기가 꺾인 정신은 누가 견디어 내랴?    (Top)  

18:15    슬기로운 마음은 지식을 구하고 지혜로운 이들의 귀는 예지를 찾는다.    (Top)  

18:16    선물은 길을 넓혀 주고 높은 사람들 앞으로 이끌어 준다.    (Top)  

18:17    소송에서 먼저 말하는 자가 옳아 보여도 상대편이 와서 그에게 따질 때까지만이다.    (Top)  

18:18    제비가 분쟁을 끝내고 세도가들 사이를 판가름한다.    (Top)  

18:19    배반당한 형제는 견고한 성읍보다 더하고 분쟁은 대궐 문의 빗장과 같다.    (Top)  

18:20    사람은 제 입이 맺는 열매로 배를 채우고 제 입술이 내는 소출로 배부르게 된다.    (Top)  

18:21    혀에 죽음과 삶이 달려 있으니 혀를 사랑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는다.    (Top)  

18:22    아내를 얻은 이는 행복을 얻었고 주님에게서 호의를 입었다.    (Top)  

18:23    가난한 이는 간곡하게 청하고 부유한 자는 거칠게 대답한다.    (Top)  

18:24    서로 해나 끼치는 친구들이 있는가 하면 형제보다 더 가까운 벗이 있다.    (Top)  

19:1    그릇된 입술을 가진 우둔한 자보다 가난해도 흠 없이 걷는 이가 낫다.    (Top)  

19:2    지식이 없는 욕망은 좋지 않고 발걸음을 서두르는 자는 길을 그르친다.    (Top)  

19:3    사람은 미련하여 길을 망치고서도 마음속으로는 도리어 주님께 화를 낸다.    (Top)  

19:4    부유하면 친구가 많아지고 궁핍하면 있던 벗도 떨어져 나간다.    (Top)  

19:5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하고 거짓말을 퍼뜨리는 자는 빠져나가지 못한다.    (Top)  

19:6    권세가에게는 비위를 맞추는 자가 많고 선물을 주는 사람에게는 모두가 친구다.    (Top)  

19:7    빈곤하면 형제들은 모두 미워하고 친구들은 더욱 멀어진다. 남의 말만 따르는 자는 얻는 것이 없다.    (Top)  

19:8    지혜로운 마음을 구하는 이는 자신을 사랑하고 슬기를 간직하는 이는 좋은 것을 얻는다.    (Top)  

19:9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하고 거짓말을 퍼뜨리는 자는 멸망한다.    (Top)  

19:10    호사하는 것은 우둔한 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제후들을 다스리는 것은 종에게 더욱 어울리지 않는다.    (Top)  

19:11    사람을 관대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의 식견이고 남의 허물을 너그럽게 보아주는 것은 그의 영광이다.    (Top)  

19:12    임금의 분노는 사자의 으르렁거림 같고 그의 호의는 풀밭의 이슬과 같다.    (Top)  

19:13    우둔한 아들은 아버지에게 재앙이고 아내가 투덜거리는 것은 끊임없는 낙숫물과 같다.    (Top)  

19:14    집과 재산은 조상에게서 물려받지만 사려 깊은 아내는 주님에게서 온다.    (Top)  

19:15    게으르면 깊은 잠에만 빠지고 나태하면 배를 곯는다.    (Top)  

19:16    계명을 지키는 이는 제 목숨을 지키지만 제 길을 업신여기는 자는 죽는다.    (Top)  

19:17    가난한 이에게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주님께 꾸어 드리는 이 그분께서 그의 선행을 갚아 주신다.    (Top)  

19:18    아직 희망이 있을 때 자식을 벌하여라. 그러나 죽일 생각까지는 품지 마라.    (Top)  

19:19    화를 잘 내는 자는 벌을 받는다. 네가 그를 구해 주려 하면 화를 돋울 뿐이다.    (Top)  

19:20    충고를 듣고 교훈을 받아들여라. 그러면 마침내 지혜로워진다.    (Top)  

19:21    사람의 마음속에 많은 계획이 들어 있어도 이루어지는 것은 주님의 뜻뿐이다.    (Top)  

19:22    사람에게서 바랄 것은 신의다. 거짓말쟁이보다는 빈곤한 이가 낫다.    (Top)  

19:23    주님을 경외함은 사람을 생명으로 이끌어 주어 그는 흡족히 밤을 지내며 환난을 겪지 않는다.    (Top)  

19:24    게으름뱅이는 손을 그릇 속에 넣고서도 입으로 가져가려 하지 않는다.    (Top)  

19:25    빈정꾼을 때리면 어수룩한 자도 깨닫고 슬기로운 이를 훈계하면 그가 지식을 얻는다.    (Top)  

19:26    아버지를 구박하고 어머니를 내쫓는 자는 수치스럽고 파렴치한 자식이다.    (Top)  

19: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벗어나 헤매려거든 교훈 듣기를 그만두어도 좋다.    (Top)  

19:28    쓸모없는 증인은 법을 멸시하고 악인들의 입은 부정을 집어삼킨다.    (Top)  

19:29    빈정꾼들에게는 형벌이, 우둔한 자들의 등에는 매가 마련되어 있다.    (Top)  

20:1    술은 빈정꾼, 독주는 소란꾼 그것에 취하는 자 모두 지혜롭지 못하다.    (Top)  

20:2    임금이 일으키는 공포는 사자의 으르렁거림 같아 그의 노여움을 사는 자는 목숨을 잃는다.    (Top)  

20:3    분쟁을 멀리하는 것은 사람에게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미련한 자는 모두 싸움에 뛰어든다.    (Top)  

20:4    게으름뱅이는 제철에 밭을 갈지 않고 수확 철에 소출을 찾지만 아무것도 없다.    (Top)  

20:5    사람 마음속의 뜻은 깊은 물과 같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그것을 길어 올린다.    (Top)  

20:6    많은 사람이 저마다 제 신의를 외치지만 성실한 사람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으랴?    (Top)  

20:7    흠 없이 걷는 사람은 의로운 이! 행복하여라, 그의 뒤를 잇는 자손들!    (Top)  

20:8    재판석에 좌정한 임금은 제 눈으로 모든 악을 가려낸다.    (Top)  

20:9    “나는 내 마음을 깨끗이 보존하여 죄 없이 결백하다.”고 누가 말하랴?    (Top)  

20:10    서로 다른 저울추와 서로 다른 됫박 주님께서는 이 둘을 역겨워하신다.    (Top)  

20:11    아이도 이미 그 행동거지로 제 행실이 결백한지 올곧은지 드러낸다.    (Top)  

20:12    듣는 귀와 보는 눈 이 둘도 주님께서 만드셨다.    (Top)  

20:13    잠을 좋아하지 마라. 가난해진다. 눈을 뜨고 있어라. 양식이 풍부해진다.    (Top)  

20:14    물건을 사는 이는 “나쁘다, 나쁘다!” 하지만 돌아가서는 자랑한다.    (Top)  

20:15    금이 있고 산호가 많다 하여도 더욱 값진 것은 지식의 입술이다.    (Top)  

20:16    낯선 이가 보증을 서면 그의 옷을 저당 잡아라. 낯모르는 자이므로 그것을 담보로 삼아야 한다.    (Top)  

20:17    속임수로 뺏은 빵은 달콤하지만 뒷날 그 입은 자갈로 가득 찬다.    (Top)  

20:18    계획은 협의로 이루어진다. 전쟁은 현명한 지휘로 수행하여라.    (Top)  

20:19    중상하고 돌아다니는 자는 비밀을 폭로하는 사람이니 수다스러운 자와는 사귀지 마라.    (Top)  

20:20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어둠의 시간에 그의 등불이 꺼진다.    (Top)  

20:21    처음부터 빨리 얻은 재산은 나중에 복이 되지 않는다.    (Top)  

20:22    “내가 악을 되갚겠다.” 하지 말고 주님께 바라라. 그분께서 너를 도와주신다.    (Top)  

20:23    서로 다른 저울추는 주님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이고 속임수 저울판은 좋지 않은 것이다.    (Top)  

20:24    사람의 발걸음은 주님께 달려 있으니 인간이 어찌 제 길을 깨닫겠는가?    (Top)  

20:25    “봉헌물!” 하고 경솔하게 말함은 사람에게 올가미 그는 서원한 뒤에 마음이 쓰이게 된다.    (Top)  

20:26    지혜로운 임금은 악인들을 가려내고 그들 위로 탈곡기 바퀴를 굴린다.    (Top)  

20:27    인간의 영은 주님의 등불 그것은 배 속 온갖 깊은 곳까지 살핀다.    (Top)  

20:28    자애와 진실이 임금을 지켜 주고 정의가 그의 왕좌를 받쳐 준다.    (Top)  

20:29    젊은이의 자랑은 힘이고 노인의 영광은 백발이다.    (Top)  

20:30    깊은 상처는 악을 씻고 매질은 배 속 깊은 곳을 씻는다.    (Top)  

21:1    임금의 마음은 주님 손안에 있는 물줄기 주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이끄신다.    (Top)  

21:2    사람의 길이 제 눈에는 모두 바르게 보여도 마음을 살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Top)  

21:3    정의와 공정을 실천함이 주님께는 제물보다 낫다.    (Top)  

21:4    거만한 눈과 오만한 마음 그리고 악인들의 개간지는 죄악일 뿐이다.    (Top)  

21:5    부지런한 이의 계획은 반드시 이익을 남기지만 조급한 자는 모두 궁핍만 겪게 된다.    (Top)  

21:6    속임수 혀로 보화를 장만함은 죽음을 찾는 자들의 덧없는 환상일 뿐이다.    (Top)  

21:7    악인들의 폭력은 그들 자신을 휩쓸어 가니 그들이 공정의 실천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Top)  

21:8    죄를 지은 사람의 길은 비뚤어져 있지만 결백한 이의 행실은 바르다.    (Top)  

21:9    다투기 좋아하는 아내와 한집에 사는 것보다 옥상 한구석에서 사는 것이 낫다.    (Top)  

21:10    악인의 영혼은 악만 갈망하고 그의 눈에는 제 이웃도 가엾지 않다.    (Top)  

21:11    빈정꾼이 벌 받으면 어수룩한 자가 지혜로워지고 지혜로운 이가 지도를 받으면 지식을 얻는다.    (Top)  

21:12    의인은 악인의 집을 살피고 악인을 불행에 빠지게 한다.    (Top)  

21:13    빈곤한 이의 울부짖음에 귀를 막는 자는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도 대답을 얻지 못한다.    (Top)  

21:14    몰래 주는 선물은 화를 누그러뜨리고 품속에 감춘 뇌물은 거센 분노를 가라앉힌다.    (Top)  

21:15    공정을 실천하는 것을 의인은 기뻐하고 나쁜 짓 하는 자들은 무서워한다.    (Top)  

21:16    지성의 길에서 벗어나 헤매는 사람은 죽은 자들의 모임에 자리를 잡는다.    (Top)  

21:17    향락을 좋아하는 자는 궁핍한 사람이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자가 되지 못한다.    (Top)  

21:18    악인은 의인을 구하는 몸값이 되고 배신자는 올곧은 이들을 구하는 몸값이 된다.    (Top)  

21:19    다투기 좋아하고 성 잘 내는 아내와 사는 것보다 황량한 땅에서 사는 것이 낫다.    (Top)  

21:20    지혜로운 이의 거처에는 값진 보화와 기름이 있지만 우둔한 인간은 그것을 탕진해 버린다.    (Top)  

21:21    의로움과 신의를 추구하는 이는 생명과 명예를 얻는다.    (Top)  

21:22    지혜로운 이 하나가 용사들이 지키는 성읍에 쳐 올라가 그들이 믿는 요새를 허물어뜨린다.    (Top)  

21:23    입과 혀를 지키는 이는 곤경에서 제 목숨을 지킨다.    (Top)  

21:24    거만 불손한 자의 이름은 ‘빈정꾼’ 그는 교만 방자하게 행동한다.    (Top)  

21:25    게으름뱅이의 욕심은 그를 죽이니 그의 손이 일하기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Top)  

21:26    그는 언제나 욕심을 부리지만 의인은 베풀고서 아까워하지 않는다.    (Top)  

21:27    악인들의 제사는 그렇지 않아도 역겨운데 하물며 부정한 속셈으로 바치는 것이야!    (Top)  

21:28    거짓 증인은 멸망하지만 들을 줄 아는 사람은 언제까지나 말할 수 있다.    (Top)  

21:29    악한 사람은 뻔뻔스러운 얼굴을 하지만 올곧은 이는 제 길을 잘 살핀다.    (Top)  

21:30    어떤 지혜도 어떤 슬기도 어떤 조언도 주님 앞에서는 가치가 없다.    (Top)  

21:31    전시에 대비해서 병마를 준비하더라도 승리는 주님께 달려 있다.    (Top)  

22:1    이름은 큰 재산보다 값지고 명성은 은보다 금보다 낫다.    (Top)  

22:2    서로 마주치는 부자와 가난한 이 이들을 모두 지으신 분은 주님이시다.    (Top)  

22:3    영리한 이는 재앙을 보면 몸을 숨기지만 어리석은 자는 그대로 가다가 화를 입는다.    (Top)  

22:4    겸손과 주님을 경외함에 따른 보상은 부와 명예와 생명이다.    (Top)  

22:5    빗나간 자의 길에는 가시덤불과 덫이 있어 제 목숨을 지키려는 이는 그것들을 멀리한다.    (Top)  

22:6    마땅히 걸어야 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그러면 늙어서도 그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Top)  

22:7    부자는 가난한 이들을 다스리고 빚진 이는 빚 준 사람의 종이 된다.    (Top)  

22:8    불의의 씨를 뿌리는 자는 재난을 거두어들이고 그 교만의 기세도 사그라진다.    (Top)  

22:9    어진 눈길을 지닌 이는 복을 받으리니 제 양식을 가난한 이에게 나누어 주기 때문이다.    (Top)  

22:10    빈정꾼을 내쫓아라. 싸움도 없어지고 다툼과 수치도 그친다.    (Top)  

22:11    깨끗한 마음을 사랑하고 친절하게 말하는 이는 임금의 벗이 된다.    (Top)  

22:12    주님의 눈은 지식을 지켜 주시고 배신자의 말을 뒤엎으신다.    (Top)  

22:13    게으름뱅이는 “밖에 사자가 있어! 길거리에 나가면 난 찢겨 죽어!” 하고 말한다.    (Top)  

22:14    낯선 여자들의 입은 깊은 구렁 주님의 분노를 산 자는 거기에 빠진다.    (Top)  

22:15    아이의 마음에 자리 잡은 미련함은 교훈의 매가 치워 준다.    (Top)  

22:16    자기의 재산을 늘리려고 빈곤한 이를 학대하는 자와 부자에게 갖다 바치는 자는 궁핍해지기 마련이다.    (Top)  

22:17    귀를 기울여 현인들의 말씀을 듣고 나의 지식에 마음을 쏟아라.    (Top)  

22:18    그것들을 가슴에 간직하고 다 말할 수 있게 준비를 갖추는 것은 흐뭇한 일이다.    (Top)  

22:19    네가 주님을 신뢰하도록 내가 오늘 너에게, 바로 너에게 가르쳐 주리라.    (Top)  

22:20    내가 너에게 충고와 지식이 담긴 서른 가지 잠언을 써 주지 않았느냐?    (Top)  

22:21    그것은 너에게 진리의 말씀을 참되게 가르쳐 너를 보낸 이들에게 네가 진실한 대답을 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Top)  

22:22    빈곤한 이를 강탈하지 마라. 그가 빈곤하지 않으냐? 성문에서 가난한 이를 억누르지 마라.    (Top)  

22:23    주님께서 그들의 송사를 떠맡으시고 그 약탈자들의 목숨을 약탈하신다.    (Top)  

22:24    화를 잘 내는 자와 사귀지 말고 성을 잘 내는 사람과 다니지 마라.    (Top)  

22:25    네가 그의 길에 익숙해져 너 스스로 올가미를 써서는 안 된다.    (Top)  

22:26    너는 담보 서는 이들 가운데에, 빚보증 서는 이들 가운데에 끼지 마라.    (Top)  

22:27    네가 갚을 길이 없을 때 네 밑의 잠자리까지 빼앗기려 하느냐?    (Top)  

22:28    네 선조들이 만들어 놓은 옛 경계선을 밀어내지 마라.    (Top)  

22:29    너는 제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그런 이는 임금들을 섬기고 하찮은 이들은 섬기지 않는다.    (Top)  

23:1    군주와 식사하는 자리에 앉게 되면 네 앞에 무엇이 있는지 잘 살펴라.    (Top)  

23:2    배가 몹시 고프면 네 목구멍에 칼을 세워 두어라.    (Top)  

23:3    그의 진수성찬을 탐내지 마라. 그것은 사람을 속이는 음식이다.    (Top)  

23:4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너의 예지를 포기하지 마라.    (Top)  

23:5    네 눈길이 재물을 향해 날아가려 하면 그것은 바로 없어지고 만다. 날개를 달아 독수리처럼 하늘로 날아가 버린다.    (Top)  

23:6    눈길 사나운 자의 빵을 먹지 말고 그의 진수성찬을 탐내지 마라.    (Top)  

23:7    그는 속으로 계산하는 그런 자이니 말로는 “먹고 마시게!” 하면서도 마음은 너와 함께 있지 않다.    (Top)  

23:8    너는 먹은 것을 토해 내야 하고 네가 한 찬사도 소용이 없어진다.    (Top)  

23:9    우둔한 자의 귀에는 아무 말도 하지 마라. 식견 높은 너의 말을 업신여길 뿐이다.    (Top)  

23:10    옛 경계선을 밀어내지 말고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마라.    (Top)  

23:11    그들의 후견인은 강력하신 분 그분께서 너에게 맞서 그들의 송사를 떠맡으신다.    (Top)  

23:12    네 마음이 교훈을 향하도록 이끌고 네 귀가 지식의 말씀을 향하도록 인도하여라.    (Top)  

23:13    아이를 훈육하는 데에 주저하지 마라. 매로 때려도 죽지는 않는다.    (Top)  

23:14    아이를 매로 때리는 것은 그의 목숨을 저승에서 구해 내는 일이다.    (Top)  

23:15    내 아들아, 너의 마음이 지혜로우면 내 마음도 기뻐하고    (Top)  

23:16    너의 입술이 올바른 것을 말하면 내 속도 즐거워한다.    (Top)  

23:17    너의 마음은 죄인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날마다 주님을 열심히 경외하여라.    (Top)  

23:18    그래야 미래가 있고 너의 희망이 끊기지 않는다.    (Top)  

23:19    내 아들아, 너는 잘 듣고 지혜로워져 너의 마음을 바른길로 이끌어라.    (Top)  

23:20    술을 폭음하는 자들과 고기를 폭식하는 자들과 어울리지 마라.    (Top)  

23:21    폭음가와 폭식가는 가난해지고 늘 술에 취하면 누더기를 걸치게 된다.    (Top)  

23:22    너를 낳은 아버지에게 순종하고 어머니가 늙었다고 업신여기지 마라.    (Top)  

23:23    진실을 구하되 팔아넘기지 마라. 지혜와 교훈과 예지도 그리하여라.    (Top)  

23:24    의로운 이의 아버지는 몹시 즐거워하고 지혜로운 이를 낳은 아버지는 기뻐한다.    (Top)  

23:25    너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기뻐하고 너를 낳은 여인이 즐거워하게 하여라.    (Top)  

23:26    내 아들아, 너의 마음을 나에게 다오. 너의 눈이 내 길을 즐겨 바라보게 하여라.    (Top)  

23:27    창녀는 깊은 구렁이고 낯선 여자는 좁은 우물이다.    (Top)  

23:28    그런 여자도 강도처럼 숨어 기다리다가 사람들 사이에 배신자를 늘린다.    (Top)  

23:29    누가 비탄에 젖어 있느냐? 누가 애통해하느냐? 누가 싸움질하였느냐? 누가 원망하느냐? 누가 까닭 없이 상처를 입었느냐? 누가 슬픔에 잠긴 눈을 하고 있느냐?    (Top)  

23:30    늦도록 술자리를 뜰 줄 모르는 자들 혼합주를 맛보러 온 자들이다.    (Top)  

23:31    빛깔이 좋다고 술을 들여다보지 마라. 그것이 잔 속에서 광채를 낸다 해도, 목구멍에 매끄럽게 넘어간다 해도 그러지 마라.    (Top)  

23:32    결국은 뱀처럼 물고 살무사처럼 독을 쏜다.    (Top)  

23:33    네 눈은 이상한 것들을 보게 되고 네 마음은 괴상한 소리를 지껄이게 된다.    (Top)  

23:34    너는 바다 한가운데에 누운 자와 같고 돛대 꼭대기에 누운 자와 같아진다.    (Top)  

23:35    “사람들이 날 때려도 난 아프지 않아. 사람들이 날 쳐도 난 아무렇지 않아. 언제면 술이 깨지? 그러면 다시 술을 찾아 나서야지!” 하고 말한다.    (Top)  

24:1    악한 사람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들과 어울리려 하지 마라.    (Top)  

24:2    그들 마음은 폭력을 꾀하고 그들 입술은 재앙을 말한다.    (Top)  

24:3    집은 지혜로 지어지고 슬기로 튼튼해진다.    (Top)  

24:4    방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온갖 귀하고 아름다운 보화가 가득 찬다.    (Top)  

24:5    지혜로운 남자는 힘센 자보다 강하고 지식을 갖춘 사람은 장사보다 굳세다.    (Top)  

24:6    전쟁은 현명한 지휘로 수행해야 하고 승리는 조언자들이 많아야 거둘 수 있다.    (Top)  

24:7    지혜는 미련한 자에게 너무나 높아 그는 성문 광장에서 입을 열지 못한다.    (Top)  

24:8    악행을 저지르려고 궁리하는 자를 음모꾼이라 부른다.    (Top)  

24:9    미련한 자는 죄악만 꾸며 낸다. 빈정꾼은 사람들이 역겨워한다.    (Top)  

24:10    네가 환난을 당할 때에 낙심하면 너의 힘도 줄어든다.    (Top)  

24:11    죽음에 사로잡힌 이들을 구해 내고 학살에 걸려드는 이들을 빼내어라.    (Top)  

24:12    “이봐, 우리는 그걸 몰랐어.” 하고 네가 말하여도 마음을 살피시는 분께서 알아보시지 않느냐? 영혼을 지켜보시는 분께서 아시고 사람에게 그 행실대로 갚으신다.    (Top)  

24:13    내 아들아, 꿀은 좋은 것이니 먹어라. 송이 꿀도 입에 달다.    (Top)  

24:14    지혜도 네 영혼에 그러함을 알아라. 네가 그것을 얻으면 미래가 있고 네 희망이 끊기지 않는다.    (Top)  

24:15    너는 악인처럼 의인의 보금자리를 노리지 말고 그의 안식처를 망쳐 놓지 마라.    (Top)  

24:16    의인은 일곱 번 쓰러져도 일어나지만 악인은 불행 속으로 넘어지기 때문이다.    (Top)  

24:17    네 원수가 쓰러졌다고 기뻐하지 말고 그가 넘어졌다고 마음속으로 즐거워하지 마라.    (Top)  

24:18    주님께서 그것을 보시고 좋지 않게 여기시어 그에게 내리신 노여움을 돌이키신다.    (Top)  

24:19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격분하지 말고 악인들을 부러워하지 마라.    (Top)  

24:20    악한 자에게는 미래가 없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고 만다.    (Top)  

24:21    내 아들아, 주님과 임금을 경외하고 너와 생각이 다른 자들과는 사귀지 마라.    (Top)  

24:22    그분들이 내리시는 재앙은 갑자기 들이닥치는 법 그 두 분이 일으키시는 멸망을 누가 알겠는가?    (Top)  

24:23    이 또한 현인들의 말씀이다. 재판할 때에 한쪽을 편드는 것은 좋지 않다.    (Top)  

24:24    악인에게 “너는 무죄다!” 말하는 자 백성들이 그를 저주하고 민족들이 그에게 악담한다.    (Top)  

24:25    그러나 공정하게 판결하는 이들은 잘 지내며 좋은 복을 받는다.    (Top)  

24:26    올바른 대답을 하는 이는 입술을 맞추어 주는 이와 같다.    (Top)  

24:27    바깥일을 정리하고 밭일을 준비한 다음 집을 지어라.    (Top)  

24:28    까닭 없이 이웃을 해치는 증인이 되지 마라. 네 입술로 남을 속이지 마라.    (Top)  

24:29    “그가 나에게 한 것처럼 나도 그에게 하여 그 사람이 한 행실대로 갚겠다.” 하지 마라.    (Top)  

24:30    내가 게으른 사람의 밭과 지각없는 자의 포도원을 지나갔는데    (Top)  

24:31    보아라, 온통 엉겅퀴가 우거지고 전부 쐐기풀이 뒤덮었으며 돌담이 무너져 있었다.    (Top)  

24:32    나는 그것을 바라보며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보며 교훈을 얻었다.    (Top)  

24:33    “‘조금만 더 자자. 조금만 더 눈을 붙이자. 손을 놓고 조금만 더 누워 있자!’ 하면    (Top)  

24:34    가난이 부랑자처럼, 빈곤이 무장한 군사처럼 너에게 들이닥친다.”    (Top)  

25:1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으로서 유다 임금 히즈키야의 신하들이 수집한 것이다.    (Top)  

25:2    일을 숨기는 것은 하느님의 영광이고 일을 밝히는 것은 임금의 영광이다.    (Top)  

25:3    하늘이 높고 땅이 깊은 것처럼 임금의 마음도 헤아릴 길 없다.    (Top)  

25:4    은에서 불순물을 없애야 은장이가 쓸 재료가 나온다.    (Top)  

25:5    임금 앞에서 악인을 없애야 왕좌가 정의로 굳건해진다.    (Top)  

25:6    임금 앞에서 잘난 체하지 말고 지체 높은 이들 자리에 서지 마라.    (Top)  

25:7    “이리 올라오게!” 하는 말을 듣는 것이 귀족들 앞에서 하대받는 것보다 낫다. 네 눈으로 보았다 해서    (Top)  

25:8    성급히 법정에 나서지 마라. 네 이웃이 너를 부끄럽게 하면 결국 어찌 하려느냐?    (Top)  

25:9    이웃과 다툴 일이 있으면 다투되 남의 비밀은 들추지 마라.    (Top)  

25:10    그것을 들은 이가 너를 꾸짖고 너를 두고 하는 험담이 그치지 않는다.    (Top)  

25:11    알맞게 표현된 말은 은 쟁반에 담긴 황금 사과와 같다.    (Top)  

25:12    들을 줄 아는 귀에 지혜로운 훈계자는 금 고리요 순금 장식과 같다.    (Top)  

25:13    믿음직한 심부름꾼은 그를 보낸 주인에게 수확 때의 시원한 얼음과 같아 그 주인의 생기를 돋우어 준다.    (Top)  

25:14    거짓 선물을 자랑하는 자는 구름과 바람은 있으나 비가 없는 것과 같다.    (Top)  

25:15    끈기는 판관을 설득하고 부드러운 혀는 뼈를 부순다.    (Top)  

25:16    꿀을 발견하더라도 적당히 먹어라. 질려서 뱉어 버리게 된다.    (Top)  

25:17    이웃집이라고 너무 자주 드나들지 마라. 질려서 너를 미워하게 된다.    (Top)  

25:18    이웃에게 해로운 거짓 증언을 하는 자는 방망이와 칼과 날카로운 화살과 같다.    (Top)  

25:19    환난을 당할 때에 배신자를 믿는 것은 부서지는 이요 비틀거리는 발과 같다.    (Top)  

25:20    마음이 아픈 이에게 노래를 불러 대는 자는 추운 날에 옷을 벗기는 자와 같고 상처에 식초를 끼얹는 자와 같다.    (Top)  

25:21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주어라.    (Top)  

25:22    그것은 숯불을 그의 머리에 놓는 셈이다. 주님께서 너에게 그 일을 보상해 주시리라.    (Top)  

25:23    북풍이 비를 몰고 오듯 숨어 헐뜯는 혀는 성난 얼굴을 몰고 온다.    (Top)  

25:24    다투기 좋아하는 아내와 한집에 사는 것보다 옥상 한구석에서 사는 것이 낫다.    (Top)  

25:25    먼 땅에서 온 기쁜 소식은 타는 목에 시원한 물과 같다.    (Top)  

25:26    악인 앞에서 흔들리는 의인은 흐려진 샘물이며 못 쓰게 된 우물과 같다.    (Top)  

25:27    꿀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이 좋지 않듯 명예에 명예를 추구하는 것도 좋지 않다.    (Top)  

25:28    정신에 자제력이 없는 사람은 파괴되어 성벽이 없는 성읍과 같다.    (Top)  

26:1    여름에 눈처럼, 수확 철에 비처럼 우둔한 자에게는 명예가 맞지 않는다.    (Top)  

26:2    참새가 떠돌듯, 제비가 날아다니듯 까닭 없는 저주는 들어맞지 않는다.    (Top)  

26:3    말에게는 채찍, 나귀에게는 재갈 우둔한 자의 등에는 매.    (Top)  

26:4    우둔한 자에게 그 어리석음에 맞추어 대답하지 마라. 너도 그와 비슷해진다.    (Top)  

26:5    우둔한 자에게 그 어리석음에 맞추어 대답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자기가 지혜로운 줄 안다.    (Top)  

26:6    우둔한 자 편에 소식을 전하는 자는 제 다리를 잘라 내거나 폭력을 삼키는 자와 같다.    (Top)  

26:7    우둔한 자의 입에 담긴 잠언은 절름거리는 이의 다리와 같다.    (Top)  

26:8    우둔한 자에게 명예를 부여하는 것은 투석기에 돌을 붙들어 매는 격이다.    (Top)  

26:9    우둔한 자의 입에 담긴 잠언은 술취한 자의 손에 놓인 엉겅퀴와 같다.    (Top)  

26:10    지나가는 우둔한 자나 주정꾼을 고용하는 사람은 닥치는 대로 사람에게 부상을 입히는 궁수와 같다.    (Top)  

26:11    자기가 게운 데로 되돌아가는 개처럼 우둔한 자는 제 어리석음을 되풀이한다.    (Top)  

26:12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는 사람을 보았느냐? 그보다는 우둔한 자가 더 희망이 있다.    (Top)  

26:13    게으름뱅이는 “거리에 사자가 있어! 길거리에 사자가 있어!” 하고 말한다.    (Top)  

26:14    문짝이 돌쩌귀에 달려 돌아가듯 게으름뱅이는 잠자리에서만 뒹군다.    (Top)  

26:15    게으름뱅이는 손을 그릇 속에 넣고서도 입으로 가져가기조차 힘들어한다.    (Top)  

26:16    게으름뱅이는 재치 있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가 더 지혜로운 줄 안다.    (Top)  

26:17    지나가다가 자기와 상관없는 싸움에 흥분하는 자는 개의 귀를 잡아당기는 자와 같다.    (Top)  

26:18    불화살과 사람 죽이는 화살을 미친 듯이 쏘아 대는 자,    (Top)  

26:19    이웃을 속이고서는 “그냥 장난삼아 그랬어!” 하는 사람도 그와 같다.    (Top)  

26:20    장작이 다하면 불이 꺼지듯 중상꾼이 없으면 다툼도 그친다.    (Top)  

26:21    숯이 숯불을, 장작이 불길을 일으키듯 다투기 좋아하는 사람은 싸움을 일으킨다.    (Top)  

26:22    중상꾼의 말은 맛난 음식과 같아 배 속 깊은 곳까지 내려간다.    (Top)  

26:23    악한 마음에 매끄러운 입술은 겉만 매끈하게 칠한 질그릇 같다.    (Top)  

26:24    앙심을 품은 자는 입술로는 시치미를 떼면서 속으로는 속임수를 품는다.    (Top)  

26:25    목소리를 다정하게 해도 그를 믿지 마라. 마음속에는 역겨운 것이 일곱 가지나 들어 있다.    (Top)  

26:26    미움을 기만으로 덮는다 해도 그 악의는 회중에게 드러나고야 만다.    (Top)  

26:27    구렁을 파는 자는 제가 그곳에 빠지고 돌을 굴리는 자는 제가 그것에 치인다.    (Top)  

26:28    거짓된 혀는 자기가 희생시킨 자들을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파멸을 만들어 낸다.    (Top)  

27:1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마라. 하루 사이에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다.    (Top)  

27:2    네 입이 아니라 남이 너를 칭찬하고 네 입술이 아니라 다른 이가 너를 칭찬하게 하여라.    (Top)  

27:3    돌이 무겁고 모래가 묵직하지만 미련한 자가 일으키는 불쾌감은 이 둘보다 무겁다.    (Top)  

27:4    분노가 잔인하고 격분이 홍수 같다 해도 질투를 누가 당해 낼 수 있으랴?    (Top)  

27:5    솔직한 훈계가 숨은 사랑보다 낫다.    (Top)  

27:6    사랑하는 이의 매는 신실하고 미워하는 자의 입맞춤은 헤프다.    (Top)  

27:7    배부른 자는 꿀도 짓밟아 버리지만 배고픈 자에게는 쓴 것도 모두 달다.    (Top)  

27:8    고향을 잃고 떠도는 사람은 둥지를 잃고 떠도는 새와 같다.    (Top)  

27:9    향유와 향이 마음을 기쁘게 하듯 친구의 다정함은 기운을 돋우어 준다.    (Top)  

27:10    네 친구와 아버지의 친구를 저버리지 말고 불행할 때 형제의 집으로 가지 마라.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낫다.    (Top)  

27:11    내 아들아, 지혜롭게 되어 내 마음을 기쁘게 해 다오. 그러면 나를 비웃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Top)  

27:12    영리한 이는 재앙을 보면 몸을 숨기지만 어리석은 자는 그대로 가다가 화를 입는다.    (Top)  

27:13    낯선 이가 보증을 서면 그의 옷을 저당 잡아라. 낯모르는 자이므로 그것을 담보로 삼아야 한다.    (Top)  

27:14    이른 아침부터 이웃에게 큰 소리로 축복하면 그 축복이 저주로 여겨진다.    (Top)  

27:15    폭우가 쏟아지는 날의 끊임없는 낙숫물은 투덜거리는 아내와 비슷하다.    (Top)  

27:16    그 여자를 막는 것은 바람을 막는 것과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잡는 것과 같다.    (Top)  

27:17    쇠는 쇠로 다듬어지고 사람은 이웃의 얼굴로 다듬어진다.    (Top)  

27:18    무화과나무를 돌보는 이는 그 열매를 먹고 자기 주인을 보살피는 이는 존경을 받는다.    (Top)  

27:19    물이 얼굴을 비추듯 사람의 마음도 그 사람을 비춘다.    (Top)  

27:20    저승과 멸망의 나라가 만족할 줄 모르듯 사람의 눈도 만족할 줄 모른다.    (Top)  

27:21    은에는 도가니, 금에는 용광로 사람은 그가 받는 칭찬으로 가려진다.    (Top)  

27:22    미련한 자는 절구에 넣고 곡식과 함께 찧어도 그 미련함이 벗겨지지 않는다.    (Top)  

27:23    네 양 떼가 어떤지를 잘 살피고 가축 떼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Top)  

27:24    재물은 길이 남지 않고 왕관도 대대로 이어지지 않는다.    (Top)  

27:25    풀이 스러지고 다시 새 풀이 돋아나 산에서 목초를 거두어들이고 나면    (Top)  

27:26    새끼 양들은 네 옷을 장만해 주고 숫염소들은 밭을 살 돈이 된다.    (Top)  

27:27    염소젖은 넉넉하여 네 양식이 되고 네 집안의 양식과 네 여종들의 생계가 되어 준다.    (Top)  

28:1    악인은 쫓는 자가 없어도 달아나지만 의인은 사자처럼 당당하다.    (Top)  

28:2    나라에 반란이 일어나면 우두머리가 많아지지만 슬기롭고 올바름을 아는 사람이 다스리면 나라가 오래간다.    (Top)  

28:3    자기도 가난하면서 빈곤한 이들을 억누르는 사람은 양식을 남김없이 쓸어 가는 호우와 같다.    (Top)  

28:4    율법을 저버리는 자들은 악인을 찬양하지만 율법을 지키는 이들은 그런 자에게 맞선다.    (Top)  

28:5    악한 사람들은 바른 것을 깨닫지 못하지만 주님을 찾는 이들은 모든 것을 깨닫는다.    (Top)  

28:6    그릇된 길을 걷는 부자보다 가난해도 흠 없이 걷는 이가 낫다.    (Top)  

28:7    슬기로운 자식은 율법을 준수하지만 폭식가들과 사귀는 자는 아버지를 욕되게 한다.    (Top)  

28:8    변리와 이자로 재산을 불리는 자는 빈민을 불쌍히 여기는 이를 위해 그것을 쌓는 것이다.    (Top)  

28:9    율법을 듣지 않고 귀를 돌리는 자는 그 기도마저 역겹다.    (Top)  

28:10    올곧은 이들을 나쁜 길로 유혹하는 자는 제 구렁에 자기가 빠지지만 흠 없는 이들은 좋은 것을 상속받는다.    (Top)  

28:11    부자가 제 눈에는 지혜롭게 보여도 가난하지만 슬기로운 이는 그를 꿰뚫어 본다.    (Top)  

28:12    의인들이 승리하면 그 영광이 크지만 악인들이 일어서면 사람들이 숨어 버린다.    (Top)  

28:13    자기 잘못을 감추는 자는 성공하지 못하지만 그것을 고백하고 끊어 버리는 이는 자비를 얻는다.    (Top)  

28:14    행복하여라, 늘 두려워하는 마음을 지닌 사람! 그러나 마음을 완고하게 하는 자는 불행에 빠진다.    (Top)  

28:15    가난한 백성을 사악하게 다스리는 자는 포효하는 사자와 덮치는 곰과 같다.    (Top)  

28:16    슬기가 모자라는 제후가 억압은 많이 한다. 부정한 이득을 미워하는 이는 오래 산다.    (Top)  

28:17    살인한 죄책감에 시달리는 사람은 구렁에 이르기까지 도망다닌다. 아무도 그를 붙들지 마라.    (Top)  

28:18    온전하게 걷는 이는 구원을 받고 그릇된 길을 걷는 자는 구렁에 빠진다.    (Top)  

28:19    자기 땅을 가꾸는 이는 양식으로 배부르고 헛것을 좇는 자는 가난으로 배부른다.    (Top)  

28:20    성실한 사람은 많은 복을 받지만 부자가 되려고 서두르는 자는 벌을 면하지 못한다.    (Top)  

28:21    한쪽을 편드는 것은 좋지 않다. 사람은 빵 한 조각 때문에 죄를 짓기도 한다.    (Top)  

28:22    눈길이 탐욕스러운 사람은 재물 모으기에 급급하지만 빈곤이 자기에게 들이닥치리라는 것은 깨닫지 못한다.    (Top)  

28:23    남을 훈계해 주는 이가 결국은 아첨하는 자보다 더 큰 호의를 얻는다.    (Top)  

28:24    제 아버지와 어머니를 강탈하고도 “죄 없다!” 하는 자 그는 살인자와 한통속이다.    (Top)  

28:25    욕심 많은 자는 싸움을 일으키지만 주님을 신뢰하는 이는 풍요를 누린다.    (Top)  

28:26    제 마음을 신뢰하는 자는 우둔한 자이지만 지혜 속에 걷는 이는 구원을 받는다.    (Top)  

28:27    가난한 자에게 주는 이는 모자람이 없지만 못 본 체하는 자는 많은 저주를 받는다.    (Top)  

28:28    악인들이 일어서면 사람들이 숨어 버리고 그들이 멸망하면 의인들이 많아진다.    (Top)  

29:1    훈계를 자주 듣고도 목을 뻣뻣이 세우는 사람은 졸지에 파멸하여 구제될 가망이 없다.    (Top)  

29:2    의인이 많으면 백성이 기뻐하지만 악인의 통치 밑에서는 백성이 탄식한다.    (Top)  

29:3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창녀들에게 드나드는 자는 재산을 탕진한다.    (Top)  

29:4    공정으로 다스리는 임금은 나라를 튼튼하게 하지만 무거운 세금을 강요하는 자는 나라를 망친다.    (Top)  

29:5    이웃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그의 발걸음에 그물을 치는 자다.    (Top)  

29:6    악한 사람은 자기 죄악으로 올가미에 걸리지만 의인은 환호하고 기뻐한다.    (Top)  

29:7    의인은 가난한 이들의 권리를 알지만 악인은 그러한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Top)  

29:8    빈정대는 사람들은 성읍을 들끓게 하지만 지혜로운 이들은 화를 누그러뜨린다.    (Top)  

29:9    지혜로운 사람과 미련한 사람이 다투게 되면 미련한 사람은 흥분하여 비웃어 대며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Top)  

29:10    피에 주린 자들은 흠 없는 이를 미워하지만 올곧은 이들은 그의 목숨을 돌본다.    (Top)  

29:11    우둔한 자는 화를 있는 대로 다 터뜨리지만 지혜로운 이는 화를 가만히 가라앉힌다.    (Top)  

29:12    통치자가 거짓된 말에 귀 기울이면 신하들이 모두 사악해진다.    (Top)  

29:13    서로 마주치는 가난한 이와 학대하는 사람 그 두 사람 눈에 빛을 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Top)  

29:14    임금이 가난한 이들을 진실하게 재판하면 그의 왕좌는 길이 굳건해진다.    (Top)  

29:15    회초리와 꾸짖음은 지혜를 가져오지만 내버려진 아이는 제 어머니를 욕되게 한다.    (Top)  

29:16    악인들이 많아지면 죄악도 많아지지만 의인들은 그들의 몰락을 보게 된다.    (Top)  

29:17    자식을 징계하여라.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고 네 영혼에 기쁨을 가져다주리라.    (Top)  

29:18    예언이 없으면 백성이 문란해지지만 율법을 지키는 이는 행복하다.    (Top)  

29:19    말로는 종을 길들이지 못하니 알아들으면서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Top)  

29:20    성급하게 말하는 사람을 보았느냐? 그보다는 우둔한 자가 더 희망이 있다.    (Top)  

29:21    종을 어려서부터 응석받이로 기른 자는 결국 곤욕을 치르게 된다.    (Top)  

29:22    화를 잘 내는 사람은 싸움을 일으키고 성을 잘 내는 자는 죄를 많이 짓는다.    (Top)  

29:23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고 마음이 겸손하면 존경을 받는다.    (Top)  

29:24    도둑과 장물을 나누는 자는 제 목숨을 미워하는 자 그는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도 실토하지 않는다.    (Top)  

29:25    사람을 무서워하면 그것이 올가미가 되지만 주님을 신뢰하면 안전해진다.    (Top)  

29:26    많은 이가 통치자의 환심을 사려 하지만 사람의 권리는 주님에게서 온다.    (Top)  

29:27    의인은 불의한 사람을 역겨워하고 악인은 길이 올곧은 이를 역겨워한다.    (Top)  

30:1    마싸 사람 야케의 아들 아구르의 말. 그 사람이 이티엘에게 하고, 또 이티엘과 우칼에게 한 담화.    (Top)  

30:2    정녕 나는 여느 사람보다 멍청하였고 나에게는 인간의 예지가 없었다.    (Top)  

30: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거룩하신 분을 아는 지식도 깨치지 못하였다.    (Top)  

30:4    누가 하늘에 올라갔다 내려왔느냐? 누가 제 손바닥에 바람을 모았느냐? 누가 겉옷으로 물을 감쌌느냐? 누가 세상 끝들을 세웠느냐?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그리고 그 아들의 이름은? 정녕 너는 그것을 알고 있지 않느냐?    (Top)  

30:5    하느님의 말씀은 모두 순수하고 그분께서는 당신께 피신하는 이들에게 방패가 되신다.    (Top)  

30:6    그분의 말씀에 아무것도 보태지 마라. 그랬다가는 그분께서 너를 꾸짖으시고 너는 거짓말쟁이가 된다.    (Top)  

30:7    저는 당신께 두 가지를 간청합니다. 제가 죽기 전에 그것을 이루어 주십시오.    (Top)  

30:8    허위와 거짓말을 제게서 멀리하여 주십시오.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저에게 정해진 양식만 허락해 주십시오.    (Top)  

30:9    그러지 않으시면 제가 배부른 뒤에 불신자가 되어 “주님이 누구냐?” 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가난하게 되어 도둑질하고 저의 하느님 이름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    (Top)  

30:10    주인에게 그의 종을 헐뜯지 마라. 그 종이 너를 저주하여 네가 죗값을 받게 된다.    (Top)  

30:11    아버지를 저주하고 어머니에게 축복하지 않는 세대    (Top)  

30:12    스스로 깨끗한 체하면서도 제 밑은 씻지 않는 세대    (Top)  

30:13    눈은 대단히 높고 눈썹은 치켜 올린 세대    (Top)  

30:14    이는 단도요 이빨은 칼인 세대 이런 세대가 나라의 가난한 이들을, 이 땅의 불쌍한 이들을 집어삼킨다.    (Top)  

30:15    거머리에게는 딸이 둘 있는데 “더 주세요! 더 주세요!” 하고 보챈다. 배부를 줄 모르는 것이 셋, “충분하다!” 할 줄 모르는 것이 넷 있으니    (Top)  

30:16    저승과 임신 못하는 태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충분하다!” 할 줄 모르는 불이다.    (Top)  

30:17    아버지를 비웃고 어머니에게 순종하기를 하찮게 여기는 눈은 개울의 까마귀들이 쪼아 내고 독수리 새끼들이 쪼아 먹는다.    (Top)  

30:18    나에게 너무 이상한 것이 셋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넷 있으니    (Top)  

30:19    하늘을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길 바위 위를 기어 다니는 뱀의 길 바다 가운데를 떠다니는 배의 길 젊은 여자를 거쳐 가는 사내의 길이다.    (Top)  

30:20    간음하는 여자의 길도 이와 같아 먹은 뒤에 입을 닦고서는 “나는 나쁜 짓 안 했어!” 하고 말한다.    (Top)  

30:21    이 셋 밑에서 땅이 몸서리치고 이 넷 밑에서 땅이 견디어 내지 못하니    (Top)  

30:22    임금이 된 종과 음식으로 배부른 바보 밑에서,    (Top)  

30:23    또 미움을 받다 혼인하게 된 여자와 안주인 자리를 차지한 여종 밑에서이다.    (Top)  

30:24    세상에서 가장 작으면서도 더없이 지혜로운 것이 넷 있다.    (Top)  

30:25    힘없는 족속이지만 여름 동안 먹이를 장만하는 개미    (Top)  

30:26    힘이 세지 않은 종자이지만 바위에 집을 마련하는 오소리    (Top)  

30:27    임금이 없지만 모두 질서 정연하게 나아가는 메뚜기    (Top)  

30:28    사람 손으로 잡을 수 있지만 임금의 궁궐에 사는 도마뱀이다.    (Top)  

30:29    발걸음이 당당한 것이 셋, 당당하게 걸어 다니는 것이 넷 있으니    (Top)  

30:30    짐승 가운데 용사로서 어떤 것 앞에서도 물러서지 않는 사자    (Top)  

30:31    의젓한 수탉과 숫염소 그리고 자기 백성 앞에 선 임금이다.    (Top)  

30:32    네가 만일 잘난 체하며 바보짓을 하고 나서 잘 생각해 보았다면 손으로 입을 가려라.    (Top)  

30:33    우유를 누르면 버터가 나오고 코를 누르면 피가 나오고 화를 누르면 싸움이 나온다.    (Top)  

31:1    마싸 임금 르무엘의 말로서 그의 어머니가 가르친 것.    (Top)  

31:2    아, 내 아들아! 아, 내 몸에서 난 아들아! 아, 내가 서원하여 얻은 아들아!    (Top)  

31:3    여자들에게 네 정력을 쏟지 마라. 임금을 파멸시키는 자들에게 네 길을 맡기지 마라.    (Top)  

31:4    르무엘아! 임금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술을 마시는 것은 임금에게 어울리지 않고 독주를 탐하는 것은 군주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Top)  

31:5    술을 마시면 법을 잊어버리고 고통 받는 모든 이의 권리를 해치게 된다.    (Top)  

31:6    독주는 죽어 가는 이에게, 술은 상심한 이에게 주어라.    (Top)  

31:7    그것을 마시면 가난을 잊고 괴로움을 더 이상 생각하지 않으리라.    (Top)  

31:8    너는 벙어리들을 위하여, 버림받은 모든 이들의 권리를 위하여 입을 열어라.    (Top)  

31:9    입을 열어 의로운 재판을 하고 가난한 이와 불쌍한 이의 권리를 지켜 주어라.    (Top)  

31:10    훌륭한 아내를 누가 얻으리오? 그 가치는 산호보다 높다.    (Top)  

31:11    남편은 그를 마음으로 신뢰하고 소득이 모자라지 않는다.    (Top)  

31:12    그 아내는 한평생 남편에게 해 끼치는 일 없이 잘해 준다.    (Top)  

31:13    양모와 아마를 구해다가 제 손으로 즐거이 일하고    (Top)  

31:14    마치 상인의 배처럼 멀리서 양식을 마련해 온다.    (Top)  

31:15    아직 어두울 때 일어나 식구들에게 음식을 만들어 주고 여종들에게 분부를 내린다.    (Top)  

31:16    밭을 봐 두었다가 사들이고 자기가 번 돈으로 포도밭을 사서 가꾼다.    (Top)  

31:17    허리를 단단히 동이고 힘센 팔로 일을 하며    (Top)  

31:18    벌이가 좋으리라는 것을 알기에 밤에도 등불을 끄지 않는다.    (Top)  

31:19    한 손으로는 물레질하고 다른 손으로는 실을 잣는다.    (Top)  

31:20    가난한 이에게 손을 펼치고 불쌍한 이에게 손을 내밀어 도와준다.    (Top)  

31:21    온 집안이 진홍색 양모로 옷을 해 입으니 그 집안은 겨울 눈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Top)  

31:22    손수 덮개를 만들고 아마포와 자홍색 천으로 옷을 지어 입는다.    (Top)  

31:23    그 남편은 성문에서 지방 원로들과 함께 앉을 때 존경을 받는다.    (Top)  

31:24    그 아내는 아마 속옷을 만들어 팔고 띠를 만들어 장사꾼에게 넘긴다.    (Top)  

31:25    힘과 위엄이 그 아내의 옷 앞날을 흐뭇하게 바라본다.    (Top)  

31:26    입을 열면 지혜이고 자상한 가르침이 그 입술에 배어 있다.    (Top)  

31:27    집안일을 두루 보살피고 놀고 먹는 일이 없다.    (Top)  

31:28    아들들이 일어나 그를 기리고 남편도 그를 칭송한다.    (Top)  

31:29    “훌륭한 일을 한 여인들이 많지만 당신은 그 모든 이보다 뛰어나오.”    (Top)  

31:30    우아함은 거짓이고 아름다움은 헛것이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여인은 칭송을 받는다.    (Top)  

31:31    그 손이 거둔 결실을 그에게 돌리고 그가 한 일을 성문에서 칭송하여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