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름 : 바다아이
|
조회수 : 9482
짧은 주소 : https://www.bada-ie.com/su/?111591783505
golang 에서 구조체와 그 함수들에 대한 관계를 생각해 보면
쉽게 객체 생성시 그 구조체에 딸린 함수들도 따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자바로 예를 들어 클래스 안에 각멤버변수들과 method 들이 있듯이
golang 은 구조체에 함수를 붙여넣는 형식입니다.
결국 클래스 형태가 되겠지요.. 그걸 포인터 변수에 넘기고 받고 하면서 사용을 합니다. 전형적인 golang 코딩 스타일 입니다.
그리고 함수 만들때 앞에 (변수 *구조체) 이렇게 괄호 안에 * 딸린 부분 보시면 *를 넣었을 때는 메모리 영역 구조체 값이 따라가고
*를 빼면 복사 개념입니다. 저 변수가 메모리 주소가 될 수가 있고 단순히 복사된 새로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포인터 변수에 주소값을 넘길때는 넘길 변수 앞에 & 기호를 붙여 사용합니다.
특정 메모리 영역에 있는 값을 특정 구조체에 복사하여 넘길 때는 넘길 포인터 변수 앞에 *를 붙이면 됩니다.
이래저래 복잡하게 설명 했는데 아래 세개 예제 보시면서 공부해 보세요...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golang 에서 구조체, 함수, 포인터 개념은 정말 중요합니다.
포인터 변수란... 메모리 주소다....
메모리 주소를 일반 변수로 스스로 착각하고 있는지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fmt 로 콘솔에 찍어 봤을 때 &가 붙으면 주소, 아니면 값입니다.
예제1)package main
import (
"fmt"
)
type aa struct {
a string
b string
}
funcbb() *aa {
ii := aa{"ddd", "kkk"}
return &ii
}
func(y *aa)cc() {
y.a = y.a + y.b
}
funcmain() {
c := bb()
fmt.Println(c.a)
c.cc()
fmt.Println(c.a)
// 주소가 아닌 값을 넘김...
d := *c
fmt.Println(d.a)
// ppp 가 d.a 에 안 들어감...
c.a = "ppp"
fmt.Println(d.a)
// 포인터 주소를 넘겼기에 e.a 에는 ppp 가 있음.
e := c
fmt.Println(e.a)
}
/* 결과
ddd
dddkkk
dddkkk
dddkkk
ppp
*/예제2)package main
import (
"fmt"
)
type Vertex struct {
X, Y, C float64
}
func(v Vertex)Abs()float64 {
// 2를 넣어도 Abs2() 아래에 반영되지 않음.... 주소값을 가져온 게 아니라 구조체 복사개념
v.C = 2return v.X*v.X + v.Y*v.Y
}
func(v *Vertex)Abs2()float64 {
a := v.X*v.C + v.Y*v.C
// 2를 넣으면 Abs3() 아래에 반영됨, 주소값을 가져온 개념
v.C = 2return a
}
func(v Vertex)Abs3()float64 {
return v.X*v.C + v.Y*v.C
}
funcmain() {
v := Vertex{3, 4, 0}
fmt.Println(v.Abs())
fmt.Println(v.Abs2())
fmt.Println(v.Abs3())
fmt.Println(v.C)
v2 := &Vertex{3, 4, 0}
fmt.Println(v2.C)
v3 := *v2
v2.C = 1
fmt.Println(v3.C)
v4 := v2
fmt.Println(v4.C)
}
// Vertex 와 &Vertex 의 결과는 현재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초기화 되니까요...// 그러나 interface 나 v4 같이 사용시에는 상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소를 넘기는 개념과 복사하는 개념은 다르니까요...// 대체적으로 단순 1회성 사용시에는 &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속도상으로 더 좋습니다. 같은 메모리 영역에 동시 접근은 느리니까요../* 결과
25
0
14
2
0
0
1
*/예제3)
package main
import (
"fmt"
)
type aa struct {
a string
b string
}
funcmain() {
c := &aa{"a", "b"}
fmt.Println(c)
var d aa
d = *c
fmt.Println(d)
var yy aa
yy = *c
fmt.Println(yy)
c2 := aa{"c", "d"}
fmt.Println(c2)
var d2 *aa
d2 = &c2
fmt.Println(d2)
var yy2 *aa
yy2 = &c2
fmt.Println(yy2)
}
/* 결과
&{a b}
{a b}
{a b}
{c d}
&{c d}
&{c d}
*/
|
|
번 호
카테고리
제 목
이름
조회수
Copyright ⓒ 2001.12. bada-ie.com.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리눅스에서 firefox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타 브라우저에서는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Ubuntu + GoLang + PostgreSQL + Mariadb ]
서버위치 : 오라클 클라우드 춘천 실행시간 : 0.071 초 to webmaster... gogo sea. gogo sea.